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일아스님『한권으로 읽는 빠알리경전』제3편 부처님의 가르침 - 제1장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 - 다섯가지 장애의 원인과 버림

2014. 3. 19. 10:44경전 이야기

제3편 부처님의 가르침 - 제1장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 - 다섯가지 장애의 원인과 버림


감각적 욕망을 일으키고,

감각적 욕망이 더욱 증가하고

감각적 욕망이 강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나는 이 원인보다 더 강력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아름다운 대상' 때문이다.

아름다운 대상에 부적절한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에게

감각적 욕망이 일어나고, 증가하고, 더욱 강해진다.

 

악의를 일으키고,

악의가 증가하고,

악의가 더욱 강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나는 이 원인보다 더 강력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 불쾌한 대상' 때문이다.

불쾌한 대상에 부적절한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에게

악의가 일어나고 증가하고, 더욱 강해진다.

 

게으름과 무기력함을 일으키고,

게으름과 무기력함이 증가하고,

게으름과 무기력함이 더욱 강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나는 이 원인보다 더 강력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권태로움, 졸음, 하품, 식곤증, 

그리고 정신적인 나태함' 때문이다.

이런 나태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게으름과 무기력함이 일어나고, 증가하고, 더욱 강해진다.

 

흥분과 혼란을 일으키고

흥분과 혼란이 증가하고,

흥분과 혼란이 더욱 강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나는 이 원인보다 더 강력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안주하지 못하고 들떠 있는 사람에게

흥분과 혼란이 일어나고, 증가하고, 더욱 강해진다.

 

의심을 일으키고,

의심이 증가하고,

의심이 더욱 강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

 

나는 이 원인보다 더 강력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부적절한 주의 집중' 때문이다.

어떤 것에 부적절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에게

의심이 일어나고, 증가하고, 더욱 강해진다.

그러면 욕망을 일으키지 않고,

이미 일어난 욕망을 버리는 원인은 무엇일까?

 

나는 이 원인보다 더 강력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추하고 더러운 대상[에 대한 관찰]'23) 이다.

이런 추하고 더러운 대상에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에게

욕망이 일어나지 않고, 일어난 욕망은 사라진다.


악의를 일으키지 않고,

일어난 악의를 버리는 원인은 무엇일까?

 

나는 이 원인보다 더 강력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자애에 의한 마음의 해탈' 이다.

자애에 의한 마음의 해탈에 적절하게 마음을 기울이는 사람에게

악의가 일어나지 않고, 일어난 악의는 사라진다.

게으름과 무기력함을 일으키지 않고,

이미 일어난 게으름과 무기력함을 버리는 원인은 무엇일까?

 

나는 이 원인보다 더 강력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노력, 끈기, 분투노력함의 요소' 의 세 단계이다.

이렇게 노력을 일으킨 사람에게

게으름과 무기력함은 일어나지 않고

일어난 게으름과 무기려함은 버려진다.

흥분과 혼란을 일으키지 않고,

이미 일어난 흥분과 혼란을 버리는 원인은 무엇일까?

 

나는 이 원인보다 더 강력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고요한 마음' 이다.

이렇게 마음이 고요한 사람에게

흥분과 혼란은 일어나지 않고

이미 일어난 흥분과 혼란은 버려진다.


의심을 일으키지 않고,

이미 일어난 의심을 버리는 원인은 무엇일까?

 

나는 이 원인보다 더 강력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

그것은 '적절한 주의를 기울임' 이다.

어떤 것에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에게

의심은 일어나지 않고 이미 일어난 의심은 버려진다.

 

※주석 : 23) 거죽은 아름다워도 눈에 보이지 않는 몸안의 더러움들, 늙고 썩어 사라지는 무상한 여러 현상들 등.

출처 : 미주현대불교
글쓴이 : 염화미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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