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웹 디자인 방법 10가지(1/3)

2014. 8. 16. 23:02과학 이야기






       

효과적인 웹 디자인 방법 10가지(1/3)  컴퓨터와 IT 그리고 수학 / 과학 

2014/08/16 09:00

복사http://blog.naver.com/hansyoo/220092225081

전용뷰어 보기

효과적인 웹 디자인 방법 10가지(1/3)

By Vitaly Friedman, January 31st, 2008, Smashing Magazine

    시각적 디자인보다는 편리함과 유용성이 웹사이트의 성패를 결정한다.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은 마우스 한번 클릭으로 모든 것을 결정하기 때문에,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성공적이고 유익한 웹 디자인의 표준이다. 결국 사용자들이 찾지 않을 것은 없는 편이 낫다.

    세부적인 웹 사이트 제작 방법을 논하자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효과적인 웹 디자인을 위한 주요 원칙과 경험적 지식, 그리고 접근 방법들을 논하려는 것이다. 이것들을 적절히 사용하면 보다 고차원적인 디자인을 결정할 수 있고 사이트에 올라가는 정보를 감지하는 프로세스를 단순화시킬 수 있다.

 

 

효과적인 웹 디자인 원칙

    먼저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웹 사이트 방문자들의 생각은 어떤 것이며, 그리고 방문자 행동의 기본적인 패턴은 어떤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

 

방문자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기본적으로 웹 사이트 방문자들의 습관은 거리에 있는 상점을 방문한 고객의 습관과 그리 다를 것이 없다. 방문자들은 새로운 페이지를 대강 훑으면서 그 안에 있는 내용(text)을 스캐닝하며, 그리고 관심을 끄는 것이 있거나 혹은 자신들이 찾고 있는 것에 어렴풋이나마 닮은 것이 있으면 제일 먼저 클릭을 한다.

    대부분의 방문자들은 뭔가 흥미롭거나 유익한 것, 그래서 클릭해볼만한 것들을 찾으며, 그러리라고 생각되는 것을 클릭한다. 새로운 페이지가 방문자의 기대를 만족하지 못한다면, 되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시 검색을 계속한다.

    방문자들은 질적인 면과 신뢰성을 인정한다. 광고가 덕지덕지 붙어 있어도, 웹 디자인이 볼품이 없어도 방문자들은 기꺼이 질 높은 콘텐트를 선택한다. 다시 말하자면 웹 디자인이 별로여도 질 높은 콘텐츠에 웹 트래픽이 멀리는 것이다. 콘텐츠가 그것을 떠받치는 디자인보다 더 중요하다.

   방문자들은 콘텐츠를 읽지 않고 스캐닝 한다. 웹 페이지를 분석하면서 방문자들은 뭔가 알맹이가 있는 부분이나 그런 곳으로 연결해줄 앵커(anchor, html 태그)를 찾는다.



웹 사이트 방문자들은 읽지 않고 스캐닝 한다. 붉은 색 부분이 이어지지 않고 중간에서 갑자기 끊어지는 것에 주목하라. 읽지 않고 스캐닝 할 때의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패턴이다.

 

   웹 사이트 방문자는 참을성이 없으며 순간적인 만족감을 고집한다. 그래서 아주 간단한 원칙이 있다. 웹 사이트가 방문자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없으면 웹 디자이너는 자신의 일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한 것이고 결과적으로 돈을 낭비한 것이다. 어려운 말로인지 부하(cognitive load)’가 높을수록, 그리고 웹 사이트 내비게이션(navigation)이 덜 직감적일수록, 방문자는 해당 웹 사이트를 버리고 다른 곳을 찾으려 든다.

   웹 사이트 방문자가 최적의 선택을 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찾고 있는 정보를 찾는 가장 빠른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웹 페이지를 순차적으로 몽땅 뒤지지도 않는다. 대신 적절한 선에서 만족해 버린다. 가장 먼저 발견하는 그럴듯한 부분을 고르고는 즉시 그곳을 클릭한다. 최적화는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두 그림 모두 순차적 읽기는 아니라는 것을 보여 준다. 아래 오른쪽 스크린 샷은 웹 사이트 방문자의 스캐닝 경로를 보여준다.

 

   웹 사이트 방문자는 자신의 직감을 쫓는다. 대개의 경우 방문자들은 웹 디자이너가 제공한 정보를 읽는 대신 제멋대로 뒤죽박죽 읽어간다. 신경 쓰기 싫다는 것이 기본적인 이유다. 뭔가 좋은 것이 있으면 그것에 머문다. 사용할 수만 있다면 전체적으로 어떻게 돌아가는 가는 중요하지 않다.

  웹 사이트 방문자들은 자기들이 통제하기를 원한다. 브라우저를 통제할 수 있고 사이트 전체 데이터가 일관성 있기를 바란다. 예들 들면 갑자기 새로운 윈도우가 팝업 되는 것을 원치 않으며, 언제든지 되돌아가기 버튼으로 자신이 방문했던 페이지에 다시 갈 수 있기를 원한다. 따라서 결코 새로운 윈도우로 연결하지 않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 네이버 블로그 <Physics of Dream>hansyoo 님의 글 중에서 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