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와 홍차는 어떻게 다른가 / 홍차 수업
홍차 수업
녹차와 홍차는 어떻게 다른가
차는 가공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가장 접하기 쉬운 녹차와 홍차를 비교하여 설명해본다. 녹차와 홍차의 주요 가공 단계를 나눠보면 아래와 같다.
녹차: 채엽–살청–유념–건조(4단계)
홍차: 채엽–위조–유념–산화–건조–분류(6단계)
찻잎을 따는 것을 채엽(採葉)이라고 하며, 건조는 마지막 단계에서 완성된 차가 더 이상 변화 없이 장기간 보존할 수 있게 수분을 약 3퍼센트 이하로 낮추는 과정이다. 채엽과 건조는 녹차와 홍차뿐만 아니라 모든 차가 단계상 거치는 것이기는 하지만, 세부로 들어가면 큰 차이가 있다. 홍차의 경우 유념을 포함한 가공 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해진 찻잎을 크기에 따라 구분해 등급을 매겨 분류한다.
녹차와 홍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두드러지게 차이가 나며, 동일한 찻잎으로 완전히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위조, 살청, 산화’ 과정이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각 과정을 알아보되 위조와 산화 부분을 좀더 깊이 있게 다루려 한다.
채엽
이른 봄 차나무 줄기에서 새로운 잎이 올라온다. 싹을 포함해 네 장의 크기가 다른 잎으로 모습을 갖추면, 가장 위의 싹 하나와 바로 아래 잎 두 장을 채엽한다. 이것을 파인 플러킹(fine plucking), 즉 고급 찻잎 따기라 하는데, 대체로 녹차와 홍차를 만들 때는 이처럼 세 개의 찻잎을 딴다. 대부분 여성으로 이뤄진 플러커(Plucker)들이 이른 아침부터 채엽한 잎을 모아 차 공장으로 가져온다. 공장에서 대략 한번 정리하면서, 불필요한 잔가지나 상한 잎들을 골라내면 가공을 위한 준비가 완료된다.
살청
녹차에 있는 살청(殺靑, fixation)은 새로 딴 신선한 찻잎에 뜨거운 증기를 쏘이거나, 뜨거운 솥에서 덖거나 하여 찻잎 속에 있는 폴리페놀 산화효소를 불활성화시키는 것, 즉 죽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흘러도 찻잎의 녹색이 변함없이 유지된다. 따라서 홍차 탄생에 관한 전설로 흔히 인용되는, 녹차를 실은 배가 유럽으로 가던 중 적도 지방의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산화되어 홍차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과학적으로 설득력이 떨어지는, 전설일 뿐이다.
위조
홍차는 채엽한 다음 살청을 거치지 않고 대신 위조 과정을 거친다. 위조는 찻잎을 시들게 하는 것으로, 갓 채엽한 찻잎에는 70~80퍼센트의 수분이 있다. 이 상태에서 바로 유념하면 찻잎이 억세어 유념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찢어지거나 부서진다. 수분 함유량을 60~65퍼센트 수준으로 낮춰 숨을 죽이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위조다. 과거에는 햇빛 아래에서 하곤 했지만 오늘날에는 대량생산을 위해 습도, 온도, 공기 순환이 되는 실내에서 주로 한다.
이 위조는 녹차에 없고 홍차에만 있는 아주 특징적인 과정 중 하나이며 홍차의 품질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므로 세부적으로 알아둘 필요가 있다.
공기가 잘 통하는 큰 창고 같은 건물 내부에 기본적으로는 폭 2미터 내외, 길이 20미터 내외, 지면에서 약 50센티미터 높이의 공간을 두고, 테두리 높이가 50센티미터 정도 되는 뚜껑 없는 큰 직사각형 상자에 바닥은 다양한 재질로 된 망으로 되어 있다. 이것을 위조대라고 부르며 건물 내부에 몇 개씩 놓여 있다.
이곳에 찻잎을 약 30센티미터 높이로 펼쳐놓고 찻잎이 놓여 있는 망 아래에서 위로 바람이 불도록 한다. 위조는 보통 16~18시간 하지만 기후나 습도 그리고 찻잎의 상태에 따라 유동적이다. 찻잎을 골고루 위조하기 위해 바람의 방향도 바꾸고 몇 시간에 한 번씩 찻잎을 손으로 뒤집어준다. 이를 위해 테두리를 충분히 높게 만든 것이다. 이것이 현재 다르질링, 스리랑카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본적인 위조 방법이다.
아삼에서 본 새로운 형태의 위조시설각주1) 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기본적으로는 같지만 위조대가 각각 독립되어 사방 위아래가 막힌 방의 형태였다. 즉 컨테이너처럼 생겼고 가로세로 길이도 훨씬 더 길었다. 길이로 한쪽 끝에는 사람 키보다 훨씬 더 큰 대형 팬(fan)이 달려 있어, 다르질링, 스리랑카의 위조대와는 달리 바람의 방향이 위아래가 아닌 방의 길이로 불게 했다.
이 컨테이너처럼 생긴 것 양옆으로 문이 있어 여닫을 수 있지만, 찻잎을 뒤집기는 쉽지 않아 보였다. 그런데 이렇게 바람을 한쪽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불게 하면 압력이 작용해 수분 증발 비율이 최적이 된다고 한다. 게다가 바람의 방향을 바꿀 수 있어 찻잎을 뒤집을 필요도 없다. 이와 같은 대규모 위조실에서는 찻잎을 뒤집기가 쉽지도 않을뿐더러 뒤집을 때 찻잎이 손상될 수 있기에 매우 효율적인 장치라 여겨진다.
이런 형태의 위조시설은 좀더 많은 양의 찻잎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에너지도 절약된다. 아삼 지역에서 우기 등 습도가 높을 때는 외부에서 덥힌 따뜻한 공기를 투입할 수 있게끔 하는 장치도 마련되어 있다.
위조는 단지 수분 함유량만 낮추는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해 찻잎의 생화학적 변화도 촉발시킨다. 찻잎을 수확하는 데 많은 정성과 노력을 쏟음에도 불구하고, 갓 딴 찻잎은 쓴 풀과 같은 맛이 난다. 이 위조 단계에서부터 찻잎 속의 합성물이 농축되면서 찻잎에서 향기가 나기 시작한다.
찻잎을 위조할 때 나는 향은 비할 데 없이 좋다. 스리랑카에서 홍차를 만들고 있는 차 공장에 들어가니 우선은 잔디를 갓 깎은 뒤 나는 것과 비슷한 상쾌한 풀 향기가 나고, 위조실에 가면 신선한 꽃향, 과일 향 같은 것이 살아 있어 우려진 차의 최종 향보다 훨씬 더 역동적이며 복합적인 내음을 풍긴다. 다소 거칠고 세련되진 않지만 심장을 뛰게 하는 야생의 향이다. 중요한 것은 위조가 잘된 찻잎일수록 유념이나 산화도 잘된다는 것이다.
위조에 필요한 시간은 위조 시점에서 찻잎의 상태나 날씨 등 주위 여건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홍차 생산지와 그들 고유한 방법에 따라서도 차이가 많이 난다. 정통 차 생산에서는 16시간 전후가 기본이다.
일반적으로 위조 시간이 길수록 최종 완성된 차에서 향이 더 풍부하게 난다. 위조를 하지 않는 녹차의 향은 위조 과정을 거친 홍차의 향과는 성질이 다른 것이다. 또 향보다는 맛과 강도가 중요한 CTC 홍차 역시 위조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다. 한편 향이 중요한 중국 홍차, 다르질링 퍼스트 플러시, 일부 고지대 스리랑카 홍차는 위조 시간이 좀더 길다.
유념
유념은 우리말로 비비기인데 멍석같이 표면이 다소 거친 곳에 찻잎을 두고 압력을 가해 찻잎에 상처를 내서 내부의 세포막을 부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세포액이 흘러나오며 홍차는 이것으로 인해 산화가 촉진된다. 이미 산화효소가 불활성화된 녹차는 나중에 차가 잘 우러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찻잎의 부피를 줄이기 위해서 유념 과정을 거친다.
과거에는 손으로 했지만 지금은 일부 고급 차를 제외하면 대부분 기계로 한다. 완성된 찻잎의 모양을 중요시하는 중국의 유명한 녹차는 유념을 통해 그 녹차에 고유한 찻잎의 모양을 만들기도 한다.
녹차는 유념을 살청 다음에, 홍차는 위조 다음에 한다. 가볍게 유념한 차는 좀더 감미롭고 부드러운 맛이 나며, 강하게 유념한 것은 압력에 의해 찻잎이 작게 쪼개져 강한 맛이 난다.
손으로 하던 유념을 아삼 시대가 시작된 직후인 1870년대에 영국인이 개발한 기계로 대신하면서 노동력은 줄이는 반면 대량생산을 이뤄냈는데, 그러나 찻잎의 모양은 매력 없이 다 비슷해졌다.
어쨌든 이 기계식 유념기의 발명으로 영국은 아삼에서 이전보다 더 강한 맛의 영국식 홍차를 대량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당시에 사용한 브리타니아(Britannia)라는 이름의 유념기를 아직도 다르질링에서 쓰고 있는 것을 봤다. 유념에도 채엽한 찻잎의 상태, 만들고자 하는 차의 성격에 따라서 수많은 변수가 있다.
산화
산화 또한 위조 단계와 함께 녹차에는 없는 과정이다. 유념이 끝난 뒤 녹차는 바로 건조 과정을 거쳐 차로 완성된다. 이미 유념 전에 살청 과정을 통해 산화효소가 불활성화되었기 때문에 산화 과정이 필요 없다.
반면 홍차는 유념 과정에서 세포막으로부터 흘러나온 액이 산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찻잎을 적당한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는 공간에 펼쳐놓아 외관상으로는 찻잎 색깔이 검정에 가깝게 변해가며, 내적으로는 찻잎의 생화학적 변화가 완성되는 단계다. 이 과정을 오랫동안 발효라고 잘못 이해해온 것이다.(홍차의 성분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산화가 진행되는 상태를 관찰하고 판단하여 차 제조자가 의도하는 홍차를 생산한다. 원하는 수준의 산화가 진행되면 중단하고 건조시켜 더 이상의 산화를 막는다.
다르질링 퍼스트 플러시는 이 산화 시간을 상대적으로 짧게 한 것으로, 신선한 꽃향이 나며 찻잎에는 푸름이 어느 정도 남아 있다. 홍차가 다양한 맛을 내는 요인 중 하나는 이런 생산 과정에서 티 매니저의 경험과 판단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건조
하나의 단계로서 건조의 목적은 산화를 포함한 찻잎의 모든 생화학적 효소활동을 중단시켜 더 이상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 그래서 장기간 보관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다. 건조 단계에서는 찻잎의 수분 함량을 보통 3퍼센트 안팎으로 줄인다. 오늘날 대부분의 홍차는 건조기라 불리는 기계 속에서 뜨거운 공기를 쐬며 건조된다. 건조 기간과 온도 등도 최종적인 맛과 향에 영향을 미치므로 세밀한 주의가 요구된다. 건조한 다음 높아진 찻잎 온도를 가능한 한 빨리 식혀야 하는데 이 역시 완성된 홍차의 맛과 향의 손실을 막기 위한 것이다.
하나의 단계라고 말한 것은, 이 건조 과정이 녹차나 우롱차, 특히 우롱차의 경우 수분 함량을 낮춘다는 목적 외에도 우롱차 특유의 맛과 향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분류
건조된 찻잎은 진동하는 여러 개의 스크린을 위에서부터 통과하면서 크기에 따라 분류된다. 각각의 스크린은 한 등급의 찻잎만을 남기고 나머지는 아래의 더 작은 스크린으로 내려보낸다. 제일 위에서 걸러지는 홀리프(whole leaf)는 차 고유의 다양한 맛을 지녀 가장 좋은 등급으로 꼽는다. 다음으로 브로큰(broken) 등급은 다소 강한 맛을 낸다. 그다음 등급은 더 잘게 쪼개진 잎으로 패닝(fannings), 더스트(dust)라 불리며 주로 고급 티백 제품에 사용된다. 이렇게 분류된 찻잎은 크기에 따라 등급이 매겨져 포장되어 판매된다.
이렇게 녹차는 살청과 유념을 거치고, 홍차는 살청이 없는 대신 긴 위조 과정과 유념, 산화 과정을 거쳐 결국 완전히 다른 모습과 성질을 지닌 완성된 차로 구분되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영국을 비롯한 유럽인들은 홍차를 접한 지 거의 200년이 지날 동안에도 홍차와 녹차를 생산하는 차나무가 서로 다를 거라 여겨온 것이다.
위에서 본 홍차의 가공 과정인 채엽-위조-유념-산화-건조의 단계가 오늘날 정형화된 홍차 가공법으로 정통법(Orthodox Method)이라 불린다.
차의 기원과 전설
역사가 기록되기 전, 차나무는 인도 동북부 지역인 아삼과 중국 윈난 성 그리고 이웃한 국가인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타이의 북쪽 국경 지역을 포함한 방대한 접경 지역에서 자라고 소비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윈난 성의 남쪽 끝을 따라 미얀마, 라오스와 함께하는 윈난 성의 국경은, 지도에서는 쉽게 구분되지만 실제로는 구분하기 매우 어려운 거친 산악 지역을 이루고 있다. 그럼에도 중국은 오랫동안 토착 차나무의 발생지로 여겨졌으며, 이후에는 윈난 성 북쪽 쓰촨 성이 최초의 다원 탄생지로 받아들여지면서, 중국에서 차가 생겨났다는 것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따라서 지리적 맥락에서 본다면, 영국이 아삼 지역에서 발견한 차나무는 차 역사에 이미 존재하고 있었지만 인간에게는 오랫동안 드러나지 않다가 단지 그 시기에 차나무를 강렬히 원했던 영국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을 터이다.
윈난의 남쪽 끝 라오스·미얀마의 경계 지역인 시솽반나의 오래된 숲속에서는 오늘날도 토착의 오래된 야생 차나무가 여전히 발견되고 있다. 결국 역사에 첫 번째로 의미를 남기는 차는 이 윈난에서 동쪽으로 방향을 잡아 중국으로 퍼져나갔다.
그러나 차에 관한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혹은 차를 마시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불확실한 사실을 가지고 따지는 것보다 ‘차에 관한 전설’이 훨씬 더 재미있다. 함께 이야기를 나눌 것이 더 풍부하기 때문이다.
신농 황제와 달마대사
차의 탄생에 관한 첫 번째 전설은 익히 알고 있는 중국 신화 속 황제 신농과 관계있다. 신농은 인간의 몸에 머리는 소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인간에게 농사짓는 법을 가르쳤고, 온갖 약초를 직접 먹어보면서 이로운 것과 해로운 것을 구별하여 오늘날 중국 의학의 기초를 다졌다고 전해진다.
신농이 중국 남부의 산악지대를 여행하던 중 휴식을 취할 때였다. 제자들이 물을 끓이고 있는데 바람에 날려온 나뭇잎이 끓고 있는 물에 떨어져, 호기심이 인 신농이 이것을 마셔보니 약간 쓴맛이 느껴지면서 기분을 좋게 하고 몸에 활력까지 느껴졌다. 이 나뭇잎의 정체를 밝혀낸 신농이 이것을 인간에게 가르쳤고, 그때부터 인간들이 차를 마셨다는 것이 차의 발견과 관련된 전설이다.
신화와 전설은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한다. 신농 이야기는 전설이지만 이 신농을 기리는 제사는 우리나라에서도 지낸다.각주1)
좌선 도중 졸린 달마대사가 화가 나 눈꺼풀을 떼어 마당에 던져버렸는데, 여기서 나무가 자라나 그 잎을 먹었더니 더 이상 졸리지 않았다고 하며, 이 나무가 차나무라는 전설도 있다. 차의 효능과 역할을 함축적으로 전해주는 이야기다.
좀더 구체성을 띤 전설 혹은 사실일 수도 있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쓰촨 성의 최초의 다원과 관련된 내용이다. 중국 전한(前漢)시대 감로사의 승려 보혜선사 오리진(吳理眞)이 몽산 정상에 일곱 그루의 차나무를 심은 것이 인간이 첫 번째로 만든 다원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그 이후로 여기서 생산되는 차는 오랫동안 황제에게 바치는 공차였으며, 아직도 그 유명한 녹차인 몽정감로(蒙頂甘露)와 황차인 몽정황아(蒙頂黃芽)의 생산지이기도 해 단지 전설만은 아닌 듯하다. 이 몽산은 뛰어난 절경을 자랑하고 정상에는 차와 관련된 많은 기념물이 있다고 하니 꼭 한번 방문하고 싶다.
전설에도 종교와 관련된 내용이 많듯 처음에는 약재의 성질 때문에 재배되었던 차가 도교, 유교, 불교 수행자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재배되고 소비되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음용되었다가 아닌 소비되었다는 표현을 쓰는 것은 당시의 차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맑은 액체는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후대의 당나라 때까지도 여전히 차 속에 여러 첨가물을 넣어서 먹는 관습이 유지되었던 것이다.
마신 사람을 차분하게도 하고 동시에 자극하기도 해 맑고 깨끗한 정신을 유지하게 하는 이 음료(일단 음료라고 하겠다)는 공부하고 명상해야 하는 세 종교의 수행자들에게 필요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특히 불교가 중국으로 퍼져나가면서 차도 함께 확산되었다. 스님들은 차나무를 재배했고, 번식 방법을 처음으로 확립했으며, 절의 살림살이를 위해서도 차를 팔았다. 그러면서 지역 농부들에게 차 재배법을 가르치기도 했다.
음료로서의 차를 발견한 당나라
당나라 시대로 접어들어 차는 이제 약재 목적으로 쓰는 것 외에도 독립된 음료로서 진정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 시기는 예술과 문화가 난만했고, 복식과 생활용품에서도 사치스러움이 추구되었다. 차 음용도 상류 계급에서 소비와 여유로움을 추구하는 한 방편이었고, 이 즐거움을 주는 음료에서 기쁨을 찾기 위해 의도적으로 형식을 갖춘 차 모임을 처음 즐긴 이들이 당나라인들이었다.
따라서 차 음용 방법에 귀족적인 세련미와 엄밀함을 가져왔다. 당나라 때 처음으로 차만을 위한 도구, 즉 차를 준비하고 접대하고 마시기 위한 도구들이 생겼다. 차 음용이 세련되어감에 따라 다른 음식을 담는 그릇과 차별되는 다구들이 생겨난 것이다.
예의와 사회적 질서가 이때부터 강조되었고, 그 귀하고 비싼 차가 올바르고도 확실히 준비되도록, 그리고 귀족들을 위한 사교적 차 모임을 우아하고 격식 있게 진행하도록 이를 주관하는 티 마스터들이 생겼다.
이 ‘티 마스터’들 중 한 명이 중국 차 역사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육우(陸羽, 733~804)다. 그는 제대로 차를 가공하는 법과 이에 필요한 도구들, 뿐만 아니라 올바른 한 잔의 차를 끓이고 마시는 법에 관한 모든 의식들을 규범화했다. 이 모든 것이 그가 집필한 역사상 차에 관한 첫 번째 책인 『다경(茶經)』에 들어 있다.
뿐만 아니라 『다경』에서 육우는 그 당시에 양파나 생강, 오렌지 껍질, 정향 혹은 민트 같은 것을 같이 넣어 차를 끓이는 방법을 비난하며 찻잎만으로 차를 끓일 것을 강조했다. 시중에 읽기 쉽게 번역된 『다경』의 여러 버전이 있는데, 1200여 년 전에 쓰인 책이라 생각지 말고 차를 공부할 독자라면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차에 대해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떡차, 병차, 단차
중국차 역사에서 초중반까지는, 즉 위나라부터 진나라, 당나라, 송나라까지 1000년 동안 차의 형태는 떡차, 즉 병차(餠茶)였다. 잎을 채엽한 다음 뜨거운 증기로 찌고 찧어서 떡차로 만들었다. 이것을 육우의 『다경』에 나와 있는 방법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채엽한 신선한 찻잎을 높은 온도의 수증기에 찐다.[증청(蒸靑)]
2. 찐 찻잎을 절구 같은 곳에 넣어 찧어 잎을 부순다.
3. 둥근 모양, 네모난 모양, 꽃 모양 등 이미 만들어진 틀 속에 찧어 부순 잎을 넣어 틀 모양대로 만든다. 크기에는 표준이 있는 것은 아니나 대체로 둘레가 21~24센티미터, 두께가 1.8센티미터 정도다.
4. 성형된 뒤에도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잘 건조하여 보관한다.
만드는 방법이나 형태에 있어 약간의 변화는 있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다경』에 나와 있는 방식으로 떡차가 제조되었다. 떡차 형태는 지금의 잎차와 비교해 저장과 운송에서 큰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차의 초기 형태로 선호되었을 것이다.
왕조마다 음용법은 어떻게 다른가
하지만 음용법은 시대에 따라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당나라 시대에는 차를 끓였고, 송나라 시대에는 차를 휘저어 마셨다.
즉 자차법(차를 끓이다)은 떡차를 가루로 부수어 끓고 있는 물에 넣어 조금 더 끓여 국자로 차를 찻잔에 옮겨 마셨고, 송나라 때의 점차법은 떡차를 부수어 맷돌에 갈아 섬세한 가루로 만든 뒤 다완에 넣고 끓인 물을 부어 다선으로 휘저음으로써 옥색의 거품을 내어 마셨다.
송나라 시절의 다회에 사용되는 떡차(특히 황실용인 용봉단차)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사람의 노동력이 착취된 폐해를 잘 알고 있던 명 태조 주원장은 떡차인 단차(團茶)를 폐지하고 잎차 음용을 지시했다고 한다.
어떤 연유에서든 명나라 때부터는 오늘날 익숙한 차 우리는 법이 유행했다. 차 형태도 더 이상 떡차가 아니라 잎차의 형태로 변화해 오늘날까지 내려왔다. 유럽에 차가 전해졌을 때는 명나라 시대의 차 우리는 법이 함께 전해진 것이다.
아마도 중국처럼 넓은 나라라면 각 시대에 특정한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고 각각의 차를 준비하는 방법도 다양하게 병존했을 것이다. 즉 당나라 때도 점차법이 있었고, 송나라 때도 우리는 방법 있었으나 그 시대의 주된 방법이 그러했다는 식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차를 마시는 방법상의 세 가지 큰 흐름에 대해 일본인 오카쿠라 덴신(岡倉天心)각주2) 은 『차의 책』에서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예술과 마찬가지로 차도 그 발전 과정을 거슬러 올라가면 몇몇 시기와 유파가 있다. 우선 발전 순서로 말하자면 차를 끓이고, 거품을 내고, 우려내는 세 단계로 크게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우리 근대인은 이중 최후의 단계에 있다. (…) 덩어리 차를 끓여내는 단차, 분말의 차로 거품을 만들어내는 말차, 잎 그 상태의 차를 우려내는 전차는 각각 중국의 당, 송, 명 시대의 정신적 특색을 보여준다. 전문적인 예술 양식 분류 용어를 빌려 말하자면 순서대로 고전파, 낭만파, 자연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압축된 형태의 긴압차(병차)의 긴 역사에서 명나라 시대가 되어 산차로 전환됨에 따라 차의 세계는 맛과 향의 다양성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맞는다. 이제 차의 역사에서 홍차와 이것의 기원이 되는 우롱차가 등장할 준비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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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목차
제1부. 홍차란 무엇인가 1장. 차는 곧 산화다2장. 홍차의 탄생3장. 가공 방법에 따른 홍차 분류제2부. 산지(産地)를 찾아서 4장. 왜 생산지가 중요한가5장. 아삼6장. 다르질링7장. 닐기리8장. 스리랑카9장. 오늘날의 중국 홍차10장. 케냐와 인도네시아, 홍차 생산의 숨은 강자들제3부. 홍차의 역사를 쓴 브랜드들 11장. 포트넘앤메이슨12장. 해러즈13장. 트와이닝14장. 마리아주 프레르15장. 홍차 전문가 제인 페티그루와의 원 데이 클래스16장. 버틀러스 와프17장. 싱겔 다원의 매니저 하우스18장.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과 빅토리아 여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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