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일아스님『한권으로 읽는 빠알리경전』제2편 부처님은 누구신가 - 천명의 비구니 승가에 주신 가르침

2014. 2. 3. 00:14경전 이야기

제2편 부처님은 누구신가 - 천명의 비구니 승가에 주신 가르침

 

어느 때 부처님은 사왓티의 라자까마라 [비구니 승원]6) 에 계셨다.

부처님은 천명의 비구니 승가에 설법하셨다.

 "비구니들이여, 네 가지 법을 갖춘 훌륭한 제자는 '진리의 흐름에 들어간 사람'이다. 그는 더 이상 나쁜 곳에 떨어지지 않고 가는 곳이 결정되어 깨달음으로 나아간다. 무엇이 네 가지인가? 훌륭한 제자는 이와 같이 부처님에 대한 확고한 신뢰심을 갖는다.

 

부처님은 '아라한이시며, 온전히 깨달 으신 분이며, 지혜와 덕행을 갖춘 분이여, 바른 길로 가신 분이며, 세상을 잘 아는 분이며, 견줄 바가 없 는 분이여, 사람을 길들이는 분이여, 신과 인간의 스승이시며, 깨달으신 분이며, 존귀하신 분이다.'

 

훌륭한 제자는 이와 같이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하여 확고한 신뢰심을 갖는다. '가르침은 부처님에 의하여 잘 설해져 있고, 지금 현재, 직접 볼 수 있는 것이고, 시간을 초월하여, 와서 라고 할만한 것이고, 유익한 것이고, 지혜로운 이들에 의해 체득된 것이다.' 훌륭한 제자는 이와 같이 승가에 대하여 확고한 신뢰심을 갖는다.

 

'부처님 제자들의 승가는 훌륭한 길을 수행하며, 정직한 길을 수행하며, 진리의 길을 수행하며, 합당한 길을 수행한다. 이러한 부처님 제자들의 승가는 네 쌍으로 여덟 가지로 되어 있고 공양받을 만하며, 공 경 받을 만하며, 이 세상에서 그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공덕의 복밭이다.' 또한 훌륭한 제자는 계행을 갖춘다. 이 계행은 훌륭한 이들이 친근히 한 것으로써 깨지지 않고, 흠 없고, 얼룩지지 않고, 자유롭고, 현자에 의해 찬탄되며, 삼매로 이끄는 것이다. 비구니들이여, 이와 같이 네 가지를 갖춘 사람은 '진리의 흐름에 든 사람'으로써 더 이상 나쁜 곳에 떨어 지지 않고 가는 곳이 결정되어 깨달음으로 나아간다."

 

※주석 : Rajakarama :꼬살라의 빠세나디왕이 지은 비구니 승원으로 기원정사 앞에 있었다 함. (자따까 주석서 2.15) 기원 후 629-645년까지 인도에서 수학한 현장법사의 "대당서역기" (권덕주 역 : p161,162)에 "빠세나디왕의 궁성에서 멀지 않은 곳에 그가 부처님을 위해 세운 법당 터가 있으며, 여기에서 멀지 않은 곳의 낡은 건물 터에 탑이 서 있는데 부처님의 양모 마하빠자빠띠 비구니의 승원으로 빠세나디왕이 세운 것이다. 동쪽으로 이웃에 있는 탑은 타삔디까의 본래의 집터이다. 빠세나디왕궁의 남쪽으로 5-6리 되는 곳에 기원정사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출처 : 미주현대불교
글쓴이 : 염화미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