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산악회 해외원정등반훈련대 10명 조난사고사
1960년대 많은 산악인들이 설악산을 찾기 시작하면서 설악산에서의 조난사고는 계속 이어졌다. 1965년 7월 10일에 에코클럽의 이원상이, 7월 16일에는 같은 클럽의 김정규가 비선대 건널목 같은 자리에서 급류에 휩쓸려 익사하였다. 1967년 1월 하순에는 소청봉에서 서울의대예과 1년 이모군이 동사하였고, 1968년 10월 26일에는 가톨릭의대 산악부원 7명이 십이선녀탕 계곡에서 조난을 당하였다. 1969년 2월 14일에는 다음해 해외원정을 위해 대청봉과 죽음의 계곡에서 동계 훈련을 하던 한국산악회 이희성 대장을 비롯한 10명의 대원이 눈사태로 조난을 당했다. 또 1976년 2월 16일 대한산악연맹 히말라야 등반 동기 훈련 중에 설악골 범바위 밑에서 최수남 전재운 송준성이 눈사태로 조난을 당하였으며, 토왕성 폭포 빙벽을 오르다 추락하여 조난을 당하는 일도 가끔 발생했다. 이기섭은 속초에서 외과의원을 개업하고 있는데다 산악회 회장이라서 설악산 조난사고가 나면 꼭 설악동 으로 달려가곤 했다. 70년대 설악산 적십자구조대를 창설했던 유창서씨는 산악인이 조난사고로 사망하면 이기섭 박사가 쫓아와서 사망진단을 해 주었다고 한다. 그래야만 시신을 옮길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기섭은 또 조난사고 소식을 들으면 직접 구조활동에도 참가 하였다. 이기섭은 74년 청룡봉사상 수상 소감에서 1969년에 비룡폭포에서 조난된 여학생 2명을 낚시로 건져냈을 때 가슴이 아팠다고 나중에 회고하였다. 산악인들도 설악산에서 다치면 꼭 이기섭의원을 찾았다. 같은 산악인이라 치료비도 받지 않았다. 산악인 이기섭의 가슴에 큰 아픔의 상처로 남은 사건은 1969년 한국산악회 해외원정등반훈련대 조난사고, 소위 10동지 조난 사고였다. 죽은 산악인들은 신흥사 보제루 앞에서 열린 훈련 발대식에서 이기섭이 직접 참여하여 무사히 훈련을 마치라고 격려하고 일일이 등을 다독거려주고 굳은 악수를 건네 준 친동생, 친아들 같은 대원들이었다. 그리고 조난을 당했다는 비보를 가장 먼저 전해 듣고 설악동으로 쫓아간 사람도 바로 그였으며, 보름 동안 설악동에서 자리를 떠나지 못하고 구조활동에 매달렸지만 싸늘하게 돌아온 주검을 마지막으로 사망확인한 의사도 그였다. 구조활동을 마치고 모두들 철수한 상황에서 설악산 자락 노루목 언덕에 직접 시신을 묻고 애통해 했던 사람도 그였다.
이기섭은 그들을 설악산 산기슭에 묻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슴 속에 묻고 평생의 아픔으로 간직하였다.
이기섭은 1993년 설악산에서 작고한 산악인을 추모하는 [산악인의 문]을 세우는 소공원 현장에서 1969년 사고 당시의 기억에 눈물을 감추지 못했다. 다음은 당시의 조난사고와 구조활동 전말을 정리한 글이다. 1969년 2월 14일 설악산 죽음의 계곡에서, 해외원정등반을 위한 훈련을 하고 있던 한국산악회(韓國山岳會, 회장 이은상) 대원 10명이 계곡을 덮은 거대한 눈사태로 사고를 당한, 우리나라 등반사상 최대의 조난사고가 발생했다. 한국산악회는 1970년도에 본격적인 우리나라 최초의 해외원정등반을 하기로 계획하고, 2월 6일부터 설악산에서 훈련을 실시하던 중이었다. 2월 6일 신흥사 보제루에서 대원 18명은 한국산악회장 이은상, 설악산악회장 이기섭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결단식을 갖고, 1조 3명씩 A. B. C. D조로 나누고 나머지 6명은 본부조(E조)로 편성하여 훈련에 임하였다. 비선대를 거쳐 천불동계곡으로 들어간 훈련대는 12일에 A조(한덕정, 정현식, 이인정), D조(구인모, 오동석, 강신영), E조(전담, 이재인) 8명과 그 외 촬영차 동행한 국립영화제작소 박태규 등 9명은 주봉인 대청봉 정상에 캠프를 설치하였고, B조(박은명, 변명수, 박명수), C조(오준보, 이만수, 김종찬), E조(대장 이희성, 부대장 김동기, 부대장 남궁기, 임경식) 10명은 죽음의 계곡에 8인용 본부천막과 3인용 천막 2개를 쳐서 베이스 캠프를 설치하였다. 죽음의 계곡에 베이스캠프를 설치한 B조, C조, E조는 13일 빙폭 훈련을 마치고 잠을 자던 중 14일 새벽 계곡을 덮은 거대한 눈사태에 묻혀 빠져나오지 못하고 죽음을 당했다. 이들의 훈련 광경을 촬영하기 위해 일행과 같이 산에 올랐던 국립영화제작소 박태규가 A, D조가 있던 대청봉에서 하산하면서 13일 오전 10시 이곳에 이르렀을 때만 해도, B, C조 대원들은 빙폭 등반훈련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14일 정상에 있던 A, D조 대원들이 훈련교대와 식량보급을 받기 위해 베이스캠프가 있는 죽음의 계곡에 도착했을 때, 거기 있어야 할 대원들은 흔적조차 찾아볼 수 없었고, 높이 약 20m 가량의 눈이 계곡을 덮고 있었다. 베이스캠프도 눈사태에 묻혀 보이지 않았다. 폭포엔 얼어붙은 로프와 붉은 자일이 남아 있을 뿐이었다. 대청봉에서 내려온 A, D조 대원들은 B, C조 대원들이 혹시 양폭산장에 대피 중이 아닌가 생각하고 내려가 보았으나 이곳에서도 아무것도 발견할 수 없었다. 식량 보급을 받을 길이 없어진 대원들은 비상식량을 꺼내 먹으면서 15, 16일 양일 동안 일대를 샅샅이 찾아보았으나 허사였고 계속 내리는 폭설로 천불동계곡마저 눈사태로 묻혀 죽음의 계곡 베이스캠프에는 갈 길마저 막혀 버렸다. 할 수 없이 8명의 대원들은 구조를 요청하고자 17일 오전 8시 양폭산장을 출발하여 오후 3시10분 신흥사에 도착하여 설악산악회장 이기섭에게 사태를 알렸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김준수 속초경찰서장 지휘하에 경찰 구조대를 편성하여 밤에 설악동에 도착했다. 18일에는 한국산악회 구조대(대장 변완철)와 육군 1619부대 구조대(대장 마숙도 중위)가 도착했다. 구조대는 19일 와선대에 전진기지를 설치하고 20일 귀면암까지 전진했으나, 계속된 폭설로 구조를 포기하고 철수하였다. 22일 다시 구조 활동을 재개하고, 23일에는 미군 헬리콥터로 대청봉과 중청봉 중간 지점에 착륙하여 죽음의 계곡으로 접근하려고 했으나 눈사태의 위험으로 그냥 돌아오기도 했다. 계속되는 폭설과 강풍으로 구조 활동은 계속 지연되었다. 25일에는 천종근 강원도 경찰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군·경·민 합동 지휘본부가 새로 설치되어 본격적인 수색 작업이 재개되었다. 26일에는 드디어 죽음의 계곡 현장에 도착하였고 발굴 작업을 시작하였다. 27일에는 그들의 유품이 발견되기 시작하였고 3월 1일 시체가 발견되기 시작하여 3월 3일까지 10구의 시체가 모두 발굴되었다. 시체는 대원들이 결단식을 했던 신흥사 보제루로 옮겨져 3월 5일 합동장례식이 거행되었고 시신은 설악산 입구 노루목 묘지에 안장 되었다. 대장 이회성은 현역 군인인 관계로 국립묘지에 안장되었고 부대장 김동기 교수도 선영에 안장되었다. 그러므로 노루목 묘지 2개의 봉분에는 시신없이 유품만 매장되어 있다. ▒ 조난자 명단(10명) ▶ 이희성, 43세, 대장, 육사교수(중령) ▶ 김동기, 39세, 부대장, 서울대 공대 교수 ▶ 남궁기, 40세, 부대장, 한국전력 ▶ 변명수, 24세, 서울대 문리대 ▶ 이만수, 22세, 에코클럽 ▶ 오준보, 24세, 연세대 ▶ 임경식, 29세, 아카데미사진연구소 ▶ 박은명, 23세, 육군본부 ▶ 김종철, 21세, 연세대 수학과 2년 ▶ 박명수, 21세, 서울대 문리대 4년
☞ 자료출처 / 속초문화원 발간, 2006년에서 ▼ 아래의 동영상은 당시 대한 뉴우스에 소개된 영상자료이다. ▒ [설악산 죽음의 계곡 10동지 조난사고]에 대하여.. 1. 발생개요 가. 일시 : 1969. 2. 14 나. 장소 : 강원도 설악산 죽음의 계곡 다. 원인 : 1970년 히말라야 원정을 위해 설악산「죽음의 계곡」서 등반 훈련기간에
계곡의 막영지에서 취침중 눈사태를 당하여 전원(10명)이 사망한 사고임. 2. 피해현황 : 10명(사망 10명) 3. 경과 및 조치내용 가. 경과과정 ○ 우리나라의 손꼽히는 등산가들이 포함된 이 등반대는
히말라야 원정을 위해 설악산 [죽음의 계곡]에서 등반 훈련중이었다. ○ 등반대원들은 지난 4일 23명이 함께 서울을 출발 5일 신흥사에 도착 6일 결단식이 끝나자 이○○씨와,
김○○씨(한국산악회 이사)는 서울로 떠나고 나머지 21명이 6일부터 본격적인 훈련에 들어갔다. 6일과 7일 이틀동안 주왕성 폭포에서 빙벽훈련을 하고 8일 천불동 계곡에서 오른쪽 계곡을 타고 9일 양폭에 정착했다. ○ 실종된 대원들은 일행중 본부조, B조, C조 및 훈련지도 조원들로 지난 12일 하오 훈련대원들이 정상인
대청봉에 오르고 있는 동안 바로 밑[죽음의 계곡]에 캠핑하고 있었는데 14일 하오 2시쯤 훈련대원들이 약속대로 이들과 합류하려 했으나 계곡은 눈 사태로 덮여 자취를 찾지 못했다. 이 일대는 13일 아침이후 폭설이 계속 내려 3m에 이르게 되었으며 골짜기마다 눈사태가 일어나고 있었다. 조난사실은 17일 하오 3시경 일행중 8명이 하산하여 속초경찰서에 신고함으로써 알려졌다. ○ 생환자들은 17일 하오 3시 10분 천불동 계곡의 양폭산장을 비상탈출 설악관광촌에 무사히 하산했다.
생환자들에 의하면 조난자들의 캠프가 있었던 사고지점은 해발 900m, 대청봉(해발1,708m)에서 내려오는 첫 번째 훈련캠프 장소였다. 이 지점은 100m의 빙폭이 90°의 가파른 경사를 이루어 양쪽산에서 좁은 계곡으로 쏟아져내린 눈더미(1월 30일 내린 눈)가 30이상 쌓인 곳이다. 조난 당한 10명은 바로 그 빙폭 밑에서 전진캠프〔C3〕를 치고 훈련 중이었다. 조난시간은 13일 낮 12시 30분 이후 14일 하오 2시까지의 사이였던 것으로 보이고 있다. 15일 마지막으로 정상을 떠나 양폭산장을 내려온 이들 훈련지도조는 조난자들의 훈련장소에 눈사태가 일어나 30m이상의 눈이 양쪽산에서 밀려 내려오고 있음을 보았다. 이들은 빙폭에 걸린 거대한 눈덩이들도 곧 눈사태로 변할 위험이 있음을 보고 조난자들이 양폭산장에 미리 하산했을 것으로 믿고 돌아왔다. 그러나 양폭산장에는 이들이 돌아와 있지 않았다. 나. 인명구조활동 ○ 속초경찰서 현지 경찰과 설악산악회장이 이○○박사가 있는 현지 구조대 50여명은 17일 하오 4시
속초를 떠나 8시간 30분 동안 12㎞를 강행군, 이날 밤 12시경에야 설악산 아래까지 도착했다. ○ 속초 경찰서에서는 18일 상오 다시 주민 50여명을 동원, 육군 9993부대 대원들과 함께 설악산으로
출동시키는 한편 설악동 종합주차장에 헬리곱터가 내릴 수 있도록 눈을 다졌다. ○ 한국산악회측은 설악산 일대에 휘몰아치고 있는 눈보라 때문에 육로를 통한 구조작업은 불가능
하다고 결론짓고 육군, 공군, 치안국 및 미8군에 헬리곱터를 동원 구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 구조대는 설악산 파출소에 수색본부를 설치 군․경 및 향토예비군 50여명의 지원을 받아 구조방법을
강구했으나 계속되는 눈보라와 눈사태로 조난지점에의 접근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았다. ○ 공군당국은 조난현장을 항공기에 의한 공중수색이 당시로는 거의 불가능하여 지상구조 작업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고 구조전망을 밝힘에 따라 지상 구조대의 끈질긴 구조작업 끝에 3월 3일에야 조난자 사체 10구를 인양할 수 있었다. 4. 문제점 및 대책 가. 문제점 1) 훈련에 너무 열중한 나머지 위험을 예상하고도 미처 캠프를 이동치 못한 점. 2) 눈사태와 눈보라 등의 기상변화에 적응치 못한 점. 3) 공격팀과 지원팀의 협조부족. 4) 집단이동 했다는 점.
나. 대 책 1) 계곡에서 쏟아져 내리는 눈의 양은 어마어마하여 천막이나 산장정도는 보호막이 되지 않았다. 그것이 밤일 경우는 눈사태를 발견하고 대피할 여유마저 없음으로 위험이 예상되면 지체없이 안전한 곳으로 막영지를 옮겨야 한다. 2) 폭설이 내릴 경우 눈사태의 위험은 아주 많다는 점을 감안하여 사전 적절한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
3) 계획의 수립에서 구성, 운행까지 충분한「팀 워크」가 이루어지는 등 협조운행이 필수적이다.
4) 일행 중 베테랑급이라는 K모씨 등이 미리 하산하는 등 경험이 없는 멤버들이 계곡에서
그것도 10명이나 집단 막영했다는 것은 마치 자살행위와 같다는 교훈을 얻게 된다. 5. 눈사태의 예방과 대응 ○ 예방이 최선 눈사태에 관한 조난사고 통계에 의하면 약 43% 정도가 당사자의 부주의가 원인이 되고 있다는 사실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눈사태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눈의 특성과 위험요소들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눈의 종류, 침전, 순환과정과 기 온과 바람에 의한 변화과정, 사태지형과 사태가능 경사도, 사태유형과 적설량, 사태지형에서의 행동방법, 사태지형의 정보 등에 대 한 지식과 경험을 숙지해둔다면 사태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오르고자 하는 산의 등산로 중 사태지형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입수하는 것도 사태예방의 방편이다. 또한 현지주 민과 오래된 산장 관리인 등은 사태지형에 대한 좋은 정보제공자가 될 수 있다. 이들은 학술적인 측면보다 오랜 경험을 통해 사태 지형에 대한 지식에 밝고 익숙하기 때문이다. 사태로 인한 사망자의 80%는 대부분 산소부족으로 인한 질식사이며, 때로는 골절상, 동상을 수반하기도 한다. 사태로 매몰되는 눈의 깊이는 6~10m까 지 되기도 하지만 약 1m정도의 깊이에 묻혀 사망하기도 한다. 눈사태에 묻혔다가 구출된 생환자들의 공통점은 그들이 매몰된 순간부터 구출되기까지 숨쉴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을 확보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중요한 것은 사태가 멎기 직전에 취해야 할 조처이다. 양손을 가슴과 얼굴쪽으로 엇갈리게 감싸 눈속에 묻혔을 경우에도 숨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기란 실제상황에 직면하였을 때는 그리 쉽지 않다. 눈속에 묻혔을 경우 안간힘을
써서 체력을 소모하기보다는 느긋한 자세로 구조를 기다리는 편이 생존의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은 몇몇 생환자들의 체험담이기도 하다. 몇 미터의 눈 밑에서도 구조대가 움직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소리를 쳐서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 10동지 하관 : 1969년 3월 5일 설악산 노루목 장지에서 하관을 하고 있는 모습. 슬픔을 억누르는 몇몇 유가족들과 신문기자, 진행요원 등이 서로 다른 표정으로 하관작업을 하고 있다. 이날 서울에서도 장례식이 진행되었다. ▲ 신흥사로 가는 운구행렬 : 설악산 신흥사로 시신을 옮기고 있는 모습. 조난한 10동지의 관 위에는 한국산악회의 대형 회기가 덮여있다. ▲ 10동지 시신 발굴 작업 : 1969년 2월 죽음의 계곡에서 시신을 발굴하고 있는 경찰구조대 대원들. 구조대원들의 머리 위로 쌓여있는 눈이 당시의 적설량을 말해주고 있으며 침낭 속에 들어있는 시신이 잠을 자다가 봉변을 당했음을 입증해주고 있다. ▲ 설악산 10동지 시신 하산 작업 : 1969년 2월 제1차 해외원정등반 준비훈련단에 참가했다가 눈사태로 죽음을 맞은 10동지의 시신을 신흥사로 운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가장 큰 눈사태로 인한 조난사건이라 매스컴의 관심이 집중되어 경찰과 사진기자들이 운구행렬 주위를 따라붙고 있다. ▲ 10동지 조난의 현장 : 일명 죽음의 계곡에서 눈사태로 조난하여 목숨을 잃은 10동지가 묻힌 현장. 표시된 부분의 눈이 무너져 내려 10동지가 막영하던 텐트와 설동을 덮쳤다.(임석제 사진) ▲ 죽음의 계곡등반 : 제1차 해외원정 등반 준비훈련단에 참가한 대원들이 죽음의 계곡을 오르고 있다. 이들중 10명은 죽음의 계곡에서 막영을 하다가 목숨을 잃었다.(임경식 사진) ▲ 조난한 임경식 대원의 마지막 모습 : 1969년 2월 제1차 해외원정등반 준비훈련단에 참가했던 임경식 대원이 조난지였던 일명 죽음의 계곡(안내피골)에서 막영을 위해 설동을 파고 들어가 앉아있다. 임경식 대원의 머리 윗부분에 스노우홀이라는 영문 글씨가 음각되어 있으며 제1차 해외원정등반 훈련대의 기념 페넌트가 걸려있다(임경식 사진) ☞ [자료 출처 : 글 - 서울산악조난구조대( http://www.alpinerescue.or.kr/ ) 사진 - 한국산악회( http://www.cac.or.kr/ )] Michael Hoppe / Southern Dream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