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연종집요(蓮宗輯要)』 제12장 염불하여 왕생한 예 - 2. 중국사람 - (3) 영명지각 연수대사(永明知覺 延壽大師 - 蓮宗 弟六祖)
2014. 9. 11. 13:14ㆍ경전 이야기
홍인표 저 / 경서원에서 1983년『정토로 가는 길-蓮宗輯要-』
제12장 염불하여 왕생한 예(例)
2. 중국 사람
(3) 영명지각 연수대사(永明知覺 延壽大師 - 蓮宗 弟六祖)
대사는 북송(北宋)때의 단양(丹陽)사람으로
이름은 연수(延壽) 자(字)는 충현(冲玄)이고 호(號)는 포(抱) 한 자이다.
나이 三十이 넘어서 출가하여 영명사(永明寺)에 머물렀으므로
세상에서 영명선사(永明禪師)라 칭하였고
또 오월(吳越)의 충의왕(忠懿王)이
지각선사(知覺禪師)라 호(號)를 내려 주었다.
대사가 출가 후 처음에 선종(禪宗)의 법안종(法眼宗)에 속하였다가
뒤에 염불의 정업(淨業)을 전수(專修)하여 매일 일백팔사(一百八事)를 행하여
밤에는 별봉(別峰)에 가서 행도염불(行道念佛)하는데
옆의 사람들이 천악(天樂)소리를 들었다.
대사는 十五년 동안 영명사에 있으면서 제자 千七百 인을 도(度)하였고
계(戒)를 준 것이 萬여 인, 四十萬 본(本)의 미타탑(彌陀塔)을 찍어서 보시하고
또 관음변재(觀音辯才)로써 염불을 권장하여
연종(蓮宗)을 널리 퍼뜨려 실행되게 함에 진력하였는데,
세상에서 자씨(慈氏)가 하생(下生)하였다 칭한다.
대사는 임종 때에 갈 때를 미리 알고
개보(開寶) 八년 二월 二十六일 새벽에 일어나
분향하고 가부좌하고 앉아서 화(化)하였다.
수가 七十二세이다.
《註》
-. 도(度)
갖추어서는 제도(濟度)라 한다.
곧 생사의 고해에서 괴로워하는 이를 구제하여
열반의 피안에 이르게 하는 것을 말한다.
생사윤회를 물 흐르는 데에 비유하여
그 흐름을 벗어나서 이상(理想)의 피안(彼岸)에 건너간다는 뜻이다.
도(度)는 도(渡 건너다)의 뜻이니 변하여 교화(敎化)하는 것도 도(度)라 한다.
또 도(度)는 바라밀(波羅密), 바라밀다(波羅密多)의 번역이다.
이상의 경지인 피안에 도달하는 보살 수행의 총칭.
이것을 오종(五種), 육종(六種), 십종(十種)으로 나누어
오도(五度), 육도(六度), 십도(十度)라 부른다.
오도(五度) : 보살 수행의 다섯 가지인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육도(六度) :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
십도(十度) :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 방편, 원(願), 역(力), 지(智).
-. 관음변재(觀音辯才)
영명대사가 선관시(禪觀時)에 관세음보살이 감로(甘露)를 대사의 입에 부어주셔서
이로부터 교묘하게 법과 뜻을 말하는 재능을 발(發)하였다 하며
이를 관음변재라 한다.
-. 선관(禪觀)
좌선하여 진리를 관념하는 것을 말함.
-. 감로(甘露)
범어 아미리다(阿密哩多)를 번역한 말이다.
맛이 달아서 꿀과 같으며 제천(諸天)의 불사약(不死藥)이니
이것을 마시면 몸과 마음의 번뇌를 제하고 늙지도 죽지도 않는다 한다.
출처 : 미주현대불교
글쓴이 : 염화미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