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湯品 > - 차의 16탕품(湯品) / 당나라 소이(蘇廙)

2019. 11. 24. 23:09차 이야기



차의 16탕품 | 문자 자료

전선수과 2005.09.10 21:55



       

        차의 16탕품(湯品) 

 

                      (소이(蘇廙) 의 저서-전하지 않음)

 

   탕(湯)은 차를 살리고 죽이는 관건이다. 어떤 명차 일지라도 탕을 잘하지 못하면 평범한 말차와 같은 것이 된다. 탕이 끓는 정도에 삼품, 따르는 완급에 삼품, 다기를 표준으로 하는 오품, 나무에 오품 등 16품이 있다

 

 

1품 득일탕(得一湯) -불의 효과가 적평하며 과부족이 없어야 한다. 즉 기울지 않아야 한다.

 

2품 영탕(嬰湯) -나무가 타기 시작해서 솥에 탕이 겨우 끓기 시작 했는데 성급히 차를 넣었다가 곧 기울이는 것은 웃지도 못하는 어린이에게 어른이 하는 일을 시키는 것과 같다

 

3품 백수탕(百壽湯) -당나라 소이가 지은 <탕품> 가운데 제3품의 내용인데 사람이 백 살을 먹으면 조쇠하듯 물도 열번 끓이면 늙어버려 본성을 상실한다. 이미 본성이 허약해진 탕수를 말 한다

 

4품 중탕(中湯) -거문고 타는 사람을 보라. 소리가 속으로 기어들 면 묘를 얻는다. 먹 가는 사람을 보라. 힘이 속에서 합치면 진해진다. 탕을 따르는데 완급이 생기면 차는 버리게 된다.

 

5단맥탕(斷脈湯) -차를 따르는데 사람의 백 가지 맥이 기복하는 것처럼 하거나 기혈이 단절하면 장수할 수 없다. 차를 골고루 한결같이 따라야 한다.

 

6품 대장탕(大壯湯) -장사가 바느질을 하거나 농부가 붓을 쥐면 성공 못하는 것은 거칠기 때문이다. 한잔의 차는 이전을 넘어서는 안 된다. 잔에 육분만 따를 것이니라. 만약 쏟은 듯이 넘치게 하면 차도 도망하고 만다.

 

7품 부귀탕(富貴湯) -금과 은을 탕기로 쓰는 것은 부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탕기를 금과 은으로 만드는 것은 거문고를 만드는데 오동나무를 쓰고 먹을 만드는데 아교를 쓰는 것과 같다.

 

8품 수벽탕(秀碧湯) -돌의 빼어난 기운을 울궈내어 마시는 것이다. 돌 탕관에 끓인 탕을 수벽탕이라 한다.

 

9품 압일탕(壓一湯) -금과 은이 좋으나 손에 넣을 수 없고 동과 철은 싸지만 좋지 못하니 자기가 마땅하다. 유현한 선비나 속세를 떠난 처사에게 적합 하느니라. 값진 것 자랑하고 악취를 풍기는 녀석들 틈에 끼면 무엇 하리요

 

10품 전구탕(纏口湯) -속세의 속물들이 어찌 다기를 선택하리요. 그들은 구리, 쇠, 납, 백철 아무거나 쓰면 된다. 이런 것으로 탕을 해서 마시면 쓰고 떫고 악취가 풍기느니라.


  11품 감가탕(減價湯) - 유약을 바르지 않은 토기는 물이 스며들어 흙내가 난다. 다기로 토기를 쓰면 발이 부러진 말을 타고 높은 곳에 오르려는 소치임을 알라.

 

12품 법률탕(法律湯) -무슨 나무든지 탕을 끓일 수 있다. 그러나 숯이 제일 좋다. 물은 정지하는 것을 싫어하고 나무는 타는 것을 싫어한다. 이 법을 어기면 탕은 어긋지고 차는 실성한다.

 

13품 일면탕(一面湯) -풀을 불사른 잿물이나 나무를 태워 버린 찌꺼기 불은 기운이 약해서 언제나 부드럽게 되고 좋지 않다. 숯은 탕의 좋은 벗이다.

  

14품 소인탕(宵人湯) - 차는 본시 영초이어서 오기(惡氣)가 섞이면 그 품성을 떨어뜨린다.

 분화는 화력은 좋지마는 악성이 남아 있어서 향미를 잃는다.

  

15품 적탕(賊湯) -대나 솜대의 가지로 탕을 하면 잘 타지만 체성은 본시 허약하여 중화를 잃어 차의 적이 된다.

 

16품 대마탕(大魔湯) -차를 끓이는 것은 탕의 선악에 좌우된다. 탕은 연기를 싫어한다. 연기는 차에게는 대마(大魔)이다...


(*^^*)




                                                             차의 16탕품

2005.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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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육탕품(十六湯品) - 蘇廙(소이) | 끽다거(喫茶去)

문원장 | 조회 10 |추천 0 | 2019.08.26. 18:38




십육탕품(十六湯品) - 蘇廙(소이)


   십육탕품(十六湯品) -蘇廙(소이)의 저서로서 원명은 “湯品”인데, 16종류로 나누어서 써 놓았기 때문에 16탕품이라고 한다. 이 책은 원본은 전하지 않고 송나라 때 지은 도곡이 지은 청이록 권4 명천부(茗천部)에 실려 있었다. 저술연대도 알 수 가 없다.

십육탕품(十六湯品)에서 湯은 茶를 살리고 죽이는 관건이다. 어떤 명차 일지라도 탕을 잘하지 못하면 평범한 말차(末茶)와 같은 것이 된다. 탕이 끓는 정도에 삼품(三品), 따르는 완급(緩急)에 삼품, 다기(茶器)를 표준으로 하는 오품, 나무(薪)에 오품(五品) 등 도합 16품이 있다.


제1품. 득일탕(得一湯) : 불의 효과가 적평(適評)하며 적부족(適不足)이 없어야 한다. 즉 기울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제2품. 영탕(嬰湯) : 나무가 타기 시작해서 솥에 탕이 겨우 끓기 시작했는데 성급히 차를 넣었다가 곧 기울이는 것은 웃지도 못하는 어린이에게 어른이하는 일을 시키는 것과 같다.


제3품. 백수탕(百壽湯) : 일명 백발탕(白髮湯). 사람이 백살을 먹으면 조쇠하듯 물도 열번 끓으면 늙어버려 본성을 상실한다. 이미 본성이 허약해진 탕수를 말한다.


제4품. 중탕(中湯) : 거문고 타는 사람을 보라. 소리가 속으로 기어들면 묘(妙)를 얻는다. 먹가는 사람을 보라. 힘이 속에서 합치면 진해진다. 탕을 따르는 데 완급(緩急)이 생기면 차는 버리게 된다.


제5품. 단맥탕(斷脈湯) : 차를 따르는 데 사람의 백가지 맥(脈)이 기복(起伏)하는 것처럼 하거나 기혈(氣血)이 단절되면 장수(長壽)할 수 없다. 차를 골고루 한결 같이 따라야 한다.


제6품. 대장탕(大壯湯) : 壯士가 바느질을 하거나 農夫가 붓을 쥐면 성공 못하는 것은 거칠기 때문이다. 한잔의 차는 二錢을 넘어서는 안된다. 잔에 육분만 따를 것이니라. 만약 쏟은 듯이 넘치게 하면 차도 도망하고 만다.


제7품. 부귀탕(富貴湯) : 금과 은을 탕기(湯器)로 쓰는 것은 부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탕기를 금과 은으로 만드는 것은 거문고를 만드는 데 오동나무를 쓰고 먹을 만드는 데 아교를 쓰는 것과 같다.


제8품. 수벽탕(秀碧湯) : 돌의 빼어난 기운을 울궈내어 마시는 것이다. 돌탕관에 끓인 탕을 수벽탕이라고 한다.


제9품. 압일탕(壓一湯) : 금과 은이 좋으나 손에 넣을 수 없고 동과 철은 싸지만 좋지 못하니 자기(磁器)가 마땅하다. 유현(遊絃)한 선비나 속세를 떠난 처사(處士)에게 적합하느니라. 값진 것 자랑하고 악취를 풍기는 녀석들 틈에 끼면 무엇하리오.


제10품. 전구탕(纏口湯) : 속세의 속물들이 어찌 다기를 선택하리오. 그들은 구리(銅), 쇠(鐵), 납(鉛), 백철(錫), 아무거나 쓰면 된다. 이런 것들로 탕을 해서 마시면 쓰고 떫고 악취가 풍기느니라.


제11품. 감가탕(減價湯) : 유약(釉藥)을 바르지 않는 토기(土器)는 물이 스며들어 흙내가 난다. 다기로 토기를 쓰면 발이 부러진 말을 타고 높은 곳에 오르려는 소치임을 알라.


제12품. 법률탕(法律湯) : 무슨 나무든지 탕을 끓일 수 있다. 그러나 숯이 제일 좋다. 물은 정지하는 것을 싫어하고 나무는 타는 것을 싫어 한다. 이 법을 어기면 탕은 어긋치고 차는 실성(失性)한다.


제13품. 일면탕(一面湯) : 풀을 불사른 잿불이나 나무를 태워 버린 찌거기불(허탄)은 기운이 약해서 탕이 언제나 부드럽게 되고 좋지 않다. 숯은 탕의 좋은 벗이다.


제14품. 소인탕(宵人湯) : 차는 본시 영초이어서 오기가 섞이면 그 품성을 떨어뜨린다. 분화(분화,깨스)는 화력은 좋지마는 악성이 남아 있어서 향미를 잃는다.


제15품. 적탕(賊湯)  : 대나(죽) 솜대(조)의 가지로 탕을 하면 잘 타지만 체성은 본시 허약하여 중화를 잃어 차의 적이 된다.


제16품. 대마탕 (大魔湯) : 차를 끓이는 것은 탕의 선악에 좌우된다. 탕은 연기를 싫어한다. 연기는 차에게는 대마이다.


金承鎬譯『韓國의 茶書』秋史體硏究室 墨聆會(비매품)




                                                 십육탕품(十六湯品) - 蘇廙(소이)

2019.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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