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오악 新羅五嶽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外

2018. 1. 17. 15:34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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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오악

다른 표기 언어 新羅五嶽





요약 테이블
시대 고대/남북국
성격 법제, 의례, 산악
유형 제도
분야 역사/고대사

요약 신라시대 나라의 제사(祭祀) 대상이 되었던 다섯 산악(山嶽). 신라 사람들은 일찍부터 산악숭배사상을 가지고 산신에 대해서 제사를 지냈는데, 삼국통일 이전 경주평야를 중심으로 경주 주변의 오악을 숭배했던 듯하다.

내용

그 뒤 반도를 통일하여 넓은 영토를 차지하게 됨에 따라 국토의 사방과 중앙에 해당하는 지역에 위치한 대표적인 산악을 지정하여 오악으로 삼았는데, 동악에는 토함산(吐含山), 서악에는 계룡산(鷄龍山), 남악에는 지리산(地理山 : 智異山), 북악에는 태백산(太伯山), 중악에는 부악(父嶽 : 八公山)이 바로 그것이다.

이처럼 오악은 통일신라의 상징적인 존재의 하나로서 동서남북 각 방면의 일정한 정치적 세력을 진압한다는 국방 내지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 오악은 대사(大祀)·중사(中祀)·소사(小祀)로 구분되어 있는 신라통일기의 국가적 제사 중 중사에 편입되어 나라의 평안과 발전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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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삼국사기(三國史記)』
  • 「신라오악(五嶽)의 성립과 그 의의」(이기백, 『진단학보』 33, 1972 ; 『신라정치사회사연구』, 일조각, 1974)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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