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2. 18. 11:20ㆍ美學 이야기
미술정리[09]
청산-김세열 2009.06.21 18:34
◆은.주시대
시대 | 은.주시대[도안 미술의 시대] |
특 징 | -갑골문[거북의 배 껍질에 쓰인 문자] 사용 -청동기 주조술이 발달[도철문: 상상의 동물을 추상적, 상징적으로 단순하게 표현한 것. 제사용기로 사용] |
◆춘추전국시대
시대 | 춘추전국시대[미술에 불어넣은 자유와 생명 시대] |
특 징 | -스키타이,이란계 유목민의 사실주의+은.주 시대의 장식적, 상징적→새로운 미술 양식 발달 -제자백가의 사상적 영향 -왕권의 쇠퇴와 제후들의 실권장악 -노예제도의 붕괴 |
◆진.한시대
시대 | 진. 한시대[중국문화의 기틀을 형성] |
특 징 | ▶진나라: 중앙집권 정부 수립 -건축: 만리 장성, 시황릉의 축조와 부장품의 토용 -서예: 소전체(전서)로 서체통일 -독자적 양식의 발달보다 이전 시대의 미술 양식 계승 ▶한나라: 유교+불교문화, 장례문화 발달 -회화: 1. 분묘벽화(벽면에 흰색 토분을 바르고, 그 위에 죽은 사람의 생전 생활모습 그림) 2. 백화 제작(비단 옷에 그림. 장례 시 관 위에 덮었던 것) 3. 권계화 주로 제작(주제: 권선징악, 표현기법: 사실적) 4. 붓, 종이의 발명으로 회화의 획기적 전기 마련 -조각: 화상석(무덤장식용 부조, 도덕적 내용) 석인. 석수(무덤의 수호신) |
◆위진남북조 시대 작품
시대 | 위진남북조시대(삼국시대-수 통일까지) | |
특
징 | ▶사회적 배경: 난세에 따른 불안과 혼란의 시기 -청담사상이 유행: 현실도피. 내세적. 허무주의적 성격 -무위자연사상 유행: 죽림칠현 등장[자연을 찬양하고 현실을 비판] ▶?회화: 사대부를 중심으로 작가의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 1. 산수화의 시작 2. 고개지(동진): <낙신부도>: 배경에 산수 등장 3. 사혁(남제): <고화품록>: 화육법 주장 ▶?건축, 조각 : 인도의 아잔타 석굴사원, 간다라 불상조각의 영향→둔황, 윈강, 릉먼 석굴제작 ?서예: 왕희지의 <난정서> | |
작
품 |
고개지의 <낙신부도권> |
왕희지 <난정서> |
◆수. 당시대
시대 | 수.당시대[중국 문화의 황금기] |
특 징 | ▶회화: 북종화, 남종화 성립, 수묵화풍 발생, 인물화의 발달, 불교벽화 성행. 1. 남.북종론: 동기창이 북종화파인 화원을 비판한 데서 비롯됨 2. 북종화: 이사훈 시조 궁정화가 중심으로 객관적, 사실적인 화풍(청록산수화) 2. 남종화: 왕유 문인화가 중심으로 주관적, 사의적인 화풍(수묵산수화) ▶서예(해서발달): 중국서예의 황금기 1. 안진경: 〈안근례비〉 2. 구양순: 〈구성궁예천명〉 |
◆중국 미술의 특징
특 징 | -자연을 경외하는 마음은 산수화를 탄생시킴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은 토기와 공예 미술을 발달시킴 -언어, 풍습 등의 이질성과 다양성은 문화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줌. -외래 문물을 흡수하여 확대, 발전 |
◆서체의 변화
| 전 서 | 예 서 | 해 서 | 해서 | 행 서 | 초 서 |
작
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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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속화/김홍도, 신윤복
제 목 | 김홍도/무동 | 김홍도/씨름 | 신윤복/단오 | 신윤복/월하정인 |
작
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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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속화가 등장한 시기의 사횐적 배경: 경제적으로 부를 축적한 서민의 등장과 몰락하는 양반이 출현하면서 신분제의 변화가 나타남 -무동: 그림에 등장하는 악기를 ‘삼현육각’이라 하며 삼현육각은 북, 장구, 피리 둘, 대금, 해금 |
◆삼원법: 동양화 그림을 그릴 때 사물을 바라보는 시점과 구도법
제 목 | 정선-총석정 | 김홍도-규장각도(부분) | 안견-몽유도원도(부분) |
작
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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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도 | 고원법: 올려다 보며 그리는 방법 | 평원법: 수평되게 보며 그리는 방법 | 심원법: 내려다 보며 그리는 방법 |
◆준법: 산이나 바위를 표현하는 기법
명칭 | 부벽준 | 하엽준 | 피마준 | 우점준 | 절대준 |
작
품 | |||||
설명
| 도끼로 찍은 듯하게 표현하는 방법 | 연잎 줄기처럼 표현하는 방법 | 삼껍질을 벗기듯 표현하는 방법 | 빗방울 같은 점으로표현 | ㄱ, ㄴ 이 형태로 가로 선이 길게 사용 |
◆근정문
근 정 문 | -문의 건축은 음양오행 사상에 따라 정면 칸수는 세칸, 홀수로 건축 -임금은 중앙문의 어칸으로 출입함 -서쪽(월화문)은 의(義)로 무신의 출입문 -동쪽(일화문)은 인(仁)으로 문신의 출입문 |
◆태극문양의 의미
태 극 도 안 | -태극의 원형은 음과 양을 의미 -괘가 셋인 것은 천지인 삼재를 의미 -건곤감리 네 괘는 하늘, 땅, 해, 달을 의미 -좌측 아래의 리는 양이며 해, 불, 문명을 상징 -우측 위의 감은 음으로 달과 군자의 상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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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도/황묘롱접도, 휘종/도구도
제목 | 김홍도/황묘롱접도 | 휘종/도구도 |
작
품 | ||
작품
설명 | -고양이: 70살의 의미 -나비: 80살의 의미 -패랭이 꽃: 청춘을 의미 -바위: 장수의 의미 -제비꽃(여의초): 뜻대로 됨의 의미 | -한림도화원을 설치하여 화가를 양성 -섬세하면서도 강한 화풍 -산수화는 마원과 하규에게 많은 영향을 줌 |
◆이집트 미술/그리스 미술의 특징
| 이집트 미술 | 그리스 미술 |
특 징 | -미술의 기능은 초시간적, 영속적 기능. -아름다움보다 미술작품에 영원성을 담는 것 -전형적인 상황을 묘사하며 특징적인 각도에서 그림 -대표작으로 ‘스핑크스’, ‘피라미드’ | -사실적 묘사를 통해 서술적 기능을 함 -전기 시대 건축은 도리아식 - 파르테논신전 -후기 시대 건축은 이오니아식 - 에렉테움신전 -알렉산더 제국하의 헬레니즘미술은 화려하고 강렬함 -후반부로 갈수록 화려하고 극적으로 변함 |
◆르네상스/사실주의 미술의 특징
| 르네상스 미술 | 사실주의 미술 |
특 징 | -르네상스는 부활, 재생을 의미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의 시대로 전환 -미술의 서술적 기능이 부각됨 -정확성 획득으로 미의 이념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 -해부학, 기하학, 생리학, 원근법이 발달 | -낭만정신에 전적인 반대 표명과 비판을 가함 -정적인 모습과 현실성을 재현해서 차분한 구성 -평범한 삶의 세속성이 주제로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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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파/야수파 미술의 특징
| 인상파 미술 | 야수파 미술 |
특 징 | -빛의 변화에 따른 대상의 모습과 색의 변화를 포착함 -원근법 대신 색조의 조정을 통해 공간감을 부여 -순색의 병치에 의한 시각적 색의 혼합으로 표현 -형태를 경시하여 화면이 평면화 됨 -대표적인 작가: 마네, 모네, 르느와르, 드가 |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회화 운동 -강렬한 순수 색채를 이용 -색채: 감정 및 장식적 효과를 위해 사용 -마티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운동 -명칭: 루이 복셀이 마르케의 작품을 보고 "야수의 우리 속에 갇혀있는 도나텔로 같다"라고 평한데서 유래 |
◆‘美(미)’의 의미
-미’자의 원래 뜻: 양 모양의 관을 쓰고 분장을 한 사람으로 제사장 또는 우두머리를 의미
-객관 사물의 미+객체에 대한 주체의 체험적 미의 결합
-미감은 원시 토템의 춤에서 기원 함
-미와 예는 관계성은 아주 깊음
-음식과 관련되어 미각에서 유래
◆몽타주
-영화 필름편집. 구성과 기술에 관한 이론. ‘조립하는 것’을 의미 프랑스어
-따로따로 촬영된 필름의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새로운 현실을 구축하여 영화의 예술성이 성립하는 이론
-오늘날 범인의 초상화를 제작하는데 많이 활용됨
◆시대별 미술의 특징
-바로크: 르네상스의 이성적 규칙에 의한 지나친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로부터 발전한 미술양식
-로코코: 바로크 양식이 수정, 약화 된 것으로 왕실예술이 아니라 귀족과 부르조아의 예술
-신고전주의: 엄격하고 균형 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 입체적인 형태의 완성 등이 우선시 됨
-낭만주의: 이성의 규칙과 속박에서 벗어나 느낌에 따른 재현
◆시대별 미술의 특징
-‘입체파’ 명칭: 마티스가 브라크의「에스타프 풍경」이란 연작을 평하면서 '조그만 입체 덩어리'라고 말한데서 유래
-표현주의: 독일 비평가들이 1911년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
-미니멀아트: 1960년대 후반, 미국의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제작했던 회화나 조각
-미래파: 20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전위예술 운동
-다다이즘: 스위스, 독일, 프랑스 등의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났던 반문명, 반합리적인 예술운동
-팝아트: 일상적인 이미지나 물체를 미술 작품으로 전환시키는 미술양식
◆조선 도성의 4대문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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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숙정문(북) 현무. 지(智) 물(水). 겨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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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의문(서) 백호. 의(義) 쇠(金). 가을 |
| 보신각(중앙)황룡. 신(信) 흙(土) |
| 흥인지문(동)청룡. 인(仁) 나무(木). 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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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숭례문(남) 주작. 예(禮) 불(火). 여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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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국의 작품세계
-호는 연암
-호탕한 성격에 술을 매우 좋아해 취해야만 그림을 그리는 버릇이 있었다함
-중국 명대 절파화풍 중에서도 후기에 나타나는 광태사학파의 화풍을 받아들임
-대표작: ‘달마도’와 ‘설중귀려도’
◆구본웅의 작품세계
-한국의 로트렉이라 불림
-명문 집안의 외아들로 태어나 3살쯤 척추를 다쳐 평생 불구자로 지냄
-일본 유학을 다녀와서 야수파와 표현주의 작품을 시도
-대표작:‘친구의 초상’(파이프를 물고 있는 그의 가장 친한 친구 이상을 1935년도 그린 그림)
◆중국의 화원 제도
한-황문, 당-도화별원, 송-한림도화원
◆원말 4대가: 오진, 황공망, 예찬, 왕몽
◆중국 오파의 특징
-원말 4대가의 화풍을 답습한 남종화풍의 화가들을 말함
-오군 출신 화가가 많아 명칭을 붙임
-심주, 문징명과 명나라 동기창, 진계유가 대표적인 화가
-정신적인 깊이와 단아한 필법을 중히 여김
-문인과 관인 중심의 화가로 ‘상남폄북론’의 이론을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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