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분재 줄기 예미(藝味, 藝美)형

2017. 4. 22. 14:31야생화, 식물 & 버섯 이야기


      중국분재 줄기 예미(藝味, 藝美)형| 가람의 분재사랑

오죽 | 조회 126 |추천 0 | 2014.01.17. 10:12


 *줄기 예미(藝味, 藝美)


① 정의-가는 줄기에 자연곡이나 인위적 곡에 의해 만들어진 줄기의 아름다움이나 조형성이 주 감상 대상이 되는 유형..

② 미적 특질-줄기 예미형은 특히 세간에서 가능한 세간 득의(得意)의 영역으로 송백류, 잡목류, 화과목류 모두에서 세간 고유의 아름다움을 구현할 수 있다. 감상 대상은 줄기 곡의 흐름과 이에 호응하는 가지의 흐름 및 가지가 만들어내는 여백과 운치이다. 줄기의 아름다움을 살리기 위해서는 여백을 머금어야 한다. 여백은 간결함에서 오고 간결함은 가지를 두는 방식에서 온다.

 

  아래 작품들은 모두 세간의 줄기를 살리기 위해 가지단은 간결하게 그 수와 양에 있어서 간결하게 처리하고 있다. 첫 작품은 현란한 주간의 곡을 부간의 단순함이 보완하면서 부간의 소박한 가지단으로 좌측의 여백과 다른 변화를 우측에 주는 동시에 주간의 줄기곡을 부각하고 있다. 가지와 잎은 주간의 곡을 부각하기 위해 수관부만을 두는 단순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 수관부형 세간은 대체로 다소 무거운 듯이 두어 줄기의 가늚과 대비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네번째는 뿌리노출과 줄기화한 뿌리의 예미와 골기, 수관부형으로서의 특징이 복합되어 있다. 고졸(古拙), 고태(古態)(뿌리)줄기에 대응하여 수관부는 성글고 가볍다.

  매화는 휘파의 <유룡식(遊龍式)> 수형의 예이다. <유룡식>이란 줄기의 곡이 용이 노니는 듯한 수형을 가리킨다. 과도한 것을 피하는 한국인의 정서에 부합하지는 않으나 화과목에서 적절히 구사한다면 유력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매화와 벚나무에서 이를 다소 약화한 방식으로 가지의 예미를 추구하고 있다.


호영경의 단풍 사간과 같이 줄기의 예미가 예미에서 그치지 않고 시적(詩的) 울림(중국분재 용어로는 의경의 성취라 할 것이다)을 가지는 탁월한 세간이 있어 그 유형을 시적 여운형이라 이름하여 따로 살피기로 한다.

줄기예미형은 거의 대부분 창작수형의 성격을 갖지만 창작이라는 측면에서 흥미 있는 것은 수록 자료의 마지막 작품인 반중련의 곡간이다. 유연하던 줄기의 곡은 상부에서 용틀임하고 가지를 받은 방식이 대단히 이채롭다. 서정주의 만년의 시처럼 완숙한 경지에 이른 이가 보여줄 수 있는 묘법(妙法)이다. (반중련은 중국 분경대사의 우두머리급으로 탁월한 분경작품을 보여준다. 한목회 봉수님의 기고란에 자료가 있다.)


오랜 기간이나 연륜을 요하는 것에서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것까지, 완성도나 개인적 선호 여부를 떠나 세간의 다양성과 접근 태도의 다양성의 사례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제시해 본 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백흑송                   구자세간50년높58절파        유세간 30년 높40 소파분재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태분경상석전 05                  작매세간50년 높56 휘파             호영경 단풍 사간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입지금우세간88영남               매화 휘파 유룡식(遊龍式)            반중련의 곡간

 

③ 특징과 작법

㉠ 줄기의 곡은 다채로울 수 있으나 최종적으로는 작위적 성격을 벗어나는 자연스러움을 가져야 한다.

㉡ 잡목류는 송백류의 가지받기 방식을 원용하여 여백과 운치를 지니게 한다.

㉢ 줄기의 예미를 부각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수관부만을 가지는 방식(수종이나 줄기의 고태여부에 따라 수관부를 넉넉히 가질 수도, 성글게 가질 수도 있다.), 가지의 간격을 성글게 취하는 방식이 있다.

㉣ 화과목 또한 수관부를 넉넉하게 가지는 방식이나 가지의 간격을 성글게 취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 잔가지와 잎이 밀생하는 수종에서는 양감을 가진 소수의 가지단으로 공간에 여백을 부여하고, 잔가지가 잘 뻗는 수종에서는 잔가지의 선으로 공간에 여백과 운치를 부여한다.

㉥ 화분은 줄기의 좌우 폭에 상당하는 크기로 고태와 골기가 있는 경우 진중한 느낌의 분을 쓴다.

㉦ 세간에서도 낙지를 활용하여 나무의 형상성을 꾀할 수 있다.

 

 

줄기의 예미를 잘 드러내거나 활용할 수 있는 수형이 근상과 현애이다. 근상과 현애는 따로 살피기로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사근상높52영남                            석류중국아태분경상석전0509

 


   줄기의 예미라는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중국의 수형으로 중국 양파 분재 수형과 천파의 방괴식(方拐式) 분재, 진파의 서법식(書法式) 분재 및 입체도안식(立體圖案式) 분재가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양파 만서명의 작품                             황양세간높5584양파

 

양파분재를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양파분재에서는 "일촌삼만(一寸三彎)"의 운편식조형(雲片式造型)과 정교하게 만들고, 가늘게 자르는 수법을 사용하며 가지의 펼쳐진(뻗은) 모양은 수평상태를 이룬다.
 
양파분재예술의 특점은 정연하고 온화하며 층차(層次)가 분명하고, 단정하며 평정(平靜)하다. 여기에서 유가(儒家) "불편불의(不偏不依)" "중용지도(中庸之道)"를 깨달을 수 있다. 양파분재의 주요 줄기는 대부분 나선처럼 구불게(螺旋狀彎曲)하는데 이것을 "유용만(遊龍彎)"이라고 한다. “

 

중국의 천파분재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괴식(方拐式-주요 줄기를 확실한 각이 지게 곡을 만드는 방식)이 전통적으로 있어 왔고, 진파분재에서는 서법식분재와 입체도안식 분재를 창안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천파 진사보의 방괴식 분재        진파 서법식분재壽字            진파의 입체도안식 분재

 

 

 cafe.daum.net/nasamo-cafe/NJOa/487   나사모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