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북극성, 북두칠성과 각 종교계의 호칭

2019. 1. 3. 09:18별 이야기

 여호와 하느님과 석가세존의 관계 고찰

 

북극성(北極星)을

"도교는 북극대제로, 호칭하고, 

 "불교는 치성광여래로 호칭하고,있습니다.

▶ 북극대제와 치성광여래는 각각 누구의 칭호인가?

 

 

북극성, 북두칠성과 각 종교계의 호칭

북두칠성(北斗七星)은 자미원에 속하는 동양의 별자리로, 큰곰자리의 꼬리와 엉덩이 부분의 일곱 별을 말한다. 그 모양이 마치 도량형의 길이,양,무게, 따위를 재는 말(용적 196촌), 되(용적 19촌 6분) 모양과 같고, 국자 모양과 닮았다.고 하여 '북두'라 이름하고, 일곱 개의 별로 이루어져 북두칠성이라고 한다.

 

 

 

 동양 별자리에서는 황제의 수레로 불리기도 했으며, 영어권에서는 큰 국자(Big Dipper), 쟁기(Plough), 찰스의 마차(Charles' Wain)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북두칠성은 북극성(Polaris)을 찾는 표지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북두칠성을 이루는 여덟 별은 다음과 같다.

이름

동양 이름

바이어 목록

겉보기 등급

거리 (광년)

두베(Dubhe)

천추(天樞)

    α UMa

      1.8

   124

메라크(Merak)

천선(天璇)

    β UMa

      2.4

     79

페크다(Phecda)

천기(天璣)

    γ UMa

      2.4

     84

메그레즈(Megrez)

천권(天權)

    δ UMa

      3.3

     81

알리오츠(Alioth)

옥형(玉衡)

    ε UMa

      1.8

     81

미자르(Mizar)

개양(開陽)

    ζ UMa

      2.1

     78

알코르(Alcor)

기수(騎手)

    ζ UMa

      3.9

     78

알카이드(Alkaid)

요광(搖光)

    η UMa

      1.9

   101

북두칠성에 속한 일곱 별들 중 다섯개는 큰곰자리 운동성단의 구성원들로서 다만 두베알카이드  두 별은 다섯 별과 서로 다른 방향으로 우주 공간을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각자 움직이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북두칠성의 모양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변하고 있는데, 약 5만 년 후 북두칠성은 더 이상 우리 곁을 떠나 볼 수 없다고 하니... 지구의 운명 역시...???

 

큰곰자리에서 국자 모양을 이루며 가장 뚜렷하게 보이는 일곱 개의 . 이름은 각각 천추(), 천선(), 천기(), 천권(), 옥형(), 개양(), 요광()이라 하며 앞의 별을 괴(), 뒤의 별을 표()라 하고 합하여 두()라 한다.

 

3, 대한민국의 북두칠성

우리 대한민족은 아득한 태고적 부터 옛 할머니나 어머니들은 장독대 위에 정안수를 떠 놓고 “비나이다. 비나이다. 칠성님께 비나오니 부디 금 두꺼비 같은 아들하나 점지해 주옵소서.”라고 지극한 정성으로 치성(致誠)을 다하면 북두칠성은 소원을 들어 준다고 믿었다. 즉 북두칠성이 인간의 길흉화복과 수명을 지배하며, 재물과 재능을 주고 비를 내려 풍년이 들게 해준다는 믿음은 태고적부터 전해져왔다.

 

칠성신(七星神).북두칠성의 일곱 성을 인격화한 신.

1) 탐랑성 : 괴(魁)의 첫 번째 별로 정성(正星)이라고 하니, 하늘이 된다. 주로 양의 덕을 맡으며 천자의 상이다. 이 별은 하늘의 으뜸이 되는 법도를 정한다. 생명의 근원인 물이 생하므로 생기성(生氣星)이라고 한다. 하늘의 축이라 하여 천추성이라고도 한다.

2) 거문성 : 법성(法星)이라고 하며,주로 음적인 일과 형벌을 주관하고 황후의 상이다. 설날에 복주머니를 차고 다니고 복조리를 돌리는 풍습은 이 별과 연관이 있다. 천선성이라고도 한다.

3) 녹존성 : 영성(令星)이라고 하니, 재난과 해침을 맡는다. 사람이 되고 오행으로는 화(火)를 맡는다. 이 별은 인간이 성취하는 만큼 상대적으로 화(禍)와 해(害)도 함께 받게 하는 별이다. 천기성이라고 하며 천선성과 함께 천체의 위치를 재는 천체의를 이룬다.

4) 문곡성 : 벌성(伐星)이라고 하니, 하늘의 이법으로 무도한 것을 치는 일은 한다. 때(時)가 되고 수(水)를 맡는다. 하늘의 모든 권리를 한 손에 거머쥔 별이며 저울추인 천권성이라고도 한다.

5) 염정성 : 살성(殺星)이라고 하니, 중앙을 맡아서 사방을 도우며 죄 있는 자를 죽이는 일을 한다. 음(陰)이 되고 토(土)를 주관한다. 북두칠성의 중심을 잡아 주는 별이다. 옥형성이라고 한다.

6) 무곡성 : 위성(危星)이라고 하니, 하늘의 오곡을 저장하는 창고이다. 율(律)이 되고 목(木)을 주관한다. 무곡성은 일곱별 중에서 가장 위력적인 별이다. 인간의 수명을 연장하는 길성이다. 「옥추경」에서는 이 별을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이라고 한다. 양기를 열어준다는 뜻의 개양성이라고도 한다.

7) 파군성 : 응성(應星)이라고 하니, 병사에 관한 일을 맡는다. 성(星)이 되고 금(金)을 주관한다. 천기의 출입을 관장하는 별이다. 빛을 반짝인다는 뜻의 요광성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북두구진(北斗九辰)’의 구진(九辰)은 북두칠성의 제6 무곡성 주변에 별 두 개가 더 있다. 『천문유초』에서는 무곡성 바로 옆에 있는 별은 내필성(內弼星)이라 하고 그 보다 좀 떨어져 있는 별은 외보성(外輔星)이라 명명하고 있다. 
외보성과 내필성은 그 명칭과 같이 북두칠성의 두모(斗母) 여호와 하느님을  보필하는 대신(大臣) 즉 승상(丞相)을 상징하고 있다. 

 

북두칠성은 12신장입니다

 

 

  

북두칠성이 우주에 미치는 역할

  천구 중심축의 북극성 주위에 북두칠성이 있고, 자미원(태을천)이 있고, 그 밖으로 28수(宿) 안의 태미원과 28수 밖에 일반 중생들이 들어가는 천시원이 있다. 우리 조상들은 천문의 분포를 3원, 28수 그리고 300의 성좌(별자리)와 1,460개의 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자미궁은 하늘의 여호와 옥황상제가 머무는 곳이며,  제후격인 28수(동서남북 각 7개)의 호위를 받고, 28수는 28수대로 해와 달, 목, 화, 토, 금, 수성의 7개 별인 칠정(七政)의 호위를 받고 있다.

하늘은 구천(九天)으로 전개돼 있고, 이를 본따서 땅의 궁궐을 구중(九重)궁궐이라 부르는 것이다. 여호와 하느님이 상주하시는 자미원에는 북극성이 자리잡고 있고, 바로 가까이에서 북두칠성이 그 주위를 24시간을 두고 한 바퀴씩 돌면서, 하늘의 뭇별을 다스리고 있다.  북극성은 우주의 중심축이며,  태양계의 모든 별들을 거느리고 있다. 즉 태양은 북극성 주변을 자전하면서 공전한다. 북극성은 불교의 치성광여래(비로자나불)이고 큰곰자리에 있다.

 

 

 

 

불교의 치성광여래(비로자나불)
▲불교의 치성광여래(비로자나불)

 

 

도교는 북두칠성을 칠원성군이라 호칭하고,

북극성을 북극대제, 옥황상제(여호와)로 신앙하고 있습니다.

 

도교, 유교의 옥황상제는 

천주교의 여호와 하느님으로 밝혀졌습니다.

 

불교에서는 북두칠성을 칠성여래로

북극성을 "치성광여래(석가세존)" 라고 호칭합니다.

곧 여호와 하느님의 후신이 석가세존으로 밝혀졌다. 

 

세계에서 唯一無二한 전대미문의 대한신보 본 기사는

장차 유불선(儒彿仙),천주(기독교) 등 세계 모든 종교를

하나로 통일시키는 고증서가 되리라 확신하는 바입니다. 휴~~~

 

 

                             ▲  자미원은 여호와 옥황상제가 계시는 곳이며,

               천시원은 일반 백성들이 거주하는 소위 천당입니다.

 

 

  <운문사 칠성각 칠성탱화 ↑>

 

 <의곡사 칠성탱 ↑>

 

 북두칠성(北斗七星)을  민간에선 칠성님, 칠성신, 칠성여래(如來), 칠원성군(七元星君)등으로도 불린다. 북두칠성을 믿는 칠성신앙은 청동기시대 무덤인 고인돌의 덮개돌이나 뚜껑돌에 별자리를 담은 '성혈(性穴)'로 지금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성혈은 석기시대 이전부터 토속신앙으로, 고인돌이나 선돌 등에 새긴 흔적으로 볼때 아득한 옛부터 칠성을 신앙했음을 상징하고있다.

 

  <기림사 칠성탱 ↑>

 

일설에 의하면 당나라의 승려 일행(一行)이 불교와 도교의 신앙적 마찰을 없애기 위해 약사칠불경에 칠성호마법을 만들어 북두칠성의 각 별자리마다 탐랑성군, 거문성군, 녹존성군, 문곡성군, 염정성군, 무곡성군, 파군성군의 칠원성군(七元星君)을 불교적으로 수용하였다고 한다. 

각 사찰에 불교의 치성광여래의 전신인 자미대재(紫微大帝:여호와 상제), 또 칠원성군을 칠성여래로 각각 1위씩 7폭으로 그려 봉안하는 경우가 있는데, 중앙에 본존 1폭을 두고 왼쪽에는 짝수인 2, 4, 6을 오른쪽에는 홀수인 1, 3, 5, 7의 칠성탱화가 배치돼 있다.

 

북두칠성의 여러 이름과 관장하는 일

 

한 국

서양

도교(道敎)

불교(佛敎)

관장하는 일

제1성

천추성(天樞星)

α(알파)별 두베

(Dubhe)

탐랑성(貪狼星)

운의통증여래

(雲義通證如來)

자손에 만 가지 덕과 복을 줌

제2성

천선성(天璇星)

β(베타)별 메라크

(Merak)

거문성(巨門星)

광음자재여래

(光音自在如來)

장애와 재난을 없앰

제3성

천기성(天機星)

γ(감마)별 페크다

(Phecda)

녹존성(祿存星)

금색성취여래

(金色成就如來)

일체 업장 소멸

제4성

천권성(天權星)

δ(델타)별 메그레즈

(Megrez)

문곡성(文曲星)

최승길상여래

(最勝吉祥如來)

바라는 바를 이루게 함

제5성

옥형성(玉衡星)

ε(입실론)별 알리오츠

(Alioth)

염정성(廉貞星)

광달지변여래

(光達地邊如來)

백가지 장애를 없앰

제6성

개양성(開陽星)

ζ(제타)별 미자르

(Mizar)

무곡성(無曲星)

법해유희여래

(法海遊戱如來)

복덕

제7성

요광성(搖光星)

η(이타)별 알카이드

(Alkaid)

파군성(破軍星)

약사유리여래

(藥師瑠璃如來)

수명. 질병. 건강

   

  

  <경남 시도유형문화재 제436 통도사 극락암 칠성탱 ↑>

 

※ 치성광여래(熾星光如來)의 여러 호칭

북극성을 불교는 치성광여래(熾星光如來)로, 금륜보계치성광여래(金輪寶界熾盛光如來), 금륜불정치성광여래(金輪佛頂熾盛光如來), 자미대제(紫微大帝), 묘견보살(妙見菩薩)등 여러 이름이 있다, 도교의 자미대제(紫微大帝)는 여호와 하느님의 명호이며,  인도에서는 북두 만다라, 묘견보살(妙見菩薩)로 부른다.

 

 <천은사 치성광여래 ↑>

 

북극성은 그 빛이 밤하늘의 별 중 가장 밝아 치성광(熾盛光)이라는 명칭이 붙었으며, 천재지변을 관장하고 난리와 질병을 다스리며 재앙을 물리치고, 특히 자식 낳기를 원하는 사람이 열심히 기도를 하면 그 원을 살펴 들어준다고 한다. 

특히 음력 7월7일 칠석(七夕)날은 우리 민족의 세시 풍속으로 자리 잡아 왔는데, 이 날은 전국의 사찰에서 치성광여래에게 재를 올린다. 이를 칠석재라 하는데 치성광여래에게 성대하고 정성스런 재를 올려 그 신통력으로 모든 재앙을 없애고 복덕을 달라고 기원하는 것이다. 특히 칠석날 비가 오면 풍년이 든다고 하며, 그 비와 관련하여 견우와 직녀의 애틋한 얘기도 전해온다. 치성광여래의 특징적인 모습은 손바닥에 금륜(金輪)이나 약합을 들고 있는 모습이다.

 

※ 삼태육성(三台六星)과 28숙(宿)

삼태성은 큰곰자리에 속한 별로 자미성을 지킨다고 하는 세 별로 상태성, 중태성, 하태성을 말한다. 육성은 남쪽 궁수자리에 속한 여섯 개의 별로 남두육성이라고도 부른다 동양에서는 달이 날마다 하늘에 나타나는 위치가 달라지다가 28일쯤 지나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을 기준으로별자리를 스물여덟 개로 나누어 28수(宿)라고 한다. 이 28수는 동, 서, 남, 북방의 네 방위에 따라 4등분 되어 7개씩 나뉘었는데. 칠성탱화에 등장하는 28숙(宿)들을 인격화 한 것이다. 

 

동 : 각(角). 항(亢). 저(低). 방(房). 심(心). 미(尾). 기(箕)

북 : 두(斗). 우(牛). 녀(女). 허(虛). 위(危). 실(室). 벽(壁)

서 : 규(奎). 루(樓). 위(胃). 묘(昴). 필(畢). 자(?). 삼(參)

남 : 정(井). 귀(鬼). 류(柳). 성(星). 장(張). 익(翼). 진(軫) 

 

도교, 불교, 칠원성군들이 관장하는 일

 

 <제1성 탐랑성군(貪狼星君)  ↑>은 자손들에게 복을 주고,

 

 <제2성 거문성군(巨門星君) ↑>은 장애와 재난을 없애준다.

 

 <제3성 녹존성군(祿存星君) ↑>은 업장을 소멸시켜 주고,

 

 <제4성 문곡성군(文曲星君) ↑>은 구하는 바를 모두 얻게 해준다.

 

 <제5성 염정성군(廉貞星君) ↑>은 백가지 장애를 없애주고,

 

 <제6성 무곡성군(武曲星君) ↑>은 복덕을 두루 갖추게 해주며,

 

 <제7성 파군성군(破軍星君) ↑>은 수명을 연장시켜준다.  <청도 운문사 칠원성군> 

 

 

북두칠성이 인간숙명을 결정한다

 

북두구진성군(北斗九辰星君)의 별은 천지의 대덕(大德), 대화(大化)이며, 진기(眞氣)이며, 정도(正道)를 행한다. 여호와 하느님은 현무상(玄武象)을 나타내고 중천(中天)에서 지구를 운행하며 4시(四時)를 세우고 5행(五行)의 12지신을 다스리며, 만물을 죽이고 살리는 생살권을 가지고 있다.

 

[루가12장,4절] 요한이 말하기를. "나의 친구들아, 잘 들어라. 육신은 죽여도 그 이상은 더 어떻게 하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라.5. 너희가 진실로 두려워해야 할 분이 누구인가를 알려 주겠다. 그분은 육신이 죽은 뒤에 지옥에 떨어뜨릴 권한까지 가지신 하느님이시다. 그렇다. 이분이야말로 참으로 두려워해야 할 분이다 

 

아래 관련기사 필독하시기를 권함니다

 

야훼하느님이 숙명을 결정한다
 북두칠성은 야훼 하느님의 일곱령이다. 성경(聖經) 요한계시록의 북두칠성에 대하여 그 오른 손에 일곱별의 비밀과 일곱 금 촛대라 오른 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 하나님의 일곱 령과 일곱 별을 가진이 보좌 앞에 일곱 등불을 켠 것이 있으니 이는 야훼 하나님의 일곱… 박병역 2011-02-09 10:41:08  
출처 : 逍遙遊(소요유)
글쓴이 : 山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