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3. 19. 10:43ㆍ경전 이야기
제3편 부처님의 가르침 - 제1장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 - 네가지의 거룩한 진리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은 바라나시의 이시빠따나의 사슴동산에 계셨다. 부처님이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후 자리에서 일어나 거처로 들어가셨을 때 사리뿟따 존자는 비구들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벗들이여, 여래이시며 아라한이시며 온전히 깨달으신 분은 바라나시의 이시빠따나의 사슴동산에서, 인 간이든 신이든 이 세상 그 어느 누구에 의해서도 결코 멈추어질 수 없는 위없는 법륜 16)을 굴리셨습니 다. 그것은 네 가지 거룩한 진리의 선언이며, 가르침이여, 설정이며, 설립이며, 열어보임이며, 해설이었 습니다.
[무엇이 네 가지 거룩한 진리입니까?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근원의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소 멸의 거룩한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의 거룩한 진리입니다.]
① 무엇이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입니까?
태어남도 괴로움이고,
늙음도 괴로움이고,
죽음도 괴로움이고,
슬픔· 한탄· 고통· 비탄· 절망도 괴로움입 니다.
구하여도 얻을 수 었는 것이 괴로움입니다.
간단히 다섯 가지 집착의 무더기 17) 가 괴로움입니다.
이것이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입니다.
②무엇이 괴로움의 근원의 거룩한 진리입니까?
그것은 갈애로서 윤회를 가져오며,
쾌락과 욕망을 동반하며,
여기 저기서 쾌락을 추구합니다.
갈애에는 감각적 쾌락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가 있습니다.
이것이 괴로움의 근원 의 거룩한 진리입니다.
③무엇이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입니까?
갈애를 남김 없이 소멸하고, 갈애를 놓아 버리고,
갈애를 내 버리고, 갈애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이것 이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입니다.
④무엇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의 거룩한 진리입니까?
그것은 바로 여덟 가지 바른 길입니다.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말, 바른 행동, 바른 생활수단,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집중입니다.
1. 무엇이 바른 견해입니까?
괴로움에 대하여 알고, 괴로움의 근원에 대하여 알고,
괴로움의 소멸에 대하여 알고, 괴로움의 소멸 에 이르는 길에 대하여 아는 것입니다.
2. 무엇이 바른 생각입니까?
욕망을 떠난 생각, 사악함을 떠난 생각, 해침을 떠난 생각을 말합니다.
3. 무엇이 바른 말입니까?
거짓말을 하지 않고, 이간질을 하지 않고, 악담을 하지 않고,
쓸데없는 말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4. 무엇이 바른 행동입니까?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지 않고, 주지 않는 것을 훔치지 않고,
감각적 쾌락을 위하여 그릇된 행실을 하 지 않는 것입니다.
5. 무엇이 바른 생활수단입니까?
잘못된 생활수단을 버리고 바른 생활수단에 의하여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6. 무엇이 바른 정진입니까?
나쁜 성향은 일어나지 않도록 애써 노력하며,
나쁜 성향은 버리려고 애써 노력하며,
좋은 성향은 일 어나게 애써 노력하며,
좋은 성향은 발전시키고 유지하려고 애써 노력하는 것입니다.
7. 무엇이 바른 마음챙김입니까?
열성을 가지고 온전한 깨어 있음과 마음챙김으로
세상에 대한 탐욕과 낙담을 던져버리고, 몸을 몸으로,
느낌을 느낌으로, 마음을 마음으로, 담마를 담마로 관찰하며 머무는 것입니다.
8. 무엇이 바른 집중입니까?
감각적 쾌락와 바람직하지 못한 모든 것에서 벗어나,
사유와 숙고가 있으며, 홀로 명상함에서 오는 환희와
기쁨이 있는 첫 번째 선정에 머뭅니다.
사유와 숙고를 멈추고 안으로의 평온함과 마음의 집중됨이 있으며,
사유와 숙고가 없이 삼매에서 오 는 환희와 기쁨이 있는 두 번째 선정에 머뭅니다.
환희가 사라진 후 평정한 마음과 분명한 알아차림과 육신의 행복을 느끼며 머뭅니다.
거룩한 이들이 말하는 '평정과 마음챙김에 머무는 사람은 행복하게 머문다.'고 하는 세번째 선정에 머뭅니다. 고통도 쾌락도 버리고 전에 있던
행복도 불행도 버리고 괴로움도 즐거움도 없고,
평정에 의하여 도달 한 마음챙김의 순수함이 있는 네 번째 선정에 머뭅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의 거룩한 진리입니다."
비구들은 사리뿟다의 설법에 기뻐하였다.
※주석 : 16)담마의 바퀴 (가르침의 바퀴) 17)오온(五蘊)으로 한역됨. 사람은 물질, 느낌, 지각, 형성(업을 형성하는 특징을 가짐), 의식의 무더기로 되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