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로의 회귀를 주장한 회화계의 이단아 폴 고갱 Paul Gauguin

2019. 7. 22. 13:55美學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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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로의 회귀를 주장한 회화계의 이단아

고갱

Paul Gaugu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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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1848년 06월 07일
사망 1903년 05월 08일
국적 프랑스
대표작 〈퐁타방의 빨래하는 여인들〉, 〈타히티의 전원〉, 〈설교 후의 환영〉,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등

인상주의 화가로 원시적 자연을 동경했으며, 독자적인 색채와 형태를 표현한 그의 화풍은 현대 미술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인상주의에서 출발해 종합주의와 클루아조니슴(Cloisonnisme)을 탄생시키고 상징주의로 귀착한 회화계의 이단아 폴 고갱. 그는 서구의 인위적인 문명사회에서 벗어나 인류의 근원과 원시사회적 상태로의 회귀를 주장했으며, 원시문명을 직접 체험하기 위해 남태평양 타히티 섬에서 원주민들과 함께 살며 강렬한 충격을 주는 그림들을 그렸다. 사실적인 묘사에서 탈피하여 개념적으로 색채와 형태를 표현한 고갱의 기법은 현대 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떠돌이 생활 끝에 이국의 섬에서 고독하게 생을 마친 고갱의 일생은 작품만큼이나 강한 인상을 주어 후일 서머싯 몸은 《달과 6펜스》에서 그를 모델로 예술가의 삶을 그려 내기도 했다.

〈황색 그리스도가 있는 자화상〉

파리 오르세 미술관

ⓒ 청아출판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고갱은 1848년 6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기자였고, 어머니는 스페인과 페루 혈통의 여성이었다. 그가 태어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가족이 페루로 이주하여 약 5년간 그곳에서 살았다. 이때 보고 들은 이국의 풍광과 관습은 어린 고갱의 가슴속에 깊이 남았고, 이후 그의 작품에 밑거름이 되었다. 7세 때 아버지가 죽자 어머니는 누이와 그를 데리고 프랑스로 돌아와 오를레앙에 정착했다. 남미의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활동적으로 뛰놀던 고갱에게 유럽은 따분하기 그지없었다.

모험을 꿈꾸던 고갱은 17세 때 사관 후보생으로 입대하여 남미, 지중해, 북극해 등을 떠돌아다녔고, 복귀한 후에는 해군에서 복무했다. 24세 때 파리 증권거래소에서 주식 중개인으로 일했으며, 부유한 덴마크 여성 메트 소피 가드와 결혼해 다섯 명의 자녀를 두었다. 고갱은 그림을 수집하다가 점차 취미로 그림을 그렸고, 카미유 피사로를 만나면서 전업 화가로의 길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는 인상파 화가들과 교류하면서 소묘와 유화 기법을 터득해 나갔다. 1875년에 〈이에나 다리 옆 센 강가〉를 완성했고, 이듬해 살롱전에 작품을 출품했으며, 1879년부터 인상파 전시회에 작품을 출품하기 시작했다.

정규 미술 교육을 받지 않은 데다 화단에 연고가 없어 그림이 팔리지 않고 생활이 쪼들리자 그는 가족들과 아내의 친정인 코펜하겐으로 갔다. 그러나 가족들은 그의 제2의 인생을 인정하지 않았고, 고갱은 화가로서의 꿈을 포기할 수 없어 홀로 파리로 돌아왔다. 이후 고갱은 실질적으로 가족과 결별하고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며 그림을 그렸다. 이때까지는 아직 인상주의 화풍에 물들어 있었으나 고갱은 점차 독자적인 길을 걷기 시작했다.

1886년, 부인과 완전히 결별한 고갱은 파리의 소란함을 피하고 경제적인 곤궁을 해소하고자 브르타뉴 지역의 퐁타방으로 이주했다. 그해 그린 〈퐁타방의 빨래하는 여인들〉, 〈브르타뉴의 시골 여인들(네 명의 브르타뉴 여인들의 춤)〉 등에서는 혁신적인 구도, 단순화된 형태 묘사, 우아하면서도 신비로운 인물의 표정과 시선 처리 등 고갱의 새로운 모색이 드러난다. 이 무렵 고갱은 반 고흐를 알게 되고 아를에서 공동생활을 했다.

〈퐁타방의 빨래하는 여인들〉

파리 오르세 미술관

ⓒ 청아출판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고갱은 마르티니크 섬을 여행하면서 열대 지방의 색채와 그곳이 지닌 관능, 원시 공동체의 단순한 생활에 큰 감흥을 받았다. 이로써 그는 인상파와 결별하고 ‘원시 미술로의 회귀’를 주장하게 된다. 이에 대해 고갱은 말했다.

“원시 미술은 영혼으로부터 나오며 자연을 이용하지만, 정제된 미술은 관능에서 나오며 자연을 섬긴다. 자연은 원시 미술의 하녀이며, 정제된 미술의 정부(情婦)이다. 자연은 사람들이 자신을 찬양하게 함으로써 사람의 영혼을 실추시킨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자연주의라는 가증스러운 오류로 굴러 떨어지고 만다.”

고갱의 새로운 표현 형식은 〈설교 후의 환영(천사와 씨름하는 야곱)〉, 〈안녕하세요 고갱 씨〉 등을 통해 나타나기 시작했다. 형태와 크기의 왜곡, 선명하고 임의적인 색채, 단순화되고 평면적인 형태 묘사, 짙은 윤곽선 등 고갱은 사실주의를 비롯해 인상주의와 완전히 결별하고 자신만의 표현 방식을 확립한다. 이 시기부터 점차 그를 따르는 젊은 화가 집단이 생겨났는데, 이들을 나비파(Nabis)라고 부른다.

〈설교 후의 환영〉

국립 스코틀랜드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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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주의에 몰두하면서 고갱의 그림에서 형태는 보다 단순화되었고, 색채는 강렬해졌으며, 주술적이고 신화적인 감수성이 화면 전체를 지배하게 되었다. 그는 세부적인 사실 묘사가 아닌 관념을 그림으로 표현하고자 했고, 그 결과 상징주의 운동의 선구자로 여겨졌다. 그는 물질주의와 부르주아 문화가 인간의 영혼을 파괴한다고 생각했다.

1891년, 결국 고갱은 작품의 영감을 얻고 산업 문명이 지배하는 서구 사회에서 벗어나고자 타히티로 떠났다. 열대 낙원에서 소박한 생활을 하는 원주민에게 예술적 영감과 생의 활력을 얻은 고갱은 친구에게 ‘당신은 문명 세계에서 고통받고 있는데 나는 야만 세계에서 다시 활력을 얻고 있다’라는 내용의 편지를 쓰기도 했다.

하지만 고갱이 타히티에 도착했을 당시 타히티는 프랑스의 식민 통치로 원주민 문화가 많이 파괴된 상태였다. 때문에 그는 원주민의 자연 숭배, 신화와 종교 등을 공부하면서 잃어버린 세계에 대한 향수를 달랠 수밖에 없었다. 타히티에서 고갱은 현지 원주민 여성 파후라와 동거하면서 아이도 낳았다. 〈마나오 투파파우(지켜보고 있는 망자의 혼)〉, 〈아레아레아(기쁨)〉, 〈타히티의 전원〉, 〈테 아리이 바히네(고귀한 여인)〉 등에는 원시적 관능을 지닌 타히티 여인들과 열대 낙원의 풍광, 타히티의 신화에서 얻은 소재들이 드러나 있다.

그러나 고갱은 가난과 질병, 파후라와의 사이에서 낳은 아이의 죽음, 사랑했던 딸 알린의 죽음 등으로 자살 시도를 할 정도로 우울증을 겪었다. 그는 아이의 죽음으로 얻은 슬픔을 〈테 타마리 노 아투아(그리스도의 탄생, 신의 아들)〉를 통해 달랬고, 알린의 죽음으로 인한 충격 이후 〈두 번 다시〉를 그렸다. 이 그림에서 느껴지는 우울과 불안정함은 당시 고갱의 불안한 마음 상태를 잘 드러낸다. 그런 한편 프랑스 식민 정부의 식민지 개발에서 원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누드화에 적대적인 가톨릭 선교단 임원들과 마찰하면서 점차 타히티의 생활에도 환멸을 느꼈다.

〈두 번 다시〉

런던 코톨드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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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히티 시기 고갱의 대표작은 1897년에 그려진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이다. 이 작품 역시 두 아이의 죽음 이후 절망에 빠져 있을 때 그린 것으로, 최악의 상황 속에서 자신에게 남은 모든 정력을 바쳐 그렸다고 한다. 인간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그려 인간 존재의 근원을 고찰하는 철학적인 작품으로, 무의식과 상상력만을 이용해 그려졌다. 이 작품은 독특하게도 동양화처럼 화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되는데, 오른쪽의 어린이와 세 명의 여인, 중앙의 과일 따는 젊은이, 왼쪽 아래 웅크리고 앉아 귀를 막아 닥쳐 올 고통을 피하고자 하는 늙은 여인은 인간의 탄생과 삶, 죽음의 3단계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보스턴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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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1년, 고갱은 타히티를 떠나 마르키즈 제도로 향했다. 이곳에서 고갱은 다시 예술가로서의 활력을 얻어 〈그리고 그 여성들의 나체의 금빛은〉, 〈해변의 기수들〉, 〈미개한 이야기〉 등의 작품을 그렸다. 그러나 건강은 점차 악화되었고, 1903년 5월 8일 이곳에서 눈을 감았다. 사인은 심장마비로 추정된다. 그는 죽기 전 자신의 삶과 작품에 대해 이런 글을 남겼다.

“나는 미개인이다. 문명은 첫눈에 그 사실을 알아챈다. 나의 작품에는 당혹스럽거나 경악스러운 부분이 전혀 없다. 다만 나로서도 어쩌지 못하는 야성적 기질이 있을 뿐이다. 때문에 나의 작품은 모방이 불가능하다.”
〈해변의 기수들〉

그리스 스타브로스 니아코스 컬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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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은 집필자 소개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는 미술 이론을 공부했다. 미술관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고, 많은 작품을 직접 만나기 위해 미술관, 박물관을 찾아다녔다. 해외 미술 서적들을 국내에 번역해 소개하..펼쳐보기

출처

미술사를 움직인 100인
미술사를 움직인 100인 | 저자김영은 | cp명청아출판사 도서 소개

미술사에 큰 영향을 끼친 100인의 예술가를 소개한다. 회화, 판화, 조각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을 소개하며 그들의 삶과 작품을 통해 역사와 예술의 관계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예술가들을 재조명하고 , 잘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들은 삶과 작품을 새롭게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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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13세기∼현대)창조성과 예술성을 모두 갖춘 화가, 조토 디 본도네미술에서 르네상스 미술로의 전환, 마사초 비잔틴이탈리아 미술에 혁신을 불러오다, 도나텔로그리스도의 소명을 회화로 표현하다, 프라 안젤리코플랑드르 회화를 확립한 선구자, 얀 반 에이크종교화에 인간의 감정을 불어넣다, 로히어르 판 데르 베이던회화에 수학적 기법을 입히다,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일본 산수화를 집대성하다, 셋슈 도요이탈리아 베네치아 화파의 창시자, 조반니 벨리니성스러운 괴물, 산드로 보티첼리악마의 화가, 히에로니무스 보스르네상스 시대 최고의 천재, 레오나르도 다 빈치르네상스의 정신을 구현한 전인, 알브레히트 뒤러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예술가,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풍경화로 미술에 혁신을 일으키다, 조르조네베네치아 미술계의 거장, 베첼리오 티치아노서양 미술사의 고전적 규범, 라파엘로 산치오독일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초상화가, 소 홀바인(한스 홀바인)강렬하고 역동적인 작품 세계, 틴토레토농민의 화가, 대 피터르 브뤼헐강렬하고 독창적인 개성의 발로, 엘 그레코중국화의 계보를 정리하다, 동기창바로크 회화를 완성하다, 안니발레 카라치관념적인 화풍을 파괴한 혁신가, 카라바조절제된 고전적 전통과 대비되는 격렬함, 페테르 파울 루벤스웃음의 화가, 프란스 할스프랑스 근대 회화의 시조, 니콜라 푸생진정한 리얼리티를 구현한 화가, 디에고 벨라스케스빛과 어둠의 마술사, 렘브란트문인화에 독창적인 양식을 결합하다, 팔대산인우아하고 섬세한 필치로 빛을 그리다, 요하네스 베르메르상류사회의 일상을 화폭에 옮기다, 장 앙투안 와토다채로운 프레스코 천장화를 선보이다, 조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나의 회화는 나의 무대, 윌리엄 호가스일상의 사물을 신비롭게 표현한 화가, 장 바티스트 시메옹 샤르댕가장 영국적이고 독창적인 화가, 토머스 게인즈버러사랑을 노래한 로코코 화가,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근대 회화의 아버지, 자크 루이 다비드전쟁의 참상을 화폭에 담다, 프란시스코 호세 데 고야강렬하고 화려한 우키요에의 대가, 가쓰시카 호쿠사이화필을 든 신비주의자,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미술사상 가장 위대한 풍경화가, 조지프 말러드 윌리엄 터너신고전주의의 선구자,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사회적 리얼리스트, 테오도르 제리코자연과 교감하며 풍경을 담은 화가, 장 밥티스트 카미유 코로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회화의 대표, 외젠 들라크루아현실을 직시한 사실주의의 혁명, 귀스타브 쿠르베농민의 일상을 대변한 바르비종파 화가, 장 프랑수아 밀레현대적인 디자인의 시작, 윌리엄 모리스인상주의의 아버지, 에두아르 마네인상파를 창시한 수련의 화가, 클로드 모네독자적인 노선의 인상파 화가, 에드가르 드가근대 회화의 아버지, 폴 세잔가장 위대한 근대 조각가, 오귀스트 로댕인생을 따뜻하게 바라본 아름다운 화가,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관습을 무시한 천진난만한 화가, 앙리 루소원시로의 회귀를 주장한 회화계의 이단아, 폴 고갱해바라기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20세기 회화의 새로운 장을 열다, 조르주 피에르 쇠라예술을 일상으로 끌어들인 아르누보의 대가, 알폰스 무하황금의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개성이 뚜렷한 자유로운 화가, 툴루즈 로트레크작품에 내면을 드러낸 표현주의 화가, 에드바르 뭉크미국 근대 사진의 개척자, 앨프리드 스티글리츠순수 추상화를 탄생시킨 미술사의 혁명, 바실리 칸딘스키독일 프롤레타리아 회화의 선구자, 케테 콜비츠야수파 운동을 주도한 20세기 회화의 혁명가, 앙리 마티스수직선과 수평선으로 구성된 기하학적 세상, 피에트 몬드리안현대 추상 조각의 선구자, 콘스탄틴 브랑쿠시꿈같은 이미지의 창조자, 파울 클레20세기 미술을 지배한 천재, 파블로 피카소몽마르트르의 보헤미안, 아메데오 모딜리아니가장 멕시코적인 화가, 디에고 리베라현대 미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마르셀 뒤샹색채의 마술사, 마르크 샤갈점과 선으로 내면의 환상을 표현한 소박한 거장, 호안 미로철학자로 불린 화가, 르네 마그리트실존의 고뇌를 표현한 조각가, 알베르토 자코메티20세기 가장 독창적인 천재, 살바도르 달리고통스런 삶을 그림으로 승화시킨 화가, 프리다 칼로일그러진 인간상을 끊임없이 탐구하다, 프랜시스 베이컨미국 미술의 자존심, 잭슨 폴록미술의 위계질서에 도전장을 던진 팝아트 작가, 로이 릭턴스타인팝아트의 제왕, 앤디 워홀