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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박홍관의 차(茶) 기행]천량차, 기분좋은 청량감
동아일보
입력 2011-04-30 03:00:00 수정 2011-05-08 16:44:36
중국 현지에서 천량차를 포장하는 모습.
박홍관 동양차도구연구소장 제공
천량차(千兩茶)의 이름은 그 무게에서 나왔다. 한 냥(兩)이 37.5g이니까 3만7500g, 즉 40kg 가까이 무게가 나간다. 천량차는 높이 150cm, 지름 20cm 안팎의 원기둥 모양으로 생겼다.
천량차는 한때 한국에서 신비스러운 차로 둔갑해 백화점 이벤트에 이용되기도 했지만 명차(名茶)의 반열에 오를 정도는 아니다.
하지만 그 엄청난 크기와 무게는 뜨거운 대중적 인기의 증거다. 요즘에도 상하이(上海) 차시장에 가면 한국 승려들이 천량차를 많이 구입해 간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천량차는 달콤하고 개운하며, 뒷맛에서 박하의 풍미가 난다. 흑차의 일종이며, 우려낸 찻물의 빛깔은 황등색(黃橙色)이다. 필자는 중국 후난(湖南) 성 바이사시(白沙溪)의 차창을 방문해 천량차를 마셔본 적이 있다. 공장에 놓여있는 큰 통에서 밥공기만 한 잔에 차를 받아 마셨는데, 그때까지 마셔본 차 중에서 가장 시원하고 기분 좋은 청량감이 있었다.
○ 박하향의 묘미, 한국 스님들이 즐겨 찾아
바이사시 공장에선 찻잎을 증기로 찐 후 수분을 흡수한 찻잎을 기다란 댓살 바구니(채롱)에 세 번 정도 나누어 넣는다. 그러고는 각반을 찬 남자 다섯이 한 조가 되어 바구니를 굴려가며 꽉꽉 밟아 묶는다. 돌리고 굴리고 조이고 누르는 다섯 사람의 동작이 마치 하나처럼 움직인다. 황토 바닥에서 땀 흘리며 작업하는 그들의 눈빛과 능란한 손놀림에서 훌륭한 차가 만들어짐을 알 수 있었다.
포장된 차는 밖으로 옮겨 햇볕에서 건조와 발효에 들어간다. 힘이 센 남자들이 압축시킨 것이기에 건조된 차의 중심부는 마치 나무토막처럼 단단하다. 천량차도 보이차처럼 오래 묵은 것이 맛이 좋다. 아직까지 초창기인 1950년대에 만들어진 차가 유통되는 이유다.
천량차는 원래 후난성 안화(安化) 현 바이사시 차창에서 생산됐다. 처음에는 무게가 100량인 백량차(百兩茶)로 만들어지다가 청나라 동치제(1856∼1874) 연간에 대나무 채롱에 넣은 천량차가 탄생했다. 당시 사람들은 말이나 나귀의 양 옆구리에 기다란 대나무 채롱을 달았는데, 통상 한 번에 운송하는 중량이 채롱 하나당 1000냥이었다고 한다.
○ 중국차 전문점에서 구할 수 있어
이후 점차 쇠퇴하던 천량차는 중국 정부 수립 이후인 1952년부터 후난 성 바이사시에서 재탄생했다. 하지만 차를 만드는 방법이 너무 어렵고 힘들어 2kg짜리 덩어리차로 크기가 줄어들었다. 이를 안타깝게 생각한 이들이 1950년대에 차를 만들었던 기술자들을 초빙해 1983년 천량차를 재현했고, 1997년부터 생산을 계속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중국차 전문점에서 구입하면 된다. 다만 좋은 차를 만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 믿을 만한 차 전문점을 찾는 것이 관건이다.
천량차는 작은 자사호나 개완에 우려 마시면 진정한 맛을 느끼기 어렵다. 주전자나 탕관에 팔팔 끓여서 마시는 것이 필자가 중국 산지에서 배운 방법이다. 그전에 뜨거운 물로 찻잎을 씻어내는 세차(洗茶)가 필요하다. 주전자에 차를 끓일 때는 뚜껑을 닫은 후 팔팔 가열해 첫 번째 끓인 물을 받아놓고, 다시 물을 부어 끓인다. 그 다음 첫 번째와 두 번째 끓인 물을 섞어서 주전자나 물병에 담아두고 마시면 된다. 이렇게 식힌 차는 더운 날 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며, 오래된 천량차에서는 차 자체의 발효향이 뚜렷이 난다. 중국 현지에서는 감기에 걸렸을 때 천량차에 생강을 조금 넣고 끓여서 마신다.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민간요법이다.
주의할 점
끓인 차에서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잘못된 보관 등의 이유로 차가 변질된 것이다.
동양차도구연구소 소장 www.seoku.com
에이스/제주 조회 184 추천 0 2014.12.17. 23:42
(제주 티파크 관장님과 박물관에 보관 전시 중인 청나라 때 만들어진
100년이 넘은 천량차)
(나무토막처럼 생긴 전량차 회궤)
(몇 번을 우려도 색이 끝이 없는 천량차)
(찻색이 누가봐도 오래된 명차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천량차는 대나무 잎이나 종려나무잎으로
단단히 긴압하는 작업의 한 과정)
(완성되면 밖에 며칠간 보관하여 안으로 들여놓는다 이때 비를 맞아서는 안 된다)
천량차는 중국 호남 서부의 고가계와 마안계 일대에서 생산된다.
장거리 수송을 위하여 당나귀에 싣기 편하게 만들었다.
천량차는 내몽고 일대의 유목민들에게 팔렸으며 유목민족의 명절이나
모임에서 귀빈들에게 대접할 때 우유나 양 우유와 함께 넣어 끊일 때
사용하는 주요한 원료였다.
옛날 중국에서는 16량이 한 근이었기 때문에 지금의 무게로 계산하면
37kg이다.
천량차는 바로 마실 수 있는 차가 아니어서 생산하고도 7~8년 후에라야 판매를 한다.
그렇다고 바로 7~8년 후에 마실 수 있는 차도 아니다.
보이차가 그렇듯 세월이 흘러서 발효가 돼야만 진정한 차맛을 낼 수 있다
가격은 1950년에 만든 천량차가 있는데 10만 유로에 팔렸다고 한다.
필자가 마셔본 바로는 일단 탕색이 깨끗하며 맛이 여느 차와도 비교가 안되리만치 청량감이 좋았다.
100여년이 넘은 천량차는 전 세계를 통해도 서너개 밖에 없다고 한다.
이런 귀중한 천량차가 제주티파크에 있다는 사실만으로
차를 조금 하는 사람으로서 너무도 영광스런 일이 아닐는지...
???
cafe.daum.net/seedshare/O77f/358 한종나 공식 한국종자나눔회
천량차 중량 4000g - 500,000원 이네요~ 보이차 가운데 천량차(千兩茶)라는 게 있다.
천량차란 무게가 천량이나 나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천량차는 높이 150cm, 지름 20cm 안팎의 원주형(圓柱形)을 이룬 모양새가 두드러진다. 옛날 중국 도량형 단위로 천량이 될 정도의 차이기때문에 그야말로 사람을 압도하는 느낌을 준다., 청나라 때는 한량이 37.3g였는데 비해서 오늘날 중국에서는 한량을 50g로 계산한다. 현재 차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천량차의 무게는 약 36kg이다. 청나라 때의 기준으로 셈하면 명실공히 천량차인 셈이다.
천량차는 정확하게 말하면 보이차라고 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천량차의 산지(産地)도 운남성이 아니라 호남성(湖南省)이다. 그러나 천량차가 보이차의 장르에 속하는 흑차(黑茶)이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보이차의 일종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천량차는 본래 화권차(花卷茶)라고 불렸다. 둥근 원주형의 차를 만들어 대나무로 엮어 두루마리처럼 포장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천량차는 원료인 흑모차(黑毛茶)를 쪄낸 다음 압축하여 만드는데 옛날에는 건장한 남자 8인이 한조(組)를 이루어 36kg짜리 차를 완성시켰을 정도로 힘든 작업 과정을 거쳤다고 한다. 천량차는 남자 8인이 압축시켜 고형화(固形化)한 것이기 때문에 차의 중심부는 마치 나무토막처럼 견고한 것이 특징이다. 천량차를 물속에 오랜 시간 침전시켜 두었는데도 중심부에는 물기가 조금도 스며들지 않았다는 기록도 있다. 그만치 압축이 잘 되었을 뿐만 아니라 견고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셈이다. 이런 천량차를 마시기 위해선 톱으로 나무 자르듯 토막내서 산괴(散塊)로 만드는 방법이 일반화 되어 있다.
그러나 이렇듯 견고한 천량차도 세월 앞에서는 별 수 없는 모양이다. 오랜 시간 자연 숙성과정을 거치게 되면 천량차의 표피는 말할 것도 없고 중심부도 떼어내는데 큰 어려움이 없게 된다. 이런 상태에 이르면 천량차의 맛도 절정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차인들 사이에서는 이런 천량차의 맛을 좋은 보이차의 그것과 비교하는 담론이 벌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천량차의 잎은 보이차의 잎과 태생적으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맛과 향기에서 전혀 다르다는 것을 쉽사리 알 수 있다.
천량차는 포장이 클 뿐만 아니라 만만치 않은 무게 때문에 수송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어왔던 게 지난 날의 실상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말미암아 1958년 이후에는 천량차의 생산이 중지되었다는 기록도 있다. 이러한 기록이 진실이라면 오늘날 차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천량차는 최소한 40년 이상의 진년차(陳年茶)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그것이 진실이라고 내세울 증거가 없는 한 천량차를 무조건 오래된 것이라고 치부할 수도 없는 것이 오늘날 중국 차 시장의 실상이다. 요즘에는 천량차의 스몰 사이즈인 백량차(百兩茶)도 간혹 보인다. 이 차는 천량차 이전의 복고풍(復古風)의 차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본지 발행인
2005.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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