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다 서평

2013. 7. 27. 10:10경전 이야기

 

 

박지명, 이서경 역주 '베다'

1
 | 조회수 99 | 2012-10-28

가격만족도/상태/배송 등

 책 잘 받았습니다. 책은 양장본으로 되어 있고, 옥션 도서 쿠폰을 사용하여 다른 곳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책 상태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겉표지


차례


내용


그 외 도움이 될 만한 내용

     박지명, 이서경님이 공동으로 역주한 '베다'입니다. 먼저 박지명님은 오랫동안 인도에 머물면서 스승 아래 인도명상과 다르사한 체계 및 산스크리트 경전을 공부하였습니다. 현재 산스크리트 문화원과 그 부설인 히말라야명상센터를 세워 자아회귀명상(스바 삼 비드야 드야나)을 가르치고 산스크리트 경전들을 연구 보급중이며, 그동안 인도 주요 경전인 '스리마드 바가바드 기타', '요가수트라', '우파니샤드'를 동양권 최초로 산스크리트 원전 주해서를 펴냈습니다.
     이서경님은 뉴욕대학교에서 언어학, 인도 무자파나가르대학원에서 베다음성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인도 무자파나가르 베다학교 베다음성학 연구원으로 재직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국 박지명 선생에게 산스크리트 원전해석과 스리비드야 이론 및 수행체계를 사사받았고, 현재 산스리트문화원 수석연구원으로 재직 중에 있습니다. 저서로는 '반야심경 산스크리트 원전주해', '명상교전 비그야나 바이라바 탄트라 산스크리트 원전주해'가 있습니다.

     이 책의 차례는 크게 서문, 베다란 무엇인가, 리그베다, 사마베다, 야주르베다, 아타르바베다, 베다의 신들에 대하여, 베다에 나오는 성자, 리쉬, 산스크리트 용어 찾기, 산스크리티어 색인, 산스크리트어 발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베다마다 여러 많은 장과 절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베다(Veda)란 ‘안다’라는 고대 산스크리트어 비드(vid-)에서 파생한 말입니다. 넓은 의미로는 기록될 가치가 있는 지식 전체를, 좁은 의미로는 성스러운 지식이나 종교적 지식을 뜻합니다. 그 명칭이 보여주듯이 원전 '베다'는 고대 인도의 종교 및 사상과 관련된 노래, 시, 기도문, 공물 제의 방식, 주문 등 성경의 6배에 달하는 방대한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원전 '베다'의 방대한 내용 중 주요 부분만을 발췌하여 번역한 책입니다.
     베다는 인도 유럽어 중에서 가장 오래된 형태의 베다어(산스크리트 베다어)로 작성된 매우 오래된 성전으로서, 학자들은 기원전 20세기 이전부터 구전되어 오던 내용을 기원전 1500년~기원전 1600년 경 문자로 편찬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브라만교 전통에서는 베다를 인간의 작품이 아니라, 천상의 영역에서 신의 영감과 계시을 받은 리시(rishi, 선지자)를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베다를 하늘의 성전이라는 뜻의 슈루티(Sruti)라 부르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본래는 '리그베다(Rig-Veda)', '사마베다(Sama-Veda)', '야주르베다(Yajur-Veda)'가 베다문헌의 전통적인 '3베다' 성전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여기에 민속 신앙의 성향이 짙은 '아타르바베타(Atharva-Veda)'까지 포함해 '4베다'로 부르고 있습니다. 리그베다는 찬가, 사마베다는 노래, 야주르베다는 공물 제의, 아타르바베다는 마법과 주술에 관한 지식을 주로 담고 있습니다.
 베다는 고대 인도의 종교와 철학사상을 이해하기 위한 대표적인 문헌으로 손꼽히는 성전입니다. 그리고 종교 뿐 아니라 출생, 결혼, 장례 등 인간의 삶과 계절제와 관련된 의례와 제식들이 총 망라되어 있기 때문에, 학계에서는 고대 인도의 사회, 정치, 경제, 문화상을 보여주는 역사 사료로서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가장 오래된 산스크리트어 어형을 지니고 있는 베다어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어원학과 문학 영역에서도 그 의의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