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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의 초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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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부활 제4주일은 '성소 주일'이다. 성소(聖召)는 하느님의
부르심을 뜻한다. 하느님의 부르심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교회는 다양한 성소의 가치를 모두 존중해 왔으나,
오늘 성소 주일은 사제, 수도자, 선교사 성소의 증진을 위하여
기도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날이다. 이 성소 주일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진행되던 1964년 바오로 6세 교황이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다.
그러니 수확할 밭의 주인님께 일꾼들을 보내 주십사고 청하여라.'
(마태 9,37-38)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정하였다.
'성소를 위한 세계 기도의 날', 곧 성소 주일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성소를 계발하고 육성하는 일에 꾸준한 기도와 필요한 활동으로
협력해야 할 의무를 자각하게 하는 특별한 기회가 되고 있다.
오늘 전례
▦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목자의 비유를 드시며
당신을 '양들의 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교회는 오늘 '성소 주일'을 지내며 주님의 뜻을 받들어
성직과 수도 생활을 지망하는 이들이
주님의 부르심을 늘 새로이 하도록 기도합니다.
경건한 마음으로 이 미사에 참여하며 주님께서 한국 교회에
풍성한 성소의 은총을 허락하시기를 한마음으로 청해야 하겠습니다.
베드로 사도의 오순절 설교이다.
베드로는 유다인들에게 그들이 십자가에
못 박은 예수님을 하느님께서 주님과 메시아로
삼으셨다는 점을 선포한다. 이 설교는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움직여 삼천 명가량이 세례를 받게 이끌었다(제1독서).
선을 행하는데도 겪게 되는 고난을 이겨 내면,
그것은 하느님의 은총이다. 이는 인간의 죄를
대신해 짊어지신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르는 일이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목자의 비유를 드시며
당신과 당신의 사람 사이의 관계를 알려 주신다.
목자는 문으로 양을 데리러 들어가며,
양들은 목자를 알기에 낯선 사람은 따르지 않는다(복음).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여러분은 영혼의 목자이신 그리스도께 돌아왔습니다.>
▥ 베드로 1서의 말씀입니다. 2,20ㄴ-25
사랑하는 여러분, 선을 행하는데도 겪게 되는 고난을 견디어 내면,
그것은 하느님에게서 받는 은총입니다.
바로 이렇게 하라고 여러분은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도 여러분을 위하여 고난을 겪으시면서,
당신의 발자취를 따르라고 여러분에게 본보기를 남겨 주셨습니다.
'그는 죄를 저지르지도 않았고, 그의 입에는 아무런 거짓도 없었다.'
그분께서는 모욕을 당하시면서도 모욕으로 갚지 않으시고
고통을 당하시면서도 위협하지 않으시고,
의롭게 심판하시는 분께 당신 자신을 맡기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죄를 당신의 몸에 친히 지시고 십자 나무에 달리시어,
죄에서는 죽은 우리가 의로움을 위하여 살게 해 주셨습니다.
그분의 상처로 여러분은 병이 나았습니다.
여러분이 전에는 양처럼 길을 잃고 헤매었지만,
이제는 여러분 영혼의 목자이시며 보호자이신 그분께 돌아왔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나는 양들의 문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0,1-10
그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양 우리에 들어갈 때에 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다른 데로
넘어 들어가는 자는 도둑이며 강도다.
그러나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들의 목자다.
문지기는 목자에게 문을 열어 주고, 양들은 그의 목소리를 알아듣는다.
그리고 목자는 자기 양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불러 밖으로 데리고 나간다.
이렇게 자기 양들을 모두 밖으로 이끌어 낸 다음,
그는 앞장서 가고 양들은 그를 따른다.
양들이 그의 목소리를 알기 때문이다.
그러나 낯선 사람은 따르지 않고 오히려 피해 달아난다.
낯선 사람들의 목소리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 비유를 말씀하셨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께서 자기들에게
이야기하시는 것이 무슨 뜻인지 깨닫지 못하였다.
예수님께서 다시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나는 양들의 문이다. 8 나보다 먼저 온 자들은 모두 도둑이며 강도다.
그래서 양들은 그들의 말을 듣지 않았다.
나는 문이다. 누구든지 나를 통하여 들어오면 구원을 받고,
또 드나들며 풀밭을 찾아 얻을 것이다.
도둑은 다만 훔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고 올 뿐이다.
그러나 나는 양들이 생명을 얻고 또 얻어 넘치게 하려고 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성소 주일인 오늘은 많은 사람이
'성소의 못자리'라 일컫는 전국의 신학교들을 방문합니다.
그곳에서 평소에는 개방하지 않는 신학생들의 생활상을 보면서
인간적인 부족함과 고뇌 속에서도 목자의 길로 나아가는
젊디젊은 그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애틋하게 여기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서울 신학교를 방문하는 이들이라면 언덕바지에 성곽 쪽으로
나 있는 호젓한 오솔길의 아름다움에 깊은 인상을 받을 것입니다.
신학교에서는 이 길을 '목자의 길'이라 부릅니다.
서울 신학교 출신의 사제들이라면 누구나 그리 길지 않은 이 산책로를
걸으며 깊은 생각에 잠기거나 묵주 기도를 바친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때로는 성소의 고비를 이곳을 거닐며 힘겹게 넘기기도 했을 것입니다.
이 길의 들머리에는 신학교에서 사제 생활의 대부분을 보내며
학생들을 돌본 신부님 한 분이 세운 시비가 있습니다.
이 시비의 시는 시인이자 영성가로서 역시 신학생들을 가르치고
돌본 최민순 신부님(1912-1975년)의 '두메꽃'입니다.
'외딸고 높은 산 골짜구니에/ 살고 싶어라/ 한 송이 꽃으로 살고 싶어라//
벌 나비 그림자 비치지 않는/ 첩첩산중에/ 값없는 꽃으로 살고 싶어라//
해님만 내 님만 보신다면야/ 평생 이대로/ 숨어서 숨어서 피고 싶어라.'
신학생 때 이 시를 보면서 마음이 뭉클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목자의 길'을 걷는 사제들은 무엇보다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기쁨과 보람을 얻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에 대한 삯꾼이 아니라 참된 목자로 살아가려는 사제라면,
이 시가 노래하듯 자신을 사람들 속으로 파견하신 주님에 대한
그리움이 가슴속에서 꺼지지 않는 불처럼 타올라야 할 것입니다.
내일의 목자인 신학생들이 소박한 일상 속에서
'숨어서 피어나는 꽃'의 기쁨과 고귀함을 깨닫기를 기도합니다.
-출처 매일 미사-
♬ 목자의 노래 (Song of The Shephe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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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사즐모(댄스스포츠 사교댄스모임 - 라틴, 모던, 사교, 리듬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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