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림의 정보 - (구파일방 오대세가 무공)

2018. 2. 13. 12:44잡주머니



       

무림의 정보 - (구파일방 오대세가 무공)
 

==구파일방(九派一幫)==


<<소림파(少林派)>>

-구파일방의 하나.
-하남성(河南省) 등봉현(登封縣) 숭산(嵩山) 소실봉(少室峰)의 계곡에 위치. 숭산은 중원오악(中原五嶽)의 하나이며, 중원오악은 동악(東嶽) 태산(泰山), 서악(西嶽) 화산(華山), 남악(南嶽) 형산(衡山), 북악(北嶽) 항산(恒山), 중악(中嶽) 숭산(嵩山)이다. '상서(尙書)'에서 숭산을 외방(外方)이라고 했고, '사기(史記)'에서는 태실(太室), '산해경(山海經)'에서는 반석산(半石山)이라고 했다. 숭산은 태실봉(太室峰)과 소실봉으로 나뉘는데, 소림사는 소실봉의 계곡에 있기 때문에 소림사라는 명칭이 붙여졌다.
-소림사는 북위(北魏) 태화(太和) 19년(서기 495년)에 효문제(孝文帝)의 명에 의해 천축(天竺)에서 건너온 발타(跋陀)라는 승려를 위해 건립되었다. 그 후 효명제(孝明帝) 효창(孝昌) 3년(서기 527년)에 남천축(南天竺)에서 달마대사(達磨大師)가 들어와서 소림사에서 면벽구년(面壁九年)을 하고 깨달음을 전하여 불교선종(佛敎禪宗)의 초조(初祖)가 되었다고 한다.
-참선동(參禪洞), 탑림(塔林), 조사동(祖師洞), 방장실(方丈室), 장경각(藏經閣), 계율원(戒律院), 보리원(菩提院), 반야당(般若堂), 나한당(羅漢堂), 달마원(達磨院), 지객당(知客堂),
-각원상인(覺遠上人), 일관선사(一貫禪師), 백옥봉(白玉峰),
-녹옥불장(綠玉佛杖:장문신부),
-백팔나한진(百八羅漢陣), 십팔나한진(十八羅漢陣), 오백대나한진(五百大羅漢陣),
-달마역근경(達摩易筋經) 세수진경(洗髓眞經)의 내공(內功), 대반야금강공(大般若金剛功), 금강불괴체신공(金剛不壞體神功), 달마대선공(達摩大禪功), 소림보리신공(少林菩提神功), 나한기공(羅漢氣功), 개정벌모세수대법(開頂伐毛洗髓大法), 대반야장(大般若掌), 천수여래장(千手如來掌), 나한십팔장(羅漢十八掌), 위타장(韋陀掌), 백보신권(百步神拳), 나한십팔권(羅漢十八拳), 소림장권(少林長拳), 일지선(一指禪), 용조수(龍爪手:금나수), 대력금강조(大力金剛爪), 여영수형퇴(如影隨形腿), 불광어기류(佛光於氣流:신법), 일위도강(一葦渡江:신법), 나한신법(羅漢身法), 나한보(羅漢步), 달마삼검(達摩三劍), 위타복마검(韋陀伏魔劍), 나한도법(羅漢刀法), 대위타저(大韋陀杵), 위타저(韋陀杵), 사자후(獅子吼),
-소림오권(少林五拳:동물들의 동작과 특징들을 본따서 고안한 것들로 모두 다섯가지가 있다)...... 용권(龍拳:신(神)을 단련한다), 호권(虎拳:골(骨)을 단련한다), 표권(豹拳:힘(力)을 단련한다), 사권(蛇拳:기(氣)를 단련한다), 학권(鶴拳:정(精)을 단련한다).


<<무당파(武當派)>>

-구파일방의 하나.
-호북성(湖北省) 균현(均縣) 무당산(武當山).
-북송(北宋-서기 960년에서 1126년까지) 휘흠시(徽欽時) 무당산(武當山:균현 남쪽 100리 지점에 위치한 명산)의 선인(仙人)이었던 장삼봉(張三峯)을 시조로 꼽는다. 또는 원말명초(元末明初)에 역시 무당산에 은거하던 선인 장삼봉[張三 :장군실(張君實) 혹은 장전일(張全一)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웠다]을 시조로 꼽기도 한다. 불문무학의 원류라고 할 수 있는 소림사의 무학과 더불어 무당파의 무학은 도가무학의 원류로서 중원무학의 이대지류(二大支流)에 해당되며, 소림사의 무학이 강한 발력(發力) 위주<(主剛)>의 외가공부(外家功夫)인데 반하여 무당파의 무학은 철저한 발경(發勁) 위주<主柔>의 내가공부(內家功夫)라고 할 수 있다(무당파의 주장). <명사(明史)> 방기전(方技傳)에는 장삼봉(張三)의 금단(金丹:선도), 부록(符 :예언 등), 권술(拳術), 검술(劍術)이 실려 있는데, 장삼봉은 이 네 가지 비법을 각기 거어(居於), 전기(展旗), 남엄(南嚴), 오룡(五龍)의 네 제자에게 나누어 전수했으며, 그 뒤 이 네 명의 제자들은 다시 회선관(會仙關)이라는 곳에 모여 주진득(周眞得)이라는 인물의 일신(一身)에 모든 것을 전수했다고 한다.
-조사전(祖師殿), 자소궁(紫蘇宮), 진무관(眞武觀), 해검지(解劍池).
-왕종악(王宗岳).
-태극신공(太極神功), 양의무극신공(兩儀無極神功), 현허칠성신공(玄虛七星神功), 무당구양신공(武當九陽神功), 무당구음신공(武當九陰神功), 양의신공(兩儀神功), 양심신공(兩心神功), 진산장(震山掌), 무당면장(武當綿掌), 유운장력(流雲掌力), 태극신권(太極神拳), 칠성수(七星手:권법), 양의권법(兩儀拳法), 무당장권(武當長拳), 태극신지(太極神指), 유운지(流雲指), 태극십삼세(太極十三勢:금나수), 호조절호수(虎爪絶戶手:금나수), 십팔소금나수(十八小擒拿手), 제운종(梯雲縱:신법), 유운신법(流雲身法), 칠성둔형(七星遁形:보법), 태극혜검(太極慧劍), 현허칠성검법(玄虛七星劍法), 칠십이초요지유검(七十二招繞指柔劍), 유운검법(流雲劍法), 양의검법(兩儀劍法), 신문십삼검(神門十三劍), 삼재검법(三才劍法), 현허도법(玄虛刀法),


<<화산파(華山派)>>

-구파일방의 하나.
-섬서성(陝西省) 화음현(華陰縣) 화산(華山).
-화산은 중원오악(中原五嶽)의 하나이고 그 중 서악(西嶽)에 해당되며 진령산맥(秦嶺山脈)의 북쪽지맥으로서 동서(東西)로 달린다. 이 화산의 서쪽에는 소화산(小華山)이 있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여 태화산(太華山)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옛 사람들은 또한 오악을 오경(五經)에 비유하여 화산을 춘추(春秋)라고 부르기도 했다. 산손정(山蓀亭), 도림평(桃林坪), 희이갑(希夷匣), 사몽평(莎夢萍), 회심석(回心石), 선인봉(仙人峰), 낙안봉(落雁峰), 연화봉(蓮花峰) 등이 있다. 연화궁의 정상에 무림의 정통일파(正統一派)인 화산파의 근원지 상궁(上宮)과 옥녀지(玉女池)라는 한담(寒潭)이 있다.
-본래 천하의 명산인 수려(秀麗)한 서악(西嶽) 화산(華山)의 정기(精氣)를 배경삼아 각 봉우리에 뿌리를 내리고 성장하던 세력들이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부딪치고 통합되어 하나의 통일된 문파를 이루게 되었고, 주된 흐름은 속가(俗家)와 도가(道家)가 합쳐진 정통적(正統的)인 검파(劍派)라고 할 수 있으며, 검종(劍宗)과 기종(氣宗) 등의 여러 계파가 이어지기도 했다.
-상궁(上宮), 자하각(紫霞閣), 소요동(逍遙洞),
-자하신공(紫霞神功:남자 제자들이 배우는 내공(內功)이다), 옥녀심공(玉女心功:여자 제자들이 배우는 내공(內功)이다), 자하강기(紫霞氣:내공의 소모가 막심하지만 위력이 막강하기로 소문난 강기공), 죽엽수(竹葉手:장법), 옥수십이식(玉手十二式:장법), 육합신장법(六合神掌法), 매화장법(梅花掌法), 낙영장법(落英掌法), 자하지(紫霞指), 점의십팔질(點衣十八秩:금나수), 칠십이초응사생사박(七十二招鷹蛇生死搏:금나수), 난화불혈수(蘭花拂穴手:금나수), 소엽퇴법(掃葉腿法), 표미각(豹尾脚), 십단금(十段錦:신법), 신행백변(神行百變:신법을 겸한 보법), 구궁보(九宮步), 매화삼십육신검형(梅花三十六神劍形), 옥녀소심검법(玉女素心劍法), 육합신검법(六合神劍法), 옥녀금침십삼검(玉女金針十三劍:여자용의 쾌검), 백팔식광풍쾌검(百八式狂風快劍), 구궁검법(九宮劍法), 낙영검법(落英劍法), 숙녀검(淑女劍), 양오검(養吾劍), 희이검(希夷劍), 반양의도법(反兩儀刀法),


<<곤륜파(崑崙派)>>

-구파일방의 하나.
-흔히 삼청(三淸:이는 태청(太淸), 옥청(玉淸) 상청(上淸)을 가리키는 말이다)이라는 말이 있고, 중원(中原) 도가무학(道家武學)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뿌리가 깊고 또한 역사가 오래 된 문파(門派)이다. 옛날에는 가히 최고봉(最高峰)이라고 할 만큼 높은 명성(名聲)을 지니고 있었으나 이제는 새롭게 발전하는 다른 문파(門派)들에 눌려서 그만큼 위세가 작아지고, 또한 현재의 곤륜파(崑崙派)도 과거의 전통(傳統)을 완전히 이은 것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비록 중원(中原)과는 멀리 떨어져 있으나 중원(中原)의 문파(門派)들과 비교적 자주 교류하므로 이를 중원(中原)의 한 문파(門派)로 본다.
-상청무상신공(上淸無上神功), 옥심귀일공(玉心歸一功), 태청신공(太淸神功), 소청신공(小淸神功), 상청무상겁(上淸無上劫:강기공), 옥심귀일강기(玉心歸一氣), 태청강기(太淸氣), 소청기공(小淸氣功), 상청인(上淸印:장력), 옥심인(玉心印:장력), 태청산수(太淸散手:장력), 옥심장력(玉心掌力), 소청장력(小淸掌力), 섬전수(閃電手:쾌장), 요음장( 陰掌), 태청신권(太淸神拳), 소청신권(小淸神拳), 일지태허강(一指太虛 ), 금룡십팔해(擒龍十八解:금나수), 음풍조(陰風操:금나수), 답허성실(踏虛成實:전설적인 신법으로 능공허도보다 우월하다고 한다), 운해비영(雲海飛影:신법), 신행미종보(神行迷踪步:보법), 운룡대팔식(雲龍大八式:보법), 상청무상검도(上淸無上劍道), 옥심정양의귀일검법(玉心正兩儀歸一劍法), 태청검법(太淸劍法), 소청검법(小淸劍法), 정양의검법(正兩儀劍法), 영이검법(令夷劍法), 창룡후(蒼龍吼),


<<아미파(峨嵋派)>>

-구파일방의 하나.
-과거 아미산(峨嵋山)에는 도가(道家)의 문파(門派)들이 있었던 만큼 나중에 불교(佛敎)가 들어서자 자연 그 흐름이 다소 섞이게 되었다. 불교의 바탕에 오히려 무공(武功)은 도가(道家)적이다. 처음 복호사(伏虎寺)가 생길 때에는 그렇지 않았으나 나중에는 여승(女僧)들만의 문파(門派)가 되고, 또한 속가적(俗家的)인 성향도 띠게 되었다.
-대정선공(大靜禪功), 무상금광신공(無想金光神功), 관음금정신공(觀音金頂神功), 아미구음신공(峨嵋九陰神功), 나한복호신공(羅漢伏虎神功), 오뢰정인(五雷正印:강기공), 금광회선강기(金光廻旋氣), 복호곤룡장(伏虎困龍掌), 구음신장(九陰神掌), 표설천운장(飄雪穿雲掌), 복호장법(伏虎掌法), 금정면장(金頂綿掌), 일지금(一枝金:권법), 복호금강권(伏虎金剛拳), 청상권(靑桑拳), 나한복호권(羅漢伏虎拳), 이지선(二指禪:지법), 복호지(伏虎指), 금정대구식(金頂大九式:금나수), 절수구식(截手九式:금나수), 구음신조(九陰神爪), 금정신법(金頂身法), 구전환영보(九轉幻影步), 한매보(寒梅步), 무상검식(無想劍式), 멸절검법(滅絶劍法), 난피풍검법(亂皮風劍法), 포옥검(抱玉劍), 복호장법(伏虎杖法), 금광신망(金光神芒:암기술),


<<점창파(點蒼派)>>

-구파일방의 하나.
-과거 대리국(大理國)이 소승불교(小乘佛敎)를 신봉했던 까닭에 그 부근이 불교(佛敎)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상태였다. 하지만 나중에 대리국이 멸망(滅亡)하고 그 유족(遺族)들이 천룡사(天龍寺)가 있었던 점창산(點蒼山)을 중심으로하여 저항운동을 펼쳤기 때문에, 거기에 도가(道家)의 무공(武功)과 보다 실전적(實戰的)인 무학(武學)이 가미되게 되었다. 이후 그러한 저항운동은 사라졌지만 그러한 성향은 계속 남아서 발전을 거듭하고 드디어 중원(中原)의 명문정파(名門正派)의 하나로 도약하게 되었다.
-천룡무상신공(天龍無上神功), 백족천인신공(百足天引神功), 고영신공(枯榮神功), 북명신공(北冥神功), 칠절중수(七絶重手:장법), 냉염장(冷焰掌), 오라경연장(五羅輕烟掌), 신조장법(神爪掌法), 귀상문(鬼上門:살인권법), 육맥신검(六脈神劍:지법으로 펼치는 무형기검의 한 종류), 칠교추혼지(七巧追魂指), 일양지(一陽指), 칠절수법(七絶手法:금나수), 자모이혼수(子母離魂手), 한운수(閑雲袖), 비운축영(飛雲逐影:신법), 창응칠식(蒼鷹七式:신법), 분광착영(分光捉影:보법), 천룡무상검법(天龍無上劍法:힘 위주의 검법), 백족검법(百足劍法:변화 위주의 검법), 분광검법(分光劍法:쾌검), 오귀검법(五鬼劍法:살인검법), 금협검법(今夾劍法:실전검법), 천시지청지술(天視地聽之術), 역기충혈대법(逆氣衝血大法:잠력격발),


<<청성파(靑城派)>>


-구파일방의 하나.
-청성산(靑城山)에는 본래 도가(道家)의 방중술(房中術)과 부주법(符呪法) 등이 유행하고 있었다. 나중에 살수문파(殺手門派)가 들어서서 좌조기(佐助器)와 암기(暗器:독(毒)을 바르지 않았다고 한다)의 사용법과 제작법이 발달하게 되다가, 이윽고 본격적인 도가(道家)의 정통무예(正統武藝)가 성행하게 되었으므로 사실상 이 세 가지가 한꺼번에 조합을 이룬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대라무위신공(大羅無爲神功), 만상귀일신공(萬象歸一神功), 오두미신공(五斗米神功), 구하천풍장(九河天風掌), 풍평장(風萍掌), 취음장(聚陰掌), 비접장(飛蝶掌), 계황장(鷄黃掌), 천풍무형신권(天風無形神拳), 청운구식(靑雲九式:권법), 추운권(追雲拳), 칠십육로무형지(七十六路無形指), 무영환퇴(無影幻腿), 빙허임풍(憑虛臨風:경공술), 송서초상비(松鼠草上飛:신법), 회광약호(廻光掠狐:보법), 니추공(泥鰍功:보법), 만상귀일검법(萬象歸一劍法), 구하천풍검법(九河天風劍法), 칠십이파검(七十二波劍), 급풍십삼자(急風十三刺:단검법), 청풍검법(淸風劍法), 송풍검법(松風劍法), 청량선법(淸凉扇法), 봉신곤(封神棍), 굉폭뢰(宏爆雷:필살의 암기술), 운저비성(雲底飛星:암기술), 청자구타(靑字九打:암기술), 성자십팔파(城字十八破:암기술), 천왕보심침(天王補心針:암기), 철보리(鐵菩提), 철연자(鐵蓮子),


<<공동파(空洞派)>>

-구파일방의 하나.
-공동산(空洞 山)은 예로부터 동굴이 많고 정기(精氣)가 수려하여 많은 도인(道人)들이 머물기로 유명했다. 애초에 그 많은 사람들은 각기 서로다른 유파(流派)를 가지고 있었으나 나중에 하나로 합쳐지게 되니, 자연 공동파(空洞派)는 온갖 다양한 성향을 가지는 문파(門派)로 되게 되었다. 처음에는 정사(正邪)가 함께 어울렸으나 나중에는 점차로 정파(正派)의 성향을 띠게 되어 명문정파(名門正派)로서 인정을 받게 되었다.
-천뢰복마신공(天雷伏魔神功), 혼원일기공(混元一氣功), 소양신공(小陽神功), 삼음기공(三陰氣功), 육양융설공(六陽融雪功), 음양마(陰陽磨:일종의 강기공), 현명신장(玄冥神掌), 단망인(斷網印:장법), 혼원장력(混元掌力), 부석음공(腐石陰功:장력), 추수장(抽髓掌), 대복마권법(大伏魔拳法), 칠상권(七傷拳), 통비신권(通臂神拳), 소양지(小陽指), 솔비수( 碑手:금나수), 비봉수(飛鳳手:금나수), 삼음오공조(三陰蜈蚣爪), 행운유수(行雲流水:경신술), 이형환위(移形換位), 복마대구식(伏魔大九式:검법), 소양검법(小陽劍法), 복마신후(伏魔神吼),


<<종남파(終南派)>>

-구파일방의 하나.
-과거 전진도가(全眞道家)가 일어났던 곳이며, 나중에 거기에 우주적(宇宙的)인 무학(武學)의 흐름을 가미하여 크게 발달하였다. 도가(道家)에서 시작하였으나 나중에는 속가(俗家)적인 성향이 강하게 된 문파이다.
-태을신공(太乙神功), 은하천강신공(銀河天罡神功), 태을신수(太乙神手:장법), 벽운천강수(碧雲天手:장법), 홍엽수(紅葉手:장법), 은하적성지(銀河摘星指), 천강지(天指), 천두대구식(天斗大九式:금나술), 회심퇴(懷心腿), 은하유영비(銀河遊影飛:신법), 금안공(金雁功:신법), 북두천강보(北斗天步), 태을무형검(太乙無形劍), 태을분광검(太乙分光劍), 천하삼십육검(天河三十六劍), 구궁신행검법(九宮神行劍法), 사일검법(射日劍法), 대천강검법(大天劍法), 구상검법(俱傷劍法), 은하비성(銀河飛星:암기술), 북두대천강검진(北斗大天劍陣),


<<개방(丐幫)>>

-구파일방의 하나.
-총타(總舵) 하나와 천하 각처에 백여개의 분타(分舵)가 있다. 각 분타에 백여명에서 천여명의 인원이 있고, 전체 방도()들의 숫자는 거의 오만여에 달한다고 한다. 따라서 오만개방(五萬)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매듭 등으로 지위를 표시하며, 매듭이 없는 대기상태의 제자를 백의제자(白衣弟子)라고 하고, 그 위에 분타주(分舵主), 총순찰(總巡察), 장로(長老), 방주(主) 등이 있다.
-옥현귀진현공(玉玄歸眞玄功), 백결연화신공(百結蓮花神功:여기에서의 연화는 불교적인 의미는 아니다), 홍무자염신공(洪武紫焰神功:흔히 황궁에서 전해진 내공이라고 한다), 혼천강룡신공(混天降龍神功), 취팔선공(醉八仙功), 혼원귀일신공(混元歸一神功), 쇄천일식(碎天一式:강기공), 홍무자염강기(洪武紫焰氣), 옥현쇄심장력(玉玄碎心掌力), 용음십이수(龍吟十二手:장법), 백결신장(百結神掌), 강룡십팔장(降龍十八掌), 파옥신장(破玉神掌), 연화장(蓮花掌:기초장법), 백결신권(百結神拳), 취팔선권(醉八仙拳), 파옥권(破玉拳), 쇄심지(碎心指), 쇄옥파운지(碎玉破雲指), 연화지(蓮花指), 동추수(銅錘手:금나수), 철추퇴법(鐵 腿法), 만리추풍신법(萬里追風身法), 비천무영신법(飛天無影身法), 선풍신법(旋風身法), 연화락(蓮花落:보법), 취팔선보(醉八仙步), 연쌍비(燕雙飛:보법), 규지검법(叫枝劍法), 삼십육로타구봉법(三十六路打狗棒法), 만리신향(萬里神香),





==오대세가(五大世家)==


<<남궁세가(南宮世家)>>

-오대세가의 하나로서, 오대세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가문이다.
-천뢰제왕신공(天雷帝王神功), 창궁대연신공(蒼穹大衍神功), 천뢰기(天雷氣:강기공), 천뢰삼장(天雷三掌), 천풍장력(天風掌力), 폭뢰신권(爆雷神拳), 구벽신권(九劈神拳), 천뢰지(天雷指), 삼합지(參合指), 대연십구식(大衍十九式:금나수), 한령신조(寒靈神爪), 천리호정(千里戶庭:신법), 천풍신법(天風身法), 무한보(無限步), 제왕검형(帝王劍形), 고혼일검(孤魂一劍), 제왕무적검강(帝王無敵劍), 대연검법(大衍劍法), 섬전십삼검뢰(閃電十三劍雷), 창궁무애검법(蒼穹無涯劍法), 천풍검법(天風劍法), 대창궁무애검진(大蒼穹無涯劍陣),


<<제갈세가(諸葛世家)>>


-오대세가(五大世家)의 하나. 흔히들 신기 제갈(神機諸葛)이라고 하여 대대로 두뇌가 총명한 후손이 많이 나오는 집안. 하지만 무학(武學)의 자질(資質)에서 골격(骨格)은 평범(平凡)한 편이다. 지법(指法)이나 곤법(棍法)이 발달한 편이고, 암기술(暗器術) 등에도 능하지만 무엇보다도 기문진법(奇門陣法)과 역리(易理), 토목기관지술(土木機關之術) 등에 더욱 자신이 있다. 간혹 여러방면에 걸쳐 뛰어난 인재(人才)들이 나오기도 하지만 그리 흔한 일은 아니고, 오랫동안 축적되어 온 가업(家業)을 이어가는 수준이어서 그다지 괄목할만한 발전은 기대할 수가 없다.
-현원전단신공(玄元 檀神功), 대천성신공(大天星神功), 소천성공 (小天星功), 대천성신장(大天星神掌), 소천성장(小天星掌), 탄지신통(彈指神通), 응혈신조(凝血神:금나수), 천기신행(天機神行:신법), 천기미리보(天機迷離步:보법), 대천성검법(大天星劍法), 소천성검법(小天星劍法), 칠현무형검(七絃無形劍:무형기검의 일종), 소리비도(小莉飛刀:과거 소리(小莉)라는 별호를 가졌던 제갈세가의 한 선조가 창안한 천하제일(天下第一)의 비도술로 대홍락(大紅落)의 경지 에 있다), 적엽비화(摘葉飛花:유명한 암기술), 은하침통(銀河針筒),


<<하북팽가(河北彭家)>>

-오대세가(五大世家)의 하나. 두뇌가 총명하지는 않지만 근골(筋骨)이 훌륭한 자손들이 많이 태어나는 가문. 도법(刀法)에 능하며 장법(掌法)에도 조예가 있다. 더러 체구가 크고 신력(神力)을 타고난 인재(人才)들이 태어나기도 하는데, 그러나 강호(江湖)에서의 영향력은 그다지 큰 편이 아니다. 전형적인 실전적(實戰的) 투사(鬪士)들의 집안이라고 할 수 있다.
-건곤미허신공(乾坤彌虛神功), 혼원벽력신공(混元霹靂神功), 건곤 신장(乾坤神掌), 혼원벽력장(混元霹靂掌), 파갑추(破甲錘:권법), 철혈 백사십팔퇴(鐵血百四十八腿), 어기신풍(御氣神風:신법), 미허신보(彌虛神步:보법), 혼원보(混元步), 건곤연환탈백도(乾坤連環奪魄刀), 혼원벽력도(混元霹靂刀), 철혈적성도(鐵血摘星刀), 왕자사도(王字四刀), 오호단문도(五虎斷門刀), 연환패왕진(連環覇王陣),


<<사천당문(四川唐門)>>

-오대세가(五大世家)의 하나. 본래부터 암기(暗器)의 제작 및 사용법에 대해서 권위를 자랑하고 있었다. 나중에 거기에 독(毒)을 다소 사용하게 되고 또한 편법(鞭法)과 금나수(擒拿手) 등에도 능하게 되어 하나의 명문세가(名門世家)로서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 생강처럼 매우며 가장 현실적(現實的)이고 실용적(實用的)으로 잘 단련된 집안이라고 할 수 있다.
-도반삼양귀원공(導反三陽歸元功), 만류귀원신공(萬流歸元神功), 삼양신장(三陽神掌), 적련신장(赤 神掌), 비서장(飛絮掌), 삼양지(三陽指), 삼양수(三陽手:금나수), 금룡편법(金龍鞭法), 백승연편(百勝軟鞭), 회타연편십삼식(廻打軟鞭十三式), 황사만리편법(黃砂萬里鞭法), 호연십팔편(浩然十八鞭), 만류귀종(萬流歸宗:최고의 암기 회수법), 천녀산화(天女散花:암기수법), 만천화우(滿天花雨), 구천현녀(九天玄女: 암기수법), 구환살(九幻殺:암기수법), 추혼비접(追魂飛蝶:암기수법), 연환십이참(連環十二斬:암기수법), 추혼연미표(追魂燕尾 :암기수법), 구독갈미(九毒蝎尾:암기수법), 자모표(子母 :암기수법), 배심정(背心釘:암기수법), 폭우이화정(暴雨梨花釘:독문암기), 폭우이화침(暴雨梨花針:독문암기), 천뢰구(天雷球:독문폭약암기로 폭발하면 그 속에서 파공강침이 발산된다),


<<황보세가(皇甫世家)>>

-오대세가(五大世家)의 하나. 예로부터 산동(山東)지방에는 호한(好漢)이 많이 난다고 했다. 그러한 배경으로 태산(泰山)의 부근에 뒤늦게 하나의 무학세가(武學世家)가 생겨났으니 바로 이 황보세가(皇甫世家)이다. 대체로 체구가 크고 신력(神力)을 타고나는 편이며, 그런데도 예의바르고 호협(豪俠)한 기상을 좋아한다. 무공은 권법(拳法)이 위주이고 검법(劍法)에도 조예가 있다.
-수미천왕신공(須彌天王神功), 벽력신장(霹靂神掌), 태산십팔반장(泰山十八盤掌), 쾌활삼십장(快活三十掌), 천왕삼권(天王三拳), 벽력신권(霹靂神拳), 패권(覇拳), 오행권(五行拳), 태산중수(泰山重手:금나수), 일조편(一條鞭:금나수), 천왕태보(天王太步:신법), 천왕보(天王步:보법), 뇌진검법(雷震劍法), 태산십팔반검(泰山十八盤劍), 오대부검(五大夫劍), 쾌활삼(快活三:검법)

 

寸評  : 무협지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