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일아스님『한권으로 읽는 빠알리경전』제3편 부처님의 가르침 - 제1장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 - 괴로움의 근원의 거룩한 진리

2014. 3. 19. 10:43경전 이야기

제3편 부처님의 가르침 - 제1장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 - 괴로움의 근원의 거룩한 진리


(2) 괴로움의 근원의 거룩한 진리 

무엇이 '괴로움의 근원의 거룩한 진리 인가? 

괴로움의 근원은 갈애20) 이다. 갈애는 윤회를 가져오며 쾌락과 욕망을 수반하며 여기 저기서 즐거움을 찾는다. 예를 들면 감각적 쾌락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비존재에 대한 갈애이다.21) 어디에서 갈애가 일어나는가? 어디에 갈애가 자리잡는가? 이 세상에서 무엇이든지 사랑스럽고 기분 좋 은 것에서 갈애는 일어나 자리잡는다. 이 세상에서 무엇이 사랑스럽고 기분 좋은 것인가? 


 (6근22) 에서 갈애가 일어남) 눈, 귀 ,코, 혀, 몸, 마음은 세상에서 사랑스럽고 기분 좋은 것이며, 여기에서 갈애는 일어나 자리잡는다. 


 (6경에서 갈애가 일어남) 눈에 보이는 광경, 귀에 들리는 소리, 코에 맡아지는 냄새, 혀로 느껴지는 맛, 피부에 닿는 감촉, 마음에 오는 느낌은 세상에서 사랑스럽고 기분 좋은 것이며, 여기에서 갈애는 일어나 자리잡는다. 


 (6식에서 갈애가 일어남) 눈으로 보는 의식 작용, 귀로 듣는 의식 작용, 코로 냄새 맡는 의식 작용, 혀로 맛보는 의식 작용, 몸에 닿는 의식 작용, 마음에 오는 의식 작용은 세상에서 사랑스럽고 기분 좋은 것이며, 여기에서 갈애는 일 어나 자리잡는다. 


 (6근의 접촉에서 갈애가 일어남) 눈과 대상과의 접촉, 귀와 소리의 접촉, 코와 냄새의 접촉, 혀와 맛의 접촉, 몸과 닿음의 접촉, 마음과 현 상과의 접촉은 세상에서 사랑스럽고 기분 좋은 것이며, 여기에서 갈애는 일어나 자리잡는다. 


 (6근의 접촉에서 생긴 느낌에서 갈애가 일어남) 눈으로 대상을 본 느낌, 귀로 소리를 들은 느낌, 코로 냄새를 맡은 느낌, 혀로 맛본 느낌, 몸에 닿은 느 낌, 마음에 온 현상의 느낌은 세상에서 사랑스럽고 기분 좋은 것이며, 여기에서 갈애는 일어나 자리잡는 다. 


 (6근의 지각에서 갈애가 일어남) 눈으로 보이는 대상을 지각함, 귀로 들리는 소리를 지각함, 코로 맡은 냄새를 지각함, 혀로 느낀 맛을 지 각함, 몸에 닿은 감촉을 지각함, 마음의 현상을 지각함은 세상에서 사랑스럽고 기분 좋은 것이며, 여기 에서 갈애는 일어나 자리잡는다. 


 (6경에 대한 의지 작용으로 갈애가 일어남) 눈으로 본 대상에 대한 의지 작용, 귀로 들은 소리에 대한 의지 작용, 코로 맡은 냄새에 대한 의지 작용, 혀로 맛본 맛에 대한 의지 작용, 몸에 닿은 느낌에 대한 의지 작용, 마음의 현상에 대한 의지 작용은 세 상에서 사랑스럽고 기분 좋은 것이며, 여기에서 갈애는 일어나 자리잡는다. 


 (6경에 대하여 갈애가 일어남) 눈으로 본 대상에 대한 갈애, 귀로 들은 소리에 대한 갈애, 코로 맡은 냄새에 대한 갈애, 혀로 맛본 맛에 대한 갈애, 몸에 닿은 감촉에 대한 갈애, 마음에 온 느낌에 대한 갈애는 세상에서 사랑스럽고 기분 좋 은 것이며, 여기에서 갈애는 일어나 자리잡는다. 


 (6경에 대한 생각이 생겨 갈애가 일어남) 눈으로 본 대상에 대한 생각, 귀로 들은 소리에 대한 생각, 코로 맡은 냄새에 대한 생각, 혀로 맛본 맛에 대한 생각, 몸에 닿은 감촉에 대한 생각, 마음에 온 느낌에 대한 생각은 세상에서 사랑스럽고 기분 좋 은 것이며, 여기에서 갈애는 일어나 자리잡는다. 


 (6경에 대하여 곰곰히 생각함으로써 갈애가 일어남) 눈으로 본 대상을 곰곰이 생각하고, 귀로 들은 소리를 곰곰이 생각하고, 코로 맡은 냄새에 대하여 곰곰 이 생각하고, 혀로 맛본 맛에 대하여 곰곰이 생각하고, 몸에 닿은 느낌에 대하여 곰곰이 생각하고, 마음 의 느낌에 대하여 곰곰이 생각하는 것은 세상에서 사랑스럽고 기분 좋은 것이며, 여기에서 갈애는 일어 나 자리잡는다. 이것을 '괴로움의 근원의 거룩한 진리' 라고 부른다. 


 ※주석 : 21)갈애(tanha: 탕하) : 채워도 채워도 채워지지 않는 끝없는 갈증, 갈망, 근원적인 인간의 욕망 을 말함. 이것은 윤회로 이끄는 마음의 상태이다. 21)감각적 쾌락에 대한 갈애란 감각적 쾌락에 집착하고 갈망하는 것이며, 존재의 갈애란 욕계 나 색계 무색계에서 어디에든 다시 존재하기를 갈망하는 것이며, 비존재의 갈애란 미래에 다시 는 태어나지 않기를 갈망하는 것이다. 22)6근(六根): 여섯 감각기관(눈, 귀, 코, 혀, 몸, 마음), 6경(六境):여섯 감각기관의 대상(물질, 소리, 냄새, 맛, 감촉,현상), 6식(六識):6근이 6경을 만나 알아채는 여섯 의식작용(눈의 의식, 귀 의 의식, 코의 의식, 혀의 의식, 몸의 의식, 마음의 의식).


출처 : 미주현대불교
글쓴이 : 염화미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