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2. 7. 18:18ㆍ우리 이웃의 역사
황제 (전설)
황제 헌원씨(黃帝軒轅氏)는 중국의 신화에 등장하는 제왕(帝王)으로, 삼황(三皇)에 이어 중국을 다스린 오제(五帝)의 첫번째 왕이다. ‘황제(黃帝)’라는 명칭은 재위 기간 중 황룡이 나타나 토덕(土德)의 상서로운 징조가 있다고 하여 붙여졌다. 사실상 신화로 여겨졌던 삼황과 달리 황제를 필두로 한 오제는 실존한 제왕들로서 추앙되었으며 황제는 중국 문명의 시조로 여겨졌다. 도교의 시조로 추앙되기도 한다.
개요[편집]
황제는 중국 문명의 시조로서 오제(五帝)와 하·상·주 3대 왕실의 공통 시조로 알려져 있다. 《사기》에 의하면, 소전(少典)의 아들로 이름을 헌원이라 하며, 치우를 물리치고 신농(神農)에 이어 제왕이 되었다. 의복, 수레를 비롯한 수많은 발명품과 문자, 60갑자, 한의학 등의 학문과 기예를 창시하였다고 하며, 100년 동안 재위하였다. 현존하는 중국의 가장 오랜 의학서인 《황제내경소문(黄帝内經素問)》, 《황제내경령추(黄帝内經靈樞)》을 비롯하여 방중술에 대한 저작인 《소녀경》 등 다양한 서적 역시 황제가 저술한 것으로 되어 있다.
역사학적 비판[편집]
청나라 말기 강유위, 고힐강 등의 의고학파(疑古學派)는 황제 신화를 비롯한 삼황오제의 신화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역사성을 부인하고 전국시대에서 위진남북조시대에 걸쳐 종교적 영향으로 꾸며진 신화로 판정하였다. 특히 황제는 음양오행설의 탄생 이후 [1] 이와 함께 일본에서도 시라토리 구라키치(白鳥庫吉), 이치무라 산지로(市村瓉次郎), 이이지마 타다오(飯島忠夫) 등이 황제의 실존을 부정하는 논문을 저술하였다. 황제의 저작으로 알려져 있는 《황제내경》 역시 황제를 저자로 내세워 권위를 얻으려 했을 뿐 실제 저작은 한나라 시기로 추측되며 다른 황제 저작의 서적들 역시 황제를 저자로 내세운 위서이다.
1990년대 이후 중국의 학계가 국가의 개입 아래 한족 중심의 민족주의적인 영향으로 황제 신화를 한족의 국조 설화로 중요시 여기면서, 황제나 치우를 역사적 실존인물로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2]
관련 문화[편집]
도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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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로서의 황제[편집]
오늘날에도 공손씨, 희씨, 헌원씨 등은 황제를 직접 시조로 받들고 있다.[3]
별자리[편집]
동아시아의 별자리 중 성수(星宿)에 속한 헌원은 황제 헌원에서 유래하였다.
제사[편집]
조선시대 초기에는 왕이 군사 훈련시 황제 헌원에 마제를 지냈다.
저서[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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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책의 저자로서 알려져 있으나,[4] 실제 저자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 도가
《황제사경(黃帝四經)》 4편, 《황제명(黄帝銘)》 6편, 《황제군신(黄帝君臣)》 10편, 《잡황제(雑黄帝)》 58편
- 신선
《황제잡자보인(黄帝雑子歩引)》 18권, 《황제기백안마(黄帝岐伯按摩)》 10권, 《황제잡자지균(黄帝雑子芝菌)》 18권, 《황제잡자십구가방(黄帝雑子十九家方)》 21권
- 천문
《황제잡자기(黄帝雑子気)》 33편
- 오행
《황제음양(黄帝陰陽)》 25권, 《황제제자론음양(黄帝諸子論陰陽)》 25권
- 잡점
《황제장류점몽(黄帝長柳占夢)》 11권
- 의경
《황제내경(黄帝内經)》 18권, 《황제외경(黄帝外経)》 37권
- 경방
《신농황제식금(神農黄帝食禁)》 7권
- 방중
《황제삼왕양방(黄帝三王陽方)》 20권
- 풍수
《황제택경(黃帝宅經)》
황제의 세계도[편집]
장남이 오른쪽. 괄호 안의 숫자는 재위 순서
(1) 황제 | |||||||||||||||||||||||||||||||||||||||||||||||||||||||||||||||||||||||||||||||||||
(2) 소호(少昊) | 창의(昌意) | ||||||||||||||||||||||||||||||||||||||||||||||||||||||||||||||||||||||||||||||||||
교극(蟜極) | 건황(乾荒) | ||||||||||||||||||||||||||||||||||||||||||||||||||||||||||||||||||||||||||||||||||
(4) 제곡(帝嚳) | (3) 전욱(顓頊) | ||||||||||||||||||||||||||||||||||||||||||||||||||||||||||||||||||||||||||||||||||
(5) 지(摯) | (6) 요(堯) | 계(契) | 후직(后稷) | 궁선(窮蟬) | 고촉(고촉왕,古蜀王) | □ | 칭(稱) | 망량(魍魎) | 도올(檮杌) | ||||||||||||||||||||||||||||||||||||||||||||||||||||||||||||||||||||||||||
단주(丹朱) | 경강(敬康) | □ | 노동(老童) | ||||||||||||||||||||||||||||||||||||||||||||||||||||||||||||||||||||||||||||||||
구망(句望) | □ | 중려(重黎) | 오회(吳回) | ||||||||||||||||||||||||||||||||||||||||||||||||||||||||||||||||||||||||||||||||
교우(橋牛) | 곤(鯀) | 육종(陸終) | |||||||||||||||||||||||||||||||||||||||||||||||||||||||||||||||||||||||||||||||||
고수(瞽叟) | (8) 우 | 삼호(參胡) | 회인(會人) | 계련(季連) | |||||||||||||||||||||||||||||||||||||||||||||||||||||||||||||||||||||||||||||||
아황(娥皇) | (7) 순 | 여영(女英) | 곤오(昆吾) | 팽조(彭祖) | 조성(曹姓) | ||||||||||||||||||||||||||||||||||||||||||||||||||||||||||||||||||||||||||||||
상균(商均) | |||||||||||||||||||||||||||||||||||||||||||||||||||||||||||||||||||||||||||||||||||
더 보기[편집]
각주[편집]
- 이동 ↑ 빈미정, 〈황제신화전설에 대한 문헌적 고찰〉, 《중국문학》제44집, 2005
- 이동 ↑ 김종미, 〈중국문헌(中國文獻)에 나타나는 "치우(蚩尤)"의 이중형상(1) -제국(帝國)의 희생양, 치우(蚩尤)의 악마형상-〉, 《중국어문학지》, 2007 / 김선자, 《만들어진 민족주의 황제 신화》, 책세상, 2007
- 이동 ↑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
- 이동 ↑ 《漢書》〈藝文志〉
참고문헌[편집]
- 《열자》, 중국 전국시대.진나라
- 사마천 (기원전1~2세기). 〈권제1 오제본기(五帝本紀) / (漢文本)〉. 《사기》.
외부 링크[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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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임 염제 신농씨 | 중국의 임금(帝) 기원전 2698년경 ~ 기원전 2598년경 | 후임 소호 금천씨 |
[숨기기] 삼황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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