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이야기

음다법의 변천사

보허 步虛 2016. 3. 25. 10:45



       음다법의 변천사| -------O 다도 자료방

원봉 | 조회 23 |추천 0 | 2014.10.16. 16:10


이번에는 음다법의 변천사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당대의 자차법

: 병차를 가루 내어 솥에다 끓여 마시는 방법

육우의 [다경]

 

오대의 옥차법

: 가루 낸 차를 찻잔에 넣고 탕병의 물줄기의 세기로 풀어 마시는 방법

소이의 [16탕품]

 

송대의 점차법

: 단차(혹은 병차, 산차)를 가루 내어 찻잔에 넣고 차시나 차선(거품내어)으로 풀어 마시는 방법

휘종의 [대관다론]

 

 

명대의 포차법

: 산차를 다관에 넣고 물에 우려 마시는 방법

장원의 [다록]

약용 →식용→음용

 

※ 차의 약용

- 기원전 2700년경 신농

: 신농이 백 가지의 풀을 맛보고, 날마다 일흔 두 가지에 중독 되었는데 차(茶)로써 해독했다

: 차의 폴리페놀 성분의 해독작용

- 명대 진인석 [잠확거류서]

: 수문제가 꿈에 골이 바꿔져서 머리가 아플 때 차를 마시고 낳았다는 내용을 수록

: 각성작용을 하여 머리를 맑게 해주는 카페인과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데아닌 성분에 의한 것임

 

차의 식용

- 나물이나 반찬

: [안자춘추] 안영이 제나라 경공의 재상이었을 때, 현미밥에 구운고기 세 꼬치, 새알 다섯개, 그리고 차나물을 먹을 뿐이었다.

: [량반차] 기락족은 차를 데쳐서 여러가지 양념을 넣어 무친 나물과 같은 형태로 먹는데 중국의 변방지역에 사는 소수민족들 사이에는 아직도 원시적인 차문화의 습관이 남아 있다.

: [죽통산차] 하니족, 경파족, 랍고족 등은 차를 쪄서 대나무 통에 다져 넣어 진흙으로 밀봉한 후 2~3개월 묻어 두었다가 발효되면 꺼내서 무쳐 먹는다.

- 차죽

: [광릉기로전] 진나라 원제 때 시장에서 죽을 파는 할머니의 죽통은 하루종일 퍼내도 줄어들지 않았다.

- 국

: [곽박, 이아] 가고차에 대한 주해에서 '나무는 작고 치자를 닮았는데 겨울에도 잎이 나며 끓여서 국물을 마신다'라고 하였다.

: '가'와'도'는 모두 차의 다른 이름인데 "쓰다"는 뜻을 가짐.

 

※ 차의 음용

- 전설시대인 신농(약 BC 2700)

: [신농직경] "차를 오해 마시면 사람으로 하여금 힘이 있게 하고 즐거워 진다.

- 주(BC11세기~BC221)

: 상거 [화양국지] "주 무왕이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파(巴)국을 정복했을 때 조공품 중에 차가 포함되어 있었다.

- 진(BC221~206)

: 진시황의 강력한 중원과 서쪽지방간의 이민정책 실시

: 청, 고염무 [일지록] 진나라가 촉을 정복한 뒤에 비로소 차를 마시게 되었다.

- 한(BC206~219)

: 왕포의 [동약] "차를 다리고 다기를 씻어 정리하는 일 그리고 무양(武陽)까지 가서 차를 사오는 일"을 노비의 임무로 기록.

: 양웅[방언] 촉인들은 차를 설이라고 한다.

(당나라 시인 노동 )

1. 당대의 유명한 시인으로 호는 옥천자(玉泉子)이고, 차를 사랑하여 엽성(葉聖)으로 불리움

 

2. 감로지변1 때 왕애의 집에서 살해당함

 

3. 노동의 칠완차가는 맹간의가 보내 준 햇차에 대한 감사의 편지로 [주필사맹간의기신차]의 일부임

 

첫째 잔은 목구멍과 입술을 적시고

둘때 잔은 외로움과 번민을 씻어 주네

셋째 잔은 메마른 창자에 지식을 얻고자 함이니

영감이 떠올라 생각나는 글자가 오천권이나 되고

넷째 잔은 가벼운 땀이 나서 늘 불평스러운 일이 털구멍으로 흩어져 사라진 느낌이네

다섯째 잔은 살과 뼈가 맑아지고

여섯째 잔은 선령과 통하였네

일곱째 잔은 채 마시지도 않았건만 두 겨드랑이에서 맑은 바람 솔솔이네


* 당시의 재상이었던 왕애가 차의 세금을 거두어야 한다는 각차법을 주장하자 다농들의 반란이 일어났슴.


 

  1. 당시의 재상이었던 왕애가 차의 세금을 거두어야 한다는 각차법을 주장하자 다농들의 반란이 일어났음

    [출처] 음다법의 변천 |작성자 남살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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