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정재(宮中呈才) - 향악정재(鄕樂呈才) / 둘

2017. 4. 14. 18:10율려 이야기


궁중정재(宮中呈才) - 향악정재(鄕樂呈才) / 둘



*검기무(劍器舞)
    신라 때의 황창랑무(黃昌郞舞)로 부터 시작하였으며 민간에서 추어졌던 춤을 궁중에 도입시킨 춤이기도 하다. 조선시대 순조 때 익종에 의해 궁중의 상연 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한편으로는 기생과 민간에까지 알려저 유희무용의 한 부분이 되었다. 음악을 연주하면 악사가 칼을 무대 가운데 놓고 나가면 무인들은 상대무(相對舞)를 추다가 위치를 바꾸며 상배무(相背舞)를 추다 다시 상대무(相對舞)를 추다 마주 앉아 칼을 희롱하다 다시 칼을 들고 이리저리 휘두르며 춤춘다. 


검기무, 궁중무용, 덕수궁풍류


게시일: 2014. 12. 12.

이해경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 이수자
국립국악원 무용단 준단원

최나리
온나라 궁중무용 경연대회 대통령상
국립국악원 무용단 준단원

덕수궁풍류
2014년 8월 21일 목요일
덕수궁 정관헌
주최 문화재청, 한국문화재보호재단



국립국악원 수요춤전: 김영숙과 정재연구회[2015.09.16.]
04. 검무(Geommu, Sword Dance)


게시일: 2015. 9. 17.

04. 검무

신라시대 소년 황창랑이 검무를 잘 추어 이름을 날렸으며 백제의 왕 앞에서 검무를 추다가 칼을 던져
왕을 죽이고 황창도 잡혀 죽임을 당했다. 이후로 신라사람들이 애국소년 황창의 넋을 기리기 위하여
황창 모습의 가면을 쓰고 검무를 추기 시작한데서부터 유래하는 춤으로 황창랑무(黃倡郞舞)라고도 한다.

4명의 무원(無員)들이 긴 칼을 들고 대무(對舞)하여 추는 춤으로, 원래 민간에서 가면무(假面舞)로 행해지던 것을
조선 순조 때 궁중정재로 채택하여 궁중에서 연희(宴戱)되면서 칼도 무구화(舞具化)하여 길이가 짧아졌고,
가면을 쓰지 않고 여령들이 추었다.
○ 춤/안시향·안영숙·박혜연·변현조

04. Geommu

Geommu is a traditional sword dance. The legend of Geommu states that a young boy in Silla,
named Hwangchang, killed the king before the royal assembly.
Hwangchang was executed by the Baekje military.
People in Silla expressed their respect and sorrow at Hwangchang’s death by dancing in imitation of Hwangchang’s abilities,
adorning a mask which was made to resemble his face.

Thereafter, people named this dance "Hwangchangmu". During the Joseon dynasty,
the dance was rearranged by the royal court and recreated for female entertainers without wearing a mask.
○ Dance/An Si-hyang•An Yeong-suk•Bak Hye-yeon•Byeon Hyeon-jo

○ 주최 및 촬영/국립국악원[National Gugak Center]



무신년진찬도병 중 통명전야진찬도 戊申年進饌圖屛 중 通明殿夜進饌圖

- 왼쪽 궁중정재 그림 : 검기무 ,   오른쪽 궁중정재 그림 : 보상무,수연장, 연화대무
                  아래 아박무 ,
























































8첩 병풍, 139.0×384.0cm, 비단에 채색, 국립중앙박물관




검기무


게시일: 2016. 12. 28.

일시 : 2016년 6월 12일
장소 : 울산문화예술회관
행사명 : 장락지무
출연 : 나연주, 병상아
원본소장처 : artskoreatv.com




참고 : 평양검무- 평안남도


게시일: 2014. 12. 4.


신명으로 하나되는 한민족 프로젝트 축제, 길!
통일의 염원을 담아 이북5도의 소리, 춤, 놀이 등
한민족의 전통문화를 느껴보세요!

* 평양검무


평양은 조선시대 지방 감영이 있었고, 교방청이 성치되었던 곳으로
명기들에 의한 전통예능이 다양하게 연행되었다.
'평양검무' 의 주요 춤사위는 두손모아허리춤, 한칼사위, 연풍돌기,
까치걸음, 번개사위, 칼로 땅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칼사위 중 양손에 든 칼을 밖으로 돌리다가 무대바닥을 콕콕 찍는
동작이 이색적이다.
또한 맨손 입춤사위가 두드러지게 많다는 점과 팔을 벌려들어
교차할 때의 동작과 칼놀림의 소화가 특징이다.
전체적인 구성은 2열 4행 8검무로 이루어져 있으나
인원이 부족하면 6검무, 4검무, 2검무 등으로 추기도 했는데
반드시 짝수로 맞추어야 한다.

공식 홈페이지: http://unitv.unikorea.go.kr
모바일: http://munitv.unikorea.go.kr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unitvboard


UNITV 통일부    UNITV 통일부






이봉애 일행 '평양 검무'

Korean Pyungyang Swords Dance(Bongae Lee & her disciples)


1997년 국악음반박물관 촬영



게시일: 2014. 4. 26.


이봉애 명인 일행 '평양 검무'
Bongae Lee & her disciples: Korean Pyungyang Swords Dance.
May 4, 1997. 국악음반박물관 촬영본.

이봉애 명인: 1923년 평안남도 평양 출생. 김학선 문하에서 전통춤 학습. 김정연·오복녀에게 서도소리 사사.

2001년 평안남도 무형문화재 제1호 평양 검무 예능보유자로 인정.

Korean Classical Music Record Museum(MI6V-0118)
국악음반박물관 소장 6mm 비디오테입 관리번호 MI6V-0118
1997.5.4.19:00~20:30.서울시 종로구 동숭동 문예회관 대극장. 촬영:노재명.
제6회 평양 검무 공연 중에서 이봉애 인사말, 이봉애(장고) 일행 '평양 검무'

(춤:정은진·황건자·김윤분·정희경·김춘미·손영순·정애자·정신호) 수록.

['평양 검무' 춤사위 순서]
1.두 손 모아 허리춤
2.옆으로 허리춤
3.두 손 뒤로 모아 허리춤
4.한칼 사위
5.쌍칼 사위
6.서서 기본 동작
7.반동작
8.칼 뽑기
9.양팔 펼쳐 두 번 돌리기
10.반 돌아 기본 동작
11.연풍 돌기
12.까치 걸음
13.번개사위
14.칼 돌려 머리 쓸기
15.칼 옆에 끼고 도는 사위
16.기본 빨리 돌기
17.양팔 벌려 칼 돌리기
18.도는 연풍 앉아 양팔 벌리기
19.머리 쓸며 까치 걸음
20.칼로 땅 치기
21.돌아서 기본 동작
22.좌우 칼 돌리기 4번
23.번개 사위
24.마지막 인사

국악음반박물관 인터넷 TV방송 - hearkoreaTV (Korean Music / World Music & Dance)
Korean Classical Music Record Museum TV http://hearkoreaTV.com


국악음반박물관 홈페이지 http://hearkorea.com




신윤복필 풍속도 화첩/쌍검대무

신윤복필 풍속도 화첩/쌍검대무

신윤복, 〈쌍검대무(雙劍對舞)〉, 《풍속도화첩》, 종이에 담채, 28.2×35.6㎝, 국보 제135호, 간송미술관. 세력가 양반이 장악원의 악공과 가무에 능한 기생을 불러서 공연을 즐기는 장면이다. 검무를 추는 기생들의 날렵한 동작에서 오는 율동감으로 전체적인 분위기가 활기차다. 검무기들은 보통 전립을 쓰고 전복 혹은 쾌자에 남색 전대를 착용하였다.





2012 KNUA 한국무용과 하반기 레파토리 공연 - 진주검무


게시일: 2012. 12. 6.

2012 한국예술종합원 한국무용과 하반기 레파토리 공연 중 진주검무



*경풍도
    조선 순조 28년 때에 창작된 춤이라 보여진다. 이 춤은 풍년을 경축하는 춤으로서 민간에서 시작하여 궁중무용으로 도입한 춤이며 단른 정재무와 그 형식이 같다. 다섯명의 무용수가 풍년 노래를 부른 다음 선모와 무용수가 춤을 추며 마지막 단락에서 선모뒤에 다섯명의 무용수가 상대무(相對舞)를 하고 나왔다 들어갔다 하며 춤을 추며 선모를 중앙에 두고 원을 돌며 춤을 춘다. 다시 처음 대열로 돌아가 손을 여미면서 발구름 동작으로 물려나면 끝이 난다.

*고구려무(高句麗舞)
    수나라의 춤의 영향을 받아 창작되었으며 조선 순조 때에 창작된 궁중무이다. 고구려에 관한 옛 시를 창사(唱詞)로 부름으로써 옛날을 회상하게된 춤이다. 여섯명의 무용수가 손을 여미고 발구름 동작을 하면서 등장하면 창사(唱詞)를 부른다. 그다음 서로 마주 서서 춤을 춘다. 이 형식은 엽무(葉舞)와 같으며 동작은 정재무와 같이 상대무(相對舞),상배무(相背舞),회수무를 추면서 나왔다 들어갔다 반복한다.




참고 - 창작무용 : 朝鮮舞踊 壁画の舞姫 조선무용 《춤추는 벽화》 2013.11


                                            


게시일: 2013. 12. 27.


朝鮮舞踊 独舞(壁画の舞姫)は、高句麗古墳壁画(紀元前37年 - 668年)の舞踊塚(踊る舞姫)をイメージした玄佳宏創作舞踊です。 

第9回 民族舞踊の夕べ 、主催:文芸同東京支部 舞踊部(特別公演)玄佳宏の舞踊世界から、


(벽화의 무희)는 고구려 벽화 보다 무용총(춤추는 무희)을 이미지 한 창작 무용입니다、

2013.11 . 조선무용、제9회 민족무용의 밤, 주최:문예동도꾜지부 무용부(특별 공연) 현계광의 무용세계로부터,

≪춤추는 벽화≫ The woman who dances (Korea Folk Dance) Kokuryo fresco.
《 재일 2세 3세 4세의 무용동영상・동요메들리 》ご意見はカメラマン金日泰kimilteのHPへ、どうぞよろしくお願い申し上げます。




참고 - 창작무용 : 朝鮮舞踊とBBOY


                                              


게시일: 2013. 8. 29.


朝鮮舞踊パクピョンムとBBOYの共演。 金剛山歌劇団のソン・ヨンスク、ファン・ユスンの舞姫が踊る、
粋で美しい民俗舞踊と、世界で活躍するBBOYグループ・LFOによるコラボレーション。
昨年10月にプロデュースした公演からのダイジェストで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