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정리[09] / 청산-김세열

2016. 2. 18. 11:20美學 이야기




미술정리[09]


청산-김세열 2009.06.21 18:34

http://blog.daum.net/cjdtks310/14967420               

      

◆은.주시대 

시대

 은.주시대[도안 미술의 시대]

  특

  징

-갑골문[거북의 배 껍질에 쓰인 문자] 사용

-청동기 주조술이 발달[도철문: 상상의 동물을 추상적, 상징적으로 단순하게 표현한 것. 제사용기로 사용]


◆춘추전국시대 

시대

 춘추전국시대[미술에 불어넣은 자유와 생명 시대]

  특

  징

-스키타이,이란계 유목민의 사실주의+은.주 시대의 장식적, 상징적→새로운 미술 양식 발달

-제자백가의 사상적 영향

-왕권의 쇠퇴와 제후들의 실권장악

-노예제도의 붕괴


진.한시대 

시대

진. 한시대[중국문화의 기틀을 형성]

  특

  징

진나라: 중앙집권 정부 수립

     -건축: 만리 장성, 시황릉의 축조와 부장품의 토용

     -서예: 소전체(전서)로 서체통일

     -독자적 양식의 발달보다 이전 시대의 미술 양식 계승

한나라: 유교+불교문화, 장례문화 발달

     -회화: 1. 분묘벽화(벽면에 흰색 토분을 바르고, 그 위에 죽은 사람의 생전 생활모습 그림)

            2. 백화 제작(비단 옷에 그림. 장례 시 관 위에 덮었던 것)

            3. 권계화 주로 제작(주제: 권선징악, 표현기법: 사실적) 

            4. 붓, 종이의 발명으로 회화의 획기적 전기 마련

     -조각: 화상석(무덤장식용 부조, 도덕적 내용) 석인. 석수(무덤의 수호신)


위진남북조 시대 작품

시대

 위진남북조시대(삼국시대-수 통일까지)

  특

 

  징

▶사회적 배경: 난세에 따른 불안과 혼란의 시기

-청담사상이 유행: 실도피. 내세적. 허무주의적 성격

-무위자연사상 유행: 죽림칠현 등장[자연을 찬양하고 현실을 비판]

▶?회화: 사대부를 중심으로 작가의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

        1. 산수화의 시작

        2. 고개지(동진): <낙신부도>: 배경에 산수 등장

        3. 사혁(남제): <고화품록>: 화육법 주장

▶?건축, 조각 : 인도의 아잔타 석굴사원, 간다라 불상조각의 영향→둔황, 윈강, 릉먼 석굴제작        

?서예: 왕희지의 <난정서>

  작

 

 

  품

 

고개지의 <낙신부도권>

 

 

왕희지 <난정서>

 

수. 당시대

시대

 수.당시대[중국 문화의 황금기]

  특

  징

회화: 북종화, 남종화 성립, 수묵화풍 발생, 인물화의 발달, 불교벽화 성행.

       1. 남.북종론: 동기창이 북종화파인 화원을 비판한 데서 비롯됨

       2. 북종화: 이사훈 시조

                 궁정화가 중심으로 객관적, 사실적인 화풍(청록산수화)

       2. 남종화: 왕유

                 문인화가 중심으로 주관적, 사의적인 화풍(수묵산수화)

서예(해서발달): 중국서예의 황금기

       1. 안진경: 〈안근례비〉

       2. 구양순: 〈구성궁예천명〉


중국 미술의 특징

  특

  징

-자연을 경외하는 마음은 산수화를 탄생시킴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은 토기와 공예 미술을 발달시킴

-언어, 풍습 등의 이질성과 다양성은 문화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줌.

-외래 문물을 흡수하여 확대, 발전


서체의 변화

 

전 서

예 서

해 서

해서

행 서

초 서

 작

 

 품

 

 


풍속화/김홍도, 신윤복

제 목

김홍도/무동

김홍도/씨름

신윤복/단오

신윤복/월하정인

  작

 

 

  품

 

 

-풍속화가 등장한 시기의 사횐적 배경: 경제적으로 부를 축적한 서민의 등장과 몰락하는 양반이 출현하면서 신분제의 변화가 나타남

-무동: 그림에 등장하는 악기를 ‘삼현육각’이라 하며 삼현육각은 북, 장구, 피리 둘, 대금, 해금

 

삼원법: 동양화 그림을 그릴 때 사물을 바라보는 시점과 구도법

제 목

정선-총석정

김홍도-규장각도(부분)

안견-몽유도원도(부분)

  작

 

 

  품

 

 

 

 

 

 

 

 

구도

 고원법: 올려다 보며 그리는 방법

 평원법: 수평되게 보며 그리는 방법

 심원법: 내려다 보며 그리는 방법


준법: 산이나 바위를 표현하는 기법

명칭

부벽준

하엽준

피마준

우점준

절대준

  작

 

 

  품

 

설명

 

도끼로 찍은 듯하게 표현하는 방법

연잎 줄기처럼 표현하는 방법

삼껍질을 벗기듯 표현하는

방법

빗방울 같은 점으로표현

ㄱ, ㄴ 이 형태로 가로 선이 길게 사용


근정문

  근

  정

  문

-문의 건축은 음양오행 사상에 따라 정면 칸수는 세칸, 홀수로 건축

-임금은 중앙문의 어칸으로 출입함

-서쪽(월화문)은 의(義)로 무신의 출입문

-동쪽(일화문)은 인(仁)으로 문신의 출입문

 

태극문양의 의미

  태

  극

  도

  안

-태극의 원형은 음과 양을 의미

-괘가 셋인 것은 천지인 삼재를 의미

-건곤감리 네 괘는 하늘, 땅, 해, 달을 의미

-좌측 아래의 리는 양이며 해, 불, 문명을 상징

-우측 위의 감은 음으로 달과 군자의 상을 의미

 

 

김홍도/황묘롱접도, 휘종/도구도

제목

김홍도/황묘롱접도

휘종/도구도

  작

 

 

  품

작품

 

설명

-고양이: 70살의 의미

-나비: 80살의 의미

-패랭이 꽃: 청춘을 의미

-바위: 장수의 의미

-제비꽃(여의초): 뜻대로 됨의 의미

-한림도화원을 설치하여 화가를 양성

-섬세하면서도 강한 화풍

-산수화는 마원과 하규에게 많은 영향을 줌


이집트 미술/그리스 미술의 특징

 

이집트 미술

그리스 미술

 특

     징

-미술의 기능은 초시간적, 영속적 기능.

-아름다움보다 미술작품에 영원성을 담는 것

-전형적인 상황을 묘사하며 특징적인 각도에서 그림

-대표작으로 ‘스핑크스’, ‘피라미드’

-사실적 묘사를 통해 서술적 기능을 함

-전기 시대 건축은 도리아식 - 파르테논신전

-후기 시대 건축은 이오니아식 - 에렉테움신전

-알렉산더 제국하의 헬레니즘미술은 화려하고 강렬함

-후반부로 갈수록 화려하고 극적으로 변함


르네상스/사실주의 미술의 특징

 

르네상스 미술

사실주의 미술

 특

     징

-르네상스는 부활, 재생을 의미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의 시대로 전환

-미술의 서술적 기능이 부각됨

-정확성 획득으로 미의 이념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

-해부학, 기하학, 생리학, 원근법이 발달

-낭만정신에 전적인 반대 표명과 비판을 가함

-정적인 모습과 현실성을 재현해서 차분한 구성

-평범한 삶의 세속성이 주제로 등장

 


인상파/야수파 미술의 특징

 

인상파 미술

야수파 미술

 특

     징

-빛의 변화에 따른 대상의 모습과 색의 변화를 포착함

-원근법 대신 색조의 조정을 통해 공간감을 부여

-순색의 병치에 의한 시각적 색의 혼합으로 표현

-형태를 경시하여 화면이 평면화 됨

-대표적인 작가: 마네, 모네, 르느와르, 드가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회화 운동

-강렬한 순수 색채를 이용

-색채: 감정 및 장식적 효과를 위해 사용

-마티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운동

-명칭: 루이 복셀이 마르케의 작품을 보고 "야수의 우리 속에 갇혀있는 도나텔로 같다"라고 평한데서 유래

 

‘美(미)’의 의미

-미’자의 원래 뜻: 양 모양의 관을 쓰고 분장을 한 사람으로 제사장 또는 우두머리를 의미

-객관 사물의 미+객체에 대한 주체의 체험적 미의 결합

-미감은 원시 토템의 춤에서 기원 함

-미와 예는 관계성은 아주 깊음

-음식과 관련되어 미각에서 유래


몽타주

-영화 필름편집. 구성과 기술에 관한 이론.  ‘조립하는 것’을 의미 프랑스어

-따로따로 촬영된 필름의 창조적으로 접합해서 새로운 현실을 구축하여 영화의 예술성이 성립하는 이론

-오늘날 범인의 초상화를 제작하는데 많이 활용됨


시대별 미술의 특징

-바로크: 르네상스의 이성적 규칙에 의한 지나친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로부터 발전한 미술양식

-로코코: 바로크 양식이 수정, 약화 된 것으로 왕실예술이 아니라 귀족과 부르조아의 예술

-신고전주의: 엄격하고 균형 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 입체적인 형태의 완성 등이 우선시 됨

-낭만주의: 이성의 규칙과 속박에서 벗어나 느낌에 따른 재현


시대별 미술의 특징

-‘입체파’ 명칭: 마티스가 브라크의「에스타프 풍경」이란 연작을 평하면서 '조그만 입체 덩어리'라고 말한데서 유래

-표현주의: 독일 비평가들이 1911년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

-미니멀아트: 1960년대 후반, 미국의 작가들이 최소한의 조형 수단으로 제작했던 회화나 조각

-미래파: 20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전위예술 운동

-다다이즘: 스위스, 독일, 프랑스 등의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났던 반문명, 반합리적인 예술운동

-팝아트: 일상적인 이미지나 물체를 미술 작품으로 전환시키는 미술양식


조선 도성의 4대문과 의미

 

 

숙정문(북)

현무. 지(智)

물(水). 겨울

 

 

 

 

 

 

 

돈의문(서)

백호. 의(義)

쇠(金). 가을

 

보신각(중앙)황룡. 신(信)

흙(土)

 

흥인지문(동)청룡. 인(仁)

나무(木). 봄

 

 

 

 

 

 

 

숭례문(남)

주작. 예(禮)

불(火). 여름

 

 


김명국의 작품세계

-호는 연암

-호탕한 성격에 술을 매우 좋아해 취해야만 그림을 그리는 버릇이 있었다함

-중국 명대 절파화풍 중에서도 후기에 나타나는 광태사학파의 화풍을 받아들임

-대표작: ‘달마도’와 ‘설중귀려도’


구본웅의 작품세계

-한국의 로트렉이라 불림

-명문 집안의 외아들로 태어나 3살쯤 척추를 다쳐 평생 불구자로  지냄

-일본 유학을 다녀와서 야수파와 표현주의 작품을 시도

-대표작:‘친구의 초상’(파이프를 물고 있는 그의 가장 친한 친구 이상을 1935년도 그린 그림)


중국의 화원 제도

한-황문, 당-도화별원, 송-한림도화원


원말 4대가: 오진, 황공망, 예찬, 왕몽


중국 오파의 특징

-원말 4대가의 화풍을 답습한 남종화풍의 화가들을 말함

-오군 출신 화가가 많아 명칭을 붙임

-심주, 문징명과 명나라 동기창, 진계유가 대표적인 화가

-정신적인 깊이와 단아한 필법을 중히 여김

-문인과 관인 중심의 화가로 ‘상남폄북론’의 이론을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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