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있는 아침]장 시메옹 샤르댕의 '원숭이 화가'

2016. 3. 12. 01:01美學 이야기



      

[그림이 있는 아침]장 시메옹 샤르댕의 '원숭이 화가'

입력 2016-01-04 17:49:34 | 수정 2016-01-04 23:59:24 | 지면정보 2016-01-05 A2면
      
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기사 이미지 보기

   프랑스 화가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1699~1779)은 정물화와 풍속화, 초상화에 두루 능통했다. 루이 15세 때 활동한 그는 바니타스(vanitas·인생무상)를 은유하는 정물화 개념에서 과감히 벗어나 사물의 본질을 포착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그래서 유럽 화단에서는 그를 ‘현대 정물화의 아버지’로 불렀다.

18세기께 제작한 이 그림은 원숭이를 통해 화가라는 직업을 우화적으로 그린 풍속화다. 당시 유럽 화단에는 원숭이를 사람에 비유해 다양한 직업군을 소개하는 그림이 유행했다고 한다. 원숭이를 ‘지혜롭고 다재다능한 솜씨가 있지만 모방의 재주가 뛰어난 동물’로 여겨왔기 때문이다. 샤르댕도 사람과 닮은 원숭이를 내세워 뭔가 숨겨진 이야기를 슬쩍 하고 싶어한 것일까? 모방을 즐기는 화가들을 조롱하는 그림이라는 게 일부 미술비평가의 해석이다. 원숭이 해를 맞아 모든 사람이 모방과 위선보다 한층 창조적인 삶을 살기를 기대해본다. 

김경갑 기자 kkk10@hankyung.com 

한국경제



정직함’에 대한 소박한 증언

정은영의 미술사산책 | 샤르댕이라는 이름

정은영(미술사학 박사)2014.06.09 15:48:22




  

청어가 있는 정물’ 장-밥티스트-시메옹 샤르댕, 1731년경, 캔버스에 유채,

 31.8×39.1㎝. 애쉬몰린 미술관(영국 옥스퍼드) 소장.



어떤 역사화도 흉내 낼 수 없는 진지한 삶의 가르침

사치 극에 달한 로코코 시대, 중산층의 성실성 표현

 

   
 

며칠 전 한 지인으로부터 “도대체 정물화는 무슨 의미가 있는 건가요?”라는 질문을 받았다. 오랜 만에 전시회 구경을 간 그는 활기 넘치는 생생한 그림들 사이에 이름 그대로 ‘정지해 있는 죽은 사물들을 그린’ 일군의 정물화(still-life painting)를 보고 매우 의아했던 모양이다. 극적인 사건도 없고 근사한 인물도 없이 한갓 물병이나 그릇들 혹은 과일 몇 알이 테이블 위에 흩어져 있는 모습을 그렇게 열심히 그려놓은 이유가 쉽게 이해되지 않았던 것이다.

사실 회화의 여러 장르 중에서 정물화만큼 단순하고 밋밋한 것도 없다. 더욱이 17~18세기를 풍미했던 역사화(history painting)와 비교한다면 정물화는 참으로 평범하고 소박하기 그지없다. 당시 역사화는 거대한 크기의 캔버스에 고전주의 형식을 사용하여 역사나 신화의 내용을 주제로 한 고귀한 사상을 전달하는 장르였다. 내용의 중요성에 맞게 캔버스의 폭이 4~5미터에 달하는 경우도 허다했다.

반면 정물화는 그려진 대상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물건들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그 크기 또한 작고 소박했다. 그런 이유로 유럽의 전통적인 아카데미가 세운 장르의 위계서열에서 이들의 위치는 자명했다. 17세기 이후 거의 200여년이 넘도록 지속된 이 장르의 질서에서 역사화는 항상 최상위에, 정물화는 여지없이 최하위에 놓여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프랑스의 정물화가 장-밥티스트-시메옹 샤르댕(Jean-Baptiste-Siméon Chardin)의 그림은 그 어떤 위대한 역사화보다 깊은 감동을 준다. 영국 옥스퍼드의 애쉬몰린 박물관(Ashmolean Museum)에 소장된 샤르댕의 <청어가 있는 정물>은 그 어떤 역사화도 흉내 낼 수 없는 진지한 삶의 가르침을 담고 있다.

폭이 40㎝도 채 되지 않는 작은 화면에 부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이 수수하게 그려져 있다. 갈색 톤의 조리대 위에 검은 도기 물병과 철제 솥, 두툼한 손잡이가 달린 수프 냄비와 주전자 같은 요리 도구들이 놓여 있고, 그 도구들과 함께 붉은 색을 띤 생고기 덩어리와 하얀 계란 두 알, 그리고 길게 매달려 있는 말린 청어 서너 마리가 보인다. 조리대와 뒷벽이 모두 대지의 흙을 연상시키는 갈색으로 일관되어 있어 이 도구와 식재료들이 모두 대지와 자연으로부터, 평범한 사람들의 성실한 노동으로부터 얻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수평과 수직, 곡선과 직선, 밝음과 어둠, 돌출과 깊이가 아름답게 균형을 이룬 이 그림에서 샤르댕은 그 어떤 화려한 수사학이나 경탄을 자아내는 기법도 쓰지 않았다. 수수한 붓질은 오히려 투박할 정도여서 치밀하게 계산된 공간의 뛰어난 질서 감각이 강하게 부각되지 않는다. 일상의 사물에 마치 경의를 표하듯이 대상 하나하나의 질감과 형태를 진지하게 다루었지만 그 물건들을 있는 그대로의 상태보다 더 멋있게 꾸미거나 화려하게 변형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그 물건들은 다른 사물들과의 관계 속에서 반드시 있어야 할 자리에 있고 바로 그 적절한 관계로 말미암아 각각의 존재들이 자체의 존엄성을 드러낸다.

샤르댕의 정물화가 주는 감동은 간결하고 소박한 일상을 간결하고 소박하게 간직한 바로 그 방식에 있다. 눈부신 솜씨를 뽐내지 않고 화려한 붓질도 구사하지 않는 샤르댕의 그림은 회화의 모든 권위를 존재하는 작은 것들에게 이양한 듯하다. 한 미술사학자는 샤르댕의 정물화가 지닌 이런 특성을 ‘정직함’이라 불렀다. 샤르댕의 ‘정직함’은 그가 활동한 시기가 지극히 화려하고 귀족적인 로코코 시대였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그 함의가 더욱 커진다. 귀족들의 겉치레와 사치가 극에 달해 있었던 그 시기에 샤르댕의 정물화에 담긴 소박한 물건들은 당시 신흥 중산 계층의 성실한 노동과 검소한 생활에 깔려 있던 정직의 미덕을 조용히 증언한다. ‘정직함’이야말로 가장 존경받아야할 삶의 태도임을 그 흔한 미사여구 없이 소박하고 간결하게 증언한 그림. 샤르댕이라는 이름이 시대나 장르를 초월하여 오늘날까지 기억되는 이유다.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의 작품들| _예술/문화/스포츠

정곡의표 | 조회 94 |추천 0 | 2014.08.29. 15:59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Jean-Baptiste-Simeon Chardin, 1699.11.2~1779.12.6]

 


 

 

프랑스 파리 출생. 왕궁 부속 소목장이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처음에는 P.J.카즈에게 격식에 따른 교육을 받고, 이어서 N.코아페르에게 사사하면서 재능을 인정받았다.

1728년 6월의 성체(聖體) 축일에 거리에서 열린 청년화가 전람회에

'가오리', '식기 선반'을 출품하여 호평을 받고,

다시 이 작품들을 아카데미에 제출하여 회원으로 추천받았다.

 

그림은 정물 중에서도 가장 단순한 것,

예를 들면 부엌용구·채소·과일·바구니·생선·담배기구·그림상자 등을 잘 그렸다.

'식전의 기도', '팽이를 들고 있는 아이', '카드의 성(城)', '시장에서의 귀로', '요리하는 여인' 등

서민 가정에서 지내는 견실한 일상 생활이나 어린이들의 정경 등을 따뜻하고 평화롭게 그렸다.

 

두껍게 칠하는 기법과 견고한 색채는 독특하여 안정되고 심오함과 정취에 가득 찬 화풍이다.

 

만년에 파스텔로 초상화를 그렸는데, 1771년의 '자화상'과 1775년의 '아내의 초상'은 탁월하여,

당시 파스텔 초상화의 으뜸으로 일컫던 라투르를 능가한 예리한 색감과 기법의 확실성을 보여주었다.

 

그는 상상력에 있어서 동시대의 다른 화가들, 이를테면, 와토를 따를 수는 없었으나,

견실함과 직업화가로서의 서민적인 풍취를 지닌 면에서는 18세기의 손꼽히는 화가이다.




 

 

 

 

 

 

 

 

 

 

 

 

 

 

 

 

 

 

 

 

 

 

 

 

 

 

 

 

 

 

 

cafe.daum.net/kseriforum/HjpR/1423   김광수경제연구소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