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연종집요(蓮宗輯要)』 제 7장 제사의 법어와 연종과 선종 - 1. 제사(諸師)의 법어(法語) - (2) 영명대사(永明大師)의 말
2014. 9. 11. 13:06ㆍ경전 이야기
홍인표 저 / 경서원에서 1983년『정토로 가는 길-蓮宗輯要-』
제 7장 제사(諸師)의 법어(法語)와 연종(蓮宗)과 선종(禪宗)
1. 제사(諸師)의 법어(法語)
(2) 영명대사(永明大師)의 말
행자(行者)가 일심(一心)으로 삼보(三寶)에 귀명(歸命)하고
보(報)가 끝나도록 정진(精進)하여 닦되,
앉고 누울 때에 얼굴을 항상 서쪽으로 향하고
행도(行道) 예배할 때나 염불 발원할 때에 지성으로 간절하게 하고,
다른 생각은 없는 것이 마치 형장(刑場)에 나갈 때와, 옥중에 갇혔을 때와,
원수에게 쫒길 때와, 수화(水火)의 재난을 만났을 때와 같이,
일심(一心)으로 구원을 구하되
빨리 고통의 굴레를 벗어나 무생(無生)을 증(證)하기를 원하며,
함령(含靈)을 널리 제도하고 삼보(三寶)를 융숭(隆崇)하며
사은(四恩)갚기를 서원(誓願)할 것이다.
이와 같이 지성을 다하면 허사가 되지 아니하려니와
만일 말과 행이 일치하지 아니하며 신(信)과 원(願)이 가볍고 적어서
염념(念念)이 계속하여 끊어지지 아니하는 마음이 없고 자주 자주 끊어지면서
임종 시에 극락에 왕생하기를 바라면
업장(業障)이 가려져서 선우(善友)를 만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뜻밖에 일어나는 불행한 일이 괴롭게 굴어
정념(正念)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
그 이유는 지금이 인(因)이요, 임종이 과(果)가 되는 것이니
인이 실(實)하면 과가 허(虛)하지 않는 것이
마치 소리가 화(和)하면 울리는 소리가 순하고
형상(形狀)이 곧으면 그림자가 단정한 것과 같은 것이다.
《註》
-. 무생(無生)
모든 법의 실상(實相)은 나고 없어짐이 없다는 뜻이다.
다시 미계(迷界)에 나지 않는다는 뜻으로, 아라한(阿羅漢) 열반(涅槃)의 일컬음.
-. 함령(含靈)
심령을 가지고 있다는 뜻으로 '중생(衆生)'을 이르는 말이다.
-. 사은(四恩)
중생(衆生)이 이 세상(世上)에서 받는 네 가지의 은혜(恩惠).
심지 관경(心地觀經)에 의(依)하면 부모(父母), 국왕(國王), 중생(衆生),
삼보(三寶)의 은혜(恩惠)를 말함.
출처 : 미주현대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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