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fangs for the feet - 7 crampons for steep-ice and mixed climbing

2019. 10. 10. 21:00산 이야기



아이젠=크램폰들의 비교|빙벽 등반
내친구 | 조회 86 |추천 0 |2003.09.18. 08:05                       http://cafe.daum.net/hansanschool/74rz/56     

새로운 크램폰들 - 급경사 얼음과 믹스 등반을 위한 7 가지 모델



원제: New fangs for the feet - 7 crampons for steep-ice and mixed climbing

필자: Tyler Stableford

출처: Climbing #200


   아이스 클라이밍은 기만적(欺瞞的)인 스포츠다. (a cheater's sport) 지독한 추위 속에서 시련을 겪는 동안 단 한번도 신체의 일부가 실제로 얼음과 닿는 적이 없고, 그저 마음 내키는 대로 손 홀드와 발 홀드를 만들어내며, 쇠로 만든 도구가 그 모든 힘든 일을 해내게 된다.
1911년 콜로라도의 120 미터 사암인 '인디펜던스 모뉴멘트'를 곡괭이질을 하며 올라간 바 있는, 유정(油井) 파는 인부 출신의 죤 오토가 살아 있어 오늘날의 아이스 클라이밍을 목격한다면, 아마 너무나 기뻐할 것이다.

   내 말을 오해하지 맙시다. 가끔 속인다고 해서 나쁠 것은 없다. 그런 이유 때문에 지난 겨울에 급경사용 크램폰 신제품 몇 가지를 시험적으로 사용해보게 되었다. 기술이 갑작스럽게 디자인을 너무나 많이 발전시켰기 때문에, 최근에 만들어진 크램폰을 착용해보니, 미처 알아채지 못하는 나의 파트너들보다 당장 더 잘 할 수 있었다. 최신식 크램폰이 -- 구형 크램폰과 가격이 비슷한  -- 그렇게 까지 등반 기량을 향상해 줄 것으로 어느 누가 짐작이나 하겠는가?

완벽한 크램폰 구입을 위해 고려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 왜 수직 프런트 포인트를 쓰는가? (Why vertical front points?)

   우리가 시험한 크램폰은 모두 수직 프런트 포인트를 갖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아이스 액스의 피크 (pick) 같이 작동하기 때문이다. 즉, 높은 부하(負荷)를 견딜 수 있고, 아래 부분에 톱니 모양의 이빨이 있고, 수직 크랙에 쉽게 밀어 넣을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수평 포인트 크램폰(horizontal points) 대체로 부서지기 쉬운 얼음에서 잘 잡아주지 못하는 ('피크' 대신에 '애즈'로 등반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시라) 반면, 부드러운 눈 속에서의 안정성 그리고 가벼운 무게의 장비가 필요한 산악 등반 지대에서는 탁월하다. 하나의 크램폰으로 그 모든 것을 하고자 한다면, 수평 포인트 크램폰이 최선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빙벽 등반이나 (waterfall-ice clmibing) 급경사 믹스 지대에서는, 수직 포인트 크램폰이 성능 면이나 내구성 면에서 일반적으로 훨씬 낫다고 여겨지고 있다.

* 모노 포인트 혹은 두얼 포인트? (Mono or dual points?)

   항상 제기되는 질문이다. 사실대로 말하자면, 나도 여러 가지 두얼 포인트와 모노 포인트로 10 년간 등반을 해오고 있지만, 어느 한 스타일이 다른 것 보다 결정적으로 유리하다는 주장을 아직도 할 수가 없다. 그러나 그 디자인들의 이론적 근거는 이렇다: 두얼 포인트는 순수한 아이스 클라이밍에서는 더 낫다. 왜냐하면 연하고 부서지기 쉬운 얼음 속에서 보다 큰 지지력을 갖고, 발을 놓았을 때 빠질 가능성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모노 포인트는 믹스 루트에서는 더 낫다. 왜냐 하면 칼날같은, 한 개의 포인트가 작디 작은 크랙 속에 '재밍'할 수 있고 작은 바위 에지에서 (edge) 밸런스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나의 개인적인 기호?

   모노 포인트다. 왜냐 하면 두 개의 포인트 보다 얼음을 덜 부셔내고 (부서지기 쉬운 얼음에서는 큰 도움이 됨) 포인트의 날 끝까지 박는데 힘이 덜 들고, 그럼으로써, 두 번째 포인트들이 얼음 속에 물리게 되어, 안정된 3지점 형태 (triangulation) 를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이 스탠스가 다른 어떤 두얼(dual) 포인트에 의한 발 배치 못지 않게 든든하다고 생각한다.

* 두 번째 포인트 (secondary points)

   두 번째 포인트는 프런트 포인트 바로 뒤에 있으며, 수직 얼음 등반에 있어 동등한 중요성을 갖는다. 뒤꿈치를 낮추고 프런트 포인트가 박힌 상태에서, 이 두 번째 포인트가 하중의 반 이상을 감당한다. 눈 위 또는 연한 얼음 위에서, 이 포인트들이 매우 중요한 추가적인 지지력을 제공해준다.
이들은 또한, 우리가 좌우로 움직일 때 프런트 포인트가 비틀리면서 빠져 나오는 것을 방지해 줌으로써, 비틀림을 안정시키는 기능을 (torsioanl stability) 발휘한다.

* 고려하는 크램폰의 두 번째 포인트들이 깅한지 여부를 확인한다.

   개이빨처럼 그 포인트들이 커야 하고, 잘 물을 수 있도록 앞으로 기울어진 각도를 가져야 한다.
어떤 모델들은 바깥쪽으로 벌려져 있어. 보다 큰 안정성 그리고 옆쪽으로 발을 옮길 때 (side-stepping) 보다 자연스런 스탠스가 되도록 해준다.

* 뻣뻣한 프레임과 약간 뻣뻣한 프레임. (Rigid vs. semi-rigid frames.)

   이 두 가지 모델의 수직 크램폰들 (vertical crampons) 사이의 경계선이 점점 더 희미해지고 있다.
'캠프'사의 "Ice Runner" 모델과 같은, 약간 뻣뻣한 프레임은, 금속 봉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호 독립된 두 개의 앞부분과 뒷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결과, 부츠의 (boot) 생김새에 맞게끔 약간 비틀리는 크램폰이 된다. 뻣뻣한 크램폰은 프레임 양쪽에 있는 잠금 장치들의 (bindings) 위치를 변경시켜줌으로써만 이런 식으로 조정할 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덜 효과적인 기법이다.
   뻣뻣한 크램폰의 쥐약은 바닥에 눈이 둥글게 뭉치는 경향이다. 약간 뻣뻣한 크램폰은 눈이 덜 뭉치기는 하나, 완전치는 않다.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는 각자가 소유한 부츠의 타입이다.
비교적 신축성이 있는 가죽 부츠를 신고 있다면, 든든하고, 종아리 힘을 절약하는 바닥을 만들기 위해 뻣뻣한 크램폰과 짝을 짓는 것이 좋다. 뻣뻣한 가죽 부츠이거나 플라스틱 부츠이면, 약간 뻣뻣한 (semi-rigid) 프레임을 써도 뻣뻣한 것 못지 않은 기능을 발휘한다.

* 곡선형 대 직선형 프레임. (Curved vs. straight frames)

   지난 겨울에 크램폰 기술 상의 제2의 혁신이 있었다. 최초의 혁신은 로렌트 그리벨이 프런트 포인트를 도입했던 1932 년에 있었고, 이것 덕분에 알프스 등반가들이 즉각적으로 급경사 얼음을 효과적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작년에, 최초로, 뻣뻣한 크램폰이 곡선형으로도 나오고 비대칭형으로도 나왔는데, 프런트 포인트가 엄지발가락를 향해 안쪽으로 기울어진 각도를 갖게 되었다
-- 이것은 마치 오늘날의 암벽화가 엄지발가락 밑에 힘을 모으도록 되어 있는 것과 같다. 암벽 등반시 대체로 발가락들이 직선으로 바위를 향한 채로 등반하지 않는 동일한 이유와 마찬가지로, 빙벽 등반 시에도 이런 자세를 피해야만 한다 -- 그렇게 하면 벽에서 히프를 밀어내게 내고, 좀 더 높이 다음 발을 딛기가 어려워지며, 스테밍 (stemming) 시 안짱다리 자세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커브를 이루고 있는 새로 나온 크램폰들이, 좀 더 강력한 에징과 하이 스테핑을 (edging and high-stepping) 할 수 있게 해주며, 보다 자연스럽게, 오리 걸음 자세와 히프 집어넣는 (duck-footed and hips-in) 등반 스탠스를 가능하게 해준다. 단지 몇 가지 모델에서만 이 디자인을 사용하긴 하나, 이들이 미래의 얼음 무기를 대변하고 있다.
어떤 크램폰들은 프레임 양쪽에서 프런트 고정 장치의 (front- bail) 위치를 변경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부츠에서 포인트들이 튀어나오는 각도를 조정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이 가죽 부츠에 크램폰을 달았다가 플라스틱 부츠에 바꿔달거나 또는 그 반대로 바꿔다는 경우에 도움이 되는데, 이 부츠들의 족형(足形)이 다른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그렇다.

* 재료 

   한 가지 경우를 제외하곤, 모두 크램폰은 크롬-몰리 스틸로 (chrom-moly steel) 만들어진다.
이것은 바위에 세게 부딪치는 경우에도 견뎌내고, 에지를 잡아줄 수 있고, 쉽게 날카롭게 만들 수도 있는 튼튼한 재료이다. 스투바이의 X-Dream은 4075 알루니늄으로 만들어졌는데, 다른 것들보다 가볍기는 하나 현저하게 내구성이 떨어진다.

   이 평가에서 빠진 것은 샬레 모저와 페츨의 합작인 M10이 있는데, 이 테스팅을 실시한 금년 겨울 초 시점에서는 아직 나와 있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크램폰이다. 다음 호의 신제품 난에서 평가 자료를 찾아 보기 바란다.


* 크램폰

   모든 중량 표시는 표준적인 생산품의 프런트 포인트 한 짝을 기준으로 했다 (필요시에는 모노 포인트의 무게를 적용했음).

--------------------------------------------------------------------------------

블랙 다이아몬드의 마코 (Black Diamond Mako)
$185, 42.4 온스

   요약: 뻣뻣한, 직선형 프레임 위에 특이한 모양의 '삼지창' 식 프론트 포인트를 갖도록 만들어진, 이 '마코'는 박빙(薄氷) 위주로 등반하는 사람을 위한 전문적인 용도의 아이스 액스이다. 프런트 포인트는 중앙에 있는 한 개의 모노 포인트, 그리고 양쪽에 있는 두 개의 반 인치 정도 길이의 보다 짧은 포인트들로 구성되어 있다. 속이 비어 있는 얼음이나 얇은 얼음에서, 이 포인트들이, 심한 경사를 가진 두 번째 포인트과 합작으로, 탁월한 지지력을 제공한다. 그러나 바로 그 점 때문에 또한 이 마코가 얼음을 매우 잘 '그립'해주지 못하게 된다. -- 프런트 포인트들이 너무 가까이 배치되어 있어 다른 일부 크램폰들보다 얼음을 더 많이 깨게 된다.
   특기 사항은 이 마코의 프런트 포인트들은 모노로도 쓸 수 있고 두얼 포인트로도 (dual points) 쓸 있다는 점이다. 이 크램폰은 모노 포인트 방식일 때 가장 등반이 잘 되기는 하나, 다른 일부 모델들만큼 잘 되지는 않는다.

장점: '삼지창' 식 프론트 포인트박빙속이 빈 얼음에서 뛰어난 지지력을 갖는다.

단점: 직선형 프레임 때문에 발을 배치하기가 어색하다. '삼지창' 포인트들이 얼음을 썩 잘 잡아주지 못한다.

가격 대비 성능: B

-----------------------------------------------------------------------------------

캠프의 아이스 러너 믹스테 (Camp Ice Runner Mixte)

(distributed by Camp USA and Adventure 16)
$129, 40.4 온스

가격 대비 성능: B

-----------------------------------------------------------------------------------

캠프의 수퍼팡 (Camp Superfang)

(distributed by Camp USA for $119 and Adventure 16 for $170),
45.2 온스

가격 대비 성능: C

----------------------------------------------------------------------------------

DMM 터미네이터 (DMM Terminator)

$168, 35.2 온스

요약: 뻣뻣한, 곡선형 크램폰으로서 급경사 얼음에서 꽤 든든한 느낌을 준다. 프론트 포인트와 두번째 포인트가 안쪽으로 엄지발가락을 향하고 있어 자연스런 등반 스탠스를 제공하며 그 프런트 포인트를 중앙에 둘 수도 있고 엄지발가락 밑에서 한쪽에 치우쳐 있게 할 수도 있다. 이 '터미네이터'도 역시 제3의 포인트들이 있는데, 그 프런트 포인트들의 양쪽에서, 그 프레임의 앞으로 0.75 인치 정도 나와 있다. 이 프런트 포인트들이, 바깥으로 벌어져 있는 그 두 번째 포인트들과 합작해서, 보다 지지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그리벨의 '람보콤프' 만큼은 아니다. 이 '터미네이터'는 모노 포인트 두얼 포인트, 그리고 믹스 등반을 위한 수평형 모노 '암벽용 포인트' ('rock point') 방식으로 판매된다. (시험하지 않았음).

장점: 곡선 디자인으로 인해 보다 자연스러운 발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한쪽에 치우친 옵셋 (offset) 포인트들이 엄지발가락 밑에 힘을 모아준다. 바깥으로 벌려진 두 번재 포인트들이 보다 큰 안정성을 제공한다.

단점: 프런트 포인트의 지지력이 우리가 원하는 것보다는 덜 든든하다.

가격 대비 성능: A-/B+

---------------------------------------------------------------------------------

그리벨 람보콤프 (Grivel Rambocomp)
(distributed by Climb High)
$169.50, 37.2 온스

   요약: 간단히 말해, '람보콤프'는 시험해 본 크램폰 중 급경사 얼음용으로는 최상급이다. 곡선형의 뻣뻣한 그 프레임이 그 프론트 포인트들이 엄지발가락 쪽을 향하게 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프런트 포인팅, 스테밍, 에징 등의 보다 등반 스탠스를 만들어준다. 엄지 발가락 밑의 둥글게 튀어 나온 발바닥 아래의, 뒤를 향하고 있는 포인트들이 얼음 기둥을 크램폰으로 감싸거나 변형된 형태의 후킹 동작을 하기 쉽게 해주고, 발로 당겨 트래버스 동작을 하기 쉽게 해준다.

  람보콤프의 말린 굴렁쇠 모양의 앞부리 잠금장치 (curled toe bail) 금속의 약해짐을 줄이고 크램폰이 얼음에 가하는 타격을 완화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이 크램폰의 뛰어난 지지력이 그 굴렁쇠 모양의 잠금장치 (bail) 때문인지, 아니면 그 프론트 포인트 자체의 디자인 때문인지 분간할 수는 없었으나, 어떻든 간에 이 람보콤프가 시험한 제품 중 가장 얼음에 잘 달라붙는 모델이었고, 얼음 속에서 실제로 좋은 지지력을 제공해주었고 미묘한 얼음이 있는 곳에서 자신감을
주었다. 아마 그 이유의 일부는 프런트 포인트의 양쪽에 있는 갈고리 같은 제3의 포인트 때문일 수도 있다. 이 갈고리 같은 포인트들이. 바깥으로 벌려진 두 번째 포인트들과 더불어, 비틀림에 대한 안정성을 (torsional stability) 매우 높여 주었다.
   이 크램폰의 안정감 그리고 그 커브 형태의 디자인이 나의 빙벽 등반 방식을 좋은 쪽으로 변화시켜 주었다. 시험한 것 중 우수하다고 인정되었음. 모노 포인트 혹은 두 개의 포인트 버전으로 나옴.

장점: 자연스러운 등반 스탠스를 갖도록 프론트 포인트와 두 번째 포인트가 안쪽을 향하고 있고, 시험한 크램폰 중 가장 최상의 지지력을 주었다. 엄지발가락 아래의 둥글게 튀어나온 발바닥 아래의 뒤를 향하고 있는 포인트들이 후킹, 히프 당기기 (hip-pulling) 등을 쉽게 할 수 있게 해준다. 바깥 쪽으로 벌려져 있는 두 번째 포인트들이 프론트 포인팅 시 가로 방향의 안정성을 더욱 높여준다.

단점: 뒤에 있는 작은 사이드 포인트들이 (side points) 어프로우치 할 때 그리고 산악 등반 지형에서의 지지력을 감소시킨다.

가격 대비 성능: A

-----------------------------------------------------------------------------------

Stubai X-Dream

(distributed by Advanced Base Camp)
$180, 37.6 ounces
C-

--- 중략 ----

------------------------------------------------------------------------------------

Stubai X-Dream

(distributed by Advanced Base Camp)
$180, 37.6 ounces

가격 대비 성능: C-

--- 중략 ----

------------------------------------------------------------------------------------

트랑고 하푼 (Trango Harpoon)

$140, 36.4 온스

요약: 뻣뻣하며 직선형인 이 크램폰은 가격 대비 성능이 좋고 (good value) 신뢰할 수 있는 등반 상의 기능을 갖고 있다. 이 '하푼'의 표준형은 모노 포인트두얼 포인트로 나오며, 모노 포인트를 중앙에 둘 수도 있고 어느 한쪽에 치우치게 배치할 수도 있다.
그 프레임이 직선형이어서 발을 배치하기가 약간 거북하기는 하나, 그 프론트 포인트와 두 번째 포인트의 위치가 적절하여 샹들리에 얼음, 에징을 요하는 암벽 등반, 그리고 비틀림에 대한 지지력이 (torsional support) 좋다. 두얼 포인트에는 (dual points) 안쪽에 뭉툭한 수평 날개가 달려 있는데, 이것이 급경사 얼음에서의 프론트 포인트의 지지력에 제약을 가할 뿐이다. 모노 포인트에는 이러한 날개가 없어 훨씬 더 잘 박히고 안정성이 있다.

장점: 비싸지 않음: 모노 및 두얼 포인트로 판매됨. 모노 포인트의 경우 등반 상의 기능이 양호하고 믿을만 함.

단점: 직선형 프레임이 발을 배치하기가 어색하게 만듦. 두얼 포인트의 날개가 크램폰의 지지력을 감소시킨다.

가격 대비 성능: B+

-----------------------------------------------------------------------------------

초역자: 이선호
사이트: 정승권 등산학교/클라이밍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