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0400. 수미산의 첫 관문-일주문

2019. 1. 3. 14:40집짓기

*** 재미있는 사찰공간 '이 뭐꼬' *** *** *** *** *** *** *** ***

 

제4장. 수미산의 첫 관문 (일주문)                                                     


* 그 사람을 어떻게 설득해야 할까요..

/ 살아가는데 안보고 살수 없는 사람이라면, 나와 맞도록 설득하고 이해시켜 그의 맘을 돌려보려고 하지만.

그때마다 마음처럼 쉽지 않아서 화만 더 끓어오릅니다.

/ 남을 바꾸려면 먼저 내가 숙여야 합니다. 이유 없이 숙여야 합니다. 그런데 이유 없이 내가 숙여지느냐의 문제

입니다. 그래도 내가 숙여야 그가 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하는 이유는 그가 변하지 않으면 나라도 변해야 서

 소통이 되기 때문입니다.

/ 남을 바꾸려는 마음은, 자기 자신을 바꾸기도 힘든데 남부터 바꾸려고 하는 욕심(貪)과 분노()와 어리석음

()가 아직도 내게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 석가는 ‘남을 이기려면 먼저 자신부터 이겨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일주문(一柱門): 산문

 

 * 일주(一柱): 한 일, 기둥 주

 * 수미산에 도착해, 당간을 지나면 수미산에서 거처야 할 삼문 중 첫 번째문 일주문을 만난다.

 

 

 

 

 

 


  1. 개요:


/ 사찰로 들어서는 사찰 삼문 중 첫째 문(門)인 일주문(一柱門)은 일직선상에 세운 두 기둥 위에 지붕을 얹어

놓은 데서 유래한 명칭이다,

/ 역학적으로 중심의 힘을 이용하여 절대의 건축미를 살린 특유의 양식이다. 이문의 뜻은 일(一)이라는 데에

 있다.

 

/ 기둥이 한 줄인 일주문은 어느 편으로나 조금만 기울어져도 넘어지게 마련이다. 어느 쪽으로도 기울어지지

않고 곧바로 서있어야 하는 문이니, 이 문에 들어서면 누구나 중도의 마음(하나의 마음)을 가지라는 뜻이다.

/ 일주문을 기준으로 해서 승(僧)과 속(俗)의 경계가 이루어지며 세간(世間)과 출세간(出世間), 중생계(衆生界)

와 불국토(佛國土)로 나누어진다.

 

/ 첫 번째 문에서 석가가 다섯 사문들을 향해 최초의 설법을 한 중도의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 우리 마음속에 천 갈래 만 갈래 흐트러진 마음으로는 진리에 접근할 수 없으며. 하나로 통일된 마음이 필요

하기에. 일주문으로 들어서자마자 그것을 깨우쳐 주고 있다.



  2. 사례:


동화사 일주문/ 대구 동구

직지사 일주문/ 경북 김천

천은사 일주문/ 전남 구례

 

불국사 일주문/ 경북 경주

봉정사 일주문/ 경북 안동

내장사 일주문/ 전북 정읍

/ 내장사 일주문의 기둥은 보조기둥 없이 순수한 한 개의 기둥으로 설치된 보기 드문 형태다.

 

고은사 일주문/ 경북 의성

백련사 일주문/ 전북 무주

내소사 일주문/ 전북 부안




  *. 툇마루:


 ◈ 일주문에 왜 문짝이 없을까?...

 

/ 번잡한 사바세계와 불법의 세계를 상징적 공간으로 나누는 문이며 불법은 너와 내가 따로 없기에 언제 누구건 드나들 수 있기 때문이다.

/ ‘일주(一柱)’ 문이지만 기둥 수는 대개 2개. 부산 범어사 일주문은 기둥이 4개다. 옆에서 볼 때 기둥이 한 줄로 보인다고 해서 ‘일주(一柱)’문이다.

 

<파계사/ 대구 동구>



 

 

출처 : 건축사 김종걸
글쓴이 : 다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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