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빈 물그릇의 교훈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은 라자가하의 죽림정사에 계셨다.
그때 라훌라 존자는 암발랏티까에 있었다. 저녁 나절 부처님은 명상을 끝내고 암바랏티까의 라훌라가 있는 곳으로 가셨다. 라훌라는 부처님이 오시는 것을 보고 자리를 준비하고 발 씻을 물을 준비하였다. 부처님은 자리에 앉아서 발을 씻으셨다. 라훌라는 부처님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에 앉았다.
부처님은 물그릇에 물을 조금 남긴 후 라훌라에게 말씀하셨다.
"라훌라야, 이 물그릇에 물이 조금 있는 것이 보이지?"
"네, 부처님."
"고의로 거짓말을 하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수행자의 공덕은 이 물과 같이 적다."
부처님은 조금 남아 있던 물을 다 버리고 물으셨다.
"라훌라야, 조금 남은 물을 버리는 것을 보았지?"
"네, 부처님."
"고의로 거짓말을 하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은 수행자의 공덕을 내 버리는 것이다."
다시 부처님은 빈 물그릇을 뒤집어 놓고 말씀하셨다.
"라훌라야, 빈 물그릇을 뒤집어 놓은 것을 보았지?"
"네, 부처님."
"고의로 거짓말을 하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은 수행자의 공덕을 뒤집어 엎는 것이다."
다시 부처님은 빈 물그릇을 바로 놓고 말씀하셨다.
"라훌라야, 이 물그릇이 텅 빈 것이 보이지?"
"네, 부처님."
"고의로 거짓말을 하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은 수행자의 공덕이 텅 비게 된다.
그리고 고의로 거짓 말을 하고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은 어떤 악한 행동도
서슴지 않고 하게 된다. 그러므로 '나는 농담으로라도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너 자신을 단련하여야 한다."
2. 거울의 교훈
"라훌라야, 거울은 뭐하는 데 쓰는 거지?"
"비춰보는데 씁니다.부처님."
"마찬가지로 라훌라야, 반복해서 네 자신을 비추어 돌아본 후에 행동을 해야 하고,
반복해서 네 자신을 비추어 돌아본 후에 말을 해야 하고,
반복해서 네 자신을 비추어 돌아본 후에 생각을 하여야 한다."
(행동하려고 할 때)
"라훌라야, 네가 행동을 하려고 할 때 이와 같이 네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까?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까?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까?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까?
[혹시] 이 행동이 좋지 못한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을까?'라고 돌아보아야 한다.
네가 비추어 보았을때 만일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줄 것이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줄 것이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줄 것이다.
이 행동은 좋지 못한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결
과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안다면 그런 행동은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내가 하려고 하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 것이다.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 것이다.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을 것이다.
이 행동은 선한 행동으로
행복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라고 안다면 그런 행동은 해도 좋다."
(행동하고 있을 때)
"또한 라훌라야, 네가 행동을 하고 있을 때에도 이와 같이 네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지는 않은가?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지는 않은가?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지는 않은가?
[혹시] 이 행동이 좋지 못한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결과
를 가져오는 것은 아닐까?'라고 돌아보아야 한다.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고 있다.
이 행동은 좋지 못한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결과
를 가져온다.'라고 안다면 그런 행동은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는다.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는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는다.
이 행동은 선한 행동으로 행복한 결과
를 가져온다.'라고 안다면 그런 행동은 계속해도 좋다."
(행동한 후)
"또한 라룰라야, 네가 행동을 한 후에도 이와 같이 네 자신을 돌아 보아야 한다.
'내가 한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가져오지는 않았는가?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는 않았을까?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는 않았을까?
[혹시] 이 행동이 좋지 못한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았을
까?'라고 돌아보아야 한다.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내가 한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었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었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었다.
이 행동은 좋지 못한 행동으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가져왔다.'라고 안다면,
그때는 그런 행동을 함께 수행하는 지혜로운 동료나 스승에게 고백하고 드러내 보여야 한다.
그런 행동을 고백하고 드러내 보이고 열어 보이기 때문에 앞으로 조심하게 된다.
그러나 네가 비추어 보았을 때 만일 '내가 한 행동이 나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았다.
또는 남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았다.
또는 나와 남 모두에게 해로움을 주지 않았다.
이 행동은 선한 행동으로 행복한 결과를 가져왔다.'라고 안다면,
그때는 행복하고 기쁘게 지내게 되고 밤낮으로 그 좋은 행을 닦아야 한다."
(말할 때에도 자신을 비추어 보라)
"행동할 때와 마찬가지로 말하려고 할 때에도, 말하는 동안에도,
말한 후에도, 행동할 때와 똑같이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비추어 본 후에 말을 하여야 한다."
(생각할 때에도 자신을 비추어 보라)
"행동할 때와 마찬가지로 생각하려고 할 때에도,
생각하는 동안에도, 생각하는 동안에도, 생각한 후에
도, 행동할 때와 똑같이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비추어 본 후에 생각을 하여야 한다."
(과거· 미래· 현재의 모든 수행자처럼 너도 생각과 말과 행동을 비추어 보라)
"라훌라야, 과거의 어떤 사문이나 브라흐민들도 모두 자기 자신을 비추어 보고
또 되풀이하여 비추어 본 후에 생각을 하였고 말을 하였고,
행동을 하였다. 이와 같이 함으로써 그들은 생각과 말과 행동을 깨끗하게 하였다.
미래의 어떤 사문이나 브라흐민들도 모두 자기 자신을 비추어 보고 되풀이하여
비추어 본 후에 생각을 할 것이고, 말을 할 것이고, 행동을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써 그들은 생각과 말과 행동을 깨끗하게 할 것이다.
현재의 어떤 사문이나 브라흐민들도 모두 자기 자신을
비추어 보고 되풀이하여 비추어 본 후에 생각을 하고, 말을 하고, 행동을 한다.
이와 같이 함으로써 그들은 생각와 말과 행동을 깨끗하게 한다.
그러므로 라훌라야, 너는 이와 같이 단련하여야 한다.
'나는 내 행동을 반복하여 돌아봄으로써 말을 깨끗이 할 것이다.
나는 내 마음을 반복하여 돌아봄으로써 마음을 깨끗이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어떻게
너 자신을 단련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르침이다."
※주석: 14)이 경은 아소까 바이라트 각문의 "부처님이 라훌라에게 주신 거짓말하는 것에 대한 교훈"과
동일시되는 경으로 어린 라훌라에게 주신 가르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