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3. 19. 10:41ㆍ경전 이야기
제3편 부처님의 가르침 - 제1장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 - 몸,입,마음으로 짓는 열가지 악과 선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은 많은 비구들과 함께 꼬살라국을 유행하여 브라흐민 마을인
살라에 도착하셨다.
살라 마을의 브라흐민 장자들은 이런 이야기를 들었다.
'사까족에서 출가한 사문 고따마는 많은 비구들과 함께
꼬살라국을 유행하여 마침내 살라에 도착하였다.
그에 대한 좋은 평판이 자자하게 퍼져 있다.
즉 부처님은 아라한이시며, 온전히 깨달으신 분,
지혜와 덕행을 갖춘분, 바른 길로 잘 가신 분, 세상을
잘 아는 분 견줄 바가 없는 분, 사람을 길들이는 분,
신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시다.
그의 가르침은 처음도 중간도 끝도 훌륭하고,
바른 뜻과 문장을 갖추고, 참으로 청정하고 완전한 성스러
운 삶을 보여준다.' 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서 그들은 생각하기를 '이와 같은 아라한을 만나는 것은 좋은 일이다.'
라고 하면서 부처님을 찾아
가서 인사를 드리고 이와 같이 말하였다.
"고따마 존자님,
왜 어떤 사람들은 죽은 후에 행복하지 않은 곳, 심하면 지옥에 태어납니까?
또 왜 어떤 사람들은 죽은 후에 행복한 곳, 더욱이 가장 좋은 곳인 천상에 태어납니까?"
"장자들이여,
그것은 가르침대로 행하지 않고 바르게 행하지 않기 때문에 죽은 후에 행복하지 않은 곳
심하면 지옥에 태어납니다.
또한 가르침에 따라서 행하고 바르게 행한다면 죽은 후에 행복한 곳 천상에 태어납니다."
"고따마 존자님, 너무 간략히 말씀하셔서 그 상세한 뜻을 잘 모르겠습니다.
상세한 뜻을 저희들이 이해
할 수 있도록 가르침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장자들이여, 가르침에 어긋나고 옳지 않은 행으로 몸으로 짓는 세가지, 입으로 짓는 네 가지 마음으로 짓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열 가지 악(10악)]
[몸으로 짓는 세 가지 악]
가르침에 어긋나고 옳지 않은 행으로 몸으로 짓는 세 가지 행위가 있습니다.
첫째는 살아있는 생명을 죽입니다.
그는 살아있는 생명에 대한 자비심이 없이 잔인하고 살생하고
해치는 일에 열중합니다.
둘째는 주지 않는 것을 갖습니다.
마을이나 숲에서 도둑질하여 다른 사람의 부와 재산을 갖습니다.
셋째는 삿된 음행을 합니다.
부모, 형제, 자매 친척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남편이 있거나 심지어 약혼
의 표시로 화환을 건 여인과 성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입으로 짓는 네 가지 악]
가르침에 어긋나고 옳지 않은 것으로 입으로 짓는 네 가지 행이 있습니다.
첫째는 거짓말을 합니다.
법정이나 회합에 증인으로 소환되었을 때, 친척이나 조합이나 귀족의 앞에서
증인으로 이와 같이 질문을 받았을 때
'○○○씨,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말해 보시오.' 라고 물었을 때,
알지 못하면서도 안다고 하고, 알면서도 알지 못한다고 하고,
보지 못하고서 보았다고 하고, 보고서도
보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그 자신을 위해, 다른 사람을 위해,
또는 물질적인 이득을 위해 의도적으로 거짓말을 합니다.
둘째는 이간질을 합니다. 여기서 들은 말을 저기서 하여 이들을 갈라놓고,
저기서 들은 말을 여기서 하여 이들을 갈라놓습니다.
일치된 사람들을 갈라놓고 분열을 만들고, 남의 불화를 즐기고 불화를 기뻐하
고 불화를 일으키는 말을 합니다.
셋째는 악담을 합니다. 거친 말, 심한 말, 상처를 주는 말, 모욕적인 말,
화나게 하는 말, 정신집중을 깨뜨리는 말을 합니다.
넷째는 쓸데없는 잡담을 합니다.
적합치 않은 때에 말하고,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하고, 쓸데없는 말을 하
고, 가르침과 계율에 어긋난 말을 합니다.
적절치 않은 때에 하는 말은 가치가 없고 조리에 맞지 않고 절
제가 없고 이익이 되지 않는 말입니다.
[마음으로 짓는 세 가지 악]
가르침에 어긋나고 옳지 않은 것으로 마음으로 짓는 세 가지 행이 있습니다.
첫째는 탐욕을 부립니다.
다른 사람의 부유함과 재산을 보고는 '저것들이 내 것이었으면 얼마나 좋을
까!' 하고 탐욕을 부립니다.
둘째는 악의를 품습니다.
증오심을 가지고 생각하기를 '이것들이 살해되기를, 씨도 안 남고 파괴되기
를!' 하고 악의를 품습니다.
셋째는 잘못된 견해를 갖습니다.
왜곡된 견해를 가지고 생각하기를 '보시의 공덕도 없고,
이 세상도 저세상도 없고, 어머니도 아버지도 없고, 윤회도 없고,
자신의 뛰어난 지혜로 깨달아 이 세상과 저 세상을 말하는 훌륭하고 바르게 수행하는 사문이나 브라흐민도 이 세상에 없다." 고 말합니다.
장자들이여,
이와 같이 가르침대로 따르지 않고 바르게 행하지 않기 때문에
죽은 후에 행복하지 않은곳, 심하면 지옥에 태어납니다.
[열 가지 바른 행]
장자들이여, 가르침에 합당하고 옳은 행으로 몸으로 짓는 세 가지,
입으로 짓는 네 가지, 마음으로 짓는 세 가지 행이 있습니다.
[몸으로 짓는 세 가지 바른 행]
가르침에 합당하고 옳은 행으로 몸으로 짓는 세 가지 행이 있습니다.
첫째는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지 않습니다.
몸둥이나 무기를 치워버리고 부드럽고 친절하게 살아있는 모든 존재에게 자비로 대합니다.
둘째는 주지 않는 것을 갖지 않습니다. 마을이나 숲에서 다른 사람의 부와 재산을 도둑질하여 갖지 않
습니다.
셋째는 삿된 음행을 하지 않습니다.
부모, 형제, 자매, 친척의 보호를 받고 있거나 남편이 있거나 약혼의
표시로 화환을 건 여인과 성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입으로 짓는 네 가지 바른 행]
가르침에 합당하고 옳은 것으로 입으로 짓는 네 가지 행이 있습니다.
첫째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법정이나 회합에 증인으로 소환되었을 때, 친척이나 조합이나 귀족의
앞에서 증인으로 이와 같이 질문을 받았을 때 '○○○씨,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말해 보시오.' 라고
물었을 때, 알지 못하면 알지 못한다고 하고, 알면 안다고 하고, 보지못하였으면 보지 못하였다고 하고,
보았으면 보았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그 자신을 위해, 다른 사람을 위해,
또는 물질적인 이득을 위해, 의도적으로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둘째는 이간질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을 갈라놓기 위하여 여기서 들은 말을 저기서 하지 않으며,
저기서 들은 말을 여기서 하지 않습니다.
그는 갈라진 사람들을 화합시키며,
우정을 증진시키며, 화합을 즐기며, 화합을 기뻐하며, 화합을 도모하는 말을 사람입니다.
셋째는 악담을 하지 않습니다.
부드럽고 귀에 듣기 좋은 말, 사랑스럽고 마음에 와 닿는 말, 예절 바르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말, 유쾌한 말을 합니다.
넷째는 쓸데없는 잡담을 하지 않습니다.
적절한 때에 말하며, 사실을 말하며, 좋은 말을 하며 가르침과
계율에 합당한 말을 합니다. 적절한 때에 하는 말은 가치가 있고,
조리에 맞고, 절제가 있고, 이익이 되는 말입니다.
[마음으로 짓는 세 가지 바른 행]
가르침에 합당하고 옳은 것으로 마음으로 짓는 세 가지 행이 있습니다.
첫째는 탐욕을 부리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부유함과 재산을 보고는 '저것들이 내 것이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탐욕을 부리지 않습니다.
둘째는 악의를 품지 않습니다.
증오심에 벗어나 생각하기를 '이존재들이 악의에서 고통에서 근심에서
벗어나기를, 그리고 그들이 행복하게 살기를! 하고 생각합니다.
셋째는 바른 견해를 갖습니다.
'보시의 공덕도 있고, 공양의 공덕도 있고, 제사의 공덕도 있고, 선행이나
악행의 결과도 있고, 이 세상도 저 세상도 있고, 어머니도 아버지도 있고,
윤회도 있고, 자신의 뛰어
난 지혜로 깨달아 이 세상과 저 세상을 말하는 훌륭하고 바르게 수행하는 사문이나 브라흐민이 이 세상에는 있다.' 고 말합니다.
장자들이여,
이와 같이 가르침대로 따르고 바르게 행하기 때문에
죽은 후에 행복한 곳 더욱이 천상에 태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