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8. 17. 20:24ㆍ경전 이야기
1. 정토의 세계
장휘옥 저/ 불교시대사/자료입력: 김수남
불교에서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를 고통과 번뇌로 가득 찬 더러운 곳이라 하여 예토(穢土)라 부르고, 언젠가는 이 예토를 벗어나 영원히 안락하고 청정한 세계인 정토에 태어나기를 바란다. 이런 이유로 정토는 어느 사이엔가 인간이 원하는 가장 이상적인 세계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대승불교가 일어나면서 석가모니가 깨달은 법, 즉 진리는 석가모니가 이 세상에 출현했던 출현했던지 않았던지에 상관없이 아득한 옛날부터 존속하였으며 또한 미래에도 영원히 존속할 것이라는 법의 영원성과,
이 법(진리)을 깨달으면 누구나 부처가 된다는 불(佛)의 보편성이 구체화되어, 과거·현재·미래는 물론 시방세계의 수많은 국토에 무수한 부처님이 존재한다고 하는 다불(多佛)사상이 생겨났다.
이와 함께 부처님의 종류에도 법신·보신·응신(화신) 등과 같은 여러 종류의 부처님이 있다는 불신 사상이 발달함에 따라 그 각각의 부처님들이 교화하는 영역을 불국토, 곧 정토라 부르게 되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정토란, 결코 서방에 있는 아미타불의 극락세계나 동방에 있는 아촉불의 묘희세계와 같이 외부세계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이 현실 속에서 대승의 수행자가 스스로 쌓아 올려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므로 이 현실을 떠나서는 정토란 있을 수 없다.
이런 사고방식에서 나온 것이 마음이 깨끗해지면 국토도 깨끗해지고 부처의 눈으로 보면 현실의 사바세계도 정토가 된다고 하는 <유마경>의 불국토사상이나 <화엄경>의 연화장세계, <법화경>의 구원실성(久遠實成)의 석가불의 영산(靈山)정토, <대승밀엄경>의 밀엄정토 등이다.
실은 불교를 믿는 사람들 가운데 바로 이점이 가장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미타신앙의 유행과 함께 오늘날 일반적으로 정토신앙이라 하면 이 가운데 특히 아미타불의 극락정토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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