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 3. 09:10ㆍ별 이야기
적도 근처에 있는 별자리의 총칭.
고대 중국에서 하늘의 적도를 따라 그 부근에 있는 별들을 28개의 구역으로 구분하여 부른 이름이다. 각 구역에는 여러 개의 별자리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을 수(宿)로 정했다. '수'는 '머무른다'는 뜻인데 '집'이라는 뜻의 사(舍)를 붙여 '28사'라고도 한다.
각 수의 대표적인 별을 거성(距星)이라 하며 인접한 두 거성 사이의 거리를 수도(宿度)라 하는데 그 수도는 각 수마다 서로 다르다. 이것은 인위적인 등분이 아니라 적도 근처의 별자리를 그대로 이용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 안에 속한 다른 별들이나 다른 수의 거성까지의 거리는 입수도(入宿度)로 표시한다.
예를 들어 〈회남자 淮南子〉 천문훈(天文訓)에 보면 각 거성 사이의 적도입수도(赤道入宿度)를 '각 12도, 항 9도'라는 식으로 나열하고 있다. 이때 적도입수도의 총합은 주천도와 같은 365.25가 된다.
하늘의 별들은 이와 같이 28수를 기준으로 적경을 표시할 수 있으므로 28수법은 일종의 적도좌표계가 된다. 그런데 28이란 숫자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다. 이 숫자는 12개월과도 다르고 24절기와도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가장 유력한 설은 달이 하늘을 운행하는 길인 백도(白道)를 따라 일주하는 데 약 27.32일이 걸리는 것에서 나왔다는 주장이다.
즉 달이 하늘을 기준으로 한 바퀴 도는데 약 28일 걸리며, 이때 달이 머무는 곳이 수가 된다.
28수는 편의상 7개씩 묶어 동서남북의 네 방향에 분속시켰다.
동방7사(東方七舍)는 28수 중 춘분날 초저녁 동쪽 지평선 위로 떠오르는 각(角)을 시작으로 차례로 떠오르는 항(亢)·저(氐)·방(房)·심(心)·미(尾)·기(箕)의 별자리를 말한다.
북방7사는 하짓날 초저녁 동쪽 지평선 위로 떠오르는 두(斗)를 시작으로 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을 말한다.
서방7사는 추분날 초저녁 동쪽 지평선 위를 떠오르는 규(奎)를 시작으로 누(婁)·위(胃)·묘(昴)·필(畢)·자(觜)·삼(參)의 별자리를 말한다.
끝으로 남방7사는 동짓날 초저녁 동쪽 지평선 위로 떠오르는 정(井)을 시작으로 귀(鬼)·유(柳)·성(星)·장(張)·익(翼)·진(軫)의 별자리이다.
달의 운동을 기준으로 본다면 달은 각에서 시작하여 계속 동쪽으로 움직여 약 28일 동안 진까지 이동하게 된다. 28수가 각에서 시작하는 이유는 북두칠성의 자루[柄]가 가르키는 방향을 이으면 바로 각에 이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28수의 기준이 되는 거성을 동정한 결과는 표와 같다.
28수 중 가장 작은 수는 2개의 별로 된 각·허·실·벽이고, 가장 큰 수는 22개의 별로 된 익이다. 중국의 28수와 서양의 별자리가 일치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 중국의 별자리 지식을 종합한 최초의 책은 〈사기 史記〉의 천관서(天官書)인데, 여기서는 북극에 가까운 성좌를 중관(中官)에 두고, 28수와 그 주변의 별자리를 동(蒼龍)·북(玄武)·서(咸池 또는 白虎), 남(朱鳥)의 4관으로 분배했다. 이후 진(晉)의 진탁(陳卓)에 의해서 적도 바깥의 별자리를 외관으로 하고, 중관과 외관 사이의 별을 28수에 분속시키는 방법이 적용되었다. 이리하여 28수는 적도 근처의 별자리를 나타내는 기준이 되었다.
28수는 주(周)나라 초기에 이미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1978년 중국 후베이 성[湖北省] 수현(隨縣) 증후을(曾侯乙)의 무덤에서 출토된 칠기 상자 뚜껑에는 두(斗:북두칠성을 의미함)라는 글자가 있고, 주위에는 28수에 해당하는 수이름이 씌어 있으며 양 끝에는 용과 호랑이의 그림이 그려져 있었다. 또한 연대에 해당하는 문자도 씌어 있는데 고고학적으로 분석한 결과 BC 433년에 해당한다. 이것으로 보아 28수는 늦어도 춘추시대 말기에는 형성되었음이 분명하다. 한대(漢代)에 이르면 하늘을 둘러싼 28수를 네 방향에 분속시켜 배치한 사신(四神)을 무덤의 벽화에 장식한 예가 많이 나타난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많은 고구려 벽화에서 28성수도를 볼 수 있다. 오늘날까지도 28수는 점성적인 의미가 첨부되어 행사 때 사용되기도 한다. 실례로 1897년(광무 1) 대한제국의 의장기로 푸른 바탕에 각 별의 모양을 금박한 삼각기를 사용한 것을 들 수 있다.
二十八宿(이십팔수)
東方 / 角 亢 氐 房 心 尾 箕 靑龍(청룡)
北方 / 斗 牛 女 虛 危 室 壁 玄武(현무)
西方 / 奎 婁 胃 昻 畢 觜 參 白虎(백호)
南方 / 井 鬼 柳 星 張 翼 軫 朱雀(주작)
(동북서남의 四神) 北方의 斗 牛 女는 북두칠성, 견우성, 직녀성
▶ 1. 東方蒼龍 七宿(동방창룡 7수)
각(角) ·항(亢)·저(氐)·방·심·미·기의 7수 30개 별은 75도를 차지한다. 동쪽 宮(궁)에는 靑帝(청제)가 관할하며, 그 정수는 蒼龍(창룡) 또는 靑龍(청룡)으로 표상 된다.
그 모양이 角(각)은 뿔, 亢(항)은 목, 氐(저)는 가슴, 房(방)은 배(腹), 心(심)은 엉덩 이, 尾(미)와 箕(기)는 꼬리(항문)에 해당한다. 절로는 봄을 상징하며, 오행 상으로는 木의 기운이며, 동쪽 산을 나타내고 방위로는 동쪽을 나타내고, 비늘 달린 벌레 360종류를 맡았다.
▶ 2. 北方玄武 七宿(북방현무 7수)
두·우·여·허·위·실·벽의 7수 25개 별은 93 도를 차지한다. 북쪽 宮에는 黑帝(흑제)가 관할하며, 그 정수는 玄武로 표상 된다.
斗(두)는 거북이와 뱀이 서로 엉켜있는 상이고, 牛(우)는 뱀의 상이며, 女(여)는 거북이의 상이며, 虛(허)·危(위)· 室(실)·璧(벽)은 모두 거북이와 뱀이 엉켜있는 상으로 본다. 계절로는 겨울을 상징하며, 오행 상으로는 水의 기운이며, 북쪽 산을 나타내고 방위로는 북 쪽을 나타내고, 딱딱한 껍질의 벌레 360종류를 맡았다.
▶3. 西方白虎 七宿(서방백호 7수)
규·루·위·묘·필·자·삼의 7수 47개 별은 80도를 차지한다. 서쪽 宮에는 白帝(백제)가 관할하며, 그 정수는 白虎로 표상 된다.
또 일설에는 奎(규)를 그 자체로 白虎로 보고, 婁(루)·胃(위)·昴(묘)는 세마리의 호랑이 새끼로, 畢(필) 역시 호랑이의 상(주둥이)이며, 觜(자)와 參(삼)은 합하여 기린의 상이 되는데 觜가 머리이고 參이 몸통이 된다. 계절로는 가을을 상징하며, 오행 상으로는 金木의 기운이며, 서쪽 산을 나타내고 방위로는 서쪽을 나타내고 털이 달린 벌레 360종을 맡았다.
▶ 4. 南方朱雀 七宿(남방주작 7수)
정·귀·류·성·장·익·진의 7수 59개 별은 112도를 차지한다. 남쪽 宮에는 赤帝(적제)가 관할하며, 그 정수는 朱雀으로 표상 된다.
즉 井(정)은 머리, 鬼 (귀)는 눈, 柳(류)는 부리, 星(성)은 목(頸-경), 張(장)은 모이주머니, 翼(익) 은 날개, 軫(진)은 꼬리에 해당한다. 계절로는 여름을 상징하며, 오행 상으로는 火의 기운이며, 남쪽 산을 나타내고 방위로는 남 쪽을 나타내며 날개달린 벌레 360종을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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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십팔수(二十八宿)는 고대로부터 동아시아에서 사용되어 온 황도와 천구의 적도 주변에 위치한 28개의 별자리이다. 28수와 3원으로부터 하늘이 3개의 담과 나머지 28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동·북·서·남의 방위에 따라 사방신이 7개씩의 별자리를 주관한다. 각 별자리(宿)의 해당 영역에는 또한 여러 별자리들이 속해 있다. 예를 들어 우수에는 직녀, 하고, 천부, 좌기, 우기 등이 속한다. 이러한 체계의 차이로, '3원 28수'의 별자리와 서양 88개 별자리는 1:1 대응이 되지 않는다.
사(舍) |
수(宿) |
중심별 |
동방 청룡 |
각(角) |
처녀자리 (α Vir) 스피카 |
항(亢) |
처녀자리 (κ Vir) | |
저(氐) |
천칭자리 (α Lib) 주벤엘게누비 | |
방(房) |
전갈자리 (π Sco) | |
심(心) |
전갈자리 (σ Sco) 알니야트 | |
미(尾) |
전갈자리 (μ Sco) | |
기(箕) |
궁수자리 (γ Sgr) 알나시 | |
북방 현무 |
두(斗) |
궁수자리 (φ Sgr) |
우(牛) |
염소자리 (β Cap) 다비흐 | |
여(女) |
물병자리 (ε Aqr) 알발리 | |
허(虛) |
물병자리 (β Aqr) 사달수드 | |
위(危) |
물병자리 (α Aqr) 사달멜릭 | |
실(室) |
페가수스자리 (α Peg) 마르카브 | |
벽(壁) |
페가수스자리 (γ Peg) 알게니브 | |
서방 백호 |
규(奎) |
안드로메다자리 (η And) |
루(婁) |
양자리 (β Ari) 셰라탄 | |
위(胃) |
양자리 (35 Ari) | |
묘(昴) |
황소자리 (17 Tau) 엘렉트라 | |
필(畢) |
황소자리 (ε Tau) 아인 | |
자(觜) |
오리온자리 (λ Ori) 메이사 | |
삼(參) |
오리온자리 (ζ Ori) 알니탁 | |
남방 주작 |
정(井) |
쌍둥이자리 (μ Gem) |
귀(鬼) |
게자리 (β Cnc) 알타흐 | |
류(柳) |
바다뱀자리 (δ Hya) | |
성(星) |
바다뱀자리 (α Hya) 알파드 | |
장(張) |
바다뱀자리 (ν Hya) | |
익(翼) |
술잔자리 (α Crt) 알케스 | |
진(軫) |
까마귀자리 (γ Crv) 기에나흐 |
1 거성은 대개 별자리 속에 있는첫번째 별이거나 가장 밝은 별이다
2 소속 성수는 별자리에 포함된 별의 총수를 말한다
3 명말 청초에 서양의 천문학자들이 중국의 천문지에 기재되어 있는 각 수도를 고려하여 28수를 동정한 것을 기준으로 했고, 그후 천문학자들이 검토한 것을 기준으로 적어놓았다. 학자에 따라서는 동정한 별이 다를 수 있다.
4 별의 겉보기 등급을 표시한 것이다
5 중국의 도수는〈한서〉율력지에 기재된 값으로 365.25。를 기준으로 한 것이고 서양의 도수는 360。를 기준으로 환산한 것이다
6 서기 2000년을 기준으로 한 적경과 적위의 값이다
天 篇
日出於東方하여 入於西方하니 日出則爲晝요 日入則爲夜니 夜則月星이 著見焉하나니라
해는 동쪽에서 나와 서쪽으로 들어간다. 해가 나오면 낮이 되고, 해가 들어가면 밤이 되니, 밤에는 달과 별이 나타난다.
天有緯星하니
金木水火土五星이 是也요
有經星하니
角亢氐房心尾箕,
斗牛女虛危室壁,
奎婁胃昴畢觜參,
井鬼柳星張翼軫二十八宿가 是也니라
하늘에는 위성(緯星)이 있으니
금성(金星)·목성(木星)·수성(水星)·화성(火星)·토성(土星)의 다섯 별이 이것이고,
또 경성(經星)이 있으니
각수(角宿)·항수(亢宿)·저수(氐宿)·방수(房宿)·심수(心宿)·미수(尾宿)·기수(箕宿)·
두수(斗宿)·우수(牛宿)·여수(女宿)·허수(虛宿)·위수(危宿)·실수(室宿)·벽수(壁宿)·
규수(奎宿)·누수(婁宿)·위수(胃宿)·묘수(昴宿)·필수(畢宿)·자수(觜宿)·삼수(參宿)·
정수(井宿)·귀수(鬼宿)·유수(柳宿)·성수(星宿)·장수(張宿)·익수(翼宿)·진수(軫宿)의
이십팔수(二十八宿)가 이것이다.
宿 잘 숙,별자리 수. 亢목 항, 氐근본 저, 箕키 기, 房방 방, 室집 실, 壁바람벽 벽. 奎별 규, 婁끌 루(누), 胃밥통 위, 昴별자리 묘, 畢마칠 필, 자 觜별자리 이름 자, 거북 주, 鬼귀신 귀,張베풀 장, 翼날개 익, 軫수레뒤턱나무 진,
사궁 |
사신 |
이십팔수 |
동 |
청룡 |
각(角)·항(亢)·저(氐)·방(房)·심(心)·미(尾)·기(箕) |
서 |
백호 |
규(奎)·누(婁)·위(胃)·묘(昴)·필(畢)·자(觜)·삼(參) |
남 |
주작 |
정(井)·귀(鬼)·유(柳)·성(星)·장(張)·익(翼)·진(軫) |
북 |
현무 |
두(斗)·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 |
一晝夜之內에 有十二時하니 十二時ㅣ 會而爲一日하고
三十日이 會而爲一月하고 十有二月이 合而成一歲니라
月或有小月하니小月則二十九日이 爲一月이요
歲或有閏月하니 有閏則十三月이 成一歲니라
하루 낮과 밤 안에 12시(時)가 있으니, 12시가 모여서 하루가 되고,
30일(日)이 모여서 한 달이 되고, 열두 달이 모여서 1년(年)을 이룬다.
달에는 혹 작은 달이 있으니 작은 달은 29일이 한 달이 되고,
1년에는 혹 윤달(閏月-남는 달)이 있는데, 윤달이 있으면 13개월이 1년이 된다.
十二時者는 卽地之十二支也니
所謂十二支者는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也요
天有十干하니
所謂十干者는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也니라
12시라는 것은 곧 땅의 십이지(十二支)이니,
이른바 십이지라는 것은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이고,
하늘에는 십간(十干)이 있으니,
이른바 십간이라는 것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이다.
天之十干이 與地之十二支로 相合而爲六十甲子하니
所謂六十甲子者는 甲子乙丑丙寅丁卯로 至壬戌癸亥가 是也니라
하늘의 십간(十干)이 땅의 십이지(十二支)와 더불어
서로 합해서 육십갑자(六十甲子)가 되는데,
이른바 육십갑자라는 것은 갑자·을축·병인·정묘에서부터
임술·계해에 이르기까지가 이것이다.
十有二月者는 自正月二月로 至十二月也라
一歲之中에 亦有四時하니 四時者는 春夏秋冬이 是也니라
열두 달이란 정월·이월에서부터 십이월에 이르기까지이다.
1년 중에 또한 사시(四時)가 있으니, 사시란 봄·여름·가을·겨울이 이것이다.
以十二月로 分屬於四時하니
正月二月三月은 屬之於春하고
四月五月六月은 屬之於夏하고
七月八月九月은 屬之於秋하고
十月十一月十二月은 屬之於冬하니
晝長夜短而天地之氣大暑면 則爲夏하고
夜長晝短而天地之氣大寒이면 則爲冬이니
春秋則晝夜長短이 平均하되
而春氣는 微溫하고 秋氣는 微량이니라
열두 달을 사시(四時)에 나누어 배속시키는데,
정월·이월·삼월은 봄에 속하고,
사월·오월·유월은 여름에 속하고,
유월·칠월·팔월은 가을에 속하고,
시월·십일월·십이월은 겨울에 속한다.
낮이 길고 밤이 짧으면서 천지의 기온이 크게 더우면 여름이 되고,
밤이 길고 낮이 짧으면서 천지의 기온이 크게 차가우면 겨울이 된다.
봄과 가을은 낮과 밤의 길고 짧음이 고루 같은데
봄의 기온은 조금 따듯하고, 가을의 기온은 조금 서늘하다.
春三月盡이면 則爲夏하고 夏三月盡이면 則爲秋하고
秋三月盡이면 則爲冬하고 冬三月盡이면 則復爲春이니
四時相代而歲功成焉이니라
봄 석 달이 다하면 여름이 되고, 여름 석 달이 다하면 가을이 되며,
가을 석 달이 다하면 겨울이 되고, 겨울 석 이 다하면 다시 봄이 되니,
사시가 서로 번갈아 가면서 한 해의 일이 이루어진다.
春則萬物始生하고 夏則萬物長養하고
秋則萬物成熟하고 冬則萬物閉藏하나니
然則萬物之所以生長收藏이 無非四時之功也니라
봄에는 만물이 처음 생겨나고, 여름에는 만물이 성장하고 자라나며,
가을에는 만물이 성숙하고, 겨울에는 만물이 감추어진다.
따라서 만물이 생겨나서 자라나며,
거두어지고 감추어지는 것이 사시의 공이 아닌 것이 없다.
閉닫을 폐,藏감출 장.
右는 天篇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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