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의 특징

2015. 8. 19. 17:08율려 이야기

 

 

 

 

 

       국악의 특징cutedrum| 2006.05.22 10:51 |조회 1229|신고

 

 

 

국악의 특징

 


   한국음악이란 한국에서 연주되는 모든 음악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이미 한국에 뿌리를 내린 음악, 또는 한국적 토양에서 나온 음악을 가리킨다.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와 춤을 즐겼던 우리 민족은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켜 왔다. 오랜 세월 동안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우리 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형  식

 

   한배에 따른 형식 :국악곡들은 대부분 처음에는 느리게 시작하나 차차 빨라지는 만(慢:느림) ·중(中:보통) ·삭(數:빠름)의 흐름이 하나의 뚜렷한 형식을 이루고 있다. 즉, 《영산회상》의 <상영산>에서 <중영산> <세영산> <가락더리>로의 빠르기의 변화라든지, 가곡의 《초수대엽》에서 《이수대엽》 《중거》 《평거》 《두거》로의 진행형식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또한 산조에서도 ‘진양조’ ‘중모리’ ‘자진모리’의 빠르기라든지 민요의 느린(긴)소리 다음에 빠른(자진)소리를 잇대어서 부르는 형식 등이 그것이다.

 

   확대형식 : 같은 곡을 사설을 길게 하여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가곡이나 시조 등의 ‘편(編)’ ‘엮음’ 등이 이에 속하는데, 시조 중 사설시조는 평시조와 박자 수는 같으나 사설의 글자수가 평시조의 2배 ·3배에 이른다. 가곡에서도 《언편》 《편락》 《편수대엽》은 기본형인 《이수대엽보다 3장 ·5장이 길다. 이러한 ‘엮음’의 형식은 서도소리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메기고 받는 형식 : 유절형식(有節形式)으로 된 민요나 반복되는 노동요 등에 많이 나타나는 형식으로, 한 사람이 메기면(call) 여러 사람이 받는다(response). 메기는 부분은 사설과 선율이 다양하나 받는 부분, 즉 후렴구는 거의가 일정 불변이다. 메기는 부분은 대개 세 가지로 변화를 주는데, 그것은 ① 저음(低音)으로부터 시작하는 ‘숙여내는 소리’, ② 중음(中音)으로부터 시작하는 ‘평(平)으로 내는 소리’, ③ 고음(高音)으로부터 시작하는 ‘질러내는 소리’ 등이다.

 

   환두형식과 도드리형식 : 도드리라는 말은 ‘돌아 들어간다’는 뜻으로 환입이라고도 한다. 환입은 《보허자》나 《낙양춘》 등이 좋은 예가 되는데, 이들 곡은 그 형식에 있어서 A ·B ·C ·B의 모양을 하고 있다. 이 중 반복되는 B부분을 도드리 또는 환입이라 하고, C는 A 대신 놓았다고 하여서 환두라고 한다. 《영산회상》 중의 <삼현도드리와 지름시조, 유절형식으로 된 민요, 반복되는 노동요 등이 이러한 형식이다. 그러나 국악의 곡명 가운데 《밑도드리》 《윗도드리》 《양청도드리》 《우조가락도드리》 등의 환입 ·도드리라는 명칭은 이들 곡이 환입형식으로 되어 있다는 뜻이 아니라 《보허자》 중 ‘환입’ 부분만을 따서 그것을 변주하였다는 뜻이다     

 

 

  농  현


   국악의 농현이란 거문고와 같은 현악기의 왼손기법 중의 하나로서 일종의 장식법이다. 농현법에는 요성법(vibrato) ·퇴성법 ·전성법 등이 있는데, 이러한 음의 기능이 중심음을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선법을 결정하게 된다. 또 이 농현방법에 따라 연주되는 음악이 어떠한 종류의 음악인지를 구별하고, 나아가서는 연주자의 음악성을 나타내고 있을 만큼 중요하다. 바꾸어 말하면, 농현법을 안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는 국악을 안다는 것과 같은 뜻이 될 수 있다. 요성, 즉 vibrato가 많이 붙는 음이 대개 중심음의 역할을 한다. 퇴성은 계면조일 때는 중심음의 5도 위 음에 붙고, 평조일 때는 4도 위와 장6도 위의 음에 붙는다. 


        

                                                                                                               
 


   조(調)란 말은 국악에서 퍽 다양하게 쓰인다. 평조 ·계면조 등과 같이 '선법'의 의미로 쓰이기도 하고, 남도조 ·서도조 같이 '지역적인 특징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서양음악의 경우와 같이 조(B7ey)의 뜻으로도 쓰인다.

 

 

  율   려


  한 옥타브 안에 들어 있는 12율려양률에 속하는 6율 음률에 속하는 6려 합쳐져 있다. 6율은 12율 가운데 홀수번째인 황종, 태주, 고선, 유빈, 이칙, 무역이 속하고, 6려는 12율 가운데 짝수번째인 대려, 협종, 중려, 임종, 남려, 응종이 속한다.


   [중성과 청성, 탁성]....  중간 음역의 소리를 중성이라 하고, 이것보다 한 옥타브 높은 소리를 청성, 두 옥타브 높은 소리를 중청성, 그리고 중성보다 한 옥타브 낮은 소리를 탁성 혹은 배성, 두 옥타브 낮은 소리를 배탁성 혹은 하배성이라 한다. 한 옥타브 위의 청성은 청(淸)에서 (삼수변)을 떼어 율명 왼편에 붙여서 표시하고, 두 옥타브 위의 중청성은 삼수변을 나란히 왼편에 붙여 표시한다. 또한 한 옥타브 낮은 배성(탁성)은 배(倍)에서 (사람인변)을 떼어 율명 왼편에 붙여 표시하고, 두 옥타브 낮은 하배성(배탁성)은 (두인변)을 붙여 표시한다.


   [민 요 조]....   대부분의 한국 음악 선법은 평조계면조로 설명된다. 그러나 민요는 이러한 두 가지 선법에 국한시켜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래서 긱 지방의 민요들에서 나타나는 고유한 음악적 특징에 따라 경기소리 형태, 서도소리 형태, 메나리소리 형태, 육자배기소리 형태, 제주도소리 형태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장  단

   국악에서 일정한 길이의 리듬형(rhythmic cycle)을 장단이라고 하는데, 한국음악은 장단이 없는 것으로부터 복잡한 장단의 복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대개는 일정한 장단에 맞추어 노래하거나 연주하도록 되어 있다. 범패는 장구나 북의 장단 없이 부르는 성악곡이고, 《산타령》은 장구와 북의 반주도 있고 그 리듬도 경쾌하지만, 서도의 《앞산타령》을 예외로 친다면 일정한 장단이 없고 들쭉날쭉한 3박과 2박의 혼성으로 되어 있다.

 

 

  연주법


왼손은 북편을 치고, 오른손은 약 40cm 되는 채를 쥐고 채편을 친다. 채편 치는 법에는 채편의 변죽을 쳐서 음량을 적게 하는 것과 채편의 복판을 쳐서 음량을 크게 하는 법이 있다. 변죽을 치는 음악은 현악기 중심의 관현합주, 현악합주, 세악, 독주, 가곡 등이 있으며, 복판을 치는 음악은 관악기 중심의 관현합주, 농악, 무악 등이 있다. 그리고 북편을 치는 방법에는 손으로 치는 경우와 궁굴채로 치는 경우가 있다.
 장구의 기본 수법은 쌍, 편, 고, 요이다. '쌍'은 오른손과 왼손을 함께 치는 합장단이고, '고'는 왼손으로 북편을 치고, '편'과 '요'는 오른손으로 채편을 친다. 이러한 4가지 수법을 응용하여 단순한 장단으로부터 복잡한 변형 장단까지 구사해 낸다.

 

 

 

 

 

 

국악의 분류(아악) , 중국 송나라의 제례음악으로...

olivier21| 2006.05.17 17:35 |조회 756|신고

 

 

국악의 분류(아악)

 

 

Ⅰ. 국악의 분류

 

  1. 아악

   중국 송나라의 제례음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예종 때 들어왔다.

 

   가. 궁정악 : 궁중에서 모든 의식에 사용하던 음악

 

    (1) 제례악 : 궁중의 모든 제향에 쓰이던 음악

 

     (가) 문묘제례악 : 문묘 제향에 연주되는 음악으로 문묘란 문선왕묘의 준말이다. 문선왕은 공자를 말하는데, 그의 제자인 안자, 증자, 지사, 맹자와 우리 나라에서 학덕이 높은 설총, 최치원과 같은 분을 모신 사당이다. 고려 예종 때 송나라에서 들여왔고, 세종 때 박연, 맹사성 등이 중국 역대 문헌을 참작하여 주 시대에 가까운 아악으로 복고, 개편했다.

     (나) 종묘제례악 : 조선 역대 임금을 모신 사당인 종묘의 제향에 연주되는 음악이다. 세종 17년(1435) 중국계 고취악과 향악을 참작하여 제정, 세조 9년(1464)에 개작되어 종묘제향에 연주되어 왔다. 조종의 문덕을 찬양한 보태평 11곡(희문, 기명, 귀인, 형가, 즙녕, 융화, 현미, 열광정명, 대유, 역성, 진찬)과 조종의 무공을 찬양한 정대업 11곡(소무, 독경, 탁정, 신정, 정세, 선위, 분웅, 순응, 총유, 혁정, 영관)이 있다. 보태평은 5음 음계의 황종국 계면조이며 문무가 따른다. 한문 가사로 된 악장이라는 노래가 있고 연주는 등가(대뜰위에서 연주하는 음악)악단, 헌가(대뜰아래에서 연주하는 음악)악단이 교대로 연주한다. 등가의 악기 편성은 편종, 편경, 방향, 축, 박, 장구, 절고, 대금, 당피리, 아쟁 등이며, 헌가에는 편종, 편경, 방향, 축, 박, 장구, 진고, 대금, 당피리, 해금 등이다. 제례 절차는 영신-전폐-진찬-초헌-아헌-종헌-철변두-송신의 차례로 거행된다.

     (다) 경모궁제례악 : 경모궁은 정조가 비운에 돌아가신 그의 아버지 사도세자의 시위를 모신 혼전으로, 경모궁 악장은 정조 7년(1738)에 대제학 이휘지가 지어올린 바를 그 후 대제학 남공철이 개찬했다. 그 악보는 속악원보 신편에 전하는데 오휴곡, 진색곡, 유길곡, 혁우곡, 독경곡, 휴운곡이다. 이 7곡은 종묘제례악인 정대업과 보태평을 축소, 개작한 것이다.

 

 

    (2) 연례악 : 궁중의 조회나 의식, 향연 등에 사용되던 음악

 

     (가) 연례악 곡

          200여곡의 연례악곡이 고려사 악지, 악학궤범, 증보문헌비고에 전해지고 있으나 몇 가지만
소개하면

*낙양춘-임금에게 하례할 때나 신하들이 절을 할 때 쓰이는 음악

*보허자-왕세자의 동화나 궁중 향연 정제 반주 음악

  *여민락(승평만세지곡)-세종 27년 4월 우찬성 권제, 우참찬 정인지, 공조참판 안지 등이 용비어천가를 지어 올렸는데, 국한문 가사와 순한문의 2종류가 있다. 용비어천가  125장 중에서 1,2,3장과 말장에 곡을 붙인 것으로 세종 때 창제되어 궁중 향연에 두루 사용되었다. 정 10장이었으나 7장만 전하며 성악곡은 전승되지 않는다. 여민락은 5음 음계인 평조에 속하는 음악으로 관현 합주를 반주로 하여 용비어천가를 노래한 곡이다.

*수제천-우리 나라 고대의 아악곡으로 원래는 정읍사를 노래하던 음악이나 궁중의 연례와 임금의 거동, 처용무, 정재무에 연주되었다. 속도가 느리고 장중하기가 비길 데 없는 곡으로 아악의 백미라 할 수 있다. 이 곡의 형식은 전강, 후강, 과편으로 되어 있는데 악학궤범에서는 세틀 형식(만, 중, 삭)으로 소개했다. ‘빗가락 정읍’이라고도 한다.

*만파정식지곡

*수연장-보허자의 반복 연주(도드리) 부분을 따로 떼어 7장으로 나누고 ‘6박 1각’의 도드리 장단으로 변주한 곡으로 보허자에서 파생하였으나 완전히 향악화되었다.

*영산회상-영산회상은 세조 때의 음악을 모은 대악후보에 악보가 처음 보인다. 본래는 ‘영산회상 불보살’의 7자를 노래 부르던 불교 음악으로 상영산만 있었으나 뒤에 기악화되면서 파생곡이 첨가되어 9곡 한 바탕이 되었다. 이 곡은 궁중,민간 상류층의 풍류로 연주되던 대표적인 정악곡이다.

*중광지곡 - 줄풍류의 대표적인 곡이며 거문고 중심으로 연주되기 때문에 ‘거문고회상’이라고도 한다(상영산, 중영상, 세령산, 가락덜이, 삼현환입, 하현환입, 염불환입, 타령, 군악 9곡).

평조회상 - 거문고회상은 우조의 계면조인데 대하여 평조회상은 낮은 평조의 계면조로 변조한 회상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상여산, 중영산, 세령산, 가락덜이, 삼현환입, 염불환입, 타령, 군악 8곡).

*삼현 영상회상(표정만방지곡) - 거문고회상을 피리, 대금 중심의 관악곡으로 편곡한 것인데 궁중의 연향, 정재(궁중무) 반주 및 민간의 풍류로 연주된다(구성은 평조회상과 같은 8곡).

 

    (3) 군악 : 취타악이라고도 부르며 왕의 거동, 장군의 개선 등에 쓰인다.

 

     (가) 대취타 : 불고 치는 악기로 연주하는 행진 음악으로 왕의 행차나 군대의 행진에 사용되었는데 타악기(자바라, 징, 용고)와 관악기(나발, 나각)중심이다. 태평소만이 가락을 연주한다.

     (나) 취타 : 대취타를 2도 올려 관현악 또는 관악 연주가 가능하도록 변조한 12박한 장단의 7장의 도드리 형식이다. 만파정식지곡이 있으며, 이 곡이 부족하면 절화, 길타령, 금전악 등을 이어서 연주한다.


   나. 정악 : 바른 음악의 뜻으로 궁중이나 일부 양반 사회에서 연주되던 음악을 말한다. 크게 풍류와 정가로 나뉜다.

 

    (1) 풍류

     (가) 줄풍류 : 현악기가 중심이 되고 관악기가 곁들여진 편성의 정악. 방중악, 세악이라고도 부름.

     (나) 대풍류 :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가 중심이 되고 몇 개의 현악기가 곁들여진 편성.

           풍류라 함은 영산회상곡을 말하기도 한다. 영산회상에 나오는 각 악장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상영산-중영산-세영산-가락덜이-상현도드리-하현도드리-염불도드리-타령-군악-계면가락

           도드리-양청도드리-우조가락도드리

 

    (2) 정가 : 가곡,가사,시조가 여기에 속한다.

     (가) 가곡(만년장환지곡) :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부르는 시가로 만년장환지곡이라고도 한다. 시조시를 5장 형식으로 짜서 부르는데 대여음->초장, 2장, 3장->중여음, 4장, 5장의 순서이다.

         연혁 및 종류 - 가곡은 고려 가요인 진작(정과정곡)에서 연원되었다고 하는데, 조선 초기에는 느린 만대엽만이, 중기에는 만대엽과 이보다 약간 빠른 중대엽이, 말기에는 중대엽과 빠른 삭대엽이 불려졌으며 현재는 삭대엽만이 불려진다. 남창과 여창, 우조와 계면조, 남창 가곡 26곡, 여창 가곡 16곡으로 분류된다. 반주 악기 및 장단 - 반주 악기는 거문고,가야금,세피리,해금,대금,양금,장구,단소 등의 세악 편성이고 장단은 16박, 10박이 있다.

         근대 가곡의 계보 - 가곡의 명인을 선가라고 하는데 영조 때 청구영언의 김천택, 해동가요의 김수장, 고종 때 가곡원류의 박효관, 안민영이 당대 최고의 선가이다.

     (나) 가사 : 조선 중엽 이후에 나타난 것으로 보며 정악조의 장편 시가로서 12곡이 전창되고 있다.

         (청구영언에 17곡이 실려 있으나 7곡이 없어지고 죽지사와 수양산가가 새로 생겼다). 가곡과는 달리 장고 하나의 반주로도 가능하며 피리, 대금, 해금 등의 반주로도 노래할 수 있다.

     (다) 시조 : 초장, 중장, 종장의 3장 형식으로 초장, 중장은 각각 5,8,8,5,8박의 5장단, 종장은 5,8,5,8박의 4장단, 도합 14장단 94박으로 구성되며 황종과 중려 두 음을 기본음으로 하는 평조 음악이다. 가곡처럼 어렵거나 기교를 필요로 하지 않아서 음악에 특별한 소질이 없이도 부를 수 있는 대중적인 음악이다.

         시조의 종류로는 평시조 한 곡 밖에 없었으나 그 전파에 따라 평시조, 평지름시조, 여창지름시조, 중허리시조, 사설시조, 사설지름시조, 각시조, 반각시조, 우조시조, 우조지름시조, 편사설지름시조 등으로 나뉘었다. 또한 지방의 역사적 배경과 풍토, 풍습 및 취향에 따라 그 지역 특성에 맞게 발전되어 완제(전라도 지방), 내포제(충남지방), 영제(영남지방),경제(서울)등으로 시조창법이 분화되었다. 명인으로는 정경태, 김월하, 이계석, 유종구, 박기옥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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