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7. 26. 00:05ㆍ경전 이야기
M003. 가르침의 상속에 대한 경(Dhammadayada sutta)
- 초기불전연구원에 실린 이 경의 일부분
비구들이여, 나는 그대들이 가르침의 상속자가 되길 바라지 재물의 상속자가 되길 바라지 않는다.
비유를 들면 여기 두사람의 며칠을 굶은 매우 허기진 비구가 있다.
때마침 내가 공양을 막 마치고 발우에 남은 음식을
그 두 비구에게 주면서 '비구여, 여기 내가 먹고 남긴 음식이 있다.
만약 그대가 이 음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나는 이것을 벌레가 없는 풀숲이나 생명체가 없는 물속에 버릴 것이다'라고 하였다 치자.
한 비구는 '부처님은 평소 제자들이 가르침의 상속자가 되야지
재물의 상속자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말씀하셨다.
나는 지금 배가 몹시 고프지만은 부처님의 이 가르침을 받들어
이 발우의 음식은 먹지 않고 지내기로 하자'라고 생각하고 음식을 취하지 않는다.
하지만 또 다른 비구는'나는 며칠을 굶어 매우 허기져 있다.
그런데 마침 부처님이 당신의 발우에 남은 음식을 배풀어주셨다.
이 음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어차피 버려질 것이다.
일단 이 음식을 취하도록 하자'라고 생각해 발우에 남은 음식을 받았다고 치자.
자 비구들이여, 어느쪽이 더 칭송받을 만한가?
바로 바로 음식을 취하지 않은 첫번째 비구인것이다!
그는 실로 두번째 비구보다도
오랜세월 욕심이 적어 만족할줄 알고 검약하며
생계를 유지하기 쉬워 정진하는데 도움이 될것이기 때문이다.
......................
도반들이여, 여기서 분노는 사악하다.
원한(upanaaha)도 사악하다. …
경멸(makkha)은 사악하다.
앙심(pal*aasa)도 사악하다. …
질투(issa)는 사악하다.
인색(macchera)도 사악하다. …
속임(maayaa)은 사악하다.
간교함(sat*heyya)도 사악하다. …
완고(thambha)는 사악하다.
선입견(saarambha)도 사악하다. …
자만(maana)은 사악하다.
거만(atimaana_도 사악하다. …
교만(mada)은 사악하다.
방일(pamaada)도 사악하다.
교만을 제거하고 방일을 제거하기 위해서 중도(majjhimaa pat*ipadaa)가 있나니
그것은 안목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며, 고요와 초범지와 정각과 열반에 이바지한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안목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며,
고요와 초범 지와 정각과 열반에 이바지하는 중도인가?
이 성스러운 팔정도이니
즉 바른 견해[正見] 바른 사유[正思惟]
바른 말[正語] 바른 행위[正業] 바른 생계[正命]
바른 정진[正精進] 바른 마음챙김[正念] 바른 삼매[正定]이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중도이니
그것은 안목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며,
고요와 초범지와 정각과 열반으로 인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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