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4. 21. 15:05ㆍ美學 이야기
4. 竹(대나무) 종합화제집(문자향과 서권기)
4. 죽(竹)
⊙ 格淸貌古(격청모고) - 격은 맑고 모습 예스럽다.
⊙ 勁質貞心(경질정심) - 굳센 바탕 곧은 마음.
⊙ 高竿垂綠(고간수록) - 높은 대나무의 줄기 푸르름을 드리우고 있다.
⊙ 交幹拂雲(교간불운) - 대나무 줄기가 엇갈리어 구름을 쓸고 있다.
⊙ 綠竹靑靑(녹죽청청) - 푸른 대나무가 푸르고 푸르구나.
⊙ 濃葉垂煙(농엽수연) - 대나무의 짙은 잎이 안개 속에 드리워 있다.
⊙ 淡然幽趣(담연유취) - 담담하게 그윽한 정취를 지닌 대나무.
⊙ 拂雲帶雨(불운대우) - 구름을 쓸고 비를 머금은 대나무.
⊙ 瀟 臨風(소쇄임풍) - 맑고 깨끗한 대나무가 바람에 흔들린다.
⊙ 修筠抱節(수균포절) - 겉을 닦고 절개를 지닌 대나무.
⊙ 水竹山居(수죽산거) - 맑은 냇물이 흐르고 대숲이 우거진 산속의 생활.
⊙ 水竹淸閒(수죽청한) - 맑은 시냇물이 흐르고 대숲이 우거진 한가한 생활.
⊙ 修竹薰風(수죽훈풍) - 수죽의 향기로운 바람.
⊙ 心虛師竹(심허사죽) - 마음 비워 대를 배운다.
⊙ 雙竿比玉(쌍간비옥) - 두 줄기 대나무 옥에 비기고.
⊙ 煙枝雨葉(연지우엽) - 안개 속에 드리운 가지와 비에 젖은 잎.
⊙ 雨後淸姿(우후청자) - 비 개인 뒤 대나무의 맑고 깨끗한 모습.
⊙ 雲根玉立(운근옥립) - 구름까지 닿은 옥과 같이 서있는 대나무.
⊙ 月影風聲(월영풍성) - 대나무의 달 그림자와 맑은 바람 소리.
⊙ 有君子風(유군자풍) - 군자의 풍도를 지닌 대나무.
⊙ 幽節孤芳(유절고방) - 그윽한 절조 외로운 꽃다움.
⊙ 柔枝帶雨(유지대우) - 어린 가지에 비를 머금었다.
⊙ 一窓風竹(일창풍죽) - 창문에 비치는 대나무의 그림자가 바람에 흔들린다.
⊙ 竹裏淸風(죽리청풍) - 대숲에 부는 맑은 바람.
⊙ 竹林高士(죽림고사) - 속세를 떠나 대나무 숲에서 한가히 지내는 뜻 높은 선비.
⊙ 淸影搖風(청영요풍) - 대나무의 맑은 그림자가 바람결에 흔들림.
⊙ 淸節凌秋(청절능추) - 대나무의 맑은 절개가 가을 서리를 이겨낸다.
⊙ 淸風高節(청풍고절) - 맑은 바람과 절개를 지닌 대나무.
⊙ 淸風不盡(청풍부진) - 맑은 바람이 끊임없이 불어온다.
⊙ 秋聲滿耳(추성만이) - 바람이 대숲에 부니 가을소리 귀에 가득하다.
⊙ 風竹取勢(풍죽취세) - 풍죽이 기세를 취하고.
⊙ 虛心高節(허심고절) - 빈 마음 높은 절개.
⊙ 虛心友石(허심우석) - 욕심없는 마음으로 바위를 벗삼은 대나무.
⊙ 虛心直節(허심직절) - 속이 비고 마디가 곧은 절개가 있는 대나무.
⊙ 廻風帶雨(회풍대우) - 바람에 흔들리고 비를 머금은 대나무.
⊙ 胸有成竹(흉유성죽) - 가슴에 자란 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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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綠竹動淸風(녹죽동청풍) - 푸른 대나무 맑은 바람에 움직인다.
⊙ 綠竹臨淸流(녹죽임청류) - 푸른 대나무 맑은 흐름에 임한다.
⊙ 綠竹助秋聲(녹죽조추성) - 푸른 대가 가을 소리 돕고.
⊙ 萬竹引淸風(만죽인청풍) - 일만 대나무가 맑은 바람을 불러 일으킨다.
⊙ 無竹使人谷(무죽사인곡) - 대나무가 없으면 사람의 마음을 속되게 만든다.
⊙ 半夜竹窓雨(반야죽창우) - 한 밤중에 대나무 창에 비 오고.
⊙ 四時淸風來(사시청풍래) - 사시사철 맑은 바람 온다.
⊙ 新筍補疎林(신순보소림) - 새로 난 죽순이 성긴 대 숲 보충하고.
⊙ 種竹引秋聲(종죽인추성) - 대나무 심어 가을소리 끌어 들이고.
⊙ 竹細野池幽(죽세야지유) - 대가 가느니 들 못이 그윽하고.
⊙ 竹樹更淸幽(죽수갱청유) - 대나무는 다시 맑고 그윽하다.
⊙ 竹靑風自薰(죽청풍자훈) - 대나무가 푸르니 바람이 절로 향기롭다.
⊙ 淸風滿竹林(청풍만죽림) - 맑은 바람이 대 숲에 가득하다.
⊙ 淸風在竹林(청풍재죽림) - 맑은 바람은 대 숲에 있다.
⊙ 秋竹共蟬淸(추죽공선청) - 가을 대나무 매미와 함께 맑다.
⊙ 春風花竹明(춘풍화죽명) - 봄 바람에 꽃과 대 밝아지다.
⊙ 風定竹無聲(풍정죽무성) - 바람이 자니 대나무 소리 없다.
⊙ 風靜竹含秋(풍정죽함추) - 바람 고요하니 대나무 가을 머금다.
⊙ 虛心秉高潔(허심병고결) - 마음을 비워 높은 절조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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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歲寒誰似此君(세한수사차군) - 추운 겨울에 누가 대나무처럼 절개를 지키랴.
⊙ 確守堅貞之節(확수견정지절) - 굳은 절개를 지키는 대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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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江南煙雨竹枝低(강남연우죽지저) - 강남의 연기와 비에 대나무 가지가 늘어졌다.
⊙ 琴書窓小竹香遲(금서창소죽향지) - 금서의 창이 적으니 대 향기 더디 온다.
⊙ 老松瘦竹臨煙亭(노송수죽임연정) - 노송과 메마른 대나무 연기 낀 정자에 임했다.
⊙ 綠竹高松無俗塵(녹죽고송무속진) - 푸른 대나무와 늙은 소나무는 속세의 티끌을 묻지 않았구나.
⊙ 晩風庭竹已秋聲(만풍정죽이추성) - 늦 바람에 뜰의 대엔 이미 가을의 소리.
⊙ 山間古竹引人淸(산간고죽인인청) - 산속의 늙은 대나무 사람의 맑은 마음을 불러 일으킨다.
⊙ 修竹無心亦有情(수죽무심역유정) - 길찬 대나무는 마음이 비었건만 정을 지니고 있다.
⊙ 野館風來竹氣淸(야관풍래죽기청) - 시골 집 바람 부니 대나무 기운 맑다.
⊙ 夜靜惟聞寫竹聲(야정유문사죽성) - 밤 고요한데 오직 들리는 것 대를 씻는 바람소리.
⊙ 雨餘虛館竹陰淸(우여허관죽음청) - 비 온 뒤 빈 집에 대 그늘이 맑다.
⊙ 月冷空庭竹影間(월냉공정죽영한) - 달 빛에 찬 빈 뜰에 대 그림자 한가하다.
⊙ 竹林多處聚人家(죽림다처취인가) - 대 숲 많은 곳에 인가 모이고.
⊙ 竹林啼鳥不知休(죽림제조부지휴) - 대 숲에 우는 새 그칠 줄 모른다.
⊙ 村前竹樹半藏谿(촌전죽수반장계) - 마을 앞 대나무 시내 반을 감추고.
⊙ 翠竹高梧爽後谿(취죽고오상후계) - 푸른 대 높은 오동 뒷 계곡 시원하고.
⊙ 翠竹寒消雪未收(취죽한소설미수) - 푸른 대나무에 취위는 사라졌으되 눈은 아직 남아있다.
⊙ 寒梅修竹共風流(한매수죽공풍류) - 추위 속에 핀 매화와 대나무는 함께 풍류를 지니고 있다.
⊙ 花暗深深竹裏窓(화암심심죽리창) - 대 속의 창에는 꽃이 깊숙이 어둡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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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明月直入 淸風徐來(명월직입 청풍서래) -
밝은 달빛은 곧게 들어오고, 맑은 바람은 서서히 불어온다.
⊙ 四壁淸風 一輪明月(사벽청풍 일륜명월) -
사방에서 맑은 바람이 불어오고, 하늘엔 둥근 달이 밝게 비춘다.
⊙ 貞而不剛 柔而不屈(정이불강 유이불굴) -
곧되 강하지 않고 부드럽되 비굴하지 않은 대나무.
⊙ 風淸雲靜 山高水長(풍청운정 산고수장) -
바람은 맑고 구름은 고요한데, 산은 높고 물은 길게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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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高節人相重 貞心世所知(고절인상중 정심세소지) -
대나무의 높은 절개는 사람마다 중히 여기고, 그 곧은 마음을 세상이 다 아는 바다.
⊙ 落葉逐霜風 幽人愛松竹(낙엽축상풍 유인애송죽) -
낙엽은 상풍을 몰아내고 그윽한 사람은 송죽을 사랑한다.
⊙ 買田帶修竹 築室依淸流(매전대수죽 축실의청류) -
밭을 사서 수죽 둘러심고 집을 지어 맑은 흐름에 의지한다.
⊙ 歲月靑松老 風霜苦竹疏(세월청송로 풍상고주소) -
세월에 따라 푸른 솔 늙어가고 풍상이 감에 고죽 성기어진다.
⊙ 水影搖叢竹 林香動落梅(수영요총죽 임향동락매) -
물에는 총죽 흔들리는 그림자 있고 숲에는 떨어지는 매와의 향기가 동한다.
⊙ 約客同看竹 留僧與對 (약객동간죽 유승여대기) -
손과 기약해 같이 대를 보고 스님 머물게 해 더불어 바둑 둔다.
⊙ 雨洗娟娟淨 風吹細細香(우세연연정 풍취세세향) -
비가 씻기니 대나무는 곱고 깨끗하며 바람이 불리니 가지마다 향기롭다.
⊙ 幽蝶弄晩花 晴池映疏竹(유접농만화 청지영소죽) -
그윽한 나비는 늦은 꽃을 희롱하고 개인 못은 성긴 대 비추인다.
⊙ 離竹和烟淨 江梅帶雪香(이죽화연정 강매대설향) -
울타리 대나무는 연기와 어울려 맑으며 강변의 매화는 눈을 띠어서 향기롭다.
⊙ 林深禽鳥樂 塵遠竹松淸(임심금조락 진원죽송청) -
숲이 깊으매 새들이 즐거워하고, 속세가 멀 때는 대나무와 소나무가 더욱 맑다.
⊙ 竹露閑夜滴 松風淸晝吹(죽로한야적 송풍청주취) -
대나무의 이슬은 한가한 밤에 스며들고 소나무의 바람은 맑고 낮에 분다.
⊙ 淸風兩窓竹 白露一庭松(청풍양창죽 백로일정송) -
맑은 바람은 두 창죽에 불고 백로는 한 뜰의 소나무에 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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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古寺春山靑更姸 長松修竹翠含煙(고사춘산청갱연 장송수죽취함연) -
옛 절과 봄 산이 푸르고도 고운데 장송 수죽이 푸르러 연기 머금다.
⊙ 門前自有千竿竹 免向人家看竹林(문전자유천간죽 면향인가간죽림) -
문 앞에 자연스레 천 그루 재가 있어 남의 집 향하지 않고 대 숲을 본다.
⊙ 世間那有千尋竹 月落空庭影許長(세간나유천심죽 월락공정영허장) -
세상에 어찌 천길의 대 있으랴, 달 떨어진 빈 뜰에 그림자 길다.
⊙ 修竹萬竿松影亂 山風吹作滿窓雲(수죽만간송영란 산풍취작만창운) -
수죽 만 그루에 소나무 그림자 어지럽고 산 바람 불어 창에 구름 가득 피운다.
⊙ 深墨畵竹竹明白 淡墨畵竹竹帶煙(심묵화죽죽명백 담묵화죽죽애연) -
짙은 먹으로 대나무 그리니 대가 명백하고 엷은 먹으로 대나무 그리니 대 연기 띄었다.
⊙ 庭前有月松無影 欄外無風竹有聲(정전유월송무영 란외무풍죽유성) -
뜰 앞에 달이 밝되 소나무엔 그림자 없고, 난간 밖에 바람이 없으되 대나무에 바람소리가 들린다.
⊙ 香隨靜婉哥塵起 影伴嬌繞舞袖垂(향수정완가진기 영반교요무수수) -
향기 고요하고 아름다움 따라서 노래 티끌일고 그림자 아리따움 의지해 춤추는 소매 드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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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翡翠含春霧 浪振曉風 淸聲來枕上 秀色入簾中
(비취함춘무 낭간진효풍 청성내침상 수색입염중) -
비취 봄 안개 머금는데 대나무는 새벽바람 떨친다. 맑은 소리 베갯머리에 오니
빼어난 빛이 주렴 안으로 든다.
⊙ 於화見書法 蕭然無滯情 君看片石畔 叢竹忽然生
(어화견서법 소연무체정 군간편석반 총죽홀연생) -
그림에서 서법을 보니 소연히 막히는 정이 없다.
그대 보는가 조각돌 두둑에 대 숲이 홀연히 나는 것을.
⊙ 衆木搖落時 此君特倉然 節直心愈空 抱獨全其天
(중목요락시 차군특장연 절직심유공 포독전기천) -
뭇 나뭇잎이 흔들려 떨어질 때 대나무만은 창연히 섰네 절개 곧고
마음 더욱 비워 홀로 그 진리를 온전히 품었네.
⊙ 翠竹奇石 蒼松留古柯 明窓坐相對 試門興如何
(취죽병기석 창송유고가 명창좌상대 시문흥여하) -
푸른 대와 기석이 나란히 있고 푸른 솔은 오래된 가지 머무르게 했다.
밝은 창에 앉아서 서로 대하여 묻노니 흥이 어떠하시오.
⊙ 側石狀奇초 橫竹枝扶疎 의蘭復參立 信哉德不孤
(측석상기초 횡죽지부소 의란부참립 신재덕불고) -
옆의 돌은 모양이 기이하고 험하며 가지 성긴 것 돕는다.
부드러운 난초 다시 참여해 서니 덕 외롭지 않음을 믿겠다.
⊙ 抱節元無心 凌雲如有意 寂寂空山中 凜此君子志
(포절원무심 능운여유의 적적공산중 늠차군자지) -
절조 품어 원래 무심하니 높이 우뚝 설 뜻 있는 것 같다.
적적하게 텅 빈 산 가운데의 늠연한 대의 군자의 뜻이라.
⊙ 閑餘弄筆硯 寫作一竿竹 時於壁上看 幽姿故不俗
(한여농필연 사작일간죽 시어벽상간 유자고불속) -
한가로운 틈에 붓을 놀려서 한 그루의 애를 그렸다.
때때로 벽 위에 걸린 것 보니 그윽한 모습 때문에 속되지 않다.
⊙ 虛心秉高潔 不受一塵浸 五月淸溪上 蕭蕭風滿林
(허심병고결 불수일진침 오월청계상 소소풍만림) -
마음 비우고 고결함 잡으니 한 점의 속진도 침입 받지 않는다.
오월의 맑은 시내 위에는 소소한 바람이 숲에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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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鳳凰臺畔竹 別出參差一枝 閱盡雪霜心似鐵 高風惟許歲寒知
(봉황대반죽의의 별출참차일지 열진설상심사철 고풍유허세한지) -
봉황대 두둑엔 대 아름답게 무성해 연이어 따로 나온 옥같은 한 가지
눈서리 다 겪어서 마음은 쇠 닮아 굳고 높은 절조는 오직 세월 추워져야 아는 것을.
⊙ 拂雲標格歲寒心 墨色分陰重又輕 不似渭川千畝綠 只和風雨作秋聲
(불운표격세한심 묵색분음중우경 불사위천천묘록 지화풍우작추성) -
구름 떨치고 높이 솟은 세한의 마음 먹색으로 그늘을 짙고 엷게 나눈다.
위천의 천이랑 푸르름 닮지 않고 다만 풍우 순해 가을소리 이룬다.
⊙ 幾竿淸影映窓紗 篩月梳風帶雨斜 相對此君殊不俗 幽齋松徑伴梅花
(기간청영영창사 사월소풍대우사 상대차군수불속 유재송경반매화) -
몇 그루 맑은 그림자 창사에 비치니 달 거르고 바람에 빗질해 비 띄고 비낀다.
대를 상대하니 특히 속되지 않고 그윽한 집 솔 길에 매화를 짝한다.
⊙ 溪上殘春黃鳥稀 辛夷花盡杏花飛 始憐幽竹山窓下 不改淸陰待我歸
(계상잔춘황조희 신이화진행화비 시련유죽산창하 불개청음대아귀) -
시내 위의 쇠잔한 봄 꾀꼬리 드물고 백목련 꽃 다 지고 살구꽃 휘날린다.
산창 아래 유죽이 맑은 그늘 안고쳐 내 돌아감 기다림을 비로소 사랑한다.
⊙ 高人石上種琅 林屋秋晴共倚蘭 不送軒轅裁鳳管 小留得一枝看
(고인석상종낭간 임옥추청공의란 불송헌원재봉관 소창유득일지간) -
고인이 돌 위에 아름다운 대 심어 임옥에 가을 맑으니 함께 난간에 기댄다.
봉관 피리 만들어 헌원에게 보내지 않고 한 가지를 머물러 둬서 작은 창에 서 본다.
⊙ 遠看如淡近看濃 雙立停停傲晩風 俗眼未應輕揀擇 此君淸致本來同
(원간여담근간농 쌍립정정오만풍 속안미응경간택 착군청치본래동) -
멀리서 보면 산뜻하고 가까이선 진하고 정정하게 쌍으로 서서 늦은 바람 즐긴다.
속안으론 가벼히 가려내지 못하지만 대나무 맑은 풍치 본래 같은 것이다.
⊙ 此君不可一日無 未著數竿淸有餘 露葉風稍承硯滴 湘江一曲在吾廬
(차군불가일일무 미저수간청유여 노엽풍초승연적 상강일곡재오려) -
대나무 하루라도 없어선 안 되니 나타나지 않은 두어 줄기도 여유가 있다.
이슬 머금은 잎 바람 끝에서 연적 받으니 상강 한 구비 내 집에 있다.
⊙ 幽逕陰陰竹掩 蕭森叢影映秋交 輝輝淨日飜湘淚 颯颯淸風寄楚騷
製律粲然昭盡美 聽梅凄也韻孤高 歲寒祗賞氷霜氣 何用區區六七號
(유경음음죽엄고 소삼총영영추교 휘휘정일번상루 삽삽청풍기초소
제율찬연소진미 청매처야운고 고세한지상빙산기 하용구구육칠호) -
그윽한 길은 어둠침침하게 대가 언덕 엎었다. 조용하고 쓸쓸한 떨기의
그림자 가을 비쳐 섞였다. 밝게 빛난 맑은 해에 소죽의 눈물 번뜩이고 맑은 바람의 시원스런 소리 초의 이소경에 기여한다.
찬연한 음율 제정하니 풍류 아름다움 다 하고 매화소리 들으니 바람 차도 찰사 운치 고고하다.
세월 추워지면 얼음 서리 기운이나 삼가 구경하지 어찌 구구히 육려 칠률을 부르짖으려 하는가.
1, 虛心堅節(허심견절) ; 마음을 비우고 마디는 굳세다
2, 虛心不改歲寒意(허심불개세한의) ; 마음을 비우고 세한에도 뜻을 고치지 않는다
3, 拂雲標格歲寒心(불운표격세한심) ; 구름 떨친 대나무 모습은 세한의 마음이요
墨色分陰重又輕(묵색분음중우경) ; 먹빛이 그늘을 나누니 무겁고 또 가볍구나
4. 墨汁淋漓尙未乾(묵즙임리상미건) 먹이 질펀하여 아직도 안 말랐다
誰揮醉筆寫琅玕(수휘취필사랑간) 누가 취한 붓을 휘들러 대나무를 그렸는고,
秋風無限江南心(추풍무한강남심) 강남에 가을 바람이 한이 없는데
影落瀟湘暮雨寒(영낙소상모우한) 그림자가 소상강에 떨어져 저문비 만 차갑네
5. 대나무
勁直忠臣節(경직충신절); 굳세고 곧기는 충신의 절개요
孤高烈士心(고고열사심); 고고하기는 열사의 마음이라
四時同一色(사시동일색); 사시로 그 빛이 한 가지니
霜雪不能侵(상설불능침); 서리와 눈이라도 능히 침노치 못하리.
6. 竹裏館(죽리관) <王維(왕유)>
獨坐幽竹裏(독좌유죽리); 홀로 고요한 대숲에 앉아
彈琴復長嘯(탄금부장소); 거문고 뜯다가 휘바람도 불다가
深林人不知(심림인부지); 깊은 숲 속이라 아는 사람 없어도
明月來相照(명월래상조); 밝은 달빛이 와 비춰 주네.
7. 竹(죽)
風枝露葉無盡垢; 바람맞은 가지 이슬 맞은 잎사귀는 다 때묻지 않고
直節虛心耐雪霜; 마디는 곧아 비어 눈과 서리를 견디네.
8. 盆竹 <梅月堂>
爲憐貞節操(위련정절조); 곧은 절개 지조를 마음에 아껴
種得小瓦盆(종득소와분); 작은 오지 화분에다 심어 놓았더니
玲瓏如有態(영롱여유태); 영롱한 멋 모양 있는 듯 하고
瀟洒又無煩(소쇄우무번); 산뜻한 멋 또한 번거롭지 않네
嫋嫋風吹動(요요풍취동); 한들한들 바람 불어 하늘거리고
漙漙露滴飜(단단로적번); 방울방울 이슬 맞아 번득 거리네
誰知一攝土(수지일섭토); 누가 알랴? 한줌의 흙속에서
迸却化龍根(병각화룡근); 용으로 바뀔 뿌리가 뼏쳐 나올줄을:
9. 山中竹 <梅月堂>
綠竹出巖隈(녹죽출암외); 바위 모퉁이에 푸른 대가 서서
托根巖下上(탁근암하상); 뿌리를 바위아래 흙 위에 의지하고
老去節愈剛(노거절유강); 높을수록 절개는 더욱 굳세
蕭蕭藏夜雨(소소장야우); 우수수 밤비소릴 간직 하였네
根迸化蒼龍(근병화창룡); 뿌리가 뻗어 나와 푸른 숲이 되고
幹凌雪霜侵(간능설상침); 줄기는 눈서리의 침범을 무시하고
影受風月農(영수풍월농); 그림자는 바람달의 희롱함을 받네
却恨長深谷(각한장심곡); 다시금 恨하는 건 깊은 골짝에 자라라...
10. 看竹(간죽)
歲寒不改操(세한불개조); 추운겨울에도 절조를 아니 고쳐
葉葉藏靑春(엽엽장청춘); 봄마다 청춘을 그대로 간직 하였네
※ 王維 왕유
(699~759). 唐나라 때의 詩人. 畵家. 자연을 소재로 한 오언절구에 뛰어났음. 字는 摩詰(마힐). 山西省 太原 사람. 소년시절부터 작품이 뛰어났으며, 19세 때 지은 桃源行은 더욱 유명함. 만년에 별장에 은거하면서 전원생활을 하였는 데, 그의 田園詩는 매우 높은 藝術的 成就가 있음. 그는 그림에도 능하여 중국 南宗畵 開祖가 되었음. 그의 그림에는 詩意가 풍부, 시 또한 畵意가 넘쳐, 宋나라의 유명한 문인 蘇東坡는 詩中有畵, 畵中有詩라고 평하였음. 著書로 〈王右丞集〉이 傳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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