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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성심 대축일은 예수님의 거룩한 마음을 공경하며 그 마음을
본받고자 하는 날이다. 이 대축일은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다음
금요일에 지내는데, 예수 성심이 성체성사와 밀접하게 관련되기 때문이다.
예수 성심에 대한 공경은 중세 때부터 시작하여 점점 보편화되었다.
1856년 비오 9세 교황 때 전례력에 도입되어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대축일로 지내고 있다. 한국 교회는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권고에 따라,
1995년부터 해마다 예수 성심 대축일에 ‘사제 성화의 날’을 지내고 있다.
사제들이 그리스도를 본받아 복음 선포의 직무를 더욱 충실히
수행하는 가운데 성덕을 쌓고자 다짐하는 날이다. 또한 모든 그리스도인이
사제직의 존귀함을 깨닫고 사제들의 성화를 위하여 기도하는 날이기도 하다.
▦ 오늘은 예수 성심 대축일로, 우리가 이달 내내 지내 온
예수 성심 성월의 절정입니다. 하느님 아버지의 한없는 사랑과 자비를
온전히 담고 있는 예수 성심의 신비 앞에 마음을 활짝 열 때
가슴속의 상처는 치유와 위로를 얻습니다. 하느님의 무한한 사랑을
드러내신 예수 성심을 깊이 신뢰하는 마음으로 이 미사를 봉헌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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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하신 주님은 강한 손으로
그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신 참하느님이시다.
이제 모세는 백성에게 하느님에게서 받은 계명과
규정들과 법규들을 지키라고 명한다(제1독서).
사랑과 믿음에 대한 권고이다. 사랑하는 이는
모두 하느님에게서 태어났으며 하느님을 안다.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하느님을 알지 못한다.
하느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이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지혜롭다는 자들과 슬기롭다는
자들에게 감추신 것을 철부지들에게 드러내 보이신
하느님 아버지께 감사드린다. 예수님께서는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이들을 당신께 오라고 초대하신다.
그분의 멍에는 편하고 그분의 짐은 가볍다(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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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께서는 너희를 사랑하시어 너희를 선택하셨다.>
▥ 신명기의 말씀입니다. 7,6-11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의 거룩한 백성이며,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를 선택하시어 땅 위에 있는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너희를 당신 소유의 백성으로 삼으셨다.
주님께서 너희에게 마음을 주시고 너희를 선택하신 것은,
너희가 어느 민족보다 수가 많아서가 아니다.
사실 너희는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수가 가장 적다.
그런데도 주님께서는 너희를 사랑하시어, 너희 조상들에게 하신
맹세를 지키시려고, 강한 손으로 너희를 이끌어 내셔서, 종살이하던 집,
이집트 임금 파라오의 손에서 너희를 구해 내셨다.
그러므로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께서 참하느님이시며,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계명을 지키는 이들에게는,
천대에 이르기까지 계약과 자애를 지키시는
진실하신 하느님이심을 알아야 한다.
또 당신을 미워하는 자에게는 그를 멸망시키시어
직접 갚으신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분께서는 당신을 미워하는 자에게 지체 없이 직접 갚으신다.
그러므로 내가 오늘 너희에게 실천하라고 명령하는 계명과
규정들과 법규들을 너희는 지켜야 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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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셨습니다.>
▥ 요한 1서의 말씀입니다. 4,7-16
사랑하는 여러분, 서로 사랑합시다.
사랑은 하느님에게서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이는 모두 하느님에게서 태어났으며 하느님을 압니다.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하느님을 알지 못합니다.
하느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사랑은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났습니다.
곧 하느님께서 당신의 외아드님을 세상에 보내시어 우리가
그분을 통하여 살게 해 주셨습니다.
그 사랑은 이렇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어 당신의 아드님을
우리 죄를 위한 속죄 제물로 보내 주신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하느님께서 우리를 이렇게
사랑하셨으니 우리도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하느님을 본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느님께서 우리 안에 머무르시고 그분 사랑이 우리에게서 완성됩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당신의 영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 사실로 우리가 그분 안에 머무르고
그분께서 우리 안에 머무르신다는 것을 압니다.
그리고 우리는 아버지께서 아드님을
세상의 구원자로 보내신 것을 보았고 또 증언합니다.
누구든지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고백하면,
하느님께서 그 사람 안에 머무르시고 그 사람도 하느님 안에 머무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시는 사랑을 우리는 알게 되었고 또 믿게 되었습니다.
하느님은 사랑이십니다. 사랑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하느님 안에 머무르고 하느님께서도 그 사람 안에 머무르십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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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25-30
그때에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아버지, 하늘과 땅의 주님, 지혜롭다는 자들과
슬기롭다는 자들에게는 이것을 감추시고 철부지들에게는
드러내 보이시니, 아버지께 감사드립니다.
그렇습니다, 아버지! 아버지의 선하신 뜻이 이렇게 이루어졌습니다.”
“나의 아버지께서는 모든 것을 나에게 넘겨주셨다.
그래서 아버지 외에는 아무도 아들을 알지 못한다.
또 아들 외에는, 그리고 그가 아버지를 드러내 보여 주려는
사람 외에는 아무도 아버지를 알지 못한다.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
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겠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 배워라. 그러면 너희가 안식을 얻을 것이다.
정녕 내 멍에는 편하고 내 짐은 가볍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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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예수 성심 대축일에는 우리의
‘마음의 길’에 대해서도 각별히 생각하게 됩니다.
문득 프랑스의 사상가 파스칼이 말한 ‘마음의 논리’가 떠올랐습니다.
그의 철학 책 『팡세』에 나오는 다음과 같은 단상은 퍽 인상적입니다.
“마음은 이성이 알지 못하는 자신만의 이유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를 수 없이 많은 방식으로 안다.
마음이 어느 것에 충실한지에 따라 보편적 존재 또는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마음이 어느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것에는 냉담해진다.
당신은 마음을 거부하고 이성을 택하였다.
당신이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이성 때문인가?”
이 말에서 우리가 끊임없이 이기심의 덫에 갇혀 살 것인지
아니면 하느님을 향할 것인지는 ‘마음의 길’이
어디로 향하는지에 달려 있다는 점을 새겨 봅니다.
파스칼의 생각을 따라가 보면, 우리는 이성만이 아니라 마음을 통해서도
진리를 알게 되며, 더구나 진리이신 하느님을 ‘결정적으로’
알게 하는 것은 이성이 아니라 마음이라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이 늘 하느님을 향하는 것이 아님을,
우리의 마음이 얼마나 자주 어둡고 무디어 영원한 진리를 깨닫는 데
무력한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마음이 사랑의 질서 안으로
들어올 때만이 비로소 마음으로 하느님을 알아 뵙습니다.
우리 마음의 길이 사랑을 향할 때만이 하느님을 알게 된다는 사실을
오늘 제1독서는 ‘하느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이라고 증언하면서
확실하게 알려 줍니다. 파스칼은 계속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모든 육체와 정신을, 그리고 그들의 모든 업적을 함께 모아 놓는다
하더라도 그것은 최소한의 사랑의 움직임을 일으킬 만한 가치가 없다.
사랑은 더 높은 질서에 속한다.”
하느님의 사랑으로 불타는 예수 성심을 마음에 품으며
저의 마음도 그 사랑의 질서가 당기는 힘에 깊이 이끌리기를
성체 앞에서 간절히 기도합니다.
예수님의 마음은 편안한 멍에이며 제 마음에 미혹과
이기심이 아니라 ‘진리’라는 가벼운 짐을
지어 주시리라는 점을 믿기에 그분 앞에 머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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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매일 미사-
♬ 예수님의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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