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선가귀감(禪家龜鑑)」 4. 근기에 따른 여러 가지 방편
2013. 12. 24. 20:51ㆍ경전 이야기
4. 근기에 따른 여러가지 방편
그러나 모든사물과 이치[法]에도 여러 가지 뜻이 있고,
사람에게도 여러 가지 기질이 있으므로
여러 가지 방편을 통해 깨달음의 길로 이끈다.
법(法)이란 한 물건[一物], 즉 마음이고,
사람이란 중생을 가리킨다. 마음에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
진여(眞如)의 마음과 인연을 따라 변화작용하는 마음, 두 가지가 있다.
사람에게는 단번에 깨치는 상근기와 오래 닦아서
깨달음을 얻은 하근기의 두 가지 기질이 있다.
그러므로 문자나 말로 가르치는 여러 가지 방편이 없을 수 없다.
굳이 여러 가지 이름을 붙여서 마음이다,
부처이다, 중생이다 했으나,
그 이름에 얽매여서 알음알이의 분별(分別)을 내지 마라.
모두가 그대로 옳은것이다.한 생각이라도 일으키면 곧 어긋난다.
참고:
然이나 法有多義하고 人有多機하니 不妨施設이로다.
연 법유다의 인유다기 불방시설
强立種種名字하야 惑心惑佛惑衆生이라 하니 不可
강립종종명자 혹심혹불혹중생 불가
守名而生解하고 當體便是니 動念卽乖니라.
수명이생해 당체편시 동념즉괴
출처 : 미주현대불교
글쓴이 : 염화미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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