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로아스터교와 마교의 진실 /낭가사랑님의 글

2013. 12. 25. 23:14우리 이웃의 역사

 

 

 

 

 

       
  페르시아에서 발생한 조로아스터교가 중국에 전래되어 현교, 명교, 배화교, 마니교로 불리며 유행하였지만, 그 교리의 이질감, 극단적인 이분법, 하급 계층을 중심으로 한 신자들의 분포, 교리와 신자들의 계층적 성격 등으로 인한 반체제, 반정부 성향으로 인해 정부로부터 대대적인 탄압을 받고 지하로 숨어들어 가게 된다. 그들은 송을 무너뜨리는 데 일조한 방랍의 난, 원을 몰아내고 명을 세우는 데 일조한 농민봉기(진우량, 주원장 등이 중심이 됨)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 정부의 탄압에 대항한 일반 민중종교의 대명사라 할 수 있다. 주로 정부와의 우호적 관계가 자기 세력 유지 관건이 되었던 사족, 세가에 기반한 무예가들은 이를 사교화하고 멸시, 배척하였다. 무협소설에서는 극악한 마도의 종교로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이는 지배자의 입장을 반영한 관점에 기인한다.

 

 


                                          

                                        조로아스터교의 상징  '아후라 마즈다(지혜의 主, 전설의 새 '시무르크)'

 


  1. 조로아스터교


  페르시아인 조로아스터란 사람이 창시한 교로서 배화교라고 부르기도 한다. 불을 숭배하는걸로 알려져 있다. 조로아스터교는 최고신이자. 광명과 정의의 신인 아후라 마즈다를 숭배하고 있다. 조로아스터 교는 페르시아의 국교로 상당히 번성했던 종교이다. 아베스타는 조로아스터교의 경전으로 아베스타란 단어의 뜻은 지식을 의미한다고 한다. 조로아스터교의 최고신인 아후라 마즈다가 조로아스터에게 계시한 지식을 말한다. 사산조 페르시아 시대에 편찬되었으며 기도와 의식, 제신에의 찬가, 일상제사의 관한 기도문 등 모두 5부로 이루어져 있다. 

 

  2. 명교(의천도룡기)


  교주 한 명을 중심으로 하여서 광명좌사와 광명우사가 교주를 보필하고 그 밑으로 사대 호법이 있으며 또 그 밑으로는 오산인이 있다. 그리고 별동정예부대가 있는데 이를 오행기라 한다. 명교의 상징은 불이다. 모든 번뇌를 태운다고 한다. 아울러서 착한이의 영혼을 깨끗하게 소제해 주고 악한이의 영혼은 태워 소멸시켜 버린다는 뜻도 있다. 김용의 의천도룡기에 나왔던 명교의 교주신물. 백금에 현철과 황철사를 섞어 주조한 것으로 엄청난 고온에서도 녹지 않고 절대로 깨어지지 않는 성질을 지녔으며 그 표면에는 페르시아의 살수무공이 적혀 있다. 명교의 대표무공 '건곤대나이'인데 이것은 완벽한 무공이라기보다는 무공과 심법의 혼합형태 같다. 순전히 내공에 의지하여서 힘을 내긴 하나 그 발휘되는 힘은 엄청나서 웬만한 바위도 일격에 부술 정도이고 고단계로 가면 적의 공격을 마음대로 흐트려버릴 수 있으며 배우는 이의 내공수준과 오성에 큰 영향을 받는다. 명교의 교인들은 충성으로 말하자면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정도임. 게다가 서로 돕는다는 교리 덕분에 단체공격시에 대단한 위력을 보여준다. 무협소설에 등장하는 마교는 명교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제로 중국에서 정부에 의해 금지된 종교는 거의 마교로 불리웠다.


  3. 배교(拜敎)


  마교의 다른 이름으로 묘사되기도 하지만, 마교에 흡수된 하위 세력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불과 광명을 숭배하는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가 중국에 전래되어 토착화한 종교이다. 흔히 사악한 저주의 주문과 환법, 기문둔갑법, 술법으로 무장한 사파 무림의 대표적인 세력으로 묘사된다.(실제로 마교와 비슷한 성격의 단체로 역사상 실존했던 종교가 배교(拜敎)다. 이 것은 원래 도교 종파의 하나인데, 방술(傍術)과 부적(符籍), 악마주의적인 의식으로 혹세무민을 했다고 알려져 있다.)

   금강님의 <천마경혼> 서장에서 단언한 것처럼 '태초(太初)에 악(惡)이 있어 저주(詛呪)로 천하를 피(血)에 잠기게 하고자 하니 이를 마(魔)라 부르며, 이 마의 추종자들이 모여 거대한 힘을 형성한 것이 전율(戰慄)과 공포(恐怖)의 상징인 마교의 시작' 이라고 하는 한 측면이 있기도 하지만, 요즘 무협소설에서 비춰지는 마교는 종교단체라기 보다는 하나의 단일 세력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정복무림(征服武林), 일통강호(一統江湖), 독패천하(獨覇天下)... 강자존의 법칙으로 똘똘 뭉친 사나이들의 집단으로 미화되는 경향이있다.

 

 

  ● 조로아스터교

 


 

  조로아스터교의 영원한

 ▶사산왕조의 금속주화 조로아스터교에서는 불을 숭상하였고, 이러한 양상은 사산왕조의 금속주화 뒷면에서도 잘 나타난다.

 

  

  고대 페르시아의 철학자이자, 오늘날 예언자로 불리는 조로아스터(Zoroaster)에 의해 창시된 종교로 유일신 아후라 마즈다를 숭배하며, 이원론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조로아스터교 신자들은 유일신 아후라 마즈다(Ahura Mazda)를 믿는다 하여 스스로를 마즈다 예배교(마즈다야스나 : Mazdayasna)라고 부르며, 한자로는 배화교(), 중국에서는 현교(祆)라고 하여 삼이교()의 하나로 꼽혔다.

 
  아케메네스 왕조 시대(BC 599~330)에 오늘날의 이란 동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아프가니스탄까지, 서쪽으로는 페르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었다. 유일신을 믿는 종교임에도 불구하고 초기 전파 과정에서는 여러 남신, 여신 등을 믿는 고대 토착 종교와 혼합되었으며, BC 4세기 경 헬레니즘의 영향을 받기도 했다. 후에 파르티아 제국 시대(BC 247~AD 226)에 이르러 유일신 신앙이 확립되었으며, 페르시아의 사산 왕조가 출현하며 조로아스터교를 국교로 삼아 발전시켰다.
 
  사산 왕조(AD 224~651)는 조로아스터교 이외의 종교는 박해했으며, 이 시기에 경전 아베스타(Avesta)가 집대성되었고, 일상어인 팔레비어 해설판이 쓰여지기도 했다. 조로아스터교의 유일신 사상, 내세관, 선과 악으로 대비되는 세계관 등은 유대교·그리스도교·불교·이슬람교 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동 지역에 이슬람이 도래하면서 그 교세가 크게 줄었으나, 오늘날에도 인도 뭄마이, 이란 야즈드, 아제르바이잔 등지에서 15만여 명의 신자들이 교세를 잇고 있다.
 
  조로아스터교를 일컬어 배화교(), 즉 불을 숭배하는 종교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조로아스터교의 제례 의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조로아스터 신자들은 불이 타오르는 작은 제단 앞에서 제례를 치르는데, 이 때 신자들은 불 자체를 숭배한 것이 아니라, 동물이나 나무 막대기 헌주 등의 봉헌물에 불꽃과 냄새를 피워 경배를 표현했던 것이다.

  이 종교의 창시자 조로아스터의 본명은 스피타마 자라투스트라(Spitama Zarathustra)이며, ’조로아스터’는 자라투스트라의 그리스식 발음이다. 그의 출생 연대에 대해서는 매우 다양한 주장들이 있는데, BC 660년 경이라고 보는 것이 보통이지만, 학자에 따라서는 BC 1500년 경, 혹은 BC 6000년 경으로 보기도 한다. 그의 출생지는 학자들의 추측과 자료에 따라 두 곳 정도로 예상되는데, 한 곳은 아프칸니스탄이며, 다른 한곳은 지금의 이란 동부 국경의 옥수스 강 유역이다. 그의 생애에 대해서는 신빙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거의 없으며 알려진 것도 거의 없다. 후대의 사람들이 전승하는 것으로 추측할 뿐으로, 대개 현명하고 선한 이상적인 인간으로 묘사된다.

  창시자 조로아스터의 출생 연도가 불확실한 만큼 이 종교가 창시된 시기에 대해서도 다양한 주장들이 있다. 전승에 따르면 그는 열두 살에 집을 떠났고, 서른 살에 강력한 신비체험과 영감을 얻어 이후로 자신의 새롭고 독창적인 메시지를 가르치기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조로아스터교의 전통에 따르면, 그는 서른살이 되던 해에 아후라 마즈다 신의 천사장으로부터 유일신에 대한 계시를 받게 되며, 그 후 8년 동안 아후라 마즈다의 나머지 다섯 천사들이 하나씩 나타나 그에게 진리를 전해주었다고 한다. 그 후 조로아스터가 계시받은 진리를 대중들에게 전하기 시작했으나, 모두 그를 광인()이라 생각하고 그 말을 듣지 않았다. 마침내 그의 사촌 중 하나가 그를 믿고 제자가 되었으며, 그 후 왕을 비롯한 많인 이들이 그가 전하는 가르침을 받아들였다고 한다. 
   

 

  ▲ 아후라 마즈다 부조; 조로아스터교에서의 최고신으로, 지혜를 상징하며 우주를 창조한 신 중의 신으로 여겨진다. 

  조로아스터교는 이원론적 일신교()로, 고대 인도-이란 또는 인도-게르만의 종교적 공유재산에 근원을 둔 신들이나 제령()을 최고신 아후라 마즈다 아래 통괄하고, 우주를 선과 악의 두 원리로 설명한다. 아후라는 ‘주()’를 의미하며, 마즈다는 ‘지혜’를 의미하므로 아후라 마즈다는 ‘지혜의 주’를 의미한다. 당시 대부분의 종교가 여러 신을 섬기는 다신론적 종교였음을 감안한다면, 아후라 마즈다 외의 다른 신을 모두 거짓으로 선언한 조로아스터의 가르침은 매우 획기적인 것이었다. 또한 여기에서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가 조로아스터교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조로아스터교의 교리는 당시의 다신교적 종교관의 영향을 완전히 떨쳐 버리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아후라 마즈다가 사람들에게 나타날 때 직접 나타나지 않고, 여섯 가지 불사의 존재 혹은 천사장을 통해 나타나며, 여섯 중 셋은 남성적이고, 다른 셋은 여성적이다. 그리고 이 여섯 가지 존재는 각각 지혜·사랑·봉사·경건·완전·불멸을 상징하고, 이 모든 것이 합쳐져 아후라 마즈다의 속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 여섯 가지 존재를 아메샤 스펜타(amesha spentas)라고 부른다.

 

   경전 《아베스타(Avesta)》에 의하면, 태초에 아후라 마즈다에서 두영이 나왔는데 하나는 선을 선택한 영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천사인 스펜타 마이뉴(spentas mainyu)이고, 다른 하나는 악을 택한 앙그라 마이뉴(angra mainyu, 훗날의 아흐리만, ahriman)이다. 앙그라 마이뉴는 다른 이름들로도 불렸는데, 그 중 가장 많이 불리는 이름은 샤이틴 혹은 사탄이다. 그의 주위에는 악마의 무리가 있어서 명령에 따라 사람을 시험하거나 괴롭히는 일을 수행한다. 이러한 교리를 통해서 조로아스터교는 세계에서 최초로 악마에 대한 계보를 체계화 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처럼 선과 악을 분명히 구분한 조로아스터교에 따르면, 세상은 선과 악이 싸우는 투쟁의 현장이며, 인간은 타고난 이성과 자유 의지를 활용하여 이 둘 중 한쪽을 선택해야 한다.  

  이 때 인간은 선을 선택하여 완전함에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선택의 결과에 따라 인간의 운명이 결정된다. 이 때 선과 악은 한쪽이 존재해야지만 다른 한쪽도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아후라 마즈다의 쌍둥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선의 천사들이 원래의 자연종교적 ·물신숭배적() 특성이 약화되고 아후라 마즈다의 뜻대로 움직이는 비주체적 천사가 되고, 반대로 악의 천사들은 주체성을 회복하고 아후라 마즈다와 직접 대결하게 된다.
 
  조로아스터교의 종말론은 2단계로 되어 있다. 신자들은 사람이 죽으면 영혼이 3일 동안 몸에 그대로 남아서 한평생 행한 일을 돌이켜보고, 제4일이 되면 심판대로 간다고 믿는다. 따라서 사자()의 육체는 그들의 독특한 장사()법인 풍장() ·조장()에 의해 독수리와 들개들의 밥이 되지만, 영혼은 천국의 입구에 도달한다. 그곳에서 천사 미드라가 죽은자의 삶의 행위를 저울에 올려놓고 심판을 한다. 저울이 악한 쪽으로 기울면 그 영혼은 지옥으로 가고, 약간이라도 선한 쪽으로 기울면 그 영혼은 천국으로 간다. 심판을 받은 영혼은 계곡을 가로질러 놓인 다리를 지나는 데, 선한 영혼은 넓고 편안한 다리를 건너서 계곡 너머의 천국으로 가고, 악한 영혼은 칼날 같은 다리를 건너다가 결국 계곡 아래의 지옥으로 떨어진다.
 
  한편 조로아스터교의 사후 세계에는 천국과 지옥 외에도 '하밍스타간 (Hamingstagan)'이라는 곳이 있다. 하밍스타간은 양쪽 어디에도 갈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중간 상태를 말하며 혼합된 지역이라는 뜻을 가진다. 즉, 선한 행동과 악한 행동을 저울질했을 때에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루는 사람들이 가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오늘날 천주교가 인정하고 있는 연옥설과 유사하지만, 연옥에서 용서받은 영혼은 죄를 씻고 천국으로 옮겨질 수 있다고 하는 천주교의 교리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한편 천국과 지옥에 간 영혼은 거기서 영원히 사는 것이 아니라 아후라 마즈다가 예정해 놓은 종말에 이르러 구세주가 나타나면, 모든 영혼들이 부활하고, 악한 영혼은 순화되어 선한 영혼과 합류한다. 그러나 사탄과 악령들은 완전히 소멸된다.  
 
 
  페르시아와 조로아스터교의 수호신, 시무르그
 

▲ 날개달린 사자장식 뿔잔,  페르시아에서 널리 추앙받았던 수호신으로서 시무르그라고 불렸다.

  페르시아 문명을 소개할 때 곡 들어가는 게 바로 옆의 사진의 '날개달린 사자장식 뿔잔'이다. 그만큼 이 유물이 무척 정교하고, 또한 그만큼 중요한 가치를 지녔다는 말이다. 사실 설명은 좀 빈약한 편이다. 그리고 단순히 '날개 달린 사자'라고 해놓고 그 확실한 정체를 밝히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의 의문을 자아내는 유물이다.

 

  이 유물의 주인공은 바로 시무르그(Simurgh). 페르시아와 조로아스터교의 수호신이라고 할 수 있는 '새 중의 새'인 시무르그는, 페르시아 시화를 말하는 데에 있어서 결코 빼먹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상상의 동물이다. 또한 아케메네스왕조를 상징하는 동물이기도 하기에, 그와 관련된 유물들이 이 외에도 여럿이나 발견된다.

 

   페르시아 신화에서 그리스로마신화의 헤라클레스에 비견될 만큼 위대한 영웅이 있는데, 그 이름하야 루스탐(Rustam)이다. 그의 아버지인 잘(Zal)은 어릴 때 버려져서 외면당했지만, 시무르그에 의해 길러졌다고 한다. 그리고 잘의 아들인 루스탐이 출생할 때에도 시무르그가 나타났다고 하며, 이후에도 시무르그는 루스탐 부자를 도와주었다고 한다. 새 중의 새이며, 수호자적 의미를 가졌기에 페르시아에서 시무르그는 매우 특별한 위치에 있었다.  

 
   조로아스터교를 흔히들 배화교라고 부른다는 것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불을 숭배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후라 마즈다는 불의 신이 아닌 지혜의 신이며, 참고로 불의 신은 아타르로서 아후라 마즈다의 아들이다. 다만 조로아스터교에서는 제사를 행할 때 불을 이용하여 제사를 지냈다. 그만큼 불을 성스럽게 여겼다는 점에서 외부에서 보기엔 불을 숭배한 것처럼 보였다고 한다. 여기에서 불을 숭배한다, 즉 배화교라는 인식이 박히게 된 것이다.

 

  조로아스터교에서 불을 얼마나 중요했는지는 다음에 말하는 한 이야기를 통해서도 잘 알 수 있다. 첫째는 페르시아의 영웅 중 케레사스파의 이야기로, 케레사스파가 뿔 달린 용인 스루바라(Sruvara)와 싸울 때의 이야기다. 스루바라가 케레사스파가 피웠던 불을 어지럽히고, 그에 격노한 케레사스파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하지만 그랬음에도 불구하고 불이 어지럽혀졌다는 연유로 케레사스파는 천국으로 들어가는 게 허용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번 페르시아 특별전에 온 유물 중 사산왕조의 금속주화들이 있다. 기존의 아케메네스왕조나 파르티아와는 다르게, 사산왕조 금속주화의 특징은 뒷면에 불의 제단이 있다는 점이다. 이는 아케메네스왕조가 종교의 자유가 있던 데 반해, 사산왕조의 국교가 조로아스터교였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다. 이를 통하여 사산왕조가 조로아스터교를 얼마나 숭상하였는지, 그리고 조로아스터교가 불을 얼마나 중요시했는지를 잘 보여준다.

 

  조로아스터교에 대해 이번 특별전 설명이 크게 자세한 편이 아니다. 깊이 둘러보면 이번 특별전에서 반드시 설명되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조로아스터교이며, 이 고대 종교의 이해를 통해 페르시아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으리라 본다. 낯설지만 신비한 종교, 그러면서도 그 지혜가 2천년 하고도 몇 백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고스란히 전해져오기에... 한번 이 신비의 신앙에 관심을 기울여 보는 것도 어떨까?

 

 

                                                         다음 카페 <당골네 사랑방>  낭가사랑님의 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