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흐민 가나까 목갈라나는 부처님께 다음과 같이 여쭈었다. "고따마 존자님의 제자들이 이와 같이 존자님의 충고와 가르침을 듣고 모두가 최상의 목표인 열반을 얻 습니까? 아니면 어떤 사람은 얻고 어떤 사람은 얻지 못합니까?" "브라흐민, 어떤 제자는 최상의 목표인 열반을 얻고 어떤 제자는 얻지 못합니다."
"고따마 존자님, 최상의 목표인 열반이 있고 열반에 이르는 길이 있고 안내자인 고따만 존자님이 계시는 데도, 왜 [똑같은] 충고와 가르침을 받고도 어떤 제자들은 최상의 목표인 열반을 얻고 어떤 제자들은 열 반을 얻지 못합니까? 그 원인과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렇다면 브라흐민이여, 내가 되묻겠습니다. 그대는 라자가하로 가는 길에 익숙합니까?"
"예, 익숙합니다." "브라흐민이여, 여기 라자가하로 가기를 원하는 어떤 사람이 그대에게 와서 이렇게 물었다고 합시다. '나는 라자가하로 가려고 하는데 어떻게 가는지 좀 가르쳐 주십시오.' 그대는 이렇게 대답할 것입니다. '이 길은 라자가하로 갑니다. 잠시 동안 이 길을 따라가면 어떤 마을이 보입니다. 조금 더 가면 도시가 보입니다. 조금 더 가면 아름다운 공원과 숲과 들판과 연못이 잇는 라자가하가 보일 것입니다.'라고 가 르쳐 주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대의 이런 충고와 안내를 듣고서도 그는 잘못된 길로 가서 서쪽으로 갈지 도 모릅니다. 또 한사람이 당신에게 와서 라자가하로 가는 길을 물었다고 합시다.
그대는 첫 번째 사람 에게 설명한 것과 똑같이 말해 주었습니다. 이런 그대의 충과와 안내를 듣고 그는 안전하게 라자가하에 도착할 것입니다. 그러면 [목적지인] 라자가하가 있고 라자가하로 가는 길이 있고 가는 길을 안내해 준 그대가 있는데, 그대로부터 [똑같은]충고와 안내를 받고도 한 사람은 잘못된 길을 가서 서쪽으로 가고, 또 한사람은 안전하게 라자가하에 도착합니다. 그 원인과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건 제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고따마 존자님, 저는 다만 길을 안내했을 뿐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브라흐민이여, 최상의 목표인 열반이 있고 열반에 이르는 길이 있고 안내자인 내가 있 습니다. 어떤 제자들은 나의 충고와 가르침을 듣고 열반을 성취하고 어떤 제자들은 성취하지 못합니다. 그것을 내가 어찌하겠습니까?
여래는 다만 길을 보여줄 뿐입니다." 부처님이 이렇게 말씀하시자 브라흐민 가나까 목갈라나는 이렇게 말하였다 "꽃의 향기 중에서 재스민의 향기가 최고이듯이 고따마 존자님의 가르침은 오늘날의 가르침 가운데 으 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