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전통

2014. 10. 21. 11:06잡주머니






       


답변
  • ^.^성실과 믿음과 사랑을~~~ 
    고등국어 에듀넷사이버선생님 최재홍입니다. 좋은 질문을 해 주셔서 감사하구요.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문학의 전통


    Ⅰ.고대 문학

    1. 시대개관
     한국문학이 발생한 시기부터 통일신라시대를 포괄하는 문학 시대로, 국문학의 태동기이다.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고구려의 동맹 등의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 가무(Ballad dance)로부터 문학의 싹텄다. 

    2. 특징

     (1) 초기에는 무격신앙(샤머니즘)과 정령신앙(토테미즘)을 바탕으로 하다가, 통일신라 이후 불교사상과 유교사상이 사상적 기반을 이루었다.
     (2) 구비전승되었다.(구비문학, 구전문학, 유동문학, 표박문학, 적층문학)
     (3) 서사문학에서 점차 서정문학으로 발달했다.
     (4) 고대소설의 근원설화가 형성되었으며, 우리 고유 시가인 향가문학이 출현했다.

    3. 서사문학

    (1)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 낸 이야기로, 설화라고도 하며, 신화,전설,민담을 포괄한다. 
    (2) 발달과정 : 신화, 전설, 민담 → 고대소설
    (3) 대표적인 작품
    단군 신화,해모수 신화,동명왕 신화,연오랑 세오녀, 조신의 꿈 등

    4. 고대가요

    (1) 개요 : 집단적이고 서사적인 문학에서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시가가 분리되면서 생성 발전하게 되었다. 배경설화에 삽입되어 구전되다가 한역되어 정착되었다
    (2)대표적인 작품
    구지가,해가사,공무도하가, 황조가,정읍사 등

    5. 향가

    (1) 정의 :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 표기한 향찰 문자로 쓰여진 신라의 노래
    (2) 형성 : 신라 유리왕 5년(28년)에 '도솔가'를 향가의 시초라 하였으나, 오늘날 전해지는 것은 6세기 이후의 것들이다.
    (3) 형식 : 4구체(4수, 초기 향가 형태), 8구체(2수, 4구체의 발전 형태), 10구체(19수, 향가의 완성 형태, 3단구성. 특히 결사의  감탄사는 시조 종장 첫 구나 가사의 낙구에서도 발견되는 전통성이 있음)
    (4) 내용 : 축사(逐邪), 연군(戀君), 설도(說盜), 안민(安民), 불교신앙, 민요, 동요 등
    (5) 작가 : 승려, 화랑 등 당대의 지배 계층
    (6) 문헌 : 삼국유사(14수), 균여전(11수), 삼대목 등
    (7) 현전 작품: 서동요, 찬기파랑가, 제망매가 ,혜성가, 원왕생가, 처용가 등

     
    Ⅱ.고려 시대의 문학

    1. 특징
    (1) 신라의 불교문화를 계승하였으며, 과거제도의 실시로 한문학이 융성하였다.
    (2) 설화에서 발전한 패관문학과 가전체 작품이 소설로 접근해 갔다.
    (3) 향가가 쇠퇴했고, 고려가요가 평민층에서 애송되었다.
    (4) 귀족문학인 경기체가가 발달했고, 시조가 발생했다.
    (5) 내우외환에 시달려 문학의 내용이 현실도피적이며, 향락적이고 진솔· 소박했다.
    (6) 과도기적 문학이었다.

    2. 향가계 고려가요
    (1) 신라에서 고려로 넘어오면서 생긴 향가의 과도기적 형태, 표기는 향찰이었다. 
    (2) 작품: 도이장가, 정과정

    3. 고려가요(속요, 장가, 여요, 별곡)
    (1) 정의 : 고려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
    (2) 특징 :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세련되었다.
    (3) 형성 : 향가와 민요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4) 형식 : 분절체, 후렴구 발달, 3·3·2조 혹은 3·3·4조의 3음보
    (5) 내용 : 남녀간의 진솔한 사랑,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의 슬픔 등
    (6) 작가 : 대부분이 미상
    (7) 의의 : 표현의 소박성 함축성, 풍부한 정서 등 국문학사상 뛰어난 작품들이 많다.
    (8) 문헌 : 구전되다가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 등에 기록되어 정착되었다.
    (9) 작품 : 사모곡, 상저가, 동동, 정석가, 가시리, 청산별곡, 서경별곡, 만전춘, 이상곡, 유구곡 등

    4. 경기체가(경기하여가)
    (1) 고려 고종 때부터 조선 선조까지 약 350년 간의 별곡체 시가를 말하는 것으로, 고려 중기 한시문에 익숙한 귀족 문인들 사이에서 발생한 독특한 형태의 정형시. 귀족문학이다.
    (2) 형식 
     분절체 / '위~경(景)긔 엇더하니잇고'의 후렴구가 있음/ 3·3·4조의 3음보 /
     한문+이두로 표기 / 전대절과 후소절로 나뉘어져 있으며 전절은 길고 후절은 짧음 
    (3) 내용 : 퇴폐적, 고답적, 현실도피적 내용의 귀족문학
    (4) 작품 :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등

    5. 시조
    (1)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고려말에 완성된 문학 형태로, 조선시대를 거쳐 오늘날까지 계승된 우리 고유의 정형시이다.
    (2) 형식 
     3장 6구체 
     3·4조 혹은 4·4조의 4음보 
    (3) 명칭 : 단가(短歌)라 불려 오던 것을 영조때의 가객 이세춘이 '시조'라는 새로운 곡조를 만들어 부른데서 생긴 이름이다.

    6. 패관문학
    (1) 한문학의 발달로 문인들이 항간에 구전되는 이야기를 한문으로 기록하면서 발달되었다.
    (2) 의의 : 소설문학의 전단계 역할을 함.
    (3) 특징 : 항간에 떠돌던 이야기에 채록자의 견해가 가미되어 수필적 성격을 띰
    (4) 작품 : 수이전(박인량), 백운소설(이규보), 파한집(이인로), 보한집(최자) 등

    7. 가전체
     가전(假傳)이란 어떤 사물을 역사적 인물처럼 의인화시켜서 그 가계와 생애 및 개인적 성품, 공과(功過)를 기록하는 전기 형식의 글. 실전(實傳)이 아니고 가전이라고 한 것은 '가(假)'가 허구적 성격을 지칭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1) 목적 : 계세징인(세상 사람들에게 경계심을 일깨워 줌)을 목적으로 지었다.
    (2) 형성 : 고려 중기 이후 창작되기 시작한 특수한 양식으로, 설화와 서사시가 활발히 수집, 정리되고 창작되면서 의인체의 가전이 출현하게 되었다.
    (3) 의의 : 창의성이 상당히 가미된 허구적 작품이라는 점에서 소설에 한 단계 접근한 문학 양식이다. 따라서 설화와 소설의 교량적 구실을 한다
    (4) 작품 : 국순전(임춘), 공방전(임춘), 국선생전(이규보), 죽부인전(이곡) 등

     
    Ⅲ. 조선 전기 문학

    1. 시대 : 조선 초(14세기 말)~임진왜란(16세기 말)

    2. 특징
     (1) 훈민정음의 창제로 고려시대의 구비문학이 정착되고, 경서와 문학서의 번역 사업이 활발했다.
     (2) 조선 왕조의 건국 위업을 찬양하고, 왕실의 무궁한 번영을 축원하는 악장이 출현.
     (3) 설화문학의 발전과 중국소설의 영향으로 한문소설이 발생했다.
     (4) 경기체가가 붕괴되고 가사가 출현하였으며, 시조가 활발히 창작되었다.
     (5) 문학의 주 향유층은 양반, 귀족이었다.
     (6) 유교를 바탕으로 성리학이 도입되어 철학적인 사상 배경을 형성하였다.

    3. 악장문학
     (1) 조선 초 궁중의 연락(宴樂)이나 종묘의 제악(祭樂) 등에 쓰이던 주악의 가사.
     (2) 작자 : 지배층의 신흥 사대부
     (3) 내용 : 서사적이며 조선 개국의 창업이나 왕업, 개국 문물을 송축한 내용.
     (4) 형식 : 속요체, 경기체가체, 한시체, 신체(2절 4구)
     (5) 사상 : 유교의 충의 사상이 바탕을 이루었고 민중의 의식과 유리되어 있었으므로 일찍 소멸되었다.
     (6) 작품 :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

    4. 번역문학
     (1) 중국의 불경, 유교의 경전, 문학류 등을 우리말로 번역한 언해 작품.
     (2) 의의 : 조선 초기 국어 연구의 귀중한 자료. 중국문학이 소개되어 우리 문학 영역이 확대. 중국문학과 국문학의 비교 연구 자료.
     (3) 주요 번역서 : 운회번역, 홍무정운역훈, 석보상절, 월인석보, 능엄경언해, 묘법연화경언해, 반야바라밀다심경언해, 내훈, 삼강행실도, 칠서언해, 번역소학, 여씨향약언해, 효경언해, 분류두공부시언해(두시언해), 황산곡시집언해, 명황계감언해, 연주시격언해, 백련초해 등

    5. 경기체가
     (1) 고려때 발생한 경기체가는 조선시대에도 계속 창작됨.
     (2) 조선초기에는 악장으로 불려짐. 권근의 상대별곡, 변계량의 화산별곡 등
     (3) 기타 : 정극인의 '불우헌곡', 김구의 '화전별곡', 주세붕의 '도덕가', 권호문의 '독락팔곡', 민규의 '충효가' 등

    6. 시조문학
     (1) 특징 : 시조형식의 간결함. 충의의 내용이 점차 애정, 도학의 영역까지 확대. 강호가도의 흐름이 뚜렷해짐. 평시조가 주류를 이룸.
    7. 가사
     (1) 경기체가의 붕괴에서 발생한 교술 장르로 형식상 4음보(3.4조)의 연속체인 운문이며, 내용상 수필적 산문이다.
     (2) 형식 : 3(4).4조의 연속체, 4음보의 운문. 마지막 행(낙구)은 시조의 종장과 같이 3.5.4.3으로 끝난다.
     (3) 내용 : 감군은, 연군, 유유자적한 자연 생활 등 서정 가사가 많다.
     (4) 작품 : 상춘곡(정극인), 면앙정가(송순), 관동별곡(정철), 사미인곡(정철), 속미인곡(정철), 규원가(허난설헌) 등

     
    Ⅳ.조선 후기의 문학

    1. 시대 : 임진왜란 이후~갑오경장까지 약 300년간. 산문성. 평민의식성장. 실사구시 학풍과 서학의 도래로 자주적인 민중문학 발달

    2. 특징 
     (1)임.병 양란 이후 사대부의 권위가 실추되고 현실에 대한 비판과 평민의식의 새로운 내용이 작품에 투영됨. 
     (2)비현실적, 소극적인 유교문학에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실학문학으로 발전됨. 
     (3)작품의 제재, 주제의 변화와 함께 작자의 범위가 확대됨. 
     (4) 산문정신에 의해 운문 중심에서 산문 중심 문학으로 이행, 발전함. 

    3. 시조문학 
     (1)형식적 변화 : 단가에서 사설시조의 등장 
     (2)고산 윤선도 출현 : 시어의 조탁, 순수 시정으로 승화. <견회요, 우후요, 산중신곡, 어부사시사 등> 
    (3) 시조의 산문화 경향 : 평민들의 대거 참여로 대중화와 산문화 경향이 짙어짐. 사설시조 창작 
    (4)가단의 형성 : 경정산가단(김천택, 김수장), 승평계(박효관, 안민영) 등 
    (5) 영조 이후 많은 시조집 편찬 : 청구영언, 해동가요, 고금가곡, 병와가곡집, 가곡원류, 남훈태평가, 동가선, 화원악보, 근화악부 등 

    4. 가사문학 
     (1) 관념적, 서정적인 성격에서 체험의 구체성, 기록성 중시 
     (2)양반정격가사에서 평민변격가사로 변모, 장형화됨. 
     (3)강호한정, 안빈낙도에서 교훈, 유배, 신세한탄, 풍자 등 다양화 
     (4)산문화의 영향으로 기행가사, 유배가사, 내방가사등이 발달함. 
     (5)작품 : 고공가(허전), 고공답주인가(이원익), 조천가(이수광), 태평사(박인로), 선상탄(박인로), 사제곡(박인로), 누항사(박인로), 농가월령가(정학유) 등

    5. 소설문학 
    (1) 형성 : 평민의 자각, 산문 정신, 현실주의적 사고(실학사상)가 소설 발생의 배경이 되었다. 
    (2) 특징 : 주제면에서 대부분 권선징악. 구성은 일대기적 구성이나 행복한 결말. 사건의 비현실성(전기적), 우연성. 사상은 주로 무격신앙, 유교, 불교, 도교 등. 인물은 전형적 평면적 인물을 작가가 직접 제시함. 운문체, 구송체 
    (3) 작품 : 심청전, 홍길동전, 사씨남정기, 임진록, 구운몽, 호질, 허생전 등

    6. 수필 
    (1) 의의 : 내간체(부녀자), 역어체(사대부), 담화체(서민) 문장이 형성되었으며, 임병 양란 전후를 구분짓는 특성인 운문에서 산문으로 흐르는 하나의 맥을 짚을 수 있다. 
    (2) 한글수필 : 일기, 기행, 내간, 잡필로 대별할 수 있다. 
    (3) 한문수필 : 홍만종의 시화총림, 순오지와 김만중의 서포만필, 박지원의 열하일기 등이 유명하다. 
    (4) 작품 : 계축일기 , 한중록, 인현왕후전, 산성일기, 의유당일기, 조침문, 요로원야화기 등

    7. 판소리
    (1) 정의 : 전통적인 민속 연예의 양식으로, 한 사람의 광대가 서사적 내용의 작품을 노래로 부르는 형식으로, 광대의 창과 이야기를 총칭하는 명칭이다.
    (2) 발생 : 18세기 초(숙종 말~영조 초)
    (3) 특징 
     주로 서민들의 일상생활을 해학적으로 풍자했다. 
     희곡적 체제에 극적 요소가 많으며, 문체는 운문체이다. 
     광대는 창, 아니리, 발림을 고수는 추임새로 공연한다. 
     고종 때 신재효가 12마당을 6마당으로 정리하였다. 
    (4) 구성 
     소리판의 구성 : 광대(연창자), 고수, 청중 
     판소리의 구성요소 : 창(곡조 부분), 아니리(이야기 부분), 발림(너름새, 연기 동작), 추임새(흥을 돋우려는 고수와 청중의 탄성) 
     기본장단 : 진양조, 중몰이, 중중몰이, 자진몰이, 휘몰이 등 
    (5) 작품
    판소리 6마당(심청가, 열녀춘향수절가, 적벽가, 토끼전 ,변강쇠가, 흥부가)

     
    Ⅴ. 개화기 문학

    1. 시대 : 갑오경장 이후 경술국치(1910)에 이르는 개화 계몽기의 문학(신문학이라고도 함).

    2. 창가 
    (1)형식 : 초기에는 4.4조, 이후 6.5, 7.5, 8.5조 등 다양하게 나타남 
    (2)내용 : 애국 독립정신의 고취와 새로운 시대 사조를 예찬하고 선전함. 
    (3)의의 : 고전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으로, 근대시를 탄생시킨 모체이다. 
    (4)작품 : 독립가(최병헌), 애국가(이용우), 동심가(이중원), 경부철도가, 한양가, 세계일주가(최남선), 개화가사(신의관창의가) 

    3. 신체시 
    (1)형식 : 정형시에서 자유시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형태 
    (2)내용 : 개화사상, 신교육 고취, 남녀 평등사상, 자주독립 등 계몽성을 지님. 
    (3)작품 : 해에게서 소년에게, 구작 3편, 꽃두고(최남선), 우리영웅(이광수) 등 

    4. 신소설 
    (1) 문장 : 언문일치에 접근, 묘사적 
    (2) 주제 : 근대적인 감정과 사고에 가깝고, 제재도 현실에서 취했다. 
    (3) 내용 : 자주독립 사상의 고취, 신교육의 권장, 인습타파, 개화계몽 사상 고취 
    (4) 작품 : 혈의누(1906,이인직,최초의 신소설), 귀의성(이인직), 자유종(이해조), 추월색(최찬식), 금수회의록(안국선) 등

     
    Ⅵ. 현대 시문학

    1. 개화기의 시문학

    2. 1920년대 시문학의 전개 양상
     (1) 자유시의 형성과 상징주의 시
     (2) 신경향파시/ (3) 민요조 서정시

    3. 1930년대 시의 형성과 전개
     (1) 프로시/ (2) 모더니즘 시와 순수시
     (3) 민요조 서정시

    4. 1930년대 후반기 시
    5. 암흑기의 시
    6. 해방 공간의 시 
    7. 1950년대이후의 시


    Ⅶ. 현대 소설문학


    1. 개화기의 서사문학
    2. 현대소설의 성립과 정착
    3. 현대소설의 심화와 확대
    4. 해방과 전쟁, 전후의 현대소설
    5. 산업화 시대의 현대소설

    제 홈페이지에 수록된 내용을 토대로 대략 정리해 보았습니다.(http://myhome.naver.com/assist00/)보충해야 할 부분이 있거나 의문이 있으면 다시 질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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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어선생님께서 
    문학의전통 << 이거 기본개념정리해오라시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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