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 神變眞言經)
30권. K-287(11-641). T-1092(20-227). 당(唐) 시대(A.D. 707∼709) 번역. [역] 보리류지(菩提流志). [범] Amoghap akalpar j . [장] phags-pa don-yod-pa i-shags-pa i cho-ga shib-mo i rgyal-po. [약] 불공견삭경(不空羂索經). [이] 불공견삭다라니경(不空羂索陀羅尼經), 불공견삭다라니자재왕주경(不空羂索陀羅尼自在王呪經), 불공견삭신주심경(不空羂索神呪心經), 불설성관자재보살불공왕비밀심다라니경(佛說聖觀自在菩薩不空王秘密心陀羅尼經).
불공 견삭 관음 보살의 진언과 염송법, 만다라, 수인 그리고 호마법 등을 비롯해 풍부한 내용을 설한 경이다. 불공 견삭 관음 보살은 태장계 만다라의 관음원(觀音院)에 위치한 보살로, 생사의 대해에서 헤매는 중생들을 모두 자비의 그물로 건진다는 보살이다.
이 경은 모두 78개의 품으로 되어 있다. 대일경(大日經)이나 금강정경(金剛頂經), 대품반야경(大品般若經) 등을 인용하는 것으로 미루어 그 내용이 풍부하기는 하지만 경이 조직적으로 편집된 것은 아니다.
모다라니진언서품(母陀羅尼眞言序品)은 설법의 동기와 불공 견삭 관음의 진언이 가지고 있는 공덕과 염송 방법을 설명한다. 부처님이 보타락산에서 설법을 할 때, 관음 보살은 자신이 알고 있는 불공 견삭 관음 진언에 대해서 설할 수 있도록 허락을 얻은 다음, 그 진언과 공덕을 말한다. 진언은 옛날 관음 보살이 세간 자재왕 여래에게서 얻은 것으로 무수한 중생을 구제할 수 있는 진언이다. 이 진언으로 무수한 중생들을 구제할 수 있으며, 무상 보리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이 진언을 수지 독송하면 현세에서 병이 없고 4무량심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관음 보살이 그 진언을 외우자 보타락산이 진동하고 모여 있던 불보살들이 찬탄한다.
비밀심진언품(秘密心眞言品)은 불공 견삭 관음의 근본 진언을 요약한 비밀심 진언에 대해서 설한다. 관세음 보살은 부처님의 허락을 얻어 이 비밀심 진언을 외우는데, 이 진언을 외우면 천 겁에 걸쳐 쌓인 죄업이 모두 소멸하며 병과 번뇌로부터 벗어난다고 설한다.
비밀성취진언품(秘密成就眞言品)에서는 여러 가지 의식 절차에 필요한 비밀 진언과 이 밖의 진언 82가지를 열거하고 그 효험에 대해 설명한다.
비밀인삼매야품(秘密印三昧耶品)은 근본인(根本印)을 비롯한 36가지의 수인(手印)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에 해당하는 진언을 소개한다. 진실한 마음으로 수인을 취하고 진언을 외우면 모든 일이 성사되고 일체의 장애가 없어진다고 설한다.
법계밀인장엄품(法界密印莊嚴品)은 집일체실과인(執一切實果印)을 비롯한 41가지의 수인을 열거하고 그 공덕을 설명한다.
견삭성취품(絹索成就品)에서는 여덟 가지 견삭 삼매야법과 그 효험을 설한다.
호마증익품(護摩增益品)은 호마법, 즉 불에 제물을 태워 불보살에 공양하는 법과 그 공덕을 설한다. 호마법을 통하면 모든 죄과를 소멸시킬 수 있으며 지옥의 고통과 불행을 피할 수 있으며, 부처님의 지혜와 깨달음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비밀관정품(秘密灌頂品)에서는 불공왕 광대 해탈 연화 만나라인(曼拏羅印) 삼매야와 관정법 등을 설명한다. 여기서는 관음 보살의 관정을 받는 방법이 설해지고 있다.
삼삼매야상품(三三昧耶像品)에서는 세 가지 삼매의 일치에 대해 설명한다. 세 가지 삼매란 행동과 말, 그리고 마음이 부처님의 그것과 같이 혼연 일치가 된다는 말이다. 이러한 명상의 방법으로서 불공 견삭 관세음의 모습을 만드는 방법이 제시된다.
호마안온품(護摩安穩品)에서는 호마법을 통해 여러 중생들이 안온한 삶을 영위하는 법을 설하고 있다.
청정무구연화왕품(淸淨無垢蓮華王品)에서는 불공 견삭 관음의 모습을 안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여러 효험을 설명한다. 청정 무구 연화왕이란 바로 불공 견삭 관음을 말한다. 이 관음상은 보타락산의 관음 궁전에서 설법을 하는 모습으로 눈이 셋이며 팔이 열여덟 개인 모습에 금색 광명을 하고 있다. 이 결가부좌 보살상을 집에 모셔두면 집안이 편안하고 서쪽 극락 세계에 태어나는 공덕이 있다고 한다.
광대해탈만나라품(廣大解脫蓮華曼拏羅品)에서는 광대 해탈 만다라를 건립하는 방법과 그것의 복덕에 대해 설명한다. 그 만다라의 중심에는 석가모니불을 안치하는 것이 특징인데, 이 제단에서 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진언을 외우면 많은 복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최승명왕진언품(最勝明王眞言品)에서는 최승 명왕 진언과 그 공덕을 설한다. 이 진언은 모두 198구절로 되어 있다. 진언을 외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자면 재난을 막기 위해서는 북쪽에 앉아 관음 보살을 생각하면서 진언을 외우면 된다.
분노왕품(奮怒王品)은 불공 분노왕 진언과 그 효험을 설명한다.
실지왕진언품(悉地王眞言品)은 실지왕 진언과 실지왕 진언을 외우는 법단의 조성법, 그리고 진언을 외우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광박마니향왕품(廣博摩尼香王品)에서는 향과 진언을 이용해 얻을 수 있는 효험을 설명하고 있다. 향을 제단에 올려놓고 불공 견삭 관음의 근본 진언과 소향(燒香) 진언 등을 외우면, 죄를 소멸하고 소원을 성취한다고 한다.
금강마니약품(金剛摩尼藥品)에서는 진언을 통해서 만병을 고칠 수 있는 약과 그 약의 효험을 설명한다.
여의마니병품(如意摩尼甁品)은 불공 여의륜 다라니로써 온갖 소원을 이룰 수 있는 여의병의 제작법과 그 효험에 대해 설한다.
여래가지품(如來加持品)에서는 석가모니 여래가 진언을 통해 중생에게 복을 베푸는 관음 보살을 칭찬하고, 그를 돕겠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보편심인진언출세간품(普遍心印眞言出世間品)에서는 보편심인 진언과 그 염송 방법을 설한다.
보편심인진언세간품(普遍心印眞言世間品)에서는 보편심인 진언과 그것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세간적 복덕을 설한다.
불사의관다라니진언품(不思議觀陀羅尼眞言品)은 불공 견삭 관음의 비법 가운데 하나인 불사의관 다라니를 설하고 그것의 효험을 설한다.
다라니진언변해탈품(陀羅尼眞言辯解脫品)에서는 모든 다라니들이 그 글자에 품고 있는 공통된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즉 모든 다라니의 글자는 무소득의 공성(空性)을 함축한다고 설한다.
최상신변해탈단품(最上神變解脫壇品)은 해탈로 인도하는 연화단의 제작법과 그때에 필요한 진언에 대하여 설한다. 제단의 중앙에는 비로자나 여래를 배치하고 좌우에 각각 아미타불과 석가모니 여래를 안치하고 석가모니 여래 앞에는 불공 견삭 관음 보살을 안치한다. 이와 같이 건립한 제단 앞에서 분노왕 진언 등을 비롯한 일곱 가지 진언을 외운다.
광염진언품(光焰眞言品)은 광염 진언과 그 효험에 대해 설명한다.
출세해탈단상품(出世解脫壇像品)에서는 세속을 벗어나 해탈을 얻을 수 있는 제단의 그림에 대해 설명한다. 이 제단에 그려지는 그림은 네 개의 팔을 가진 불공 견삭 관음 보살로 그 좌우에 여러 보살을 그린 것이다.
일체보살경례해탈삼매야진언품(一切菩薩敬禮解脫三昧耶眞言品)에서는 일체 보살 경례 해탈 삼매야 진언을 비롯한 40여 가지의 진언과 그 효능을 설명한다.
출세해탈단인품(出世解脫壇印品)은 일곱 가지의 중요한 수인, 즉 가지단인(加持壇印), 가지해탈인(加持解脫印), 여래해탈인(如來解脫印), 여래보인(如來寶印), 연화구인(蓮華鉤印), 금강연화구인(金剛蓮華鉤印), 정례인(頂禮印) 등과 거기에 해당하는 진언을 설명한다.
출세상응해탈품(出世相應解脫品)에서는 세속을 벗어나 해탈을 이룰 수 있는 연꽃 제단의 건립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근본연화정다라니진언품(根本蓮華頂陀羅尼眞言品)에서는 이 품명과 동일한 이름의 진언과 그 진언을 염송했을 때의 공덕을 설하고 있다.
십지진언품(十地眞言品)에서는 10지 진언을 차례로 설명한다. 10지 진언은 1자 진언에서 10자 진언까지 열 가지로 되어 있으며, 그 진언을 터득하는 단계에 따라 다양한 불도의 10지(地)에 이른다고 한다.
세간성취품(世間成就品)에서는 연화정(蓮華頂) 다라니 진언을 매일 염송해서 여러 가지 세속적 성사를 이루는 방법에 대해 설한다.
연화정아가다약품(蓮華頂阿伽陀藥品)에서는 여러 향(香)을 관음 보살 앞에 놓고 연화정 다라니 등을 외워 약으로 제조하는 법과 그 효능에 대해 설명한다.
호마성취품(護摩成就品)은 연화정 진언의 요약인 비밀심 진언으로 불에 공양을 올리는 법과 그 공덕을 설한다.
근본연화단품(根本蓮華壇品)에서는 근본 연화단을 건립하는 법과 그 제단에서 기도하는 사람의 공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근본연화정상품(根本蓮華頂像品)은 근본 연화정 관세음 보살상을 조성하는 법에 대해서 설하고, 그것에 공양하는 자의 공덕을 설명한다.
신변밀인품(神變密印品)에서는 연화정인, 청정관인, 발각인의 수인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 공덕을 설명한다. 이 수인들은 근본 연화정 진언을 외울 때 사용되는 것이다.
신변진언품(神變眞言品)에서는 여러 가지 의식에서 쓰이는 진언에 대해서 설명한다. 소청(召請) 진언을 비롯해 40가지의 진언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공덕을 말한다.
다라보살호지품(多羅菩薩護持品)에서는 다라 보살이 등장하여 부처님의 허락을 얻어, 불공왕 근본 연화정 마니심 다라니 진언과 마니대심 다라니 진언, 그리고 마니소심 진언 등의 수법을 설한다.
대중호지품(大衆護持品)은 보살을 비롯한 여러 천신들이 근본 연화정 진언이 들어 있는 이 경을 유포하는 자를 보호한다는 내용이다.
보편해탈다라니진언품(普遍解脫陀羅眞言品)에서는 보편 해탈 다라니 진언과 그것을 요약한 보통 해탈심 진언, 보편 해탈 일자 진언을 설하고 그 공덕을 말한다.
보편해탈심만나라품(普遍解脫曼拏羅品)은 보편 해탈심 다라니를 외우는 절차를 설명한다. 이 절차에 만다라를 건립하는 과정이 있다.
보편륜전륜왕아가다왕품(普遍輪轉輪王阿伽陀王品)에서는 보편 해탈심 다라니를 외워서 신통한 약을 만드는 방법과 그 효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보편륜전륜왕신통향품(普遍輪轉輪王神通香品)과 여의아가다약품(如意阿伽陀藥品)에서도 앞의 품에서와 같이, 보편 해탈심 다라니와 해탈심 다라니로 신통한 약을 제조하는 방법이 설해진다.
무구광신통해탈단삼매야상품(無垢光神通解脫三昧耶像品)에서는 신통 해탈심 다라니 진언을 외우는 제단의 건립법과 그 효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분노왕품(大憤怒王品)은 대분노왕의 진언과 그 효용, 염송법에 필요한 제단의 건립법 등을 설명한다.
일체종족단인품(一切種族壇印品)에서는 대분노왕을 포함한 부처님의 모든 권속들을 그린 제단에서 치러지는 염송법에 대해 설명한다. 여기에는 50여 종의 수인과 진언을 열거하고 있다.
대분노왕자륜단진언삼매야품(大憤怒王字輪壇眞言三昧耶品)은 대분노왕자륜단과 그 단을 건립할 때 사용되는 진언에 대해 설한다. 즉 대분노왕의 제단 중심부는 연꽃 모양이며 그 꽃잎마다 58종의 진언을 적어 넣는다. 그리고 그 진언의 공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대분노왕진언호지품(大憤怒王眞言護持品)에서는 여러 염송 절차에 따른 40여 종류의 진언과 그 공덕에 대해서 설명한다.
집금강비밀주문의품(執金剛秘密主問疑品)에서는 집금강 비밀주가 등장하여, 불공 견삭 관음의 진언에 대해 질문을 하고 관음 보살이 이에 대답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즉 다양하고 깊은 뜻의 진언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을 묻자, 여기에 대해, 모든 진언은 불공 견삭 관음의 기본 진언에서 변화해 나온 것이므로 그 기본 진언을 잘 체득하면 다른 진언도 체득할 수 있다고 답한다.
광대명왕앙구사진언품(廣大明王央俱捨眞言品)에서는 광대 명왕의 진언과 그 효험에 대해 설명한다.
광대명왕마니만나라품(廣大明王摩尼曼拏羅品)과 광대명왕삼삼매야품(廣大明王三三昧耶品) 및 광대명왕아가다약품(廣大明王阿伽陀藥品)에서는 광대 명왕 진언의 염송을 위한 만다라 작법과 세 가지 수법과 효용, 그리고 그 진언을 이용한 약의 제조법과 효용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또한 광대명왕앙구사삭만다라품(廣大明王央俱捨索曼茶羅品)에서는 갈고리 등을 올려놓은 제단에서 광대 명왕 진언을 외웠을 때의 공덕에 대해서, 광대명왕도상품(廣大明王圖像品)에서는 제단에 광대 명왕의 그림을 그려 안치하고 진언을 외웠을 때의 공덕 등을 설명한다.
대가외명왕품(大可畏明王品)에서는 대가외 명왕 진언의 위력에 대해 설명한다. 대가외 명왕은 불공 견삭 관음의 변신이며, 이 진언은 악귀를 굴복하는 데 사용한다.
연정향왕성취품(然頂香王成就法)에서는 연정향왕이라는 향 제조법과 그 효능에 대해 설한다.
점약성취품(點藥成就品)에서는 대가외 명왕 진언을 이용해 약을 제조하는 방법과 그 효능에 대해 설한다.
호마비밀성취품(護摩秘密成就品)에서는 불에 공양을 하고 진언을 외워서 병과 재난을 막는 방법을 설한다.
작추안약성취품(斫芻眼藥成就品)에서는 약재와 진언을 이용해 안약을 만드는 방법과 효능을 설한다.
또한 신변아가다약품(神變阿伽陀藥品)과 소청제천밀호품(召請諸天密護品), 대가외명왕상품(大可畏明王像品)과 대가외명왕단품(大可畏明王壇品) 등에서는 각각 대가외 명왕 진언을 통해 약을 제조하는 법, 천신을 불러 보호를 받는 법, 대가외 명왕의 그림을 그려 그 공덕을 얻는 법, 제단을 쌓고 기도하는 법 등을 차례로 설한다.
청정연화명왕품(淸淨蓮華明王品)에서는 불공 견삭 관음의 변신인 청정 연화 명왕의 진언과 그 염송 방법 및 그 효능에 대해 설한다.
관정진언성취품(灌頂眞言成就品)에서는 불공 대관정광(大灌頂光) 진언과 효능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 진언은 소위 광명진언이라고도 하며, 불공견삭비로자나불대관정광진언경(不空羂索毘盧遮那佛大灌頂光眞言經)은 이 품의 별역이다.
관정만나라품(灌頂曼拏羅品)에서는 불공 금강 관정 진언과 그 공덕을 설한다.
불공마니공양진언품(不空摩尼供養眞言品)에서는 불공 마니 공양 진언과 그 진언으로 공양을 올릴 때의 공덕에 대해 설한다.
기우법품(祈雨法品)에서는 날씨가 가물었을 때, 진언을 외울 수 있는 자가 옷을 깨끗이 입고 산에 올라가 세 가지의 앙구사(央俱捨) 진언을 염송하면, 비가 내리게 된다는 내용을 설한다.
청정연화명왕성취품(淸淨蓮華明王成就品)에서는 청정 연화 명왕의 상을 그린 다음, 그의 진언을 외우는 것에 대한 공덕을 설한다.
공덕성취품(功德成就品)에서는 청정 연화 명왕 앙구사 진언과 마니 공양 진언을 믿고 염송하거나 베껴 쓰는 경우의 공덕을 말한다.
공양승사품(供養承事品)에서는 청정 연화 명왕을 위한 제단 건립법과 진언 염송법, 그리고 그 효능에 대해서 설한다.
명왕만나라상품(明王曼拏羅像品)은 청정 연화 명왕의 그림을 그리는 법과 그 그림을 놓고 기도를 올릴 때의 효능에 대해서 설명한다.
묘날라인품( 捺羅印品)은 광대 명왕과 대가외 명왕, 청정 연화의 수인과 그 효능에 대해 설하고 있다.
밀의진언품(密儀眞言品)에서는 비밀 의식을 행하기 위해 필요한 스물두 가지의 진언과 그 공덕에 대해서 설명한다.
촉루품(囑累品)에는 이 경을 설한 관음 보살의 자비를 찬양하고 이 경을 널리 유포시킬 수 있도록 당부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상과 같이 이 경은 다양한 불공 견삭 관음의 변신을 통해 많은 진언과 제단 건립법, 화상을 그리는 법과 수인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경 속에서 표현하듯이, 그 많은 수법들이 근본적으로 동일한 의미이며, 서로 연관이 있음을 의도적으로 말하고 있다. 따라서 간단한 수법만으로도 불법을 깨치고 세간과 출세간의 공덕을 얻다는 것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경의 이역본은 불공견삭다라니자재왕주경(不空羂索陀羅尼自在王呪經) 등을 비롯해 여덟 가지가 있지만, 모두 이 경의 일부 내용을 초역한 것들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초역들이 등장한 것은 여러 수법들이 동일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으며, 간단한 수법만으로도 불법을 얻을 수 있다는 경의 가르침에 따른 것이다.
고려대장경에는 들어 있지 않은 다른 이역본으로서, 불공견삭주심경(不空羂索呪心經, T-1095)과 불설불공견삭다라니의궤경(佛說不空羂索陀羅尼儀軌經, T-1098)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