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0715. 깨달음의세계-보현전

2019. 1. 3. 14:40집짓기

*** 재미있는 사찰공간 '이 뭐꼬' *** *** *** *** *** *** *** ***

 

제7장. 깨달음의 세계 (보현전)                                                                             



* 세상살이가 이리도 복잡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뭘까요?

 

/ 사실은 내 머릿속이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내 머리가 복잡하지 세상이 복잡한 게 아닙니다. 지금이라도 자기

 욕심을 내려놓고 가볍게 결정을 내리면 내 머릿속도 금세 단순해질 수 있습니다.


  15. 보현전(普賢殿):


 * 보현(普賢): 널리 보, 어질 현

 * 보현보살(普賢菩薩)은 자비나 이(理)를 상징하는 보살로, 보현전(普賢殿)은 이 보살을 주불로 한 전각이다.



  1. 개요:


/ 대승불교의 보살 가운데 가장 중요한 보살로 중생을 교화하는 일을 맡고 있으며 또 중생들의 수명을 연장

시켜 주는 덕을 가졌다고 해서 보현연명보살, 연명보살(延命菩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법화경에는 이 경의 수행을 권하기위해 여섯 개의 이빨을 가진 흰 코끼리를 타고 출현한다고 설명되어 있다.

/ 또한 문수보살과 짝을 이루어 석가불의 양 협시보살로 왼쪽에 문수, 오른쪽에 보현보살이 서 있는 삼존형식

 되었다.

/ 형상은 일반적으로 흰 코끼리를 타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지만 밀교에서는 연화좌 위에 검을 쥐고 있는

 보살로서 표현되기도 한다.




  2. 건물:


 

 

 

 

 

 

 

 

 

  3. 불상:


 ◈ 1. 보현보살의 특징:


/ 문수보살과 더불어 비로자나 여래나 석가여래의 양 협시 보살로 등장하면서 지혜의 문수보살에 대비하여 신행 . 실천의 보살로 등장한다.

/ 부처님을 왼팔쪽에서 보좌하고 있다.

/ 형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크게 나누면 흰코끼리를 탄 모양과 연화대에 앉은 모양의 2종이 있다.

 

 

보현보살상

대전 여진미술관




 ◈ 2. 사례:

대흥사 천왕문/ 전남 해남

석굴암/ 경북 경주

금산사 금강문/ 전북 김제

 

송광사 금강문/ 전북 완주

남장사사천왕문/ 경북 상주

대관음사/ 대구 남구






  *. 툇마루:


 ◈ 지붕 서까래(부연)의 전설...


/ 우리나라 건축의 백미(白眉)는 지붕 처마곡선의 미라 한다. 자연스럽게 처져 내려왔다가 솟아오르는 처마

선은 앞마당의 하늘을 끌어안는다.

/ 백제의 사부라 라는 도편수가 왕명을 받아 사찰을 제작하고 있었다.

/ 한창 작업이 진행되던 중 서까래의 치목을 잘못해서 처마가 짧게 돼 버린 실수를 하게 돼 버렸다.

 

/ 그 도편수는 작업시간과 준비된 목재의 여유가 없어서 큰 걱정을 하고 있는데, 요즘 들어 식사를 계속 거르는

 도편수인 시아버님에게, 그 집 며느리는 걱정하며 그 이유를 묻게 되었다.

/ ‘아가 짧아서 고민이다’라고 말하니 며느리는 ‘아버님 짧으면 이으면 아니 됩니까?’ 하였다 한다.

/ 간단한 그 한마디에 큰 착상의 발전으로 한국건축의 아름다움인 처마곡선이 탄생하게 되었다한다

/ 서까래에 이어된 그 덧 서까래를 며느리 부(婦),서까래 연(椽) 자를 써서 부연이라 했다는 전설이 있다.

/ 국어사전에는 이런 연유인지 부연(附椽), 부연(婦椽) 으로 두 가지 한자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 전설이지만 며느리의 시아버지 사랑이 느껴지는 그런 전설이라 기억 된다.

 

 



 

출처 : 건축사 김종걸
글쓴이 : 다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