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4. 3. 22:24ㆍ차 이야기
화윤 조회 115 |추천 0 2004.06.29. 12:20
십육탕품(十六湯品)-蘇廙(소이)의 저서로서 원명은 “湯品”인데, 16종류로 나누어서 써 놓았기 때문에 16탕품이라고 한다. 이 책은 원본은 전하지 않고 송나라 때 지은 도곡이 지은 청이록 권4 명천부(茗천部)에 실려 있었다. 저술연대도 알 수 가 없다.
십육탕품(十六湯品)에서 湯은 茶를 살리고 죽이는 관건이다. 어떤 명차 일지라도 탕을 잘하지 못하면 평범한 말차(末茶)와 같은 것이 된다. 탕이 끓는 정도에 삼품(三品), 따르는 완급(緩急)에 삼품, 다기(茶器)를 표준으로 하는 오품, 나무(薪)에 오품(五品) 등 도합 16품이 있다.
제 1품. 득일탕(得一湯) : 불의 효과가 적평(適評)하며 적부족(適不足)이 없어야 한다. 즉 기울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제2품. 영탕(嬰湯) : 나무가 타기 시작해서 솥에 탕이 겨우 끓기 시작했는데 성급히 차를 넣었다가 곧 기울이는 것은 웃지도 못하는 어린이에게 어른이 하는 일을 시키는 것과 같다.
제3품. 백수탕(百壽湯) : 일명 백발탕(白髮湯). 사람이 백살을 먹으면 조쇠하듯 물도 열번 끓으면 늙어버려 본성을 상실한다. 이미 본성이 허약해진 탕수를 말한다.
제4품. 중탕(中湯) : 거문고 타는 사람을 보라. 소리가 속으로 기어들면 묘(妙)를 얻는다. 먹가는 사람을 보라. 힘이 속에서 합치면 진해진다. 탕을 따르는 데 완급(緩急)이 생기면 차는 버리게 된다.
제5품. 단맥탕(斷脈湯) : 차를 따르는 데 사람의 백가지 맥(脈)이 기복(起伏)하는 것처럼 하거나 기혈(氣血)이 단절되면 장수(長壽)할 수 없다. 차를 골고루 한결 같이 따라야 한다.
제6품. 대장탕(大壯湯) : 壯士가 바느질을 하거나 農夫가 붓을 쥐면 성공 못하는 것은 거칠기 때문이다. 한잔의 차는 二錢을 넘어서는 안된다. 잔에 육분만 따를 것이니라. 만약 쏟은 듯이 넘치게 하면 차도 도망하고 만다.
제7품. 부귀탕(富貴湯) : 금과 은을 탕기(湯器)로 쓰는 것은 부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탕기를 금과 은으로 만드는 것은 거문고를 만드는 데 오동나무를 쓰고 먹을 만드는 데 아교를 쓰는 것과 같다.
제8품. 수벽탕(秀碧湯) : 돌의 빼어난 기운을 울궈내어 마시는 것이다. 돌탕관에 끓인 탕을 수벽탕이라고 한다.
제9품. 압일탕(壓一湯) : 금과 은이 좋으나 손에 넣을 수 없고 동과 철은 싸지만 좋지 못하니 자기(磁器)가 마땅하다. 유현(遊絃)한 선비나 속세를 떠난 처사(處士)에게 적합하느니라. 값진 것 자랑하고 악취를 풍기는 녀석들 틈에 끼면 무엇하리오.
제10품. 전구탕(纏口湯) : 속세의 속물들이 어찌 다기를 선택하리오. 그들은 구리(銅), 쇠(鐵), 납(鉛), 백철(錫), 아무거나 쓰면 된다. 이런 것들로 탕을 해서 마시면 쓰고 떫고 악취가 풍기느니라.
제11품. 감가탕(減價湯) : 유약(釉藥)을 바르지 않는 토기(土器)는 물이 스며들어 흙내가 난다. 다기로 토기를 쓰면 발이 부러진 말을 타고 높은 곳에 오르려는 소치임을 알라.
제12품. 법률탕(法律湯) : 무슨 나무든지 탕을 끓일 수 있다. 그러나 숯이 제일 좋다. 물은 정지하는 것을 싫어하고 나무는 타는 것을 싫어 한다. 이 법을 어기면 탕은 어긋치고 차는 실성(失性)한다.
제13품. 일면탕(一面湯) : 풀을 불사른 잿불이나 나무를 태워 버린 찌거기불(허탄)은 기운이 약해서 탕이 언제나 부드럽게 되고 좋지 않다. 숯은 탕의 좋은 벗이다.
제14품. 소인탕(宵人湯) : 차는 본시 영초이어서 오기가 섞이면 그 품성을 떨어뜨린다. 분화(분화,깨스)는 화력은 좋지마는 악성이 남아 있어서 향미를 잃는다.
제15품. 적탕(賊湯) : 대나무(죽) 솜대(조)의 가지로 탕을 하면 잘 타지만 체성은 본시 허약하여 중화를 잃어 차의 적이 된다.
제16품. 대마탕(大魔湯) : 차를 끓이는 것은 탕의 선악에 좌우된다. 탕은 연기를 싫어한다. 연기는 차에게는 대마이다.
金承鎬譯『韓國의 茶書』秋史體硏究室 墨聆會(비매품)
십육탕품(十六湯品) - 蘇廙(소이) 2004.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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