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정토교학 - 1. 정토의 의의 - 1. 불토의 의의

2013. 9. 24. 22:01경전 이야기

 

1.정토교학의 의의

 

    1. 불토의 의의(意義)

     

        우선 처음에 「淨土」의 「土」라고 하는 말은 무엇을 가르키는가 라고 하는 것에 원래 「土」라는 것은 불교에서는 國土 佛土 穢土라고 하여 부처님 또는 迷한 인간이 사는 세계를 말한다.

     

    따라서 迷한 인간이 사는 세계를 穢土 穢國이라고 말하며 부처님이 거주하는 세계를 佛土라고 부르며, 또는 佛國土, 佛國, 佛界, 佛刹이라고도 말한다. 이 佛土(佛刹)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깨달음」을 열은 부처님이 사는 청정한 세계라고 하는 의미 외에 부처님이 迷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출현하시는 迷의 세계도 「佛土」라고 부른다. 이것은 부처님이 교화(제도)의 대상이라고 하는 세계라 말하고 그 세계는 오염된 세계이기 때문에 깨끗한 세계로 하기 위해 迷한 중생이 사는 세계에 출현하신다.

     

    따라서 이 경우 佛土라고 부르지만 그것은 청정한 국토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즉 佛土라고 하는 말에는 (一)부처님께서 만든 청정한 세계라고 하는 의미 외에 (二)迷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출현하신 세계 즉 오염된 세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佛土는 爭穢를 묻지 않고 부처님이 머무시는 세계를 말하며 정토는 그 중의 청정한 세계를 말하는 것이다. 요약한다면, 「土」는 佛 및 중생이 머무는 세계를 의미하는 말이고 爭穢를 포함한 것이다.

출처 : 미주현대불교
글쓴이 : 염화미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