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활,구릿대, 궁궁이,당귀의 비교

2013. 8. 3. 07:15야생화, 식물 & 버섯 이야기

 

 

 

강활                          구릿대                        궁궁이                        당귀

 

 

    @@강활

 

분포--경기,강원,이북 지방
생지--산 골짜기, 산지의 물가
키--70~200cm
분류--두해살이 또는 세해살이 초본
번식--종자 번식
약효--뿌리
채취기간--가을
독성여부--없음
1회사용량--뿌리 5~7g

 

사용범위--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동속약초--개구릿대
잎--어긋나며 2회 3출엽으로 계란형 또는 계란 모양의 타원형인데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약간 있다.
꽃--8~9월에 복산형화서(複?形花序)로 희게 피는데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 10~30개의 작은 꽃대로 갈라져 꽃이 많이 달린다.
열매--9~10월에 평평하고 긴 타원형의 넓적한 열매가 익는데
가장자리의 능선부에 넓은 날개가 있다.
특징 및 사용방법--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전체에 털이 없다.


 

   @@구릿대

 

    구릿대는 제주도를 비롯하여 남부, 중부, 북부지방 산속의 산골짜기 습지나 냇가 또는 물가에서 높이 1~2.5미터까지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잎의 가장 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잎은 마주나며 아래쪽 잎은 2~3번 갈라지는 3출깃꼴겹잎이다.  6~8월에 줄기와 가지 끝의 겹산형 꽃차례에 자잘한 흰색 꽃이 둥글게 모여 달리는데 꽃잎은 5장에 도란형이고 끝이 오목하고 안으로 말린다.  열매는 분과이고 둥근 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에 길이는 5~7밀리이다.  가장 자리가 날개 모양이다.  구릿대의 줄기의 지름은 5~9센티미터로 굵고 크며 원기둥 모양에 가깝고 속은 텅텅 비어 있으며 보통 적자색을 띤다.  그리고 기부는 반들반들하고 표면에 털이 나 있지 않다.  화서 가까이의 줄기에는 짧고 부드러운 털이 나 있다.  뿌리는 굵고 냄새가 있다.  번식은 종자로 번식하는데 열매를 채집하여 재배시 9월 상순인 가을 파종과 3월 하순인 봄 파종이 있는데, 가을 파종인 백로 전후가 좋고 그해의 것을 채집하여 파종하는 것이 제일 발아율이 높다.

 


   @@궁궁이

 

산골짜기 냇가 근처에 잘 자라는 다년생 식물이며 여름에 흰색 꽃을 피운다.

학명 Angelica polymorpha

분류 산형과

분포지역 한국·일본

서식장소 산골짜기 냇가

크기 높이 80~150cm


   산골짜기 냇가에서 자란다. 높이 80~150cm 정도이며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를 치며 뿌리는 다소 굵다. 뿌리에서 난 잎과 밑 부분의 잎은 길이 20∼30cm의 깃꼴겹잎으로 잎자루가 길고 삼각형 또는 세모진 넓은 달걀 모양이며, 3개씩 3∼4회 갈라진다. 작은 잎은 달걀 모양 또는 바소꼴로 길이 3∼6cm이고 깊게 패인 톱니가 있으며 끝이 뾰족하다.

 

   식물의 높이는 80-150cm이며 털이 없고 곧게 자란다.

   잎은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고 길이 20-30cm로서 삼각형 또는 삼각상 넓은 난형이며 대부분 털이 없고 3개씩 3-4회 갈라진다.

소엽은 난형 또는 피침형이며 길이 3-6cm로서 3개로 갈라지는 것도 있고 결각상의 톱니가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윗부분의 잎은 퇴화되며 엽병은 백색이고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다.

   꽃은 백색으로 8~9월에 피며 큰 복산형화서에 많은 꽃이 달리고 우산자루에 털이 많고 총산경(總傘梗)은 20-40개 내외이며 각각의 길이가 4-6cm로서 끝에 20-40개의 꽃이 달린다.

   작은꽃우산자루(소화경)는 길이 5-15mm로서 산경 윗부분 및 소산경 안쪽과 더불어 안쪽에 백색 돌기가 있으며 총포조각은 대개 5개의 줄모양이고 길이는 10mm정도로서 선형이다. 작은 총포조각은 없다. 

   화관(花冠)은 소형이고 꽃받침 꽃잎은 5개이며 달걀을 거꾸로 세운모양(도란형)이고 5개의 수술은 길게 나오며 1개의 씨방(자방)이 있으며 꽃받침은 아래에 있다.

   열매는 납작한 타원형이며 양끝이 오목하고 길이 4-5mm로서 털이 없으며 늑(肋)사이에 1개씩, 합생면에 2개의 유관이 있고 날개가 있다. 어린 순을 나물로 먹으며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고  뿌리가 다소 굵다.

 

 

@@당귀

 

   당귀(승검초)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원래는 깊은 산중에서 자생하나 오늘날에는 재배를 많이 한다. 높이는 80~90cm 정도이고, 잎은 피침형으로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8~9월에 흰색의 꽃이 피고, 열매는 타원형으로 가장자리에 날개가 있다. 번식은 씨로 한다. 한방에서는 승검초의 뿌리를 당귀라 하여 예로부터 귀중한 약재로 써왔다. 이 당귀를 이용해 차를 끓인 것을 당귀차라 한다.

Ⅱ. 당귀의 종류와 분포
   당귀는 산형과에 속하는 2~3년생 초본식물로서 우리나라의 참당귀와 일본의 일당귀중국당귀가 있다. 참당귀는 우리나라의 전국 산지와 중국의 동북부 지역에 분포하고, 강원, 평창, 태백, 정선, 인제, 충북 제천, 단양, 경북 봉화, 울진 등의 고랭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다. 일당귀는 일본...


 

                                                                             <약초와 효소>   daum 카페에서

 

'야생화, 식물 & 버섯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난  (0) 2013.08.05
관음소심  (0) 2013.08.03
천궁, 궁궁이, 구릿대 비교  (0) 2013.08.03
궁궁이  (0) 2013.08.03
대관령 능경봉의 들꽃 모음- 열하나  (0) 2013.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