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CHARDIN, Jean-Baptiste-Simeon

2016. 3. 12. 00:34美學 이야기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CHARDIN, Jean-Baptiste-Simeon | 미술

limho 2013.10.26 13:18

      

샤르댕

CHARDIN, Jean-Baptiste-Simeon
(b. 1699, Paris, d. 1779, Paris)

 

 

Self-Portrait
1771 
Pastel, 46 x 38 cm
Mus�e du Louvre, Paris

 

 

 La Gouvernante (The Governess)
1739
Oil on canvas, 47 x 38 cm
National Gallery of Canada, Ottawa

 

 

 

The Little Schoolmistress
after 1740
Oil on canvas, 58 x 74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e Young Schoolmistress
c. 1736
Oil on canvas, 62 x 67 cm
National Gallery, London

 

 

 

Draughtsman
1737
Oil on canvas, 80 x 65 cm
Mus�e du Louvre, Paris

 

 

 

A Child with a Teetotum
1738
Oil on canvas, 67 x 76 cm
Mus�e du Louvre, Paris

 

 

 

The Provider (La Pourvoyeuse)
1739
Oil on canvas, 47 x 38 cm
Mus�e du Louvre, Paris

 

 

 

The Soap Bubble
c. 1739
Oil on canvas, 61 x 63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The Laundress
1730s
Oil on canvas, 38 x 43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Woman Peeling Turnips
c. 1740
Oil on canvas, 46 x 37 cm
Alte Pinakothek, Munich

 

 

 

Girl with Racket and Shuttlecock 
c. 1740
Oil on canvas, 82 x 66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The House of Cards
c. 1740
Oil on canvas, 82 x 66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The Hard-working Mother
1740
Oil on canvas, 49 x 39 cm
Mus�e du Louvre, Paris

 

 

 

The Prayer before Meal
before 1740
Oil on canvas, 49 x 41 cm
Mus�e du Louvre, Paris

 

 

 

 

 

The Prayer before Meal
1744
Oil on canvas, 50 x 38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The Canary
1750-51
Oil on canvas, 50 x 43 cm
Mus�e du Louvre, Paris

 

 

 

Still-Life with Dead Pheasant and Hunting Bag
1760
Oil on canvas, 72 x 58 cm
Staatliche Museen, Berlin

 

 

 

Still-Life with Jar of Olives
1760
Oil on canvas, 71 x 98 cm
Mus�e du Louvre, Paris

 

 

 

 

A Vase of Flowers
1760-61
Oil on canvas, 45 x 37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La Brioche' (Cake)
1763
Oil on canvas, 47 x 56 cm
Mus�e du Louvre, Paris

 

 

 

The Attributes of Art
1766
Oil on canvas, 113 x 145 cm
Institute of Arts, Minneapolis

 

 

 

Basket of Peaches, with Walnuts, Knife and Glass of Wine
1768
Oil on canvas, 32 x 39 cm
Mus�e du Louvre, Paris

 

 

 

Pears, Walnuts and Glass of Wine
c. 1768
Oil on canvas, 33 x 41 cm
Mus�e du Louvre, Paris

 

 

 

The Silver Cup
c. 1768
Oil on canas, 33 x 41 cm
Mus�e du Louvre, Paris

 

 

 

 

Madame Chardin
1775
Pastel on blue paper, 46 x 38 cm
Mus�e du Louvre, Paris


Self-Portrait with an Eyeshade
1775
Pastel on blue paper, 46 x 38 cm
Mus�e du Louvre, Paris

 

 

 

 

 <말씀>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을 두루 다니시며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teaching)

하늘나라 복음을 전파하시며 (preaching)

모든 질병과 모든 아픔을 고쳐 주셨습니다 (healing)

 

- 마태복음 9:35 (우리말성경본)

 

   

 

 

 

 

  

 

 

 

 

 

  

 

 

 

 

 


서민의 삶과 풍속을 그린 화가....

 

  

Jean-Baptiste-Simeon Chardin (1699-1779)

 

18세기 프랑스의 정물 , 풍속화가.


샤르댕은 프랑스 파리에서 가구를 만드는 장인이었던 아버지 밑에서 태어났습니다.

이러한 출생 배경은 샤르댕의 작품세계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역사화나 초상화 또는 신화를 주제로 그렸던 이 당시의 미술세계와 다르게

샤르댕이 정물화 풍속화를 그릴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아버지와 가정환경의 영향이

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샤르댕이 화가가 되는 것을 원치 않았으나

샤르댕은 P. J. 카즈와 N. 코아페르에게서 미술을 배우면서 재능을 인정받았습니다.

샤르댕은 로코코 양식의 화가였지만 귀족들의 호사스러운 생활에 휩쓸려 다니지 않았으며,

소재 또한 당시의 화가들과 다른 지극히 일상적인 서민의 삶과 풍경을 담았습니다.

1728년 거리에서 열린 청년화가 전람회에 《가오리》, 《식기 선반》을 출품하여 호평을

받았으며, 이 작품들로 아카데미 회원으로 추천받았습니다.

 

샤르댕 작품소재의 평범함은 중년의 경험에서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는데

36살이 되던 해 샤르댕은 부인을 잃고 그 후 재혼하기까지 10년 동안 두 아이들을 혼자

양육해야만 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일상의 생활에 더욱 깊은 성찰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샤르댕 그림의 소재는 냄비 등을 비롯한 부엌용품, 채소, 과일, 바구니, 생선, 담배기구,

달걀 등 단순한 생활용품들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작품소재로 《식전의 기도》, 《팽이를 들고 있는 아이》, 《카드의 성》,

《시장에서의 귀로》, 《요리하는 여인》 등의 작품을 남겼습니다.

 

샤르댕은 드로잉 없이 바로 캔버스 위에 그림을 그렸으며, 정물과 색채의 조화, 안정되고

견고한 색채, 그림의 꼼꼼함 등은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말년에는 정물화나 풍경화 외에도 파스텔로 그린 초상화로 자신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

하였는데 《자화상》(1771),  《아내의 초상》(1775)의 예술적 탁월함은 당시 파스텔

초상화로 이름을 날렸던 라투르를 능가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The Young Schoolmistress
Oil on canvas
c1736
66.5 x 61.5 cm

 

 

 

 

 Lady Taking Tea

1735
Oil on canvas
31 3/8 x 39 3/4 inches (80 x 101 cm)

 

 

 

 

 The Attributes of Science

1731
Oil on canvas
55 1/2 x 86 1/2 inches (141 x 220 cm)

 

 

 

 

  Lady Sealing a Letter
Oil on canvas
1733
147 x 146 cm

 

 

 

 

 Young Man with a Violin (Charles Godefroy)

1734 - 1735
Oil on canvas
26 3/8 x 29 1/8 inches (67 x 74 cm)

 

 

 

 

  Soap Bubbles
Oil on canvas
1733-1735
63 x 61 cm

 

 

 

 

  The Soap Bubble
Oil on canvas
c1739
63 x 61 cm

 

 

 

 

  The Game of Billiards
Oil on canvas
c1723
82.5 x 55 cm

 

 

 

 

 The Student Drawing

1735 - 1736
Oil on panel
7 3/8 x 6 5/8 inches (19 x 17 cm)

 

 

 

 

 The Embroiderer

1735 - 1736
Oil on panel
7 x 5 7/8 inches (18 x 15 cm)

 

 

 

 The Laundress

c.1730 - 1740
Oil on canvas
14 7/8 x 16 7/8 inches (38 x 43 cm)

 

 

 

 

 The Scullery Maid

1738
Oil on canvas
17 5/8 x 14 1/2 inches (45 x 37 cm)

 

 

 

 

 The Governess

1739
Oil on canvas
18 1/2 x 14 1/2 inches (47 x 37 cm)

 

 

 

 

 The Diligent Mother

1740
Oil on canvas
19 1/4 x 15 1/4 inches (49 x 39 cm)

 

 

 

 

 The Dressing Table

1741
Oil on canvas
19 1/4 x 15 1/4 inches (49 x 39 cm)

 

 

 

 

 The Butler's Table

1756
Oil on canvas
14 7/8 x 18 inches (38 x 46 cm)

 

 

 

 

 Still Life with Grapes and Pomegranates

1763
Oil on canvas
18 1/2 x 22 3/8 inches (47 x 57 cm)
Musee du Louvre, Paris, France

 

 

 

 

 The Attributes of the Arts

 

 

 

1766
Oil on canvas
44 x 55 inches (112 x 140 cm)
 
 

 

 

 A Basket of Peaches

1766
Oil on canvas
12 7/8 x 15 5/8 inches (33 x 40 cm)

 

 

 

 

 Young Man with a Violin (Charles Godefroy)

1734 - 1735
Oil on canvas
26 3/8 x 29 1/8 inches (67 x 74 cm)

 

 

 

 

 A "Lean Diet" with Cooking Utensils

1731
Oil on canvas
12 7/8 x 16 1/8 inches (33 x 41 cm)

 

 

 

 

 Girl Peeling Vegetables

Oil on canvas
18 x 14 1/2 inches (46 x 37 cm)

 

 

 

 

 A Vase of Flowers
1760-61
Oil on canvas, 45 x 37 cm
National Gallery of Scotland, Edinburgh

 

 

 

 

 Girl with Racket and Shuttlecock
Oil on canvas
1740
66 x 82 cm

 

 

 

 

 Self-Portrait


1771
Pastel on paper
 
 

 

 

 Pipes And Drinking Pitcher

1737
Oil on canvas

 

 

 

 

  The Silver Cup
Oil on canvas

  

 

 

 

 Return from the Market

1739
Oil on canvas

 

 

 

 

 Still-Life
Oil on canvas

 

 

 

 

 The Canary

1750 - 1751
Oil on canvas
19 5/8 x 16 7/8 inches (50 x 43 cm

 

 

 

 

 The Draughtsman

1737
Oil on wood
31 7/8 x 25 1/8 inches (81 x 64 cm)

 

 

 

 

  The House of Cards
Oil on canvas
1736-1737
72 x 60 cm

 

 

 

 

  The House of Cards
Oil on wood
1736-1737
66 x 82 cm

 

 

 

 

 The Prayer before Meal

1744
Oil on canvas
19 5/8 x 15 1/8 inches (50 x 38.5 cm)



 The Prayer before Meal (detail)

 

 

 

 

 

  Portrait of Joseph Aved
Oil on canvas
1734
105 x 138 cm

 

 

 

 Still Life with Copper Pan and Pestle and Mortar

Oil on canvas
Public collection

 

 

 

 

 

  The Buffet
Oil on canvas
1728
129 x 194 cm

 

 

 

 Woman at the Water Cistern
Oil on wood
1733
43 x 38 cm
 

 

 

 

 

  Boy with a Spinning Top (Auguste Gabriel Godefroy)
Oil on canvas
1738
76 x 67 cm

 

 

 

 La Brioche
Oil on canvas
1763
56 x 47 cm

  




 

우정아의 아트 스토리] [113] 귀족 도련님을 키운 중산층 가정교사와 유모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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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아 포스텍 교수·서양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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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가정교사, 1739년, 캔버스에 유채, 46.7×37.5㎝, 오타와, 캐나다 국립 미술관.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가정교사, 1739년,

캔버스에 유채, 46.7×37.5㎝, 오타와, 캐나다 국립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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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갖고 놀던 장난감들을 바닥에 어질러 놓은 채 그대로 달려나가려던 도련님을 붙잡아 세운 건

그의 가정교사다.   모자의 먼지를 털어주며, 눈을 맞추고 차분히 타이르는 그녀 앞에서는

철없는 어린아이도 공손해진다.

이처럼 평범한 여인들과 아이들의 일상을 그린 그림으로 잘 알려진 샤르댕(Jean Baptiste Simeon Chardin·1699~1779)

의외로 루이 15세가 무척 총애하던 화가다.   화려한 궁중 생활을 즐기던 프랑스 왕도 가끔은 소박하고 건전한 이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싶었던 모양이다.

샤르댕은 단순한 색채와 부드러운 조명으로 고요한 집안의 분위기를 잘 살려냈다.

그의 작은 화면 속에는 두 개로 갈라진 상반된 세계들이 존재한다.

열린 문 너머에서 소년을 기다리는 바깥세상과 가정교사가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가정의 질서,

장난감들이 주는 쾌락의 세계와 맞은편에 놓인 반짇고리가 상징하는 성실한 노동의 가치, 그리고

 아직 배울 것이 많은 귀족 도련님과 교양을 갖춘 중산층 출신의 가정교사가 그들이다.

 

샤르댕은 왕후장상의 위대한 업적만을 그리던 이전의 미술에서 도외시했던 것들, 즉 가정과 여성,

중산층의 가치를 드러냈다.

어린 소년을 온전한 사회의 일꾼으로 만들어 내보내는 것이 바로 이들인 것이다.

그런데 눈에 띄는 것은 양육과 훈육을 책임진 '가정의 여성'이 '어머니'가 아니라는 점이다.

사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근대 이전까지 상류층 자녀의 양육은 유모와 가정교사의 몫이었다.

과거의 그 많은 위인은 말하자면 모두 '아줌마' 손에서 자란 아이들인 셈이다.

요즘 남의 손에 자녀를 맡기고 죄책감에 시달리는 '워킹맘'들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될지 모르겠다.

 

조선일보/2013.10.19



blog.daum.net/kimkyoc/1066   림호의 블로그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

다른 표기 언어 Jean-Baptiste-Simeon Chardin

   

요약 1699. 11. 2 파리~ 1779. 12. 6 파리. 프랑스의 화가.


   친밀하고 사실적인 표현과 조용한 분위기, 밝은 채색을 특징으로 하는 정물화와 실내풍경화로 유명하다. 그는 보잘 것 없는 사물들을 주제로 정물화(예를 들면 〈찬장 Le Buffet〉, 1728)를 그렸으며, 풍속화의 주제로 평범한 일상사를 선택했다(예를 들면 〈편지를 봉하고 있는 부인 Dame cachetant une lettre〉, 1733). 그는 또한 몇 점의 뛰어난 초상화도 그렸는데, 특히 말년의 파스텔화는 매우 훌륭하다. 1728년 아카데미 프랑세즈의 회원으로 선정되었다.


   그의 그림들은 당대의 많은 화가들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가볍고 피상적인 화려함보다는 17세기의 프랑스 대가인 루이 르 냉의 꾸밈 없는 장면을 생동감 넘치게 하는 조용한 명상의 느낌을 더 자아낸다. 정물화는 사물 자체 및 빛의 처리에 더 관심을 모은다. 풍속화에서 그는 예전의 화가들처럼 농민들을 모델로 하지 않고 파리의 소시민을 그렸다. 그들을 묘사한 그의 화풍은 훨씬 부드러우며, 그의 모델들은 르 냉이 그린 엄격한 농민들과는 거리가 먼 것 같다. 샤르댕의 그림에 나오는 가정주부들은 수수하지만 깔끔한 옷차림을 하고 있으며, 그들이 사는 집에서도 그와 똑같은 청결함을 볼 수 있다.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은 18세기 프랑스 미술의 세련미와 매력, 우아함을 두루 갖춘 양식을 개발한 미술가였지만 기법과 주제에서는 당대의 화가들과 달랐었는데, 그의 기법은 전통적인 아카데미 교육에 영향을 받지 않은 독학 예술가의 그것이었으며 그의 주제는 주로 정물과 가정생활을 다룬 것이었다. 그는 일상 세계를 발견하여 지칠 줄 모르고 무척 단순하게 그것을 묘사했지만, 그 단순함에는 그의 날카로운 관찰력이 숨어 있었다. 겉보기에 그는 요란한 허식이나 일화, 불필요한 기술적 기교를 부리지 않고 평범한 현실에 생기를 불어넣는 법을 알고 있었던 것 같다. 샤르댕은 진실한 표현을 통해 절제와 고요함을 특징으로 하는 건강하고 꾸밈 없는 시적 감흥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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