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 Manchuria , 滿洲

2019. 9. 22. 12:11우리 역사 바로알기



다음백과

만주

다른 표기 언어 Manchuria , 滿洲
툴바 메뉴

요약 오늘날의 랴오닝 성, 지린 성, 헤이룽장 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1904년 시작된 러일전쟁에서 패한 러시아는 만주 남부에 대한 모든 이권을 일본에 양도했다. 1932년 3월 9일 일본은 만주지방의 3개 성을 합하여 만주국이라는 괴뢰정권을 세웠다. 일본은 만주를 아시아 대륙으로 진출하기 위한 산업기지 겸 군사기지로 탈바꿈시켰다.
1945년 8월 9일 소련은 만주를 침략했다. 중국공산당 지하 게릴라들은 소련군이 넘겨준 일본군 무기로 만주지역 대부분을 점령했다. 1953~57년의 제1차 5개년계획 때 중국의 산업투자 가운데 상당 부분이 만주에 투입되었다. 1953년 베이징 정부는 만주를 랴오닝·지린·헤이룽장 성이라는 3개 성으로 정식 분할했다. 오늘날에도 만주는 여전히 중국의 산업 중심지이다.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태양도

ⓒ aphotostory/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요

오늘날의 랴오닝 성[遼寧省 : 남부], 지린 성[吉林省 : 중부], 헤이룽장 성[黑龍江省 : 북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러시아 연방(북서쪽·북쪽·동쪽) 및 북한(남쪽)과 맞닿아 있다.

1900년경 이전의 만주

선사시대에 만주는 볼가 강에서 광대한 유라시아 평원을 가로질러 한반도로 이동한 유목민족이 이용한 천연 간선도로의 동쪽 종점이었다.

BC 1000년경 이미 중국 문헌에는 만주의 일부 부족이 언급되어 있다. 중국인이 만주 남부에 처음 정착하기 시작한 것은 BC 3세기경이었다. 그후 수백 년 동안 만주 남부로 이주하는 중국인의 수가 급속히 늘어났다. 대(漢代 : BC 206~AD 220)에 만주땅의 일부는 한나라의 침략을 받았다. 한나라는 정복한 영토를 군(軍)관할구역으로 편성했으나 한나라가 무너진 뒤의 혼란기에 중국의 만주지방에 대한 지배권은 약화되었다.

수(隋 : 581~618)·당(唐 : 618~907) 시대에 중국은 만주 남부지방에 대해 제한된 지배권밖에 주장하지 못했다.

7세기말 만주의 유목민족인 말갈족(靺鞨族 : 퉁구스족의 일파)이 독립을 선언하고 698년 진(振) 왕국을 세웠다. 이 왕국은 712년 발해(渤海) 왕국이 되었다. 오늘날의 지린 성 지역을 중심으로 한 발해는 전성기에 만주와 북한땅의 거의 전역을 다스렸다. 907년에 당나라가 망하자, 만주에서는 거란(契丹)이라는 몽골족의 일파가 차츰 세력을 얻어 중국 남쪽과 서쪽에 있는 투르크계의 여러 나라 쪽으로 세력을 확대하기 시작했다.

926년 거란은 발해를 멸망시켰다. (遼)라는 국호로 군림한 거란 제국은 전성기에 사실상 만주 전역과 북한의 일부지역, 중국 북부 및 몽골 평원의 대부분을 지배했다.

11세기말 거란 제국의 군사력과 행정의 효율성은 눈에 띄게 약해져 거란족이 아닌 피통치자들이 자주 반란을 일으켰다. 이런 반란자들 가운데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퉁구스족의 일파인 여진족(女眞族)이었다. 이들은 요의 국경 너머에 살았지만 요에 공물을 바치고 있었다.

1115년 여진족의 족장인 아구다는 (金)의 건국을 선언하여 거란족의 영락을 예고했다. 여진족의 금과 중국의 (宋)은 동맹을 맺고, 1125년 요를 멸망시키는 데 성공했다. 공동의 적을 멸망시킨 뒤, 금은 송을 배신했다. 1127년 여진족은 송의 수도를 약탈했고, 송의 조정은 남쪽으로 후퇴하여 남송으로 명맥을 이었다. 여진족은 점령한 송나라 영토를 자신의 영역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하고, 1214년 도읍을 만주에서 연경(燕京 : 지금의 베이징)으로 옮겼다.

그러나 이때쯤에는 막강하던 금의 군대가 이미 와해 상태에 빠져 12세기에 몽골 평원에서 패권을 차지한 몽골족에 의해 패퇴되었다. 1211년 위대한 영도자 칭기즈 칸이 이끄는 몽골족은 금을 침략했고, 1234년 금은 몽골족과 남송의 합동 공격에 결국 굴복하고 말았다. 몽골족은 만주 전역을 지배해 요양(遼陽)이라는 하나의 성(省)으로 만들었다. 이미 (元) 제국을 수립한 몽골족은 1280년에 중국 정복을 마쳤다.

그러나 몽골족의 가혹한 통치는 중국인(한족)들의 잇따른 반란을 재촉했고, 결국 1368년 중국인에 의해 멸망했다. 승리한 중국인들은 (明) 제국을 세우고, 몽골족을 초원지대로 쫓아내어 요동 지방에 대한 지배권을 되찾았다.

15, 16세기에 몽골족은 다시 힘을 길러 중국 국경지방을 압박하기 시작했다.

그결과 만주지방에서 명의 세력은 차츰 약해졌고, 17세기에는 여진족이 명에 도전할 만큼 강해졌다. 이전보다 더 강한 새로운 여진 제국을 세우는 데 성공한 것은 누르하치(1559~1626)가 이끄는 건주(建州) 여진족이었다. 누르하치는 1583년부터 원정을 거듭해 결국 모든 여진 부족을 지배하게 되었다. 1616년 누르하치의 신하와 동맹자들은 그를 '칸'[汗 : 황제]으로 선포했다. 누르하치는 여진족에게 위대한 제국을 세우고 싶은 욕망을 다시 일깨워주기 위해, 옛날 여진 제국의 이름을 따서 새 제국의 이름을 금(金)이라고 지었다.

누르하치가 죽은 뒤에는 그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홍타이지[皇太極]가 영토를 계속 확장했다. 1643년 홍타이지가 죽었을 때 동쪽으로는 조선, 북쪽으로는 헤이룽 강[黑龍江]과 우수리 강 연안, 서쪽으로는 내몽골, 그리고 남쪽으로는 만리장성까지 손길을 뻗치고 있었다. 홍타이지는 여진족 대신 만주족이라는 이름을 채택하고, 국호도 금에서 (淸)으로 바꾸었다.

1644년 만주족은 명나라에 불만을 품은 중국인들의 도움을 얻어 중국의 새로운 통치자가 되었다. 청 제국의 중국 지배는 1911(또는 1912)년까지 지속되었다.

중국인들은 1,000년 전에 랴오허[遼河] 평원을 개척해 중국의 문화적 영향을 받는 중심지로 만들었지만 만주 중부와 북부에는 한번도 발판을 확보하지 못했고, 이 지역은 주로 부족 집단의 영역으로 남아 있었다. 역설적인 일이지만, 중국인들이 쑹화 강[松花江]과 헤이룽 강 유역에 침투하는 데 성공한 것은 만주족이 우세를 유지하고 있을 때였다.

1688년까지 청 정부는 요동 지역의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중국인이 요동으로 이주하는 것을 장려했으나 1688년부터는 중국인의 이주가 제한되었다. 그러나 만주족이 이 지역으로 동진(東進)해오는 러시아 세력에 맞서기 위해서는 중국인 신병을 모집해 헤이룽 강 유역에 드문드문 흩어져 있는 만주족의 요새를 강화해야 했고, 따라서 중국인 이주제한정책은 곧 수정될 수밖에 없었다. 중국인 이주는 공식적으로 금지되어 있었지만, 만주지방의 풍부한 천연자원은 땅에 굶주린 농민과 자발적인 중국인 이민들을 끊임없이 이 지역으로 끌어들였다.

19세기와 20세기에 청 정부가 지린 성과 헤이룽장 성의 처녀지 개척을 적극적으로 후원하자 이민의 물결은 홍수를 이루었다. 갈수록 많아지는 중국인들은 만주지방의 경제가 원시적인 자급자족경제에서 국제교역의 중심지로 발전하는 데 이바지했다. 그리하여 중국인 이민들은 거대한 만주의 미개척지역을 꾸준히 중국화했다. 우수리 강과 헤이룽 강 유역에 사는 퉁구스족은 해가 갈수록 그 수가 줄어들었고, 만주족은 어느새 중국화되었다.

1900년경 이후의 만주

19세기 후반의 수십 년 동안 외국 열강들, 특히 러시아와 일본은 만주를 제국주의적 팽창으로 많은 결실을 얻을 수 있는 유익한 땅으로 주목하기 시작했다.

만주의 지배권을 노리던 러시아와 일본은 랴오둥 반도[遼東半島]의 소유권을 둘러싸고 처음으로 무력 충돌을 일으켰다. 일본은 1894~95년의 청일전쟁에서 승리한 전리품으로 중국에게 랴오둥 반도의 할양을 요구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프랑스와 독일의 지원을 얻어 일본에 압력을 가했고, 일본은 결국 이 권리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후 1898년 러시아는 음모와 협박을 동원해 중국으로부터 랴오둥 반도를 25년간 통치할 수 있는 권리를 얻었고, 다롄 항[大連港]과 뤼순 항[旅順港 : 포트아서]에서 중국 동부철도까지 이어지는 연결 철도의 부설권도 얻어냈다. 만주와 한반도의 이권을 둘러싼 러시아와 일본의 충돌은 결국 1904~05년의 러일전쟁을 일으켰다.

러시아는 이 전쟁에서 패배하여 만주 남부에 대한 모든 이권을 일본에 양도했다.

1911년 중국에서 신해혁명이 일어난 뒤 만주지방은 현지 군벌인 장쭤린[張作霖]의 지배를 받게 되었지만, 이 지배권은 유명무실한 것이었다. 그는 일본의 묵시적인 군사 지원을 받는 대가로 이 지역에서 일본인들에게 막대한 이권을 내주어야 했기 때문이었다.

1915년 일본은 중국에게 매우 불리한 21개조 요구사항을 제시하여 중국인들은 관동(關東 : 랴오둥 반도 끝에 있는 지역)에 대한 일본의 통치권을 99년 동안 연장하고 만주 지방에서 일본의 민사상의 특권과 상업적 특권을 광범위하게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중국 내전 때, 일본은 관동군(關東軍)의 지원을 얻어 만주 남부지방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야심만만한 장쭤린은 일본인들과 충돌했다가 1928년에 암살당했다. 그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장쉐량[張學良]은 그보다 더 애국적이었는데, 일본인들의 경고를 무시하고 난징[南京]의 국민정부와 운명을 같이하기로 결심했다.

1931년 9월 18일 일본군은 선양[瀋陽]에 있는 중국군 막사를 공격했고, 이튿날 그 도시를 완전히 점령했다. 난징 정부는 만주의 지도자들에게 일본군에게 저항하지 말라는 이해할 수 없는 지시를 내렸고, 이런 소극적인 대응 때문에 일본군은 불과 5개월 만에 만주지방 전역을 점령할 수 있었다.

1932년 3월 9일 일본은 만주지방의 3개 성을 합하여 만주국이라는 괴뢰정권을 세웠다.

톈진[天津]에 은둔해 있던 청나라 마지막 황제인 푸이[溥儀]가 만주로 불려와 이 정권의 '집정자'가 되었다가 나중에 황제로 봉해졌다. 만주국 정부는 명목상으로는 중국인이 관리하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일본인의 엄격한 통제와 감독을 받고 있었다. 일본은 만주를 아시아 대륙으로 진출하기 위한 산업기지 겸 군사기지로 탈바꿈시켰다. 일본인들은 만주에 있는 모든 주요산업의 관리와 자금조달 및 개발을 주도했다.

그결과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즈음에는 만주가 중국에서 가장 산업화된 지역이 되었다. 만주는 1932~45년 일본의 식민 지배를 받았다. 만주가 점령된 뒤 많은 만주 군인들은 무장한 민간인의 도움을 받아 중국공산당 지하운동가들과 함께 대대적인 반일(反日) 게릴라전을 전개했다.

1945년 2월에 열린 얄타 회담에서 소련 총리 요시프 스탈린은 소련이 태평양전쟁에 참전하는 대가로 일찍이 러시아가 만주지방에서 갖고 있던 모든 권리와 특권을 돌려달라고 요구했고, 연합국 지도자들은 이 제의를 기꺼이 받아들였다.

1945년 5월 소련군은 유럽에서 아시아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같은 해 8월 8일 소련은 일본에게 선전포고를 했고, 8월 9일 아침에 만주를 침략했다. 8월 15일 전쟁이 끝나고 이튿날 만주국 황제 푸이는 소련군에 의해 체포되었다. 전쟁에 참여하는 대가로 유리한 거래를 한 소련은 이제 만주를 점령지로 간주해 약탈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식량·금괴 등은 물론이고 공장기계류를 비롯한 비축 물자를 조직적으로 몰수해갔다. 소련의 만주 점령이 국민정부에 준 정치적 피해는 경제적 약탈보다 훨씬 컸다.

중국공산당 지하 게릴라들은 소련군의 비호를 받아, 중국 북부에서 온 공산군과 결합해 연합민주군을 결성했다. 소련군이 넘겨준 일본군 무기로 무장한 공산군은 만주지역 대부분을 점령했다. 국민당은 만주지방의 주요도시들을 거둬들이기 시작했지만, 일의 진척이 부진했다. 국민당이 창춘[長春]을 점령한 것은 1946년 6월이었다. 그때 창춘의 농촌지역은 이미 공산당 수중에 들어가 있었다. 거의 50만 명에 이르는 국민당 정예부대가 창춘·선양·진저우[錦州]·잉커우[營口]에서 공산군에게 포위되었다. 1948년말 국민당은 만주에서 군사적으로 완전히 항복했다.

이 사건은 1949년 국민당이 중국 본토 전체를 공산당에게 빼앗기는 전주곡이 되었다.

공산당의 만주 경제 재건은 1946년의 토지개혁으로 시작되었고, 1949년말까지는 모든 토지가 농민들에게 분배되었다. 지주 세력은 완전히 제거되었다. 산업 분야에서 공산당이 맨 처음 한 일은 만주가 중국의 산업화를 위한 주요기지가 될 수 있도록 공장을 재건하는 일이었다.

1953~57년의 제1차 5개년계획 때 중국의 산업투자 가운데 상당 부분이 만주에 투입되었다. 1949년 8월 공산당은 만주 행정기구를 '둥베이 인민정부'로 개편했다. 그후 몇 년 동안 만주는 둥베이 공산당 주석이자 공산당 최고급 간부인 가오강[高崗] 밑에서 상당한 자치권을 누렸다. 그러나 가오강과 중앙정부 사이에 갈등이 심해지자 1953년 베이징 정부는 둥베이 인민정부를 폐지하고, 그대신 만주를 랴오닝·지린·헤이룽장 성이라는 3개 성으로 정식 분할했다.

가오강은 베이징으로 소환되었다가 1955년 당에서 숙청되었다. 그때부터 만주는 중국의 정치구조 속에 완전히 통합되었다. 오늘날에도 만주는 여전히 중국의 산업 중심지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