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남산 칠불암 헌다례 - 둘

2015. 4. 26. 19:36들꽃다회

 

 

 

 

    경주 남산 칠불암 헌다례 ㅡ 둘

      20150405 일요일,을미년 청명절, 흐림  

 

 

  ㅡ 마애칠불께 다 향 무 화 악 (茶 香 舞 畵 樂)을 바치

      < 평화의 다례 >

 

 

 

 

북면 세간왕보살(世間王菩薩) 상

- 상호가  북방유목민 계통의 신라왕족이나 귀족의 얼굴 모습을 가장 닮아 있다.

 

저 기품어린 신라왕의 후손들이 고려 초기에 고향 근처인 요하지방으로 돌아가서

요, 금, 청을 건국하고 중원땅에 다시 불국토를 꽃피웠으리라......

 

 

 

 

 

 

 

 

 

 

 

 

 

사방불 중 북면 세간왕보살(世間王菩薩 ) 상과 서면 아미타여래 상(측면)

 

 

 

 

 

서면 아미타여래 상

 

 

 

 

 

마애 삼존불 중 본존불 석가여래, 좌협시 다라보살 상

사방불 중 동면 약사여래(측면), 북면 세간왕보살(정면) 상

 

 

 

 

주변이 짙은 안개나 산이내에 감싸여 있을 때,

바깥 경계에 구애됨이 없이  본연의 일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마치 주경야독하는 야심한 밤중

 촛불이나 스탠드 등을 켜고서 쉽게 독서삼매에 빠질 수 있음과 같다.

 

맑고 밝은 날만 기다릴 것이 아니라,

이렇게 산이내에 자욱한 날이 더욱 값진 날이 될 수 있음이다.

하물며 당나라의 시성(詩聖) 두보도 <춘야희우(春夜喜雨)>를 읊었고,

창덕궁 동궁전인 성정각에도 <희우루(喜雨樓)>라는 누각이 있지 아니한가?

 

어제 밤엔 밝은 달을 잠시 가릴려고 개기월식까지 있었으니 더 바랄 것이 없다.

 

 

 

 

 

 

마애 삼존불  우협시 관세음보살(정병을 든), 주존불 석가여래, 좌협시 다라보살 상

사방불 중 남방 보생불(정면), 동방 약사여래 상

삼층석탑과 부재들 ....

 

 

 

 

마애칠불을 향하여 큰 유리창을 낸 칠불암 인법당

 

 

 

 

 

 

 대일항쟁기에 칡넝쿨과 풀섶에 덮힌 마애칠불을 찾아내어

칠불암을 다시 지은 황법련화보살 공덕비

 

 

 

 

마애칠불  기단 석축 틈에 곱게 핀 지면패랭이

 

 

 

 

개기월식을 감추고 싶어인지 음이월 보름날

밤새워 내린 비가 풀잎에 영롱한 구슬이 되어 ......

 

 

 

 

 

 

 

 

 

 

절벽 꼭대기 붉은 등산복 좌측 황색상의 입은 사람 앞에

신선암 마애보살반가상

 

 

 

 

 

 

 

 

 

 

향공양 준비

- 헌다례에 앞서 본존불께 헌향함으로서 도량을 맑게 정화한다.

 

 

 

 

 

 

 

 

 

 

 

마애칠불께 차공양 준비

 

 

 

 

 

 

 

 

 

 

 

 

 

 

 

 

 

헌화(獻花) 준비

 

 

 

 

 

 

 

 

 

 

 

지난 밤 비에 매화꽃잎은 거의 떨어지고 .....

 

 

 

 

 

삼층석탑 기단석으로 쓰이고 있는 대탑 옥개석(1/4 조각)

 ㅡ 어디엔가 미발굴된 대탑 석재가 더 있을 것으로 추정됨.

 

 

 

 

 

 

사방불 북서쪽과 동남쪽 모서리에 삼각형으로 파낸 나무기둥 결구구조 형태가 남아 있고

상부면이 평탄화된 것으로  보아

지금의 사방불이  큰탑의 탑신부 역활을 하였거나

큰 불상 안치를 위한 기단대석으로 쓰였을 가능성이 있음.

 

ㅡ 다음 블로그 <토함산솔잎파리 > 솔뫼님의 사진 중에서 ......

 

 

 

 

 

마애칠불 보호전각 기둥자리

 

 

 

 

 

<평화의 다례> 준비에 여념이 없는 숙우회(熟盂會)

임원진과 다도사범님들

 

 

 

 

눈푸른 비구니 스님(헝가리 스님)의 기와화불(畵佛)

 

 

 

 

 

 

 

 

 

 

 

 

헌향 준비

 

 

 

 

 

헌다 준비

 

 

 

 

칠불께 올리는 헌다 준비

헌다기 : 양산 운하도예 김기선 선생님

이번 <평화의 다례>를 위하여 특별히 제작하셨다.

 

 

 

 

 

 행사 진행을 맡으신 경주 금강불교문화원 조대환 원장님

 

 

 

 

 

 

 

 

 

 

 

 

 

 

 

 

 

 

 

 

 

 

월간 <차의 세계>사 대표 최석환 회장님의 인사말씀과

헌다례 의의 설명 ......

 

 

 

 

향무(香舞) 안무가 : 타이거 백

 

 

 

 

 

 

 

 

 

 

 

칠불암 주지이신 예진 스님의 반야심경 독경을 시작으로 헌다례가 시작되다.

 

 

 

 

 

 

 

 

 

 

 

이날 칠불암에 오르신 헌다례 참여자나 칠불암 신도님 그리고 등산객들 모두

 승속과 각자가 믿는 종교를 떠나서

함께 마음을 모으고 두손을 모아 칠불께 바치는 헌다례에 동참하셨다.

 

누가 일부러 권유한 것도 아닌데 .....

이러한 자발심에 의한 동참이 큰 일을 이루워내는 원동력이 된다.

 

 

 

 

 

 

 

 

 

 

 

 

 

 

 

 

 

 

칠불께 올리는 헌다기(獻茶器)

 

 

 

 

 

 

 

 

 

 

 

 

 

 

 

 

 

 

 

 

 

 

 

 

 

 

 

 

 

 

 

 

 

 

 

 

 

 

 

 

 

 

 

 

 

 

 

 

 

 

 

 

 

 

 

 

 

 

 

좌로부터 칠불암 주지 예진 스님, 월간 <차의 세계>사 최석환 회장님,

초적 전승자인 백문 김기종 선생님, 경주 선다원 최희정 원장님,

선화가 야선 박정희 선생님,숙우회 이계희 원장님, 도예가 김기선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