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대(淸代) 사사표(査士標)의 일장산정도(日長山靜圖)

2019. 3. 10. 11:43美學 이야기



중국 청대(淸代) 사사표(査士標)의 일장산정도(日長山靜圖) 그림과 글씨의 내용 해독 

2015. 8. 27. 18:09


복사https://blog.naver.com/kalsanja/220463884955

엮인글 2번역하기전용뷰어 보기



   북경 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绫本墨笔179.3cm50.4cm







[제화시 원문과 해석]

 

日長山靜淨無塵(일장산정정무진)      해는 길고 산은 조용해서 티끌하나 없이 깨끗한데

風下松花滿葛巾(풍하송화만갈건     바람따라 송화 가루는 갈건에 가득차네.

自是人間淸回處(자시인간청회처)      스스로 이 세상 맑게 되돌리는 곳으로

輞川盤谷摠天眞(망천반곡총천진     망천강 반곡(盤谷)은 모두 꾸밈없네.

 

丙辰九月畵(병진구월화)                          병진년 9 월에 그리다.

淸象老道年翁教正(청상로도년옹교정)    삼청산 도사인 늙은이가 가르쳐 바르게 한다.

弟查士標(제사사표)                                  사사표가 공경한다.

 

* 風下 (풍하 ) : 바람이 가는 방향

* 葛巾 (갈건 ) : 칡 섬유(葛麻 ) 로 만든 두건. 모양은 고대의 모자와 비슷한데, 머리에 가로로 덮어썼다.

                       이 두건은 평민과 귀족을 가리지 않고 모두 사용했다.

* 人间 (인간 ) : 세상 속세 사회

* 天眞 (천진 ) : 자연 그대로 참되고 꾸밈이 없음. 천진하다 순진하다 꾸밈없다 .

* 淸象 (청상 ) : 도교(道敎) 에서 상제(上帝)가 있는 곳을 옥청(玉淸 ) 이라 하고 최고의 이상향을 상청(上淸 ) 이라

                       하며, 하늘을 태청(太淸 ) 이라 하는데 이 세 개를 합해서 삼청상(三淸象) 이라 한다.

                       중국 강서성 상요시에는 세계자연유산인 삼청산(三淸山) 이 있는데, 정상에 있는 세 개의

                       봉우리를  도교(道敎)의 삼청(三淸 ) 과 닮아 삼청산 (三淸山) 이라 한다.

* 老道 (노도) : 도사

* 教正(교정) : 가르쳐 바르게 하다 교정하다

 


사사표(査士標, 1615 ~ 1698)

 

   중국 명말 청초의 화가. 자는 이첨(二瞻), 호는 매학산인(梅壑散人).

신안파(新安派)의 화가로 신안사대가의 한사람.

여러 시험에 합격했으나 명이 망했기에 벼슬에 나아가지 않고 시서화(詩書畫)를 배웠다.

가장(家藏)의 정이(鼎彝)나 서화가 많았고 감식에도 정통했다.

산수화에 능했으며 처음에는 예찬풍(倪瓚風)소산체(簫散體) 를 배우고 뒤에 오진풍(吳鎭風)의 활필체(闊筆體) 를 능하게 되었다.

글씨는 동기창(董其昌) 의 영향을 받았다.

만년에는 유양(維陽, 江蘇省 揚州)에 거주하여 84세로 일생을 마쳤다.

 

   그림은 필수(筆數)는 적으나 황한(荒寒)한 느낌이 들며 풍류와 운치가 있다.

석도(石濤) ·팔대산인(八大山人)에 이어 유민(遺民) 의식을 기반으로 개성적인 작가활동을 계속하고 만년에는 양저우[揚州]에 살며, 공상임(孔尙任) 등을 통하여 명조(明朝)유민화가들과 접촉한 것으로 여겨진다.

손일(孫逸) ·왕지서(汪之瑞) ·홍인(弘仁) 등과 더불어 해양(海陽)4대가이다.






https://blog.naver.com/kalsanja/220463884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