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에 대해 모르고 있던 20 가지 사실들

2014. 11. 26. 19:28과학 이야기

 

 

 

 

북극에 대해 모르고 있던 20 가지 사실들 지구와 환경 / 과학

2014/11/26 09:00

복사 http://blog.naver.com/hansyoo/220191512293

        

 

전용뷰어 보기

북극에 대해 모르고 있던 20 가지 사실들

우선 4 가지 북극이 있다. 그 중에 어떤 북극을 생각하고 있는지?

By Gemma Tarlach, Tuesday, November 18, 2014

1. 4 가지 북극이 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지구의 북극은 고정된 지리학적 지점으로 같은 지리학적 남극과는 지구 자전축 상 180도 반대 방향에 있다. 지구가 회전하는 회전축의 꼭대기 점이다.

2. 그리고 지구자기장이 지표면과 수직을 이루는 복각의 북자극(伏角, North Dip Pole)이 있다. 그곳은 나침반의 바늘이 거대한 회전 타원체인 지구 행성을 수직으로 찌르는 곳이다.



 

나침반의 바늘과 수평면이 이루는 각도인 복각(DIP Pole)


3. 복각의 북자극은 이동한다. 지난 20세기 동안 북위 71도 근처 캐나다에서 현재의 위치인 북위 85도 북극해 쪽으로 이동되었다.

4. 복각의 남자극도 있다. 그러나 복각의 북자극은 남자극과 대척점 혹은 180도 반대 방향에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위도 20도 이상 어긋나 있다.



탐험가 프레데릭 쿡(1911년경 사진)은 자신이 북극을 최초로 정복했다고 주장했다.

5. 나침반이 북쪽을 가리킬 때, 그 바늘은 복각의 북자극 쪽을 가리키는데, 그 방향을 자북극이라고 한다.

6. 지자기 북극(geomagnetic north pole)은 전혀 다른 것이다. 수학적 모델을 사용하여 계산되는데, 지자기 중심을 가로지르는 가상의 선을 바탕으로 한다.

7. 지난 세기 동안 지자기 북극은 그린란드에서 캐나다로 이동했다.

8. 지자기 북극에 누가 관심을 갖는가? 오로라를 찾는 이들이다. 가장 멋진 북극광은 지자기 북극을 중심으로 타원 고리를 형성한다.

9. 오로라도 멋지지만, 정말로 재미있는 현상을 보려면 나침반을 가지고 자북극으로 가보라. 거기서 나침반을 수평으로 들고 있으면 바늘은 다음 3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움직인다. 직전에 가리켰던 방향을 그대로 가리키고 있던가, 서서히 돌면서 무작위로 아무데나 가리키며 서든가, 아니면 몸에 지닌 자성을 지닌 물체를 가리킨다.

10. 미국인에게는 4 번째 북극이 있다. 그것은 1959년 주로 편입된 알래스카를 말한다. 알래스카 주 중부의 페어뱅크스(Fairbanks) 교외는 다른 세 북극으로부터 수백 마일 남쪽에 있다.

11. 북극에 살고 있는 알래스카 인들은 위에서 말한 진짜 북극들 중 어느 것에도 가까이 살고 있지 않다. 펄프 픽션 주인공 닥터 사베지(초인 사베지, Doc Savage, Man of Bronze) 같은 가공의 인물은 예외인데, 닥터 사베지는 1933년 이후로 만화, 잡지, , 라디오 시리즈, 그리고 1975년에는 싸구려 B급 영화로도 나왔다. 사베지가 출연하는 작품 ‘the Fortress of Solitude’의 요새는 지리학적 북극 근처다.

12. 슈퍼맨도 북극에 안식처가 있다. 슈퍼맨을 창조한 제리 시걸(Jerry Siegel)과 조 슈스터(Joe Shuster)는 닥터 사베지의 팬이었고 그래서 많은 것을 닥터 사베지로부터 빌려왔다.

13. 색다른 방법으로 영토를 주장하기 위해서 2007년 러시아의 잠수함은 북극해 바닥에 러시아 국기를 박았다.

14. 러시아인들은 국기를 박았지만, 북극해에 먼저 간 것은 미국의 잠수함 승무원들이었다. 미국의 원자력 잠수함 USS 노틸러스는 1958년에 북극을 순항했다.

15. 로버트 E. 피어리(Rober E. Peary)가 노틸러스보다 거의 반세기 먼저 기록을 세웠다. 피어리의 팀은 지리학적 북극에 개가 끄는 썰매로 1909년에 도달했다고 주장했다고 기록되었다.

16. 그러나 의사이자 북극 탐험가 프레데릭 쿡(Frederick Cook)19084월에 북극에 도달했다고 한다. 이후 조사에 따르면 피어리의 주장도, 쿡의 주장도 의심스럽지만, 그러나 피어리가 더 잘 알려졌고 일반적으로 최초로 북극에 도달했던 사람으로 받아들여진다.

17. 북극에 도달했을 때 피어리는 대담하게도 미국을 위해서 전체 지역과 그 인근을 공식적으로 소유한다는 선언을 했다. 그러나 별 소용이 없었다. 한 세기가 지난 지금, 북극 어느 지역을 어느 국가가 소유할지는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18. 이 새로운 냉전은 무역과 자원 때문이다. 2008년 미국의 지질조사국 연구에 따르면, 북극에는 회수 가능한 전 세계 기름과 천연 가스 20% 정도가 매장되어 있다고 한다.

19. 대부분의 기름과 가스 매장량은 북극 해안을 소유한 국가의 2000 해리 이내의 배타적 경제 수역 안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분석가들은 수심 약 2.5 마일 깊이의 실제 지리학적 북극에는 자원이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20. 북극의 장래는 불투명하다. 지난 8월에 나사(NASA)ARISE(Arctic Radiation IceBridge Sea and Ice Experiment)를 출범시켰는데, 이 프로그램은 북극 주변에 해빙(sea ice)이 얼마나 빨리 녹아내리는지 관측하고 있다.


     - 네이버 블로그 <Physics of Dream>  hansyoo 님의 글 중에서 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