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일아스님『한권으로 읽는 빠알리경전』제2편 부처님은 누구신가 - 보배의 경:모든 존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2014. 2. 3. 00:21경전 이야기

제2편 부처님은 누구신가 - 보배의 경:모든 존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여기 모여든 모든 존재들은 땅에 있는 것이나 하늘에 있는 것이나 모든 존재들은 다 행복하라. 그리고 내가 하는 이 말을 잘 새겨들어라. 모든 존재들이여 귀를 기울이라. 밤낮으로 그대들에게 재물을 올리는 인간들에게 자애를 베풀어 그들 을 해로움으로부터 성심껏 보호하라 어떤 종류의 보배라 할지라도 이 세상 것이든 천상의 것이든 여래와 견줄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소중한 보배는 부처님 안에 있다. 이런 부처님의 진리에 의해 모든 존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사꺄족의 성자는 선정 삼매를 통하여 욕망의 소멸을 깨달았고 죽음이 없는 23) 온전한 평화를 깨달았다. 이것과 견줄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소중한 보배는 가르침 안에 있다. 이런 부처님의 진리에 의해 모든 존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견줄 바 없는 부처님은 즉각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순수한 선정 삼매를 찬탄하셨다. 이 선정 삼매와 견줄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소중한 보배는 가르침 안에 있다.

 

이런 부처님의 진리 에 의해 모든 존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선한 사람들이 칭찬하는 [열반에 이르는] 여덟 가지 단계의 수행자가 있다. 24) 그들은 부처님의 제자들로서 공양받을 만하며 그들에게 공양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많은 복덕을 가져온 다. 이 소중한 보배는 승가안에 있다. 이런 부처님의 진리에 의해 모든 존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욕망에서 벗어난 사람들은 굳건한 마음으로 고따마의 가르침에 머물게 된다.

 

이들은 목표를 이루고 죽 음이 없는 경지에 이르러 평화를 즐긴다. 이 소중한 보배는 승가 안에 있다. 이런 부처님의 진리에 의해 모든 존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마치 단단한 기둥이 사방에서 부는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듯이, 부처님의 거룩한 진리를 사무치게 보는 사람은 이와 같이 흔들림이 없다. 이 소중한 보배는 승가 안에 있다. 이러 부처님의 진리에 의해 모든 존 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여름의 첫 더위에 숲의 나뭇가지마다 꽃을 피워내듯이 열반으로 인도하는 부처님의 숭고한 가르침은 가 장 높은 목표를 향한 가르침이다 이 소중한 보배는 부처님 안에 있다.

 

이런 부처님의 진리에 의해 모든 존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그분은 가장 훌륭한 분이며 가장 훌륭한 것을 아시며 가장 훌륭한 것을 주신다. 그분은 가장 훌륭한 가 르침을 주셨다. 이 소중한 보배는 부처님 안에 이다. 이런 부처님의 진리에 의해 모든 존재들에게 평안 이 있기를! 묵은 업은 소멸되고 새로운 업은 짓지 않았으며 미래의 존재에 집착하지 않는다. 존재의 씨앗은 부서졌고 윤회를 원치 않으니 지혜로운 이는 꺼진 등불처럼 열반에 든다. 이 소중한 보배 는 승가 안에 있다.

 

 이런 부처님의 진리에 의해 모든 존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여기 모여든 모든 존재들은 땅에 있는 것이나 하늘에 있는 것이나 우리 모두 부처님께 예경을 드리자. 우리 모두 가르침에 예경을 드리자. 우리 모두 승가에 예경을 드리자. 여래는 모든 신과 인간의 존경을 받으시는 분이다. 모든 존재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주석 : 22) 이 경은 악귀들을 쫓아내고 인간을 해로움에서 보호하고 지켜주기를 기원한다. 불·법·승, 삼보의 진리 안에서 모두 행복하기를 기원한다. 상좌불교국에서 예식에 많이 쓰이는 중요한 경전. 23)'죽지 않는' 의 뜻은 윤회에서 벗어나 다시 태어나지 않기 때문에 또다시 죽을 일이 없음을 뜻함. 24) 예류과· 일래과 · 불환과 · 아라한과의 넷과 각각의 경지로 나아가고 있는 사람 넷.

출처 : 미주현대불교
글쓴이 : 염화미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